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브 컬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지] 소환사 광장 이용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15.10.26)

아이콘 Eti
조회: 21339
추천: 4
2015-10-26 17:45:43
안녕하세요, 리그오브레전드 인벤팀입니다.



리그오브레전드 인벤이 운영된지도 상당한 시간이 흘렀습니다. 처음 소모임으로 시작하여 단일 게시판으로 운영되던 곳이 지금은 가장 규모가 있는 인벤 중 하나가 되었다는 점에서 인벤팀 역시 감회가 새롭습니다.

그 중 자유게시판은 특히 많은 분들이 활발하게 이용하시는 곳인데요.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다보면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기 마련이고 자유게시판 역시 다양한 이슈들이 발생하곤 했습니다. 자연히 게시판 규정 역시 많은 변화를 겪어 왔으며, 새로운 규정이 추가되기도 하고, 불필요한 규정은 개정되어 왔지요. 얼마전에도 게시판 내 큰 이슈가 있어 많은 분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카테고리 필터링을 비롯한 관련 규정을 추가했습니다.


다만, 새롭게 규정이 추가되는 과정에서, 각각의 규정이 나눠져 공지되어 있는 등 이용하시는 분들이 사전에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면이 있었고, 일부 규정은 오래 전에 지정된 탓에 현실과는 다소 동떨어진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여 좀 더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이를 정리하는 한 편, 일부 규정들을 개정, 재안내드리고자 하오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리며 원활한 게시판을 위하여 관련 규정 준수 부탁드립니다.



1. 과도한 욕설 및 근거없는 비방 등은 자제바랍니다.

실제 그러지 않은 사람들도 유독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욕설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글을 통한 감정 전달에 한계가 있기에 나쁜 의미가 아니더라도 일종의 감탄사로써 이를 사용하곤 하는 것입니다. 노골적인 욕설의 단어를 조금 변경시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 이에 해당하지요. 그렇기에 가능하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별다른 제재를 가하지 않고 있는데요.

아무리 그렇다해도, 기본적으로 욕설은 비속어에 해당되며 지양해야 할 대상입니다. 다른 회원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의미로서 사용되는 욕설이나 비방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삭제를 비롯한 추가 조치가 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해주시기 바라며, 상습적, 악의적으로 이를 반복하시는 분에게는 게시판 이용 제한 등 강한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는 점 유의 바랍니다.

물론, 대상이 없는 욕설이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 길거리에서 욕설을 포함하여 소리를 지른다면 다른 행인들은 불쾌감을 느끼겠지요. 게시판은 기본적으로 공공장소이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용하는 곳인 만큼 이러한 부분 역시 주의 부탁드리며, 과도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조치될 수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



2. 선수를 대상으로 한 무분별한 비방 / 조롱 / 욕설 등은 금합니다.

인벤은 지난 14년 4월부터 건전한 e스포츠 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케스파와 협력하여 켐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선수나 팀에 대해 근거없는 일방적인 비방이나 조롱, 악의적인 성격의 게시물이나 댓글은 물론, 악성 루머 등을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특히 더 강한 제재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건전한 e스포츠 문화를 위해 e스포츠를 사랑하는 팬분들의 협조와 노력 부탁드립니다.


▶ 건전한 e스포츠 문화, 함께 만들어갑시다



3. 구체적인 닉언급 및 특정인과 관련된 글은 자제해주세요.

게시판은 기본적으로 커뮤니티가 이루어지는 장소이고, 그 과정에서 회원들간 유대감이나 소속감, 공감대 형성 등 다양한 것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부분들이 잘못 발전할 경우 전체 커뮤니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도 사실이며,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많은 분들이 규정 추가를 건의하여 이와 같은 규정을 추가하게 되었는데요.

본 게시판 내에서 제목에 닉네임을 언급하거나 특정 친목 행위를 하는 것은 금해주시기 바라며, 특정인에게만 이야기하실 목적의 글에 대해서는 가능한 쪽지를 이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를 위반하실 경우, 별도의 통보 없이 해당 글이 삭제될 수 있음은 물론, 그 수위와 의도 및 반복 여부에 따라 추가 제재 조치가 이루어질 수도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또한, 이러한 제목 언급 외에 닉네임을 통해서도 고의적으로 다른 회원들의 닉네임을 포함하는 등 이른바 '친목'행위로 보일 수 있는 닉네임 변경 역시 자제 부탁드립니다.



