PC 견적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문의] AMD보드 바이오스 관련 질문좀요

misty98
댓글: 4 개
조회: 813
2020-11-14 23:37:20

안녕하세요 바이오스 업데이트 관련 마지막 질문 드려요 죄송합니다...
라이젠 5천번대 CPU 인식 관련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슈로 지금 이야기 많은듯 한데요.
저는 11/10일경 조언들 주신대로 5600x와 기가바이트 aorus pro-p보드 등 부품구매를 마치고 지금 조립전인데요.

아래 박격포님이 글 올려주신 것처럼 라이젠 5천번대 cpu인식 관련 X,B,A 보드들 바이오스 업데이트 때문에 여기저기 검색해보고 얻은 결론은 [큐 플러시 백]기능을 탑재한 보드는 cpu나 램 없이도 파워와 보드 연결로 usb를 통해 이전 세대 프로세서 없이도 c-mos진입없이 큐플러시 기능으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과정은 각 보드 본인 소유 해당사 홈피 사이트 방문-->바이오스 5천번대 cpu 지원 관련 최신버전 다운로드-->usb 준비 및 포맷 그리고 해당 다운받은 최신버전 다운로드 파일을 usb에 저장-->보드와 파워 연결후 usb를 보드 큐플러시백 지원 포트에 넣고 큐플러시 버튼 누르면 보드내 led 깜빡이며 진행되다가 약5분 가량 이후 led점등이 멈추면 바이오스 업데이트 완료라는 결론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부터 질문 좀 드릴테니 유경험자시거나 게시판 고수님들의 조언 좀 구해요.

저 같은 경우는[기가바이트 aorus pro-p]를 구입하여 기가바이트 홈피 해당부분 찾아 들어가 보았더니 라이젠 5000번대 지원 관련 바이오스 업데이트 파일이 2개 있더군요. 2020.10.29 버전명 F11d/ 2020.09.18 버전명 F10 이렇게 두개요.


https://download.gigabyte.com/FileList/BIOS/mb_bios_b550m-aorus-pro-p_f11d.zip 관련 링크입니다.

#1번 질문: 두 버전중 어느 것을 다운 받아야 할까요? 일단은 최신버전을 받아야 한다고는 하는데 둘다 5000대 지원관련 파일이고 모 유튜버는 최신버전 바이오스파일이라 해도 중간버전을 씌어주지 않으면 최신버전이 깔리지 않을 수도 있다 하더라고요. c-mos화면 등 눈으로 확인하면 진행상황이 확인되니 이전버전을 먼저 씌어주던가 할거 같은데 일단 무경험자이다 보니 더구나 큐플러시백 초행자다 보니 걱정입니다. 최신버전 2020.10.29 F11d 이 파일로 진행함 될까요?

#2번 질문: 그런데 유튜브로 영상 검색해서 보던중 다운받은 파일명을 바꿔주어얀다고 하더군요. 예를들어 msi 같은 경우는 파일명을 msi.rom, 기가바이트는 gigabyte.bin 이런식으로요... 여기서 궁금한게 해당 파일을 다운 받으면 저 같이 기가바이트인 경우는 다운을 받고 압출을 풀면 [mb_bios_b550m-aorus-pro-p_f11d]라는 일반폴더가 생기고 폴더 안을 살펴보면 4개의 파일이 있는데 autoexec.bat / B550MAPP.11d / Efiflash.exe / readme.txt 이런 순차로 파일이 들어있는데요. 제 생각에 2번째 B550으로 시작하는 파일이 큐플러시 바이오스 관련 파일 같긴한데 저 파일을 gigabyte.bin으로 파일명 변경후 저것 하나만 usb에 넣고 업데이트 진행하면 되는지 아님 저것 외 남은 3가지 파일 모두 usb에 넣고 진행해얄지 몰라서 질문 드립니다.

#3번 질문: 견적추천에 있어 보통 마이크론 25600 이나 삼성25600 으로 3200mhz 램 추천 많이들 하시던데 튜닝램 아닌 일반 지스킬이나 게일등 이런 램은 사용하면 안되는 것인가요? 적혀있는 스펙은 같아 보이더라구요. 전 녹색이 싫어서 게일 논튜닝 GeIL DDR4-3200 CL22 PRISTINE (8GB) 깜장색 이거로 골랐거든요. 네이버 후기보니 제조사도 삼성이라 괜찮을 듯 하고해서 골랐는데 삼성이나 마이크론 안 고른 제 삽질인가요? 안추천하셨던 부분에서는 다 이유가 있었나요?

Lv25 misty98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 검색된 게시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