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가 발동된 광휘의 수호자는 특정 덱을 상대로 너무 뻔한 결과를 만들거나 게임을 쉽게 끝내버릴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 카드를 상대하는 플레이어가 조건에 맞춰 플레이하는 것보다 이 카드 자체를 이길 수 있도록 더 많은 기회를 주고 싶습니다. 따라서 체력은 유지하되 공격력과 체력 흡수 효과를 줄여 상대의 유닛과 다리우스, 헤카림 같은 챔피언이 이 카드가 전장에 있을 때 더 유리한 공격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감을 주는 스승
공격력: 1 → 2
체력: 2 → 1
공격적인 아이오니아 전략에서는 지난번 조정 후 영감을 주는 스승이 잘 활용되지 못했습니다. 이 카드와 아래 픽스!의 변화로 아이오니아 어그로 덱(적 넥서스 체력을 깎는 것을 최우선 목적으로 하는 덱)이 조금 더 일찍 위력을 발휘했으면 합니다.
픽스!
체력: 1 → 2
픽스!의 생존력을 강화하여 지원 덱이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더 주고자 합니다.
승리자 잭
체력: 6 → 5
승리자 잭의 체력은 게임 속도를 늦추고 라운드를 시작할 때마다 생성되는 물고기와의 동침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너무 효과적이었던 한편 기본적으로 카드 자체를 제거하기 어렵게 했습니다.
갑판장
체력: 2 → 1
몇 달 전 변경 사항을 다시 되돌리기로 했습니다. 갑판장은 활용도를 고려했을 때 현재 기본 능력치가 지나치게 높습니다. 빌지워터 컨트롤 덱(중후반 지향형 덱)과 어그로 덱에서 너무 위력이 컸기 때문에 기본 능력치를 살짝 조정하면서 전반적인 유동성은 유지하려고 합니다.
수호의 고리
기존: 이 라운드에 아군 하나에게 주문 방어막을 일시 부여합니다.
신규: 아군 하나에게 +1+1 및 주문 방어막을 부여합니다.
수호의 고리가 타곤 내 핵심 카드로 자리 잡을 수 있게 하면서 타곤 버프 덱(능력치 향상을 통한 플레이를 추구하는 덱)의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상향했습니다. 주문을 적극적으로 시전할 때 유리한 덱이나 타릭과 함께 사용하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우주의 영감
기존: 천상 카드가 등장한 상태면 모든 아군에게 어디에 있든 +2|+2를 부여합니다. 주문 마나를 회복합니다.
신규: 천상 카드가 등장한 상태면 모든 아군에게 어디에 있든 +2|+2를 부여합니다.
우주의 영감이 지닌 마나 회복 효과는 기원에 필요한 상당한 비용을 줄이는 수단으로 활용되어 속도가 느린 특정 게임에서는 너무 한쪽에 치우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루물 할아버지
사용: 아군 하나에게+0|+4 부여 → 아군 둘에게 +0|+4 부여
루물 할아버지는 비용이 높은 다른 추종자와 균형이 잘 맞지 않아 사용 시 스킬 효과를 두 배로 늘렸습니다.
쉿
기존:
이 라운드에 유닛 하나를 침묵시킵니다. 손에 일회용 [쉿] 1장을 생성합니다.
신규:
이 라운드에 유닛 하나를 침묵시킵니다. 손에 비용이 1 높은 일회용 [쉿] 1장을 생성합니다.
쉿은 라이브 기획팀이 오랜 시간 고심한 카드입니다. 한 라운드 동안 챔피언마저 침묵시킬 수 있는 스킬은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상호 작용을 강화하여 특정 전략과 조합을 상대로는 불가능했던 대응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쉿의 반복되는 일회용 효과 때문에 특정 전략이 지나치게 타격을 받거나 대응 기회가 아예 차단되는 등 반대의 결과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일단 1.11 패치에서는 위와 같은 변경 사항을 통해 쉿 한 장이 침묵 효과를 여러 번 적용하기 어렵게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카드에 관한 논의를 계속하며 여러분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죠. 궁극적으로 챔피언을 침묵시키는 스킬은 저희가 타곤에서 유지하고자 하는 핵심 능력입니다. 반면 반복 가능한 광역 침묵은 한 지역에서 정당화하기 어려운 효과이기 때문에 전투 시 여러 전장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약점을 부여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음 1.12 패치에서는 쉿의 반복 효과를 완전히 제거하고 비용을 줄이는 등 또 다른 변화를 주려고 합니다.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쉿이 의도된 효과 위주로 사용되며 쉿을 상대하는 플레이어가 느끼는 불만이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이번에 배운 점은 향후 나올 타곤 카드의 기획 작업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산양
체력: 1 → 2
산양이 좀 더 지속적으로 보석을 생성하며 버프 위주 덱에서 더 나은 후보가 될 수 있도록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장식 요소플레이 화면에 순위표 두 개가 추가되었습니다.
- 마스터 순위표는 서버의 상위 랭크 플레이어와 순위가 상승하는 플레이어를 보여 줍니다.
- 친구 순위표는 자신과 친구들의 랭크 순위를 비교해 보여 줍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커뮤니티 및 경쟁 기능의 토대에서도 주춧돌이 될 게임 내 순위표 두 개가 추가됩니다. 친구 순위표는 레전드 오브 룬테라 커뮤니티의 상황을 좀 더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의 초기 단계로 보시면 됩니다. 한편 마스터 순위표는 각 시즌 랭크 정상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을 집중적으로 조명합니다. 순위표는 프로필, 관전 등 새 요소를 추가하면서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라이엇 게임즈 API를 통해 대전 기록을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앞으로 커뮤니티에서 대전 기록과 관련된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