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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다] 요약본) 이번 사과문이 존나 잘쓴 이유 그리고 사과문이 늦게 올라온 이유 자세하게 알아보자

아이콘 Stakz
댓글: 92 개
조회: 138618
추천: 865
2021-03-01 06:48:57
최소한의 정보만을 제공하는 운영방식을 유지해온 것이 이번 사태의 큰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확률 조작과는 관련없고 우리의 운영방식에 너네들이 화가 났다고 이 사과문을 올린다. 배상의 책임을 떠맡기 싫기 때문이다.)

‘추가 옵션 종류의 균등확률화’는 추가 옵션의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난이도 조정이었습니다. (확률을 변경한 조작패치가 아니라 이번건은 일종의 밸런스 패치였다. 그러니 우리는 사기를 친게아니라 배상의 책임이 어떠한 형식으로든 따를 수 없게 하겠다.)

근본적인 시스템의 개선 없이 추가 옵션의 진입장벽을 낮추기는 어려울 수준에 도달하였다고 판단하였고, 추가 옵션 재설정 시 옵션이 등장하는 확률의 차이를 없애 옵션 재설정의 경험 편차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사실 추가옵션 설정에 로직이 존재한다는건 이미 알고 있었다. 우리는 이것을 조작이 아닌 밸런스 패치로 명명하겠다. 즉 우리는 후에 법이 개정되는 한이 있더라도 이 문제와 관련해서 법적으로 어떠한 책임도 떠맡기 싫은 상황이다. 난이도를 낮추기위해서 패치를 진행했다는 소리는 이미 로직과 관련해서 다 알고 있었다는 내용과 일맥상통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것을 준비하고 안내하는 과정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 우리의 패치 자체에는 문제가 전혀 없었으나 이를 안내하는 과정에서 너네들이 그릇된 해석으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그러니 우리는 후에 법이 개정되더라도 이 문제에 관련해서 조작측면으로는 책임을 가져가지 않겠다.)

이렇게 가치가 다른 옵션들이 사전에 설정된 확률 및 로직에 따라 시스템적으로 결정되기에(이미 로직으로 구동한다는건 옛날부터 알고 있었고 너네들이 불만을 품은건 무작위라는 단어에 한정하겠다. 그러니 우리는 로직을 구현해놨다는 것에대한 책임을 떠맡기 싫다.)

당시에는 오류를 명확하게 밝혀내지 못했고(로직 시스템은 사실 양자역학 수준이라 그 시절엔 밝혀낼 방법이 없었고 이제 들어서 밝혀낼 기술이 생겼으니 이전 문의관계에 대해선 책임을 지기 싫다.)

현재, 과거부터 존재하는 시스템의 로직 및 스펙을 하나하나 전수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부분이 있다면 충분히 설명해 드리고 고객님들이 납득하실 수 있는 방향으로 수정하겠습니다.(물론 여기서 더 로직과 관련된 부분이 등장하면 너네들이 개난동 부릴거 뻔하기 때문에 잠수함 패치하고 다른 확률에 대해선 따로 공지 올릴 생각 없다.)

결론적으로 이 모든 과정에서 잘못된 판단을 하였고, 잘못된 선택을 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러니까 너네들이 지금 화내는건 로직으로 조작관련해서 열받은게 아니라 우리가 패치하는 과정에서
무작위라는 단어와 과정을 안내하는 방향에서 너네들이 잘못 받아들인거니 우리는 책임이 없다.)

저희가 예상하지 못한 ‘확률 조작’이라는 의견을 접했습니다. 이에 대하여 솔직하게 오류가 발생한 원인과 저희가 실수한 부분을 상세히 알려 드리고, 확률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의도와 다르게 동작하는 것이 없다는 점을 안내해 드리면 고객님들께서 충분히 이해해 주실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 역시 저의 잘못된 판단이라 사과드립니다. ( 우리는 단순히 오류를 고친것이지 조작이 아니다. 이후에 법적으로 책임을 가지지 않겠다. )

‘강원기’라는 개인에게 쏟아진 비판에 겁을 먹고 잘못된 판단으로 제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고객님들께 진심 어린 사과를 드리지 못했습니다. 늦었지만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너네는 지금 다수가 개인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중이다, 너네도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글 읽어라.)