4. 고의적으로 분쟁을 조장할 경우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타인에 대한 도발을 서슴치않고 비꼬거나 근거없는 비방으로 게시판 내 분쟁을 조장하는 소위 '어그로'라는 행위를 일삼는 분들이 계신데요. 대체로 이런 경우 특정 회원, 혹은 소수의 회원이 게시판을 이용하는 다른 전체 회원들과 논쟁을 하곤 합니다.

물론, '고의성'이라는 부분은 주관적인 면이 있어 본의가 아니었음을 이야기할 수도 있고, 같은 경우에 대해서도 보는 사람마다 조금식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다만, 모두가 함께 사용하는 게시판인 만큼 서로가 서로의 의견에 조금씩 배려심을 보여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대체로 이런 경우, 애매하게 게시판 규정 위반을 피해가는 경우가 많아 조치가 더욱 예민할 수밖에 없곤 하는데요. 이를 막는 한편, 방지를 위하여 이러한 신고가 반복 접수될 경우, 해당 회원에게 다른 회원분들이 불편해함을 느끼고 있음을 알리고, 이것이 일정 이상 누적될 경우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하여 조치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대다수의 국민 정서에 반하는 내용이나, 정서에 반할 수 있는 패륜적인 표현 역시 금하고자 합니다. 각자 어떤 사건이나 주제에 대한 판단이나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특히 희생자가 존재하는 사건에까지 분쟁이 발생할 수 있는 발언을 할 필요는 없지 않을런지요. 또, 일반적인 대중 정서에 반하는 치명적인 부분들에 대해서도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부모님과 관련된 부분, 한 사람의 죽음과 관련된 부분은 어느 곳에서나 주의해야 하는 표현일 것입니다. 게시판을 이용하는 이용자분들 끼리도 마찬가지인 부분인 만큼 주의 부탁드립니다.



5. 정치적 이슈와 밀접한 글들은 신중히 부탁드립니다.

게시판 내에서 자주 거론되며 민감하게 다뤄지는 이슈 중 하나가 바로 정치 관련 이슈인데요. 사실 정치 이슈라는 것 자체가 일반 생활에 밀접하게 맞닿아 있음은 물론, 사회적 이슈조차 보는 관점, 혹은 해석에 따라 얼마든지 이와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려울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특히, 최근 다양한 이슈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며, 인터넷 전반에서 이와 관련된 글들을 찾아보는 것이 어렵지 않은 상황인데요. 개중에는 풍자나 블랙 코미디도 존재하여 같은 이슈에 대해서도 어떤 글은 재미있게 받아들여지기도 하고, 어떤 글은 다소 어렵게 느껴지거나 거북한 느낌을 주는 것도 사실입니다. 해당 주제 자체에 대해서도 호불호가 갈리는 반면, 어떤 글을 정치글로 규정할 것인지도 개개인의 판단에 따라 격차가 큰 것이지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정치 이슈가 관련된 글들은 자주 의견 충돌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만큼 기존에도 어느 정도 이를 자제해주실 것은 당부드려왔으나, 많은 분들이 함께 이용하시면서 하루에도 수십번 화제가 바뀌는 자유게시판에서 이를 완전히 차단한다는 것은 오히려 자연스러운 흐름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개중에는 게시판 이야기 흐름을 따라가다 가볍게 적은 글이 문제가 된 회원분들도 계셨지요.

하여 이후에는 해당 조치에 있어 고의적으로 분쟁을 일으키기 위한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특정한 정치글을 작성하는지를 최우선으로 체크하고자 합니다. 또한, 내용이 반복되지 않더라도 비슷한 주제 혹은 관련 글들을 반복하여 작성하는 것 역시 이러한 흐름을 만들고자 하는 행위로 보일 수 있는 만큼 평소 활동 등을 기반으로 조치될 수 있으니 유의바랍니다.

게시판은 다양한 회원들이 함께 이용하는 곳인 만큼 작성자의 의도 못지 않게 보여지는 결과 역시 중요하다는 부분을 잊지 마시고, 이러한 글을 작성하실 때에는 작성하신 글로 분쟁이 발생하진 않을지 신중히 고민해주시면 좋겠네요.



6. 선정적인 이미지가 포함된 글이나 음담패설은 제재 대상입니다.

수위란 것이 아무래도 각 회원의 나이나, 성별, 혹은 환경에 따라 조금씩 기준의 차이가 존재하는 부분이기에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습니다만, 인벤은 특정 게시판을 제외한다면 남녀노소 모두가 함께 이용한다는 점에서 게시판을 공공장소라 생각하고 운영하는 만큼, 기본적으로 공공장소에서 곤란한 복장이나 노출에 대해서는 자제를 부탁드리며, 이를 명확히 하기 위해 좀 더 상세한 규정을 안내해드리오니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관련법 정보통신에 관한 심의규정을 참고하여 안내드리고 있는 내용입니다.


