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선안에 앞서
본 개선안은 작성자가 섀도어를 플레이하며 느낀 불편한 점을 토대로 작성되었으며, 섀도어 게시판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개선안임
섀도어를 육성하며 느낀 점은 섀도어는 알게 모르게 많은 유틸기를 가지고 있지만, 그걸 상쇄하는 성능을 가진 묘한 직업이라 생각함
리멘까지 전 직업 0티어 사냥능력과 준수한 극딜주기/딜량, 부족하지 않은 유틸기를 가졌지만
짧은 리치와 무적기 아닌 무적기, 사망 리스크가 큰 극딜스킬을 가지고 있기도 함
또한 밸런스패치마다 자잘한 개선을 받고 있지만 섀도어 개선의 핵심인 5차 스킬은 개선받지 못 하고 있음
어쨌든 작성자가 섀도어기 때문에 순전히 섀도어의 입장에서 쓰여진 개선안이기 때문에 '무슨 직업은 그마저도 없는 데' 등의 의견은 자제부탁드립니다.
ㅡ
1. 절개
● 찌르기 모션 커맨드로 즉시 발동하는 기능 추가
● 무적시간 0.5초 증가
상처 스택 개선 절대 안 해줄거라는 의지가 보여서 커맨드 추가로 보스전 절개 사용의 유연함을 높이는 방안을 생각해봄
절개 1초 무적은 강제이동에 대한 보상격 무적인데, 절개의 후딜을 고려하면 실전 사용이 어려움
더군다나 절개는 딜 지분이 상당하기 때문에 무적기로 사용할 경우 딜량 저하로 이어짐
절개에 달린 무적때문에 많은 절개 개선안을 생각해봄
강제이동을 없애고 기존 스킬을 무적 스킬을 변경하는 방안 (후술하는 메소가드 개선안. 절개 이동기로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너프가 될 수 있음)
절개 무적시간을 확 올리고 & 쿨타임 및 데미지 조정 등등
사실 이젠 잘 모르겠음...
신캐들은 말도 안 되는 효용성을 가진 무적기를 들고 오는 데 절개 무적을 무적기로 써야 되는 상황이 웃김
ㅡ
2. 소닉 블로우
● 쿨타임 80초-> 90초 / 퍼뎀 조정
● 킬링포인트로 쿨타임 감소기능 삭제
● 선딜 감소 (0.9초 -> 0.3초)
● 스킬 사용 중 쉘판정 or 캔슬기능 추가
쿨타임 감소 기능으로 발생하는 DPM과 실전 딜 사이의 간극을 줄이는 게 목적
90초로 변경 시 극딜 증가를 기대해 볼 수 있고, 30초로 변경 시 무릉 등 일부 컨텐츠 유리함
또한 보스 전에서 소블 딜레이 및 캔슬이 불가능한 것 때문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망을 줄이고자 함
ㅡ
3. 멸귀참영진
● 방무 100%추가
● 스킬 재사용 시 우두머리가 즉시 등장하며 남아있는 협력자 공격이 취소되는 기능 추가
기본 방무가 낮은 대신 스킬에 방무 효과를 달아줬던 기존 스킬과는 달리, 최신 5차인 멸영진은 방무가 없음
멸영진 하나만 보고 엠블에 방무 추가하기도 애매하며, 방어율이 500%에 육박하는 신규 보스인 세렌이 출시되면 멸영진의 딜량이 현저히 떨어질 전망임
또한 우두머리 공격(막타)의 딜량이 가장 높지만 우두머리 공격이 시전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바인드가 없는 섀도어 특성상 우두머리 공격이 증발하는 경우가 왕왕 존재함
ㅡ
4. 쉐도우 어썰트
● 사망 시 사용 가능한 횟수가 초기화되는 오류 수정
● 버프창 남은 사용 횟수 표기
ㅡ
5. 연막탄
● 다크 사이트 중 연막탄 사용 시 다크사이트가 해제되는 오류 수정
● 연막탄 시전 시 범위 내 파티원은 다크사이트 상태가 되며 5회 피격되면 다크사이트 상태가 해제된다
● 연막탄 범위 증가
다크사이트 상태에서 공격 스킬도 아닌 연막탄을 사용하면 다크사이트가 해제되는 것은 명확히 오류임
연막탄 내의 적이 받는 크뎀 증가 효과는 연막탄의 애매한 범위 및 설치형 스킬의 한계 때문에 온전히 이용하기 힘듦
그리고 기왕 파티유틸로 준 거 파티원 닼사 부여 기능을 추가하면 좋을 것 같아서 추가해봄
ㅡ
6. 플립 더 코인
● 스택 기능 삭제
풀스택 뎀25% 크확50% 효과때문에 보스/사냥 할 거 없이 가장 신경써줘야 하는 스킬이지만 중첩 실패 시 중첩효과가 한 번에 사라지며, 섀도어 유저들을 가장 귀찮게 하는 스킬 1순위
많은 개선안에서 빠지지 않는 부분이라 추가함
ㅡ
7. 섀도어 인스팅트
● 사망 시 버프 프리저 적용
ㅡ
8. 메소가드
● 스킬변경 : 범위 내에 픽파킷 효과로 드랍된 메소를 소모해 캐릭터를 잠시 무적상태로 만든다.
● 액티브 효과 : 스킬 사용 시 캐릭터가 (2초 +소모된 메소 당 0.1초 추가 / 최대 3초)간 무적상태가 된다.
쿨타임 60초
새로 추가되는 보스패턴들이 무적기를 강제하는 데 절개에 달린 무적은 실전에서 사용하기 힘들며, 절개 무적은 서버렉 패치 후 보상 패치를 받지 못한 무적기 중 하나임
절개 무적을 상향해주지 않을 것 같아, 메소 가드를 메소를 이용하는 섀도어의 컨셉을 활용하는 무적기로 리메이크하는 방안을 구상해봄
ㅡ
9. 베놈 버스트
● 패시브 효과 : 도트 데미지 310% -> 3100%
● 쿨타임 8초 -> 60초
● 액티브 효과 : 베놈의 도트 데미지를 입고 있는 최대 6명의 적에게 4000%의 데미지로 7번 공격. 4초간 베놈 버스트에 적중당한 적이 받는 최종데미지 10%증가
도적 직업군이 5차 스킬 하나 버리고 들어가는 이유
이 변경안이 아니어도 되니까 쓸만하게 바꿔줬으면 좋겠음
ㅡ
10. 부메랑스탭
● 상단 히트범위 110px -> 135px
● 하단 히트범위 0px -> 5px
섀도어는 부스의 구린 범위를 많은 광역기와 메익으로 커버하는 사냥방식을 사용해왔음
하지만 몹 체력이 40~50억이 넘어가는 세르니움에선 메익 사냥이 불가능하고, y축이 암담한 부스로 사냥을 해야 하기때문에 사냥 피로도가 올라감
135px은 현행 부스 상단 범위와 보마 언카블 상단 범위의 중간 정도
ㅡ
11. 픽파킷
● 픽파킷 효과로 드롭된 메소 증발시키는 커맨드 추가
루시드, 윌, 드브 등 일부 상황에서 픽파킷 효과로 드롭된 메소가 증발할 때까지 메익이 봉인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