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안되는 거임. 영리 기업이 땅파서 장사하는 것도 아니고 유료화를 하는 게 맞다고 봄.
근데 우리나라는 거지 근성이 겁나 많아서 유료 게임은 아예 시작도 안 하는 케이스가 많음.
그러니 게임사 입장에서는 일단 유저를 끌어들여서 인기를 끄는 게 최우선이니 무료로 서비스
를 시작하게 됨. 그러면서 사람이 몰려들면 부분적으로 유료화를 하게 되는데.. 결국 이게
스킨이 아니라면 게임내 경제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것들을 유료화를 하게 됨. 리니지가 유료템
팔면서 유저들 많이 빠져나갔지. 이런 게 결국 유저의 이탈을 가속화하게 되는 거임.
차라리 월정액을 받고 서비스를 하고 돈을 더 벌고 싶으면 스킨 같은 거 겁나 찍어내면 되는 거임.
롤이 참 대단한 게 무료로 하면서 스킨, 챔프 등을 유료로 팔고 게임내 밸런스에는 전혀 손대지
않는다는 거지. 그러니 오래 가는 거임.
우리나라 게임들 인기있다가도 게임내 밸런스를 무너트리는 행위를 한 게임들 다 유저들 이탈이
가속화 됨. 물론 게임사는 그때는 돈은 많이 벌겠지.
게임이 재미있으면 월정액 5~10만원씩 해도 사람들은 다 한다. 애초에 부분유료시스템으로 가게
되면 게임내 화폐시스템부터 모순이 있는 경우가 많고 이게 게임 서비스 내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