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벤_기초정보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기초정보] 컴퓨터를 작동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 요건 전력! 파워서플라이

아이콘 Ronni
댓글: 1 개
조회: 0
2018-04-16 18:40:00






사람이 음식을 먹고 살듯 컴퓨터 역시 작동하기 위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컴퓨터의 각 부품에 전력을 공급하는 부품이며, 파워서플라이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컴퓨터는 단순한 고철 덩어리에 불과합니다. 파워서플라이는 기본적으로 직류전환장치로써 교류를 직류로 변환해주고, 더 나아가 컴퓨터의 각 부품이 필요로 하는 전압을 나눠서 효율적으로 제공해주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좋고 나쁨을 구분 짓는 중추적인 역할은 바로 두 번째 역할에 따라 나뉩니다. 좋은 파워서플라이일수록 각 규격의 전압을 고르게 유지해주며, 안정적인 전압의 공급은 다른 부품이 활동하기 쾌적한 환경을 구축해주는데 필요한 작업입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상품 정보에서 자주 언급되는 정보를 살펴보며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제품 분류 - 파워서플라이의 규격에 따라 나뉜다. 표준 파워 규격인 ATX부터 mATM / TFX이 있다.
정격 출력 -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의 용량을 나타낸다.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표기 출력 - 인증기관의 검증결과가 아닌 제조사에서 임의로 표시한 출력이다.
최대 출력 - 순간적으로 낼 수 있는 전력량을 나타낸다.
메인 전원커넥터 - 메인보드에 연결하는 커넥터의 핀 개수를 나타낸다. 최근에는 20핀+4핀이 주를 이룬다.
쿨링팬 크기 - 파워에 내장되어 있는 쿨링팬의 직경을 나타낸다.
쿨링팬 개수 - 파워에 내장된 쿨링팬의 개수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1개의 쿨링팬이 사용된다.
+12V 출력방식 - 다중레일 방식과 싱글레일 방식으로 나뉜다.
+12V 출력 - 그래픽카드, CPU, 메인보드에서 사용하는 전압을 나타낸다. 출력이 높을수록 좋다.
+ 5V 출력 - 저장장치에서 사용하는 전압을 나타낸다.
4핀 IDE 케이블 - 주로 케이스에 장착되는 쿨링팬에 전원을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SATA 커넥터 - SATA 방식의 HDD, SSD, ODD 등에 전원을 공급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파워서플라이, 출력? 효율? 알고 구매하자!

▲ 80PLUS 인증을 받기 위해서 시행되는 테스트 (출처: 80plus.org)

파워서플라이를 구매할 때, 1차로 확인해야 하는 것은 총 몇 W의 출력을 낼 수 있는지 입니다. 파워서플라이를 구분하는 큰 틀로써 500W, 600W, 700W 등이 대표적입니다. 총 용량이 높을수록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으므로,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고사양의 컴퓨터에는 700W부터 1200W 까지도 종종 사용되고 합니다.

파워서플라이의 용량은 높다고 해서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만, 낮을 땐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다면 컴퓨터가 요구하는 전력보다 50~100W 더 많은 파워서플라이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맞는 용량을 찾았다면 다음에는 파워서플라이의 효율을 살펴봐야 합니다. 제품의 효율을 가장 손쉽게 알아볼 방법은 바로 '80PLUS 인증'의 유무입니다. 80PLUS 인증이란 '80plus.org'에서 규정한 대로 파워의 효율이 80% 이상이 나왔을 경우 붙여지는 인증마크로써, 스탠다드부터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티타늄 등 총 6등급으로 구분됩니다.

등급마다 최소 80%의 효율을 보장하며 티타늄 등급의 경우 90%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보통 같은 용량을 가진 파워서플라이일지라도 80PLUS 인증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으며, 높은 등급일수록 고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싼 건 그만큼 고급 부품을 사용해 만들었다는 징표가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전기에 민감한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안정적인 전력을 높은 효율로 공급하는 파워서플라이의 선택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Lv60 Ronni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