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정
전체보기 

[정보] 현재 요정 육성 관련 7가지 조언.

핑크정환 | 댓글: 58 개 | 조회: 134582 | 추천: 139 |

안녕하세요. 
일전에 http://www.inven.co.kr/board/lineagem/5056/6460 
71렙 활요정 후기 등을 남기고 오랜만에 요정 게시판에 글 남깁니다. 




악장후기도 없고 파장후기도 없고... 엄청 고급정보들은 사실.. 찾아도 안찾아지고 해서 
간단히 참고하시라고요. 요정 육성시. 

현재까지 꾸준히 육성 또는 복귀 등을 고려해서 이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1. 이제 곧 80을 찍는다. 
2. 아님 이제 80이다. 

이 글은 1,2 에 해당하는 분들을 위해 현실적인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제 현재 스펙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영변은 18장에 희귀 거의 다채워져있고 (신규는...) 
영인은 4장. 그중에 시어 있습니다.

 80을 찍을 당시 제가 원뎀이 거의 60 선 정도였습니다. 정말 풀도핑해야 68? 정도 될까 말까. (정확히 기억은 안났지만 어쨌든 평균잡아 65. 아마 지금 1이나 2에 해당하시는 분들이 저처럼 60정도 원뎀이 되시거나 평균잡아 65정도 되실텐데. 사냥하는데는 무리함이 없을 수 있으나 득템이나 쟁을 하시기 조금 버겁거나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이정도 원뎀이면 7악활을 들어도 땅요정으로 해서 어바를 배우거나... 그러시곤 하죠....

★ 첫째, 더이상 악세가 다가 아닙니다. 핵심은 컬렉입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제가 정리해둔 원거리 대미지를 주는 변신 컬렉만 있습니다. 혈원들에게 나눠주는 용도로 사용했고 일부만 캡쳐했습니다. 변카로 올릴 수 있는 컬렉이 PVP 대미지 포함 14가 됩니다. (앞으로 더 늘어날지도 모름) 예전에 피니지가 악세로 팬다는 말을 했다면 종종 들으시겠지만 이제는 컬렉으로 팬다는 애기 또는 악세/컬렉으로 팬다는 애기를 하는 겁니다. 이것은 변신카드만 정리해놨습니다. 인형가시면 더 추가로 있지요. 제가 여기서 말씀드리는 컬렉은 변신/인형/아이템 이 3가지 컬렉을 골고루 배합하시라 애기입니다. 아래 표를 조금 더 보면 1번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키작은 꼬마 어린이' 아마 무과금에서도 안된 분이 없을 겁니다. 누구나 가능하다는 것은 아무나 가능하다는 애기입니다. 그러니 생략. 금엔,금슬만 있어도 밑에 비극의 대립 등의 컬렉까지 합쳐서 총3을 올리는 게 가능합니다. 이렇듯 현재 검귀가 6정도 입니다. 만약 7로 올리려 한다면 기대값이 얼마입니까? 6검귀를 8개 질러도 안뜰려면 7이 안뜹니다. 그럼 6검귀 1개를 띄우는데 평타가 12000 정도라 쳤을때 8개를 다 띄워서 7을 도전하여 원뎀1을 올리는 게 좋겠습니까? 또는 변카를 돌려서 영웅/희귀 적절히 컬렉을 채워서 원뎀3~5정도를 노리는게 좋겠습니까? 그래서 도전 구간이 다른 겁니다. 모두가 다 강할 수 없으니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겁니다. 변카 교체 이벤트에도 데스 골드는 제외하였습니다. (패니노트 참조) 데스 골드는 이곳저곳에 들어가는 컬렉이 좋은 카드 입니다. 데스 골드까지 편하게 얻는 걸 회사는 원치 않는 것이지요 쉽게 말하면. 진다엘은? 한번 나왔다 하면 요정에게 좋은 컬렉이 3개 찹니다. 원뎀1/회피1/덱1 이 모든 3가지 요소를 대체제를 찾으라하면 없는거나 마찬가지로 어마어마한 능력칩니다. 그러니 카드는 많을수록 다다익선입니다. 앞으로 비활성화를 보고 자기 스펙에 맞는 컬렉을 무엇이 남아있나 보셔야 한다는 애깁니다. 
  