1. 남녀의 성기, 국부, 음모 또는 항문이 노출되는 경우
  모자이크나 착의 상태라도 지나치게 굴곡이 강조, 혹은 윤곽 또는 굴곡이 드러나는 것 포함
2. 성행위나 유사 성행위를 묘사하고 있는 내용이 포함된 경우
3. 신체의 일부 또는 성기구를 이용한 자위행위 묘사 내용이 포함된 경우
4. 수간, 혼음, 성고문 등 변태성욕을 묘사한 내용이 포함된 경우
5. 성폭력, 강간, 윤간 등 성범죄 및 매춘을 묘사하거나 미화한 내용이 포함된 경우
6. 어린이 또는 청소년을 성 유희의 대상으로 묘사한 경우
7. 패륜적, 반인륜적인 내용을 포함하거나 다루는 경우
8. 방뇨·배설시를 비롯한 오물과 정액 및 여성생리 등을 묘사하여 혐오감을 주는 경우
9. 성매매 업소 또는 유흥업소를 알선, 광고, 유도하는 내용의 게시물
10. 남녀의 성기 형태를 연상하게 하거나, 의도적으로 이를 표현하고 있는 경우


음담패설 역시 비슷한 기준에서 조치를 취하고자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게임 커뮤니티는 남초 성향이 있다고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벤 역시 이렇게 설명되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이나, 그렇다고 하여 성적 농담이나 성경험담, 기타 성행위와 관련된 글들이 공공연하게 작성되기에 본 게시판은 좋은 공간이 아니라고 생각되네요. 이 점 유의하여 이용에 불이익 받으시는 일 없으시기 바랍니다.



7. 과도한 꾸준글, 컨셉글은 제재될 수 있습니다.

이전 공지를 통해 안내드린 바와 같이 지난 10월 8일부터 꾸준글과 관련하여 좀 더 엄격하게 조치를 취하고 있는 중입니다.

과도한 꾸준글이나 컨셉글은 '같은 이미지나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다른 이용자들의 '짜증'을 유발하는, 게시판 분쟁을 조장하거나 부추기는 행위이며, 리그오브레전드 인벤 게시판의 특성상 비율면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적더라도, 실질적으로 글 간의 간격이 좁을 경우 조치가 취해질 수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

글 제목과 내용, 포함된 이미지 등 각각의 요소들이 일정 이상 동일하며, 3~5회 반복하여 다른 이용자들이 동일성을 느낄 수 있는 글들을 꾸준글로 판단하고 이에 대해서는 경고를 시작으로 누적 시 기간 이용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글자를 조금 바꾼다거나 비슷한 뉘앙스의 내용을 반복하는 것 역시 규정 우회를 위한 고의성이 느껴질 경우 소급 적용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컨셉글 역시 특정 패턴을 반복함으로써 다른 회원에게 불편을 느끼게 한다는 점에서는 꾸준글의 일종으로 볼 수 있고, 실제로 이를 통해 게시판 내 크고 작은 분쟁이 벌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은 만큼 과도하거나 무리한 컨셉으로 게시판 내 분쟁 원인을 제공하거나 분쟁을 부추기는 경우에 대해서는 꾸준글과 같이 조치를 취하고자 하오니, 이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카테고리는 가급적 지켜주세요.

앞서 게시판 개편 및 기능 추가 공지를 통해 안내드렸듯이 게시판 필터링 기능 추가와 함께 애니메이션 이미지 등과 관련된 글들은 취향 카테고리로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기존과 같이 일반적인 이야기나 이스포츠에 관한 글들은 일반 카테고리를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네요.

고의적으로 카테고리를 어기고, 이를 통해 게시판 내 분쟁을 유도할 경우, 확인하여 순차적으로 경고를 비롯한 이용 제한 조치 등이 취해질 수 있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 향후 게시판 운영과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9. 추천 구걸 및 유도글, 낚시성, 혐오성 글은 자제바랍니다.

