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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란] ▶아란 유저들이 정말로 원하는 통합 개선안 (블템 관련 피드백 포함)

아이콘 Rolex님
댓글: 20 개
조회: 3455
추천: 76
2021-04-17 22:57:24


안녕하세요.

아란의 구조적 문제점 개선은 어째 보면 10년 간 쌓여왔고 이제는 당연한 것 중 하나이며

신규 지역이 나왔고, 다른 직업들은 사냥 개선까지 되는데

이번 밸패 마저 아란의 사냥 능력 개선이 안되면 아란은 정말 힘들어집니다.



아란 유저들은 당장의 딜적인 상향은 더 이상 크게 원치 않습니다.

아란 유저들은 이제는 조금이나마 다른 직업처럼 편한 사냥을 하고 싶습니다.

아란 유저들은 뉴비를 원하고 있지만, 뉴비는 아란의 사냥 능력을 보고 캐릭터 선택창을 닫습니다.



설치기도, 사출기도, 가동률이 좋은 광역기도 없습니다.

그저 매일 쉼 없이 점프하며 동물 4마리와 서커스만 할 뿐 입니다.

다만 이렇게 해도 몹들은 줄줄 새고 메소와 경험치, 그리고 눈물 또한 줄줄 샙니다.

유저들은 매번 밸패 때 마다 그 방향성에 대해서 의문을 가질 뿐입니다.



여론이 메이플 역사상 가장 안 좋은 지금, 제대로 된 밸패 또한 여론 완화의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제발 아란 유저들이 그토록 바라던 구조적 개선과 동시에, 사냥 부분 개선을 꼭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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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 이번에 수정된 블리자드 템페스트 관련 피드백



이번 테스트 서버에서 수정된 블템의 전체적인 범위 상향을 봤을 때,

운영진 측에서 사냥에 일부라도 도움이 되게끔 개선을 하겠다는 생각을 읽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의도는 좋습니다만, 실제로 사냥을 하며 써보셨는지가 정말 의문입니다.

범위 개선을 떠나서 사냥에 블템의 저주 로직 활용이 거의 불가합니다.



블템의 기본 로직을 바꾸지 않는 이상 아무 쓸모없는 겉핥기 패치라서 

운영진이 사냥 쪽에도 활용 시켜주겠다라고 생각했다면,

그냥 블템 저주가 몬스터 젠과 동시에 딜레이 없이 몬스터 감지 시

바로 적용될 수 있도록 로직이 수정되어야만 20초 간 

저주로 인한 공격을 사냥에 비로소 활용할 수가 있어질겁니다

이때까진 그저 블템 발동 시 한방 딜만 사냥에 억지로 써왔으니까요.



얼마 전, 소통을 하겠다고 직접 말씀하셨고, 보여주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란 유저들은 또 이번 패치에 대해서 정말 진정성이 있고 소통을 하려는지 의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매번 일부러 가려운 곳만 피해서 긁어주시는 건지 답답할 따름입니다.

블템보다 더 시급한 문제들이 아래에 충분히 나열되어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유저 입장에서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게 무엇인지 한 번 더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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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아드레날린 관련




1. (ver.1) 유예기간 완전 삭제 및 완전 수동화 (ex. 카이저)

   (ver.2) 유예기간 40초이상, 미사용 시 콤보 하락폭 800 -> 900으로 완화 (but, 유저들은 완전 수동화를 원함)




2. 액티베이트를 제네레이터로 키 통합 (제네 키 입력 후, 콤보가 1000 미만일 시 제네가 사용됨 / 콤보가 1000 일 시 콤보 아드가 가동됨


-> 추가적인 키세팅은 불편함과 피로도 초래,

4차 이후 하이퍼로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를 배워야만 수동화가 진행되도록 설계하면 됨.




3.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쿨타임 180초로 감소


-> 아드레날린의 실제 성능에 비해 4분의 쿨타임은 과도한 점과 유저들의 지속적인 요구,

또한 3분 극딜 주기는 모든 직업들이 개선 받고 있고, dpm 영향 매우 미미함.




4. 비 전투시 콤보 하락 삭제


-> 게이지 직업이라는 단점을 이미 가짐과 동시에, 보스 패턴에 따라 공격을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어떤 게이지 직업이 이러한 불합리한 점을 10년 넘게 가져가고 있나? 형평성의 문제임.




5. 아드 제네 사용 시 기존 콤보 유지 


-> 이것 또한 지겨울 정도로 요구를 해왔던 문제, 어떤 게이지 직업이 이러한 어이없는 구조를 가졌을까,

아란이 현재 그렇다. 아드 수동화를 하게 되면 이제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카이저처럼

700콤보에서든 999콤보에서든 아드 제네 사용 이후 종료가 되었을 때, 이전 콤보인 700, 999콤보가 돌아와야 함

보스 패턴이 날이 갈 수록 기괴해지는 현 메타에서 더욱이나 필요함.




6. 아드레날린 자동화 / 수동화 ON OFF 기능이나 스킬 추가


-> 현재 아란은 안 그래도 피곤한데 사냥에서 자동화와 수동화를 선택을 하지 못해 

대부분의 아란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고, 사냥에서 너프가 됐다고 느낌

제일 큰건 게이지의 가시적인 부분이 직관적이지 못함에서 비롯됨

리인카네이션처럼 ON / OFF 기능을 가진 스킬 추가를 하거나, 

아드레날린 스킬 자체에 마우스로 잠금 기능을 추가하면 됨.