원뎀에 대한 언급만 했지만 물약회복률만 봐도 그렇습니다. 나발이 왜 좋지요? 단순히 근뎀/원뎀 2라서요? 아닙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물약회복률까지 3% 있습니다. 이말인 즉슨 여러분이 6푸귀를 들고 있으면 7푸귀의 회복률을 가진다는 이야기랑 같은 애기입니다. 또는 근래 제가 오우거킹을 짤짤이로 1회에 운좋게 뽑았습니다. 만만 유투브에도 엔씨간담회인가 부분에 잠시 언급되는 부분이지만 오우거킹을 뽑기 위해서 핵과금러들은 변카를 돌릴때도 있습니다. 왜냐면 컬렉 중에 거대족 인가 하는게 무게+1000 이기 때문이죠. 이말인 즉슨 타이탄벨트를 안껴도 예를 들어 테벨+지금 1000컬랙 하면 거의 영웅템급의 효율이 나온다는 겁니다. 슬롯은 안차지하면서 성능은 올라가는거죠. 남들은 계단타고 올라가는데 에스컬레이터 탔다 보시면 됩니다. 


★ 둘째, 원뎀을 올리세요. 두번 그리고 또 올리세요.현실적으로 그리고 치밀하게 자기 스펙 내에서 현실적으로 어떻게 원뎀1을 쉽게 올릴 수 있을까를 고민해보세요. 평균 현재 지금 스펙이 65라면 심각하게 고민하셔야 합니다. 왜냐면 지금 당신의 스펙 상황이 어느정도는 꽉차있기 때문입니다. 평균 악세5일테고(검귀/문장) 그리고 용반도 4정도는 끼고 계실테니까요. 허나 악세5는 한세트로도 또는 용반4는 두세트 정도로도 운이 좋아 뜰 수 있는 확률입니다. 허나 그 다음 수순 즉, 6검귀 혹은 그이상, 그리고 5용반 혹은 그 이상의 반지등은 운으로만 띄울 수 없는게 현재 상황입니다. 6검귀 기대값이 최소 진짜 최소 12000다야라고 봤을때 한세트로 5검귀도 띄웠다면 (또는 패키지) 거즌 3배에서 10배의 추가투자가 필요한 상황이라는 애기가 나와 멈짓 하시는 거지요. 또한 용반은 말하면 입아프죠. (그나마 4용반에 뎀1을 넣어준 업데이트는 정말로 혜자 업데이트입니다) 즉, 무리하게 7악세를 도전하는 게 한바구니에 계란을 담는거라면 5~6악세에 적절히 변카/인형 등을 배합해야 한다는 애깁니다. 또는 현실적인 아이템 컬렉션을요. 예를 들어 자신이 이미 6검귀/6문장 정도라면 오히려 귀걸이 1을 올리는 것보다 9수단/9뇌신 컬렉으로 원뎀1을 현실적으로 챙겨가시는게 돈 굳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다른 쪽 예를 들면 제가 지금 이렇게 장갑이 4개 있습니다. 자주 질문 중에 하나가 명궁이냐 골무냐 이런애기하는데.. 명궁(1)+5고가더(2) = 3 이 렇게 총원뎀3을 챙기면 좋은 사냥터가 있을 것이요 조금 더 빡빡해서 7돌장+7체가더 를 챙겨야 할 곳이 있을 것입니다. 하나만 뭘 들을지 어떻게 들을지는 사냥터에 따라 결정이 나는 겁니다. 그러니 원뎀쪽에 힘을 싣으려면 명궁가더+고가더 등의 조합으로 그리고 좀 아픈 사냥터에 간다 라면 돌장+고강 체가더 등의 조합으로 연결 시키면 됩니다. 또는 덱스구간만 맞추면 명궁이나 리장이나 비슷하다 하면 리장으로 등으로 말이지요. 

 

 셋째, 9활끼리 비교하지 마세요. 무의미 합니다. 핵심은 여러분의 원뎀과 그리고 여러분의 명중입니다. 9활에 열광하고 비교할때는 슬경했을때 시절입니다. 더이상 9활은 그냥 도울뿐입니다. 컬렉(악세/인형/변신/아이템) 등 이 4요소가 다 충족되지 못하면 9활을 들어도 상대방에겐 헛방만 날 뿐입니다. 게다가 원거리 회피 컬렉은 왜이렇게 많게요? (근거리 회피 컬렉도 만들어 주셔야 마땅합니다) 9살천이 좋나요? 9화활이 좋나요? 9달장이 좋나요? 다 무의미 하다는 애깁니다. 그래봤자 1~2방 차이인데 약한 사냥터에서 1~2방 차이나서 뭐합니까. 아인만 아이스크림처럼 녹을뿐. 부디 하이네에서 사냥시 풍작, 용계서 사냥시 화작 등 속성만 맞추시고 아무 활이나 땡기면 됩니다. 