[추가옵션, 어빌리티 오류 보상 안내] (조작아니고 우리는 오류다)

‘확률 조작’으로 낙인찍히게 될까 두려워 사과하는 자세가 아닌 오류에 대응하는 태도로 일관했으며(조작 아니고 우리는 오류라니까)

추가 옵션의 난이도가 하향(난이도 하향을 위해서 패치했다 = 우리는 로직이 존재한다는걸 이미 알고 있는 상태였으니 이러한 패치가 가능했다.)

2년 치 사용한 환생의 불꽃이 일시에 풀리게 되는 경우에 상당한 가치 변화가 예상돼(템값 떨어지면 너네 다 접을까봐 일부러 조금줬다 불만가지지 말어라)

게임 내 전체 지급되는 환생의 불꽃 개수는 교환 가능 25만개, 교환 불가 728만 개입니다.(너네가 받은건 적어도 전체 풀린 양을보면 어마어마 하니까 조용히해라)

소위 ‘대리작’이라 불리는 강화 방식을 이용해 사용한 환생의 불꽃에 대해서도 많이 고민했습니다. ‘대리작’까지 고려할 경우 판단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늘어 데이터 조사 및 지급까지 걸리는 시간이 상당히 늘어나는 문제가 있었고, 근본적으로는
[대리작을 이용하지 말아주세요.] (대리작을 이용하지 말라는 문구는 우리가 항상 준비했었다. 그러므로
어떤 형식의 보상이 제공되어도 너네는 할 말이 없다.)

소위 ‘레시피’를 통해 손쉽게 만들어진 어빌리티 옵션(버그 쓰지 말라 고)

향후 대응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서 빠르게 다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우리도 대응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추가 옵션 시스템 개편(오류 수정이랬다가 난이도 하향이랬다가 시스템 개편이랬다가 씨발들아) 및 어빌리티 오류로 발생한 피해 배상(*'배상'법률 : 남의 권리를 침해한 사람이 그 손해를 물어주는 일 , 어빌리티는 확실히 법쪽으로 우리가 책임을 가져감 하지만 추가옵션은 절대아님)

심경을 헤아리지 못한 잘못된 대응에 대한 추가적인 보상(이건 확률 조작이나 시스템 문제에 관해 보상하는게 아니라 너네가 그냥 징징거려서 주는 추가적인 보상이다)

큐브확률 공개 등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더 이상의 불안감이나 의구심을 없앨 만한 정보/기록을 공개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늦어도 3/5(금)까지 준비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큐브확률 잠수함패치하고나서 올릴테니까 딱기다려라 우리도 확률 지금 다시 다 짜고있으니까)

보다시피 추가옵션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시스템 개편, 밸런스 패치, 오류 수정 등
다양한 말을 돌려쓰며 후에 법률 개정으로 어떤 방식으로든 빠져나갈 3가지의 갈래를 준비해두었고
추가옵션과 관련되서는 절대 조작이라는 글을 포함한 내용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런 사과문을 보면 대기업이라는게 확실히 눈에 보인다.
이 사과문을 작성하기 위해 아마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렸을것이다
몇번이고 글을 쓰고 지우고를 반복하며 변호사와 같이 머리 싸매면서 글을 작성했을것이 뻔하다

그리고 중간에 어빌리티 관련해서는 배상이라고 확실히 적혀있는것으로 보아
어빌리티는 로직이 존재한다는 내용자체를 인정하고 그에대한 배상을 한다고 적어놓았다
보상과 배상이 전혀다른 문구라는건 다들 잘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보상 : 국가 또는 단체의 적법한(법에 어긋나지 않는 행위) 행위가 국민(주민)에게 재산상의 손실을 주었을 때 피해입은 손실을 갚아주는 것을 말함
(즉 보상은 적법한 행위에 대한 후속조치)

배상 : 남의 권리를 침해한 경우 피해를 입은 상대방에게 그 손해를 물어주는 것으로 주로 불법행위로 인해 입은 손해(피해)를 갚아주는 것을 말함.
(위법 행위에 대한 후속조치)

추가옵션관련 = 적법행위
어빌리티관련 = 위법행위

수많은 변호사들이 머리꽁꽁싸매면서 며칠동안 작성한 문서에 오류는 없었을거라고 판단.
그러므로 저 내용이 사실이라면
현재 존재하는 거의 모든 확률은 로직이 들어간 조작이라고 봐도 무방할듯 싶다.

풀버전을 보고싶으면 내아이디 찾아보셈.

Lv42 Stak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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