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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날먹바드에 대한 단상

아이콘 Vilya
댓글: 7 개
조회: 1176
추천: 3
2021-04-07 02:25:19
평소에는 그렇게 크게 생각치 않다가 최근 이슈인 '권좌의 길' 컨텐츠로 인해 생기는 불만이 불거지면서
이토게, 자게는 물론이고 직게까지 서폿논란이 뜨거워진걸 보고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소 길더라도 한번 읽어보시고 더 나은 방향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 스트리머분께서도 밸런스토론을 진행하실때도 나가서 이야기를 하고 싶었을 정도로 이런저런 생각이 많았는데요.
오늘 늦은 새벽에 와서 여러 스펙 질문글의 대답이
이것보다 못해도 모셔간다. 서폿난이다.. 하는 댓글을 보며 안되겠다 싶어 몇자 적습니다.

떠오르는 생각을 적다보니 다소 두서가 없더라도 양해바랍니다.


우선 딜러들이 말하는 혜택과 날먹에 대해서 간단히 적자면.

게임구조상 서폿은 현재 <홀나,바드> 두 클래스가 존재하며 1파티당 3딜1폿이 기본파티 구성입니다.
(워로드는 강력한 넬라와 쉴드, 도발이 있어 파티에 안정성을 도모하기에 딜러냐 서폿이냐는 제가 워로드에 대한 이해도가 적기 때문에 따로 서술하지 않겠습니다.)

흔히 여타 게임에서도 그렇지만 서포트 캐릭의 특수성 때문에(수동적이며 이타심이 필요한)
유저층이 그렇게 많지 않은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흔히들 말하는 '귀족'의 클래스로 취급받기도 하죠.

지금의 로아도 그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트라이팟에선 굉장히 선호되며 귀해서 모셔간다는게 큰점이죠.

그런데 로아의 서포터는 다른게임과 다른점이 있습니다.
성장의 여부가 서포팅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

이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공격력증가 버프를 자신의 공격력에 비례한다거나, 치유량이 자신의 체력의 퍼센트로 들어간다는 그런 효과들이 생기긴 했습니다만.. 딱히 체감하기 어려운게 현실이죠.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가, 상위스펙의 서폿이나 하위스펙의 서폿의 서포팅 능력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이 점이 있다보니 서폿이 부족하니 스펙여하를 막론하고 최소의 최소한의 컷만 넘어도 모셔간다 는게 현실이고
실제로 이 부분에 있어서 서폿의 허들이 딜러에 비해 많이 낮다보니 딜러들이 느끼기에 협동컨텐츠에 있어서
서폿이 '혜택'을 받고 있다. 라는 말이 나오게 되는거라 생각합니다.

'혜택'이란 말로 포장하지 마세요.

파티를 모아 가실 때 아무리 급하더라도 그런 말도 안되는 스펙을 가지고 신청하는 서폿이 있다면
과감하게 거절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신청도 하지 마시길 권유드립니다.

흔히들 로아는 인식 게임이라고 말들 하곤합니다.
'이래도 받아주네? 이 스펙으로도 갈수 있어? , 와.. 서폿들 진짜 겜 쉽게하네.'
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플레이 해주세요. 대부분은 안그러실거라 생각하지만.

이런부분이 너무 당연시 되다보니 앞에선 귀족인양 모셔가지만 뒤에선 욕하게 되는겁니다.
그리고 1인 컨텐츠가 나왔을때 서폿에 대한 불합리함을 토로했을때 아무도 공감해주지 않고 저런 불만이 나오게되는거에요.

이점이 굉장히 불만스럽고 이래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전 딜러에게도 허들을 요구하지만 서폿에게도 그에 걸맞는 허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게임의 밸런스 부분에서도 서폿 케릭에 대대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네요.

이것까지 적자면 글이 좀 더 길어지겠지만 최근의 토론에 나가서 이야기하고 싶었던 개선안입니다.


1. 서폿계열 직각 진실된 용맹을 전면 재설계 하는것 입니다.
   한 차례 바뀌긴 했습니다만 만족스러운 결과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해당 직각을 선택해서 올리게되면 보호막,회복,공버프 스킬들은 모두 사용 할 수 없고( ex)핸드거너,사냥의시간)
   공격스킬의 데미지 대폭 증가시킨다.
   (이 부분은 대략적인것으로 딜스킬의 계수 자체가 낮아 퍼센트를 적기엔 애매한 점 양해바랍니다.)

2. 공격력 버프의 가중치를 서폿케릭의 공격력이 가중치가 훨씬 높게.
   보호막은 바드 케릭의 인내 비례(현재는 본인만 해당)로 증가.
   치유량은 특화에 큰 비중을 차지.
   이런식으로 서폿캐릭의 성장이 다른클래스와는 다른쪽으로 보람있게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3. 현재 존재하는 공격력 컷의 제한을 정확하게 표기하고 미달시 파티참여 불가 조건 생성
   세번째는 동의 못하는분들이 많이 계실것 같아 쓰기 망설여집니다만.. 버스 문제도 있고,
   그럼에도 현재 방향성은 버스를 막고 있는 추새니까 이부분도 확실하게 만들어두면
   날먹바드니 혜택이니 이런소리는 확실하게 줄어들 거라 생각합니다. 그 허들에 맞게 당당하게 파티하자구요.



이 글은 어느정도 수정후 고객센터로 보낼 예정입니다.

두서없이 적다보니 할말은 많았는데 횡설수설이 될까봐 이만 줄이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벤러

Lv86 Vil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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