 넷째, 악활 비교글은 보지 마세요. 악활러가 되지마세요. 원뎀/명중 없으면 어차피 그냥 디지즈 눈요기 입니다. 디지즈가 들어왔는데 피가 안단다는 애깁니다. 물론 요정 1~2팟이 같이 몰아치면 다르겠지만 말이지요. 제가 지금은 덱스 세팅으로 보여드렸으나 7돌장스왑에 기사단 등으로 바꿀시 156방입니다. 8악활이 들어와도 미스 작렬에 아프지도 않습니다. 악활이 PVP 끝판왕일때는 올해 초정도 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갑자기 없던 원뎀에 7악활 하나 샀다고 갑자기 라인타고 지존되고 잘 죽이고 그런거 없습니다. 7악활 8악활을 들어도 자꾸 복구만 하게 되어 왜 내가 이게임을 했나 하실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9파장이었을땐 못잡았던 기사를 지금 7악장 들고는 게일 안넣고도 그냥 베르할 정도 입니다. 다. 아무튼 원뎀 평균 65에서 우왕자왕 7악활 또는 8악활 등을 구매한다고 해도 아마 격수 뒤에서 어바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그리고 피빕 점수도 도움도 안뜨는 상황을 볼 것입니다. 어바요정의 백업도 중요하지요...팀웍을 위해 허나 자신이 정말 죽이고 싶다면 원뎀 70구간을 넘겨서 80,90,100을 향해 달리셔야 합니다. 아니면 이래저래 아덴만 쓰고 복구비만 쓰고 있고 이게임 왜하나 라는 질문이 나올겁니다. 결국 원뎀이 따라주지 않은 상태에서 게일 사고 7/8악활 등을 구비한다고 해서 상대방을 날릴 수 있는 것은 아마 1:1 ? 정도 일 겁니다. 



★ 다섯째, 장비>악세>변신>인형 순서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가시적으로 남아져있는 아이템이 확실해야 합니다. 아이템 즉 장비는 살수도 있으므로 원하시는 아이템은 확정적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다음 악세를 지르는 이유는 변카보단 일정 수준까지는 악세가 쉽게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검귀가 1부터 날아가는게 아니라 3정도까지는 확정적으로 주기 때문에 원뎀을 한번에 3까지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악세를 지르는 거지요. 그다음엔 룩이 중요하므로 (공속/이속/시속) 변신에 투자해야하고 그다음 제일 마지막이 인형 입니다. 이순서대로 지르세요. 그래야 덜 허무합니다. 그나마 덜. 

★ 여섯째, 꾸준히 랩업하세요. 랩은 언제나 중요합니다. 리니지는 랩 자체가 주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랩이 안따라주면 스킬도 안들어갑니다. 그러니 쟁중에도 끊임없이 랩업해야 하는게 중요합니다. 랩업 보상은 새로운 사냥터가 나올때 터집니다. 이제껏 1년간 보세요. 제일 심했던 곳이 오만이었고 (나오자마자 봉축/봉희귀 생각나시죠?) 이벤트 사냥터의 최소랩 기준 등도 고려하시면 앞으로 새로나올 컨텐츠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랩업은 꾸준히 이뤄져야 합니다. 그래야 득템에 귀결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 잡밭/하이네/거숲/밀림 일겁니다. 결국 드다사고 패키지사고 뭐사고 뭐산 돈만 왜 샀냐 하는 질문만 남고 게임 그만 두겠지요.  

 일곱째, 자신에게 맞는 영변/영인 하나만 있다고 끝 나는게 아닙니다. (이런 시베리아 개허스키ㅁㄴㅇㄻㄴㅇㄱㅂㅈㄷㄱㅁㄴㅇㄹ) 운이 좋아 단한번에 합성에 오웬그린이 뜨고 막 그리고 운이 좋아 시어/머미가 한번에 떴다 합시다. 근데 이렇게 해도 깡통 원뎀일 뿐입니다. 깡통드슬이 있듯 깡통영웅도 있습니다. 여전히 나는 영변인데 하이네/잡밭만 돌뿐 오만가도 자사가 안되며 격전지/화둥은 뭐 말할 것도 없고 용계가도 하루종일 치고 있습니다. 

