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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건의사항]운영자형들 혼을 갈아넣엇어요.봐주세요

마황
댓글: 26 개
조회: 3933
추천: 54
2020-09-27 08:14:09
저는 리니지M을 좋아하고 제가 나이 들어갈때에 그만큼 같이 함께하는 게임이 되어가면 좋겠습니다.

오래오래 좋은 게임으로 좋은사람들이랑 같이 하고싶은데요..

컨텐츠의 소모성때문에 아무래도.. 한계성들이 느껴지는 와중에 유저로서 건의사항을 드립니다.

기존에 써왓던 내용과도 비슷하긴 합니다.


리니지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

1. 필드보스                               13. 필드사냥                   25. 서버이전 (상시 월드)
2. 월드보스                                   14. 월드던전사냥               26. 사냥의 득템의 재미.
3. 러쉬                                        15. 마스터 던전               27. 캐릭터의 클래스밸런스
4. 제작                                       16. 서버내공성전               28. 클래스 체인지
5. 템컬렉션                                   17. 월드공성전                 29. 템과 스킬의 등급화
6. 변신컬렉션                                 18. 뽑기                        30. 노가다
7. 인형컬렉션                                 19. 대규모전투                  31. 변신인형 합성
8. 악세                                        20. 소규모전투                  32. 축복부여
9. 수호성                                      21. 막피                        33. TJ쿠폰
10. 스킬                                       22. 썰자                        34. 펫시스템(나올예정)
11. 문양                                       23. 거래소                      35. 1대1 개인거래(나올예정)
12. 연금술                                     24. 혈맹(라인연합)              37. 스킬강화(나올예정)

저의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현재 리니지M에서 재미의 지속성을 느끼지 못하고 접는이유
몇가지를 개선사항을 건의 드리고 싶습니다. 혹시라도 추가로 이견이 있거나 더 추가하실 내용은 댓글로 함께 완성해봐요
많은 유저들의 탈락현상 바로템 리니지M인벤에 거래게시판만 가도 돈좀 썼다는 사람들이 접어가는게 보입니다.

1. 필드보스   : 첫번째 이유 필드보스

- 리니지M을 처음 시작하면서 재미를 느꼈던 요소가 필드보스로 인한 라인의 생김과
그로인한 스펙업의 욕구 그리고 싸움의 근본 시작 규칙성과 룰이 만들어져가는 요소
필드전쟁의 재미요소였습니다.

이걸 왜 문제점으로 삼을까요?

1)드랍율의 하락 
=> 잡아도 기대가 안되요 기대가 안되는 일을 반복적으로 하다보면
퇴사하고싶듯 게임의 흥미를 잃어가고 그냥 싸움을 위해 잡습니다
그나마 섭에 적이 있을때에는요..지금은 몰래 빼먹는 짜릿함도 없고
필드쟁을 이겨서 얻은 보상이라곤 생각도 안들고
그냥 아 싸움을 이겼구나 정도입니다.


-왜 이런 드랍율의 하락이 생겻을지도 생각해봤습니다. 유저수에 비해 서버가 많고
서버가 많다는건 텅빈 서버 독식가능한 서버가 많고 빈 서버에서 독식으로 성장 가능하다?

혹은 싸움의 중심을 이제 필드가 아닌 월드로 옮기고 싶다는 의도도 느껴집니다만.
월드에서의 싸움과 필드에서의 싸움은 재미와 느낌이 다릅니다.

고스펙 지존들만 많은곳에서 죽기만 하는 싸움과
같은 서버내에서 지존 몇 캐릭 피해 할만한 친구들과 싸우는것
.

고스펙과 중스펙과 저스펙이 함께 어울려서
같이 싸움의 재미를 느끼는건 결국 필드전쟁입니다. 필드보스죠

= 필드싸움을 하고싶고 드랍율도 올리고 필드전쟁을 살려야 중소과금 라인유저들도 살아납니다 
 결국 중소과금 유저들도 재미를 느껴야 게임이 안망해요
 백성없는 나라에 왕이 무슨 필요가 있나요. 유저를 떠나가게 하지마세요.

