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일반] 블레이드 뉴비부터 고수까지! 제1편: 오브 수급 (2020.03.25 완료)

Rubymaker
댓글: 32 개
조회: 284584
추천: 77
비공감: 2
2020-03-25 03:02:40
블레이드 게시판에서 오브 수급과 관련하여 많은 사람들이 여쭤보거나 찾길래 제가 특화0인 상태에서 측정해보았고, 블레이드의 오브 수급과 아츠 쿨감 효과와 관련해 특징들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 블레이드 오브 수급 특징과 아츠 쿨감 효과 특징


1. 오브 수급량은 앞이든 뒤든 상관없이 일정하다.


2. 치명타 발생에 의해 혹은 트라이포드의 피해량 증가에 의해 오브 수급이 달라지지 않는다.


3. 오브 수급량은 스킬 타수에 의한 스킬 고유 수급 능력, 트라이포드 효과 (오브 조절, 타수 증가), 특화 효과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예외는 존재한다. ex) 문라이트 소닉의 쉐이드 소닉, 보이드 스트라이크의 블랙 익스플로전 등)


4. 스킬 레벨에 관계없이 트라이 포드를 찍지 않았다면, 어떤 스킬의 고유 수급 능력은 일정하다.


즉, 트라이포드를 찍지 않은 상태의 어떤 스킬 1렙과 10렙의 오브 수급 능력은 동일하다.


5. 블레이드 스킬 중 일반적으로 단검보단 장검이 오브 수급량이 높다.


(예외 : 블레이드 댄스의 난도질은 풀타에 성공했을 때 얻는 오브 수급량이 보통의 장검 스킬보다 훨씬 더 좋다,
문라이트 소닉은 지속력 강화를 사용할 경우 얻는 오브 수급량이 보통의 장검 스킬보다 훨씬 더 좋다.)


6. 오브 수급량은 특화 효과, 트라이포드 전부 곱연산으로 계산된다.

즉, (어떤 스킬의 고유 오브 수급 능력) * (1 + A트라이포드 효과(%)) * (1 + B트라이포드 효과(%)) * (1 + 특화 효과(%))  (A,B는 서로 다른 것)


7. 스킬 하나의 오브 수급을 최대치로 할 수 있는 몬스터 수는 3마리이다.

즉, 1마리 때릴 때보단 2마리, 2마리 때릴 때보단 3마리 때릴 때의 오브 수급량이 많다. 3마리 이상부턴 오브 수급이 최대치로 된다.


8. 특화는 0 미만, 즉 마이너스 형태는 존재하지 않는다. (즉, 버그는 없다)


9. 아츠 발동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전부 곱연산으로 계산된다.

즉, (아츠 발동 직전의 스킬 쿨타임) * {1- (10, 30, 50)%) * (1 +특화효과(%))}


10. 블레이드 스킬 고유 오브 수급량은 다음과 같다. (몇 번 스킬을 사용해야 3오브에 달성되는가, 풀타 기준)



-> 위 4가지 스킬은 3오브를 채우는데 전부 100번 이상 사용되었으며 레이드와 같은 경우에선 서프7 이나 스핀 4 또는 7을 채용하나, 나머지 2개는 채용을 안 한다. 또한 채용한 두 스킬 모두 타수 증가 효과는 2트포까지는 없는데다 1오브 수급하는데도 몇 십번을 맞혀야하므로 다른 스킬에 비해 오브 수급 능력이 낮다. 따라서, 트라이포드 적용을 제외했다.




-> 폴스타의 경우, 1) 오브 수급용으로 쓸려면, 오브 조절 + 문스타로 해야하며, 2) 딜링기로 쓸려면, 오브 조절이 아닌  약점 포착 + 스타 더스트로 해야한다.
 블레이드 댄스의 경우, 1) 오브 수급용으로 쓸려면, 영혼 강탈 + 마무리 강화로 해야하며, 2) 딜링기로 쓸려면, 암흑공격 + 2트포에서 영혼 강탈을 제외한 둘 중 하나 + 난도질로 해야한다.
 다크 악셀의 경우, 하이 악셀을 쓰면 몬스터의 몸집에 의해 타수가 일정하지 않게 된다. 따라서 하이 악셀의 경우는 측정에서 제외했다. (그래도 하이 악셀 얼만큼 나오는지 볼려고 허수 때려봤는데 오브 수급 능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마지막 장검에 오브 수급 능력이 크기 때문)
 헤드 헌트의 경우, 남은 7렙 스킬로 종종 채용되는데, 장검 손잡이 치기에도 오브 수급량이 괜찮기 때문에 퀵 헌트를 쓰지 말고 강화된 일격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cf) 어스 슬래쉬; 암흑 주입의 경우 암흑 폭발은 오브 수급 능력이 없음


-> 데스 센텐스의 경우, 냉기 지대를 활용하면 조금이나마 더 오브 수급을 쓸 수 있으며 10렙을 찍으면 괜찮은 딜링을 보여준다. 
 어스 슬래쉬의 경우, 대지 폭발의 폭발도 오브 수급에 도움을 주며, 폭발을 맞추기 위한 현 환경을 고려해 밀어내기를 제외해 오브 수급을 측정했다. 밀어내기의 돌진도 오브 수급에 도움을 준다.
 트윈 쉐도우의 경우, 오브 조절이 있지만 마나 소모가 심한 블레이드에게 있어 마나 조절이 더 중요하다. 또한, 오브 조절을 쓴다고 쳐도 오브 조절 + 전진 후퇴로 하는 것이 그냥 십자 공격을 맞히는 거랑 같은 수급력을 갖는다. 따라서, 트윈 쉐도우에 오브 조절을 넣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마엘 스톰의 경우, 틱댐도 무시하지 못할 괜찮은 오브 수급 능력을 갖고 있다. 게다가 오브 조절 효과로 스킬의 오브 수급 효과를 1.2배 늘려주니 4렙으로도 채용할만 하다.