흠 게다가 여담으로 피빕은 머미라구요? 아닙니다. 명중/원뎀 둘다 모두 배합하세요. 모두 필요합니다. 피빕은 머미가 아니라 명중이 딸리면 머미가 더 좋을 수도 있는 겁니다. 엄밀히 말하면...7,8문장 가지고 있고 7,8검귀이신분은 명중보다 원뎀 끌어올리는 시어가 더 나을 수도 있다는 애기지요. 그러니 제발 피빕은 오웬+머미니 또는 골무니 이런 이야기는 한쪽면만 보이는 겁니다. 토론하지 마시고 쟁하시면서 실제 느끼세요. 


과금에 따른 원뎀의 추정치를 보면 
 -원뎀 50~60 :  이 수치는 거의 기본으로 게임에서 주어진 것으로 달성가능한 원뎀 값 (최소값) 
 
 -원뎀 60~70 : 이 수치는 최소 50~100만원 정도는 썼다고 추정되는 원뎀 값 (최소값)

 -원뎀 70 ~ : 이론적으로 70이 넘기 위해선 영변으로는 원뎀 컬렉 또는 질리언 혹은 고강 악세 혹은 시어 등이 있어야 되므로 100~300 은 썼다고 해야함. 만약 300 이하라면 현재 정말 잘 뜬 편이라고 보시면됨. (최소값)

 - 원뎀 90~ : 이 수치가 원뎀이 넘으려면 거의 모든 컬렉이 다 채워졌는데 몇개만 안채워져야 가능한 값. 여기서부터는 추정치가 없이 계속 한없이 올라갑니다. 악세를 지르든/변카를 돌리든/ 인형을 뽑든 / 컬렉을 채우든 각인/비각인 등 기본으로 들어가는 가격이 장비컬렉만 몇백이 들고 변카/인형/악세가 다 운이 좋다 한다고해도 최소 기대값이 200 (정말 최소로 잡았을때...) 




마지막으로 악장에 대한 후기를 남기면... 딱 1개만 까보자는데 악장이 나왔습니다. (운은 더럽게 좋았..) 파장과 비교샷을 보시면 명중만 좀 떨어질뿐 사냥하는데도 더할나위 없이 좋은게 악장입니다. 추뎀과 큰몹/작은몹 모두 1씩 다 높지요. 그것도 지금 축복 안바른 상태. 게다가 위크니스 발동되고 나면 근뎀-5에 명-1 입니다. 이제는 격수 날리기도 편리합니다. 리덕이 피빕까지 하면 아마 19정도 되고 격수 뎀-5 빼면 상대방은 이론적으로는 -(마이너스) 몇검으로 절 치는거? 라 보시면 됩니다. 요세는 9파장 말고 악장만 들고 다닙니다. 장인 붙어서 10파장뜨면 그때 다시 비교해보겠습니다. 헬바인/진다엘을 빼고 활 변신은 다있는데..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것은 109%가 붙은 이실총이 효율이 제일 좋은 것 같긴 합니다. 용반10% 컬렉 그리고 진주 등을 하면 이실총이 압도적으로 빠릅니다. (드슬,달질 제외) 오웬그린은 조금 답답함이 있다면 ... 이실총은 서서쏴 오웬그린은 앉아쏴 ?.. 하나만 뽑으라면 이실총을 뽑을 것 같습니다. 제가 이제 드디어 원뎀 80 구간에 들었습니다 (전강 제외) 이상황에서 1계단씩 올릴려면 즉 이제 90구간에 갈려면 70 > 80 갔던 것 배이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무튼 7가지로 나눠서 적었으나 4가지 요소를 적절히 배합하여 자신의스펙에서 어떻게 현실적으로 올릴지를 고려하여서 육성하시길 바랍니다. 적절한 예를 다 들어들이진 못했지만 글이라.. 방송은 초고스펙이거나 쟁하느라 바뻐서 설명보다는 쟁보면서 알아가야하고.. 또 글등은 다들 고렙분들은 바쁘신지 안쓰시는 것 같아서 몇자 적었습니다... 이만~ (특히 제가 글 중에서 어느정도 과금을 한 상태에서 어바 백업이라던지 등 라인탔는데 상대방을 못죽이거나 어디가자 어디가자 이런거에만 바쁘신 분들....은 꼭 정독해서 보시길...) 

반응 좋으면 댓글에 질문 남기시면 질문에 대한 답을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글 수정 하겠습니다. 
(요정관련 질문에 국한하고, 제 답변이 정답이 아닐수 있습니다) 


이상 마지막 악장과 파장 비교샷으로 마무리. 

Lv12 핑크정환

메뉴 인장보기 EXP 63%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요정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