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 시절 아이템을 렙업하는게 나름 재미도 있고 연마하는데 스트레스가 크지도않고 아크만 모을 수 있으면 나름 성장속도도 느리지않고 재미나게했음
근데 욘 나오고 아이템 렙업하는 시스템을 유지하니 렙업을 확률로 하는 병신 혼종 게임이 되버림 장기백 없던 시절엔 ㄹㅇ 그냥 랜덤 렙업 그 자체
보통 다른 게임의 경우 본캐를 ㅈㄴ 올려놓으면 새로운 재미를 위해 부캐를 키우고 본캐로 이것저것 파밍하고 렙업이 쉽게 할 수 있고 부캐키워도 나름 키울맛이 남
로아는 본캐를 키우려고 재미를 위해선 필요도 없는 배럭들을 ㅈㄴ 뽑아내고 본캐를 위한 배럭 양산 부캐 권장하는 나혼자 큰다 이벤트마저 본캐로 다 받아서 키우게함
레이드도 초창기엔 패턴도 연습하고 트라이하는 맛도 있었고 악세먹어보겠다고 뺑이를 해서 나름 득템 개념도 있었는데 욘나오고 그저 딜찍 득템 개념 존재x 최고의 득템 아크숨
어비스 레이드 나름 자체는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데 운영이 병신이라 그저 미스트리움 분노의 정수로 컨텐츠 제한으로 유저 이탈 방지만 계속 미루는 수준
재화 수급처 미흡 : 유물 나오기 전 전설 기준으로 늄늄이들이 종종 몇개 정도 부족한적은 있지만 크게 부족했던적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함 갈라가 1골도 안 해서 크게 부담도 없었던것같음
유물 나오고 늄늄이들 100대1교환 ㅁㅊ놈들이 수급처는 업화창렬던전 하나 내놓고 수급처 틀어막아서 유저 이탈방지수단 재화 모으다가 나가뒤지라고 만든것같음 로아는 테스트 단계없이 유저들 상대로 유인원 새끼들 어느정도 고통을 주면 안 떨어져나가고 게임하나 실험해보는것같음
1170가는데 방어구 1번 누르는데 갈라 5100개 컨텐츠에서 1000개 2000개 주는 곳은 없는데 ㅈㄴ 가혹한 게임
rpg특성상 과금보다 플탐이 늘어나면 오는 이점이 어느정도 있어야하는데 과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영역이 없을 정도 하지만 p2w은 아니라네 ㅅㅂ^^ 금강선 p2w아니면 나한테 200만골 주고 나랑 플탐 똑같이하고 게임 해보자 너가 무과금으로 나랑 1달이면 얼마나 차이나는지 보여줄께
for all rpg fan은 무슨 for all smile gate profit이겠지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