# 2. 사냥 관련




1.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 = 펜릴 크래쉬 범위의 90%로 통일 (파블 하단 범위 유지 및 이식)


-> 아란의 매우 높은 사냥 피로도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 파블과 비욘더 커맨드 연계와 동시에

이 둘의 범위가 현재 메타에 비해 매우 좁다는 것이 모든 아란들의 의견

폴암이라는 무기 특성상 범위가 넓어도 이해를 하는데 이건 오히려 단검보다 더 좁은게 아이러니임

무기 고증과 피로도 완화를 위해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의 범위를 늘려야 함.




2. 브랜디쉬 마하 쿨타임 12초로 감소 (인스톨 마하 시 8초 고정)


-> 브마는 듀블의 카퓨, 타직업 5차와 비교하면 성능은 보통이어도 가동률이 극악

또한 여기서 인스톨 마하 자체의 가동률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인스톨 마하 상태 시

브마 쿨타임 50% 감소라는 조건부가 들어가 있기에 더 짜증을 유발

특히나 아란은 광역기가 부족한 상태이며 유일한 광역기 마저 가동률이 낮기에 사냥 피로도를 더욱 증가 시킴.




3. 마하의 영역 가동률 개선 및 시전 동작 중 무적 추가 (120초 쿨 / 15초 지속으로 변경)


-> 마하의 영역은 광역기 및 설치기가 부족한 아란에게 빛과 같은 스킬이지만 

매우 낮은 가동률로 인해 원할 때 마다 사용 할 수가 없는 점, 

즉발 무적기가 없는 아란이 그토록 요구했던 시전 동작 중 무적 기능을 모든 아란 유저들은 바람.




4. 스톰오브피어 설치기로 개선, 헌터즈 타게팅과 강화 코어 통합


-> 아란의 가장 쓸모없고 존재감이 잊혀진 스킬, 스톰오브피어는 무려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단 1회 한정으로 헌터즈와 둘중 하나만을 선택해 사용이 가능한데

그 성능은? 상상이상으로 쓰레기임 

저번 패치에서 아란의 부족한 극딜을 헌터즈로 어느정도 채워줬다면

이번엔 스톰오브피어라는 존재감 0의 스킬을 아드 때 1회 한정으로 사냥에서 쓸 수 있도록 개선이 필수


(1) 윈브의 하울링게일, 패파의 레이븐 템페스트 같은 비슷한 스킬의 메커니즘을 가져오되

(2) 딜적인 측면은 비교 대상이 5차이기에 5~60% 정도

(3) 아드 때 1회 한정, 지속 시간 15~20초 가량




5. 인스톨 마하 가동률 개선 (90초 쿨 / 40초 지속으로 변경)


-> 현재 인스톨 마하의 쿨타임은 150초 쿨에 60초 지속. 

이는 아란의 극딜 주기와 맞지 않다는 점, 타 스킬과 실제 성능에 비해 가동률이 낮다는 의견 다수

간단한 가동률 개선으로 보스와 사냥 쪽 스트레스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됨.







# 3. 돌스공, 매우 낮은 최종 데미지와 높은 원킬컷 관련




1. 스윙버프 삭제, " 하이 마스터리 스킬" 에 최종 데미지 25% 추가, 크리티컬 데미지 8%->15% 상향


-> 스윙버프는 아란들이 항상 필수로 쓰지만, 그만큼 피로도와 보스 스트레스를 늘리는 원인 중 하나

기본 최종뎀 0%의 직업이 거의 없는 상황이며, 대부분 25%에서 많게는 100% 이상씩 최종뎀을 가져가는 상황에서

항상 5초마다 스윙을 써야만 하이퍼 포함 최종뎀 15%, 데미지 20%라는 버프를 5초 동안 얻음

아란은 돌스공으로도 유명한데 이는 5차 공용 스킬에서도 손실이 큼



구시대적인 아란의 커맨드와 스윙버프 같은 편의성 및 형평성과는 동떨어진 이러한 스킬은

과거의 잔재들이고, 현재의 메타와는 전혀 맞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모든 직업들이 패시브화가 되어가고 있다면, 아란 또한 마땅하게 받아야 하는게 당연함



또한 아란 극악의 돌스공과 낮은 파블 / 비욘더 퍼뎀이 콜라보가 되어

신규 지역까지 나온 지금, 높은 원킬컷 또한 사냥에 문제가 되는 것이 명백한 사실.

모든 아란들은 여태까지 방치해온 최종 데미지를 정당하게 요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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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란게 공통의 의견을 추가적으로 반영하고, 개선안에 정확한 설명을 추가한 2차 수정안입니다.

★★ 자유롭게 복사해서 문의하셔도 되고, 문의 외 다른 곳에 올릴 땐 출처만 남겨주세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추천과 소중한 추가 의견, 원하는 것들 댓글 부탁드립니다.

또한, 모든 직업들이 유저가 원하는 대로 개선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Lv73 Rolex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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