 비교할 대상이 없는데 혼자 강해지고 잘나면 뭐하나요 같이 즐길 유저가 있을때나 재밌는거죠
 필드전쟁과 사냥의 재미요소를 늘려주세요

보스가 쎄졌으면 그렇게 잡기어려우면 보상이라도 보장해주세요 
예를들어 필드에서만 1일 1영웅템 7일1 전설템을 준다면 이것보다 더 좋은 비율은 운영진님들이 알겠죠!
뺏기려 할까요?
적이 없다면 서버를 줄이세요. 득템이 아까우면 서버를 줄이세요 싸워서 얻게


2)가스트로드 개미로드 아르피어 드레이크 개미여왕 파우스트 광풍 질풍 도펠갱어 웜
=>잡아도 그만 안잡아도 그만 같은 이 보스들 저렇게 수많은 컨텐츠가 있는데 활욯하자면
 그중에 템컬렉션도 있으니

잡을만한 의미가 있게 템컬렉션 드랍템을
이 보스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게 해서
그 컬렉이 캐릭을 강하게 해줄 수 있는 요소가 되게 해준다면
없던 가치도 생기지 않을까요? 

가치가 아까우면
각인템들 거래도 안되고 제작도 안되는 템을 보스가 드랍하게해서 하고

거래소에 등장하지도 않는 일반무기인데
컬렉으로 있고 구하기 어려운것만 드랍하는 보스

영웅템을 바라진 않지만 영웅템 이하에서 이 보스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컬렉템들

저 필요없는 보스들을 필요 있게 해주세요!
 





5. 템컬렉션_   : 두번째 이유 템컬렉션_  


-리니지M에서 행운처럼 수천을 때려박고 전설을 뽑고 변신컬렉션 인형컬렉션을 하지 않아도
보스레이드 노가다 혈맹운영만 잘 따라가도 혈맹가에 템들을 얻어서 내캐릭을 강하게 할수있는 요소
운이아니라 내가 노력한만큼 투자한만큼 강해지는 확실한 요소.

이걸 문제점으로 찝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1) 기존템컬렉션의 구할 수 없는 템들 

=> 템컬렉하고싶어요 구할수가 없어요. 거래소에도 없고 드랍도 안되고
다마스커스도 없고 샴쉬르도 없고 그냥 매물이 없고(매크로 노가다 애들이 사라져서인지? )

기존의 그래도 매물이 나오고 구할수 있었던 템들이 이제 구하기가 어렵다면
유저의 수준이 산적소굴에서 벗어나서 신맵사냥을 한다면
그 신맵 필드에 템이 드랍되게 해줘야 하는거 아닌가요?


이런 부분때문에 예전부터
기존 필드를 몬스터 수준도 강화시키고 드랍율도 강화시키고
일반 중소과금 유저들이 조금 더 사냥할 수 있는 사냥터를 선택폭을 늘려달라고 말해왔습니다
.
제가 글을 적고나서 얼마뒤에 신맵 20번 6번 4번과 화염던전이 생기고 좋았습니다.

이번에도 부탁드립니다.. 잊혀진섬 해적섬 라스타바드 ... 월드 월드 월드.. 아닙니다.
시간제한 스트레스가 없는곳에서 내가 맞춘 장비로 사냥하고싶은 새로운 곳이 필요한겁니다

기존 필드에 에피소드들이 있다면 신규 에피소드는 필드에 좀 만들어 주세요 월드에 하지 말고. 
신규필드나 기존 필드를 강화시켜서 사냥하고 싶게 만들고 거기에서 기존에 구하기 어려운 템들을 줍게해주세요 

3년을해도 1년을 해도 2년을해도 원하는 템을 
그 지역에 갔는데 못구하는 데 무슨 득템과 캐릭 강화의 재미가 있어요?
못파는 각인템이여도 좋아요 나오게 해주세요.