최근에는 시스템이 다소 바뀌긴 하였지만,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다른 회원들에게 추천을 구걸하거나 혹은 유도 하는 등의 행위는 일반적인 게시판 이용에 반하는 행동입니다. 또, 이를 목적으로 고의적으로 다른 회원들을 속이는, 이른바 낚시성 글들 역시 게시판 내 분쟁의 소지가 있는 만큼 자제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글들에 대해서는 그 내용과 의도 등을 살펴보고, 수위에 따라 경고부터 이용 제한 등의 강력한 제재 조치까지 다양하게 취해질 수 있으니 유의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낚시성 글들 중 한 유형으로 혐오스러운 글들이 종종 신고가 되는데요. '혐오'스러운 글은 개개인마다 어느 정도 편차가 있을 수 있겠지만, 별다른 조치가 안된 사고 관련 사진 및 영상 자료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부분들은 자제 부탁드리며, 이 역시 상습적으로 반복하시거나 그 수위가 과할 경우 별도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는 점 안내드립니다.



10. 대리/계정대여/핵/비인가 프로그램 등과 관련된 글은 제재될 수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인벤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건전한 e스포츠 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켐페인에 동참하고 있으며 개발사에서 금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금하고 있습니다. 또 파티 찾게 게시판을 통한 계정 대여나 공유글은 금하고 있음은 물론, 대리 홍보나 대리 기사를 구하는 글들에 대해서는 일괄적으로 일정 기간 인벤 이용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건전한 게임 문화 형성을 방해함은 물론, 공정해야 할 시스템을 병들게 하여 장래에는 게임을 정상적으로 즐기기 어렵게 하는 요소들인 만큼 자제 부탁드리며, 이러한 글들로 인해 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커뮤니티가 몸살을 앓는 일이 없기 바랍니다.

핵이나 비인가 프로그램에 대한 부분도 동일한 맥락에서 조치되고 있으니, 이 역시 참고하시어 건전한 게임 문화 형성을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11. 무의미한 댓글이나 짧은 댓글 반복에 대한 규정이 강화됩니다.

지난 게시판 분화 때 많은 분들이 말씀해주신 부분으로, 최근 포인트를 목적으로 초성이나 매우 짧은 댓글들을 반복적으로 남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어떤 글에 대한 해석이나 반응은 어디까지나 개인의 영역이겠지만, 본문과 무관해보이는 댓글을 반복적으로 작성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본문의 내용과 상반되는 댓글이 남겨질 때도 있어 이러한 행위가 정상적인 커뮤니티를 저해시킨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게시판이 글을 통해서 다른 누군가와 대화를 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보면 이런 행위는 상대방의 말은 듣지 않고 자기 말만 하는 셈이니까요.

본래 이러한 행위들에 대해서 아주 심한 경우에만 조치를 취하곤 했으나, 최근 게시판 내에서 이러한 행동이 점차 문제가 되어가고 있고, 커뮤니티 전반적으로도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되어 이후에는 이러한 부분에 좀 더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인의 감정 표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고의성이나 반복 여부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요. 가벼운 안내부터 실질적인 조치까지 고려될 수 있는 만큼 이를 자제하시어 게시판 이용에 불이익을 받으시는 경우 없으시기 바랍니다.






새롭게 전파되는 공지가 다소 낯설게 느껴지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대부분 지난 공지와 비슷하며, 여러 글들로 나눠져 있던 것을 좀 더 보기 편하시도록 하나의 글로 정리한 것입니다. 일부 규정들에 대해서는 기존과 조금 달라진 부분도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이나 일반적으로 게시판을 이용하시는 대부분의 이용자분들은 크게 저촉되는 부분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더불어, 한가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인벤은 수십개의 게시판이 운영되는 대형 커뮤니티로 수십만에 달하는 방문자가 하루에 수만개의 글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현실적으로 모든 글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여 문제가 되는 글은 인벤팀이 확인하여 조치할 수 있도록 꼭 신고 시스템 이용을 부탁드립니다. 많은 글이 작성되는 만큼 신고되는 글들 역시 많아 확인 후 조치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 것도 사실이나, 신고된 글은 늦더라도 모두 확인하여 조치하고 있으니 꼭 부탁드립니다.



◆ 바쁘신 분들을 위한 요약

1. 자유게시판 규정을 재정비했습니다.
2. 굵은 글씨는 꼭 읽어보세요! 물론, 올바른 이용을 위해선 다른 것도 읽으시는게 좋습니다.
3. 문제되는 글은 신고 시스템을 통해 신고해주셔야 조치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즐거운 게시판 이용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이슈 외에도 다른 게시판 이슈들에 대해서도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우선 순위에 대해서는 견해차가 있을 수 있겠지만, 다양한 부분들을 점검할 예정이오니 쪽지나 메일 등을 통해 많은 의견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리그오브레전드 인벤팀

Lv85 Eti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LoL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