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공략] [1115 업데이트 반영] 뮤즈 스코어 울레 서열표

아이콘 L38
조회: 8883
추천: 5
2018-11-16 13:38:02

[제작 동기]

1.스코어 울레별로 성능차이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구체적으로 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또 어떤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2.비슷한 성능 서열표는 많으나, μ's 카드만을 대상으로 정리된 서열표는 구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현재는 그 수가 많지는 않지만 μ's 카드만으로 덱을 구성하는 유저들을 위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만약 뮤즈와 아쿠아를 혼합해서 덱을 구성하시는 유저분들이라면 이와 비슷한 자료는 많으므로 다른 자료를 참고하시면 더욱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방법 및 조건]

1. 스코어 카드들의 점수 가산 효과는 덱 파워 계산 사이트(https://designedfor.sakura.ne.jp/nikuma-n/)를 사용해서 계산했으며, 조건은 노트수 550개, 시간 120초, 퍼펙트 비율 90/95%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만약 유사한 자료와 스코어 가산 효과량 기대값 차이가 난다면 조건의 차이이거나 계산식의 차이로 받아들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스킬레벨 1,2는 차이가 거의 없기도 하고, 게임이 너무 오래되어 다들 3렙은 기본으로 시작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제외했습니다.

3. 괴도에리를 제외하면, 스코어 카드들은 스킬레벨 3부터 SIS에 챰을 넣는 것이 보통 유리하므로, 이에 맞게 효과량의 2.5배로 계산하여 표기했습니다.

4. 전체적으로 덱 인플레가 심해졌고, 무과금 및 소과금도 스킬레벨 4까지는 무리 없이 키울 수 있는 점을 고려해서 서열 정렬은 레벨4를 기준으로 했습니다.


[결과 해석]

 스마일의 수영장 호노카(10세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카드는 비슷한 성능을 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표를 만드는 것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 이유는 성능 차이가 거의 없어서 서열을 확인하는게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대부분은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수영장 호노카 7렙과 캔디 마키 8렙이 거의 차이가 없는 것처럼 양극단의 차이는, 이번 업데이트가 AC우미 같은 고성능카드를 상대적으로 너프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진행된 것으로 인해서 더 심해지긴 했다는 점에는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업데이트 전에는 퍼펙트 카드들은 퍼펙트 비율이 95%쯤에 도달해도 리듬아이콘, 콤보 조건을 가지는 카드들에 많이 못미치는 경우가 많았지만,업데이트 이후에는 95%쯤에 도달하면 성능차가 거의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퓨어 속성의 닌자 하나요, 성좌 마키는 퍼펙트 비율이 95%에 이르자, 최상위권으로 도약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퍼펙트 카드여도 좋은 판강 카드가 있거나 금손이긴 경우면 키워도 성능상에서 손해가 없을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 리듬아이콘이 가장 좋은건 변함이 없겠죠.


 이 표에서는 노트수 550개라는 인위적인 기준으로 모든 스코어 카드들의 성능을 정렬 및 비교해보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카드들이 성능을 발휘하는 상황에서는 노트수가 매우 다양하고, 카드들의 스킬 발동 조건에 따라서 본 서열은 미세한 변동이 충분히 있을 수 있음을 염두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스마일 스킬레벨 6을 기준으로 '할로윈 하나요는 84150이고, 천공 노조미는 85213이니 하나요는 안좋은 카드네' 와 같이 판단하는건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서 덱파워 인플레가 심해져서 5000-7000 정도의 차이는 사실상 차이가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냥 스킬 한번 더 발동하면 그만이니까요.


 정리하자면, 수영장 호노카는 얻을 수 있다면 무조건 얻는 것이 좋고 각 속성당 하위 4-5개 정도만 제외하면 서열을 신경쓰지 말고 키우는게 좋아보입니다.


[업데이트가 미치는 영향]

1. 예전에도 물론 그렇긴 했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스킬렙이 높은 스코어 카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더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성장량이 증가한 만큼, 위로 올라갈수록 격차가 더 커지게 됩니다.


2. 나카요시 매치의 경우는 스킬레벨보다도 스텟이 중시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스킬레벨이 3이어도 성능이 애매한 경우 SIS에 베일을 넣기도 했고, 스코어미션에서는 자속 4레벨이 타속 6레벨보다 무조건 좋았죠. 하지만 이제는 1.3배 가산이 붙어도 대부분의 경우 타속 6레벨이 더 좋습니다. 1번과 중복인데 무조건 스킬렙이 높은게 좋습니다.


Lv68 L38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