2) 신규 템컬렉 
=>1번의 이유의 연장선인데 기존컬렉션템들 부터 좀 풀고 신규컬렉션도 같이 나오게 해주세요.
신규컬렉션 나오는거 좋아요 다만 나올때 기존컬렉션 템들 드랍지역도 같이 넓혀주세요.
이해했나요? 대기업 엔시 믿습니다. 이해했다고.



10. 스킬 : 세번째 이유 스킬

-리니지M에서 단순하지만 순수한 추억과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 요소 스킬
아스파 하나에 행복하고 앱솔에 웃고 울고 아머다엘이라는 자부심 카배기사라는 자부심
게일 하나에 지존인듯하고 디스면 세상 모두 이길수 있을거 같고 우리혈의 싸움 이김이 군주의 군버프때문인거같고 그옛날 피니지에서부터 서먼 카배 디스 락 데페 피어 이런 린엠 하면 대표클래스의 대표스킬들
그래서 갖고싶고 원하던 스킬들 영향력이 있다는 말이죠

지금은요?

스킬간의 밸런스가 무너지고있고 절대적 지표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대표전설스킬이 누군가의 영웅스킬만 못해지고 있습니다.
나의 캐릭의 자랑이였던 스킬이 이제 아무 영향력이 없습니다.
새로운 스킬이 늘어날뿐 많은 환경들이 달라졌는데 내가 사랑했던 스킬들은 아무영향력이 없습니다.
EX) 법사 유저들의 아스파+디스 무서웠죠. 카매도 뚫리던 시전속도의 위엄
이제 카매둘둘감으면 딜이 아예 안들어오죠 리덕션이 올라간만큼 내 SP도 올라갔는데 아무도 아스파를 무서워하지 않네요

지금은 무서운 스킬이 없습니다 무서운 클래스만 있을뿐.
내캐릭의 전설스킬은 무섭지 않아요 신규 클래스의 영웅스킬이 무섭지.

기존스킬의 강화!! 대표스킬의 강화!!
메인스킬의 영향력 다시 살려주길 바랍니다!!



 13. 필드사냥  : 네번째이유 필드사냥 

-리니지M에서 정말 재밌었던 부분은 오크를 잡던 내캐릭이 오우거를 잡고 하피를 잡고
하이네 늪지대에서 풍둥지대 근처에 무서운 하피를 잡고 그것보다 더무서운 풍둥 폭젠지역사냥이 가능해지고
엘모어지역에 사냥이 안되던 캐릭이 엘모어지역 사냥이 가능해지고
용계에서 용던 1층 2층 3층 한단계 한단계 사냥터가 바껴가는재미
실은 득템보다도 캐릭자체가 조금씩 강해지면서 새로운 필드사냥터로 옮겨다니는 재미. 
이게 왜 문제라고 생각을 했을까요?

=> 월드라는 개념이 나오면서 중소과금 유저들을 버려버리는 건지
기존필드의 개선과 개발 관리의 소홀함.


그나마 설벽 화염던전2층 제가 건의드렸던 그때 그 한번이 끝이죠 제 글을 보고 패치한게 아니여도 좋아요 해주세요
지금 다시한번 건의 드립니다.
중소과금형들 정말 착하고 꾸준하고 순수하고
생각하지않아도 알아서 그 성장의 재미때문에 하시는 형들 라인들이 서버를 바꿔가도 한서버에서 즐기던
꾸준한 형들 전창을 함께하고 같이 게임한다는 느낌을 들게해주던 그런 형들이 사라져갑니다.