-> 페이탈 웨이브의 경우, 오브 수급에 있어 정말로 좋은 스킬이다. 오브 수급으로 오브 조절의 4렙 페이탈(7렙까지 투자 가능)을 쓴다면, 거의 문라이트 소닉의 지속력 강화와 맞먹는 오브 수급 능력이 된다. 다만, 더블 웨이브는 오브 수급 효과가 없으며, 데스 웨이브의 경우 몬스터의 몸집에 따라 타수가 달라지기에 오브 수급이 불안정하다. 게다가 데스 웨이브를 쓸 경우 타수당 오급 수급력이 낮아지게 되어, 오브 수급에 있어서 4렙(또는7렙) 페이탈보다 뒤떨어진다. 다시 말해, 오브 수급용으로 페이탈을 쓸거면 10렙 페이탈보단 4렙 페이탈(또는 7렙 페이탈)이 훨씬 낫다. 딜링기로 쓸 경우도 비교 스킬인 폴스타나 블레이드 댄스와 맞먹을 정도가 되기 위해선 백어택 12타 이상을 뽑아야하기 때문에 타수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 터닝 슬래쉬의 경우, 블레이드 준주력기 스킬로써 딜링기로도 좋고 오브 수급 능력도 좋다. 무조건 채용해야한다.
 문라이트 소닉의 경우, 블레이드 주력기에 속하지만 백어택 효과를 받지 못한다. 하지만 그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좋은 딜링과 지속력 강화를 선택했을 때 오브 수급 능력이 대폭적으로 상승한다. 문라이트를 채용하고 싶고, 오브 수급으로도 활용하고 싶다면 지속력 강화를 선택하는 걸 추천한다. 단, 쉐이드 소닉은 오브 수급 능력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며, 딜링기로 활용하고 싶을 경우 본인의 치명타 적중률을 고민해서 트포를 골라야한다.
 소울 앱소버의 경우, 굉장히 우수한 오브 수급 능력을 갖고 있다. 한 번 찌르기가 트포 적용을 안 한 보이드 스트라이크와 맞먹는 수치이다. 또한 반 가르기를 사용하면 문라이트 소닉의 지속력 강화처럼 오브 수급량이 두 배로 뻥튀기된다. 게다가 소울 앱소버는 블레이드 주력기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무조건 채용해야 한다.   
 블리츠 러쉬의 경우, 블레이드의 최고 딜링을 뽑을 수 있는 스킬로써 오브 수급 능력이 문라이트나 보이드에 비해 뒤지지 않는다. 단, 풀타를 맞춰야하는 경우이며 막타 장검에 오브 수급량이 많이 있다.
 보이드 스트라이크의 경우, 나중에 후술하겠지만 이 스킬은 딜링기로써 쓰기엔 다른 스킬인 문라이트나 블리츠에 못 미치는 딜링을 갖고 있다. 10렙으로 채용해 딜링기로 쓰기엔 2% 부족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보이드는 딜링기보단 오브 수급의 유틸기로써 좋은 모습을 갖고 있다. 그냥 사용만 해도 문라이트 - 지속력 강화와 비등하며 오브 조절 채용 시 문라이트 - 지속력 강화를 뛰어넘는다. 여기에 공허 지대까지 활용하면 더 많은 오브 수급을 할 수 있고, 만약 블랙 디멘션까지 쓸 경우 그 이상을 수급할 수 있다. 다만, 블랙 익스플로전의 폭발에는 오브 수급 능력이 없다는 걸 감안해야한다. (무력화는 적용) 
 첫 번째 각성기인 플래시 블링크일단 맞히기만 하면 오브 수급이 확정되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다. 후술하겠지만 아츠 활용법에서 시간차 공격 때문에 플래시 블링크로 상대를 맞힌 뒤 바로 아츠를 키면 뒤에 터지는 상흔이 아츠 효과를 받아 딜을 높일 수 있다.
 두 번째 각성기인 블레이드 어썰트는 홀딩기로 퍼펙트존을 어디서 끊느냐에 따라 오브 수급량이 달라진다. 끝까지 홀딩을 유지할 경우 플래시 블링크보다 좋은 오브 수급량을 갖고 있다. 하지만 상대를 제대로 못 맞히기라도 하면 오브 수급에 차질이 생긴다. 게다가 플래시 블링크와 같은 아츠 활용도 안 돼서 공증 버프를 줄 수 없게 된다. 즉, 오브 수급의 안정성이 플래시 블링크보다 떨어지고 아츠 활용이 안 돼 딜링도 좀 떨어진다. (물론, 아츠 활용을 안 할 경우 플래시 블링크보다 세다.) 
 그래서 각성기의 경우 플래시 블링크를 추천한다. 오브 수급의 안정성, 아츠 활용으로 인한 딜링 증가를 갖고 있기 때문!
  
# 개인적으로 오브 수급에 있어 가성비를 따질 때 추천드리자면,


4렙 : 마엘 스톰, 페이탈 웨이브, 보이드 스트라이크, 
7렙: 페이탈 웨이브, 보이드 스트라이크
10렙: 폴스타, 문라이트 소닉 ; 블레이드 댄스의 영혼 강탈의 경우, 확률에 의존하지만 한 번 터지면 0.5 오브 회복이기 때문에 저렙 구간이면서 특화에 투자하지 않은 분들에게 조심히 고려해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난도질의 경우 풀타를 맞혀야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딜링에 추가 옵션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Lv42 Rubymaker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로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