필드에 노는 필드 정말 많습니다.
죽음의 폐허, 망자의 무덤, 난쟁이부락,
말하는섬, 말하는섬 던전, 요정던전, 사막, 개미굴
늑대인간, 오크, 다크엘프,
(잊혀진섬보다 살짝 하위버젼으로해도좋을듯요)

이런 기존에 쓸모 없는 필드에서 기존에 필요한 아이템들  
등급이 높지는 않지만 필요한 템들 풀면서
경험치도 몹의 난이도도 
새로 조정해서 기존 필드 업데이트 해주세요.
게임이 죽어있다가 아니라 살아서 바껴가는구나를 느끼게 해주세요.

   
                     


16. 서버내공성전 : 다섯번째이유 공성전

-라인의 핵심이자 중립들의 싸움의 한을 푸는곳 웃고 울고 전략이 판치는 게임의 요소 정치질의 시작.
공성전의 문제가 뭐가 있을가요? 

=>전 그 이유를 잦은 서버이전 + 유저수에 비해 많은 서버로 봅니다.
공성전 자체가 나쁜 컨텐츠가 아닙니다.


공성을 통해 얻는 서버 거래소로부터 받는 세금
다만 유저수가 적어지니 공으로 과금유저 4명이 시골섭가서 군주캐릭 가져다가 3성서버 먹기.
기존라인이라는 것 이 서버대표라는 말이 무색하게 아니 없어지게 옮겨다니는 라인들 
왜 옮겨다닐까요 유저수가 없으니까 재미가 없으니까 다른서버가면 재밌을까바 거래소가 활발할까바
찾아다니는 겁니다...

이문제는 서버채널을 줄여서 유저를 모으고 유저가 한서버에 많아지면 거래소도 활발해지고
공성세금도 많아지고 공성세금 많아지면 공성에 용병들도 중요해지고 중립형들도 중립용병의 힘이 커지고
그럼으로 상대 라인도 우리도 서로 중립을 배려하며 정치질도 하고 하는 재미.
다같이 싸우며 일요일 공성이 다 같이 즐거워지지 않을까요?

빠른 결단이 없다면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누적되는 스트레스에 리니지M도 망해 갈거에요 그걸 느낍니다.


 27. 캐릭터의 클래스밸러스 : 여섯번째이유 밸런스

-리니지M이 갓겜이 된이유는 쓰면 쓴만큼 강해진다 노력한만큼 강해진다
캐릭간의 밸런스와 상성이 있고 내가 모자란 부분을 채우면 전에 못이기던 캐릭을 이기는 맛이 있고
따라잡혔을때 다시 캐릭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서 여전히 우위를 선점하는 재미
지금은요? 이건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나보다 급떨어지는 캐릭한테 발리는 데 무슨재미가 있죠?
수천을 발라도 넘지못하는 클래스의 차이 상성의 차이아니죠 그냥 신캐와 구캐의 차이,
전설스킬 갯수가 훨씬 많으면 뭐하나요 1개에 발리는데. 내가 20방 높으면 머해요 발리는데
역활의 차이? 그냥 보조가 되버렸어요 고기방패가 되었고 누구나 다 발리고 싶지 않으니 원튼 원치 않든
역활이고 뭐고 그냥 신캐로 뛰어들어요 신캐만이 답이니까.

게임성을 기대하고 남아있던 사람 통수치기 상성이여서 발리면 이해라도 하지 그런것도아닌데
스펙이 딸리는것도 아닌데 지고
지는데 같은 클래스로 체인지 아니면 답도없고


이건....반성해야합니다.. 진짜로 신캐를 그렇게 오버밸런스 무슨 피콜로다음 사이어인 다음 프리저다음 셀 다음 마인부우 다음 파괴신 이런거 아니잖아요?

나머지 스킵한 붉은색은 글을 쓰면서 이미 내용이 설명된거 같아 적지 않을게요.

린엠의 유저형들의 건의사항 댓글도 기대합니다..형들 오늘은 즐린 즐거운주말 앞으로는 즐거운 명절되세요

Lv38 마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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