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유저 정보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대회] 그랜드파이널 준비하기: Q&A 답변

아이콘 플더겜
댓글: 3 개
조회: 3167
추천: 3
2020-09-22 12:05:29



10월 8~10일에 진행되는 주말 결승전에서 2020 오버워치 리그 챔피언이 탄생합니다. 필라델피아 퓨전, 샌프란시스코 쇼크는 대한민국으로 이동하여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로 상하이 드래곤즈, 서울 다이너스티와 맞서게 됩니다. 오버워치 리그 VP Jon Spector가 팬들이 궁금해하는 이동 계획, 대회 공정성, 방송 진행 계획 등에 관한 질문에 답변했습니다.



북미의 두 팀이 대한민국으로 이동해 아시아 지역 결승전 진출팀과 경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번 시즌에는 팀, 선수, 직원, 협력사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여 경기를 온라인으로 전환했으며, 이로 인해 팀이 아시아와 북미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지역별로 나누어 경기를 진행함으로써 팀들이 같은 서버에서 경쟁하여 네트워크 연결과 지연의 공정성을 지킬 수 있었죠.


이후 팀들이 현재 있는 지역에 계속 머물러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지역당 두 팀씩 총 네 팀이 챔피언십에 참가하는 방향으로 주말 결승전을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동이 전혀 불가능한 상황에 대비해 지역 챔피언을 두 팀 선발하는 대안도 마련해 두었지만, 팬과 선수들을 위해 반드시 명확한 승자를 가리고 싶었습니다. 몇 달간 지역 경기를 지켜본 결과, 드디어 "누가 진짜로 최고인가?"라는 질문에 확실히 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건, 안전 측면과 이동, 출입국 상황을 다각도로 면밀히 검토한 후, 북미의 두 팀이 대한민국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각 지역 플레이오프 경기에서 어느 두 팀이 승리할지 알 수 없는 상황이었고 대한민국은 이동, 숙박, 연습 시설, 프로덕션 계획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곳이기에 합리적인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리그의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방식으로 팀을 지원하고 있나요?

리그는 선수와 팀이 최대한 편안하게 이동하도록 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자 지원, 항공료, 숙박, 경기 장비, 선수들의 연습 및 경기 시설 확보 등이 여기에 포함되죠.


또한 광범위한 보건 및 안전 절차도 마련했습니다. 지난 8월, 이동 가능성이 있는 모든 선수를 위해 정기 검진 및 의료 전문가들과의 상담을 포함하는 COVID-19 검사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최대한 안전을 확보하고자 했습니다.



결승에 진출한 4개 팀이 아시아의 한 지역에 모여 LAN 이벤트를 진행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네 팀이 한 지역, 한 서버에서 경기해야 한다는 사실은 분명하지만, 현재 이동 및 행사 진행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고 세계 보건 및 안전 상황이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네 팀이 한곳에 모이는 것은 힘들다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절차대로라면 두 팀만이 이동하므로 해당 팀의 안정적인 정착과 경쟁 준비에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할 수 있습니다. 선수들이 중국에서 경기해야 하는 경우에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는 절차이죠.



쇼크와 퓨전은 타국으로 이동해야 하고 도착 후 격리 기간도 거쳐야 하는데, 연습할 시간이 충분할까요? 드래곤즈와 다이너스티에게 훨씬 유리한 것 아닌가요?

두 팀은 이번 주에 대한민국으로 이동하고, 도착 후 2주간 정부가 지정한 격리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이 기간에 두 팀은 리그에서 제공하는 최고급 게이밍 노트북으로 연습할 수 있습니다. 리그의 IT 및 경쟁전 운영 담당자들이 해당 장비가 일반적인 프로 선수 설정으로 오버워치를 실행할 수 있는지 철저히 검사했습니다. 선수들은 마우스, 키보드 등 개인 주변 기기를 가지고 이동하여 격리 시설에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격리 시설 역시 인터넷 접속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격리 기간이 끝나면 리그에서 마련한 선수 전용 연습 시설로 이동하게 됩니다. 마지막 플레이오프 경기 역시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주말 결승전 경기가 아시아에서 열리기 때문에, 북미 생중계 시간이 이상적이지 않습니다. 왜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되었나요?

선수들은 현지 시각에 적응할 것이기 때문에, 시즌에서 가장 중요한 경기에 최상의 컨디션으로 임할 수 있도록 일정을 조정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방송 시간을 선수들에게 가장 적합한 때로 맞추고 다른 국가의 팬들에게도 생방송 시청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저 역시 북미 동부에 거주하고 있으며 북미의 팬들이 모두 생중계로 시청할 수는 없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모두가 원하는 시간에 VOD로 경기를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대회의 공정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을 준비했나요?

드래곤즈와 다이너스티는 경기가 온라인으로 전환된 이후 쭉 그랬듯이 각자의 팀 시설에서 경기할 것입니다. 해당 시설은 대회 적합성이 완전히 검증되었으며, 쇼크와 퓨전이 대한민국에서 사용할 시설에도 동일한 검증 절차를 수행할 것입니다.


경기 중에 리그는 선수와 감독을 잡는 여러 대의 카메라를 모니터링하며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각 경기 직전마다 원격 로그인을 통해 선수들의 PC를 전체적으로 검사할 것입니다. 해당 컴퓨터에는 다양한 프로세스를 능동적으로 감시하는 소프트웨어 역시 설치되어 있습니다.



팬의 입장에서 주말 결승전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팀과 선수들은 이번 시즌 수많은 역경을 넘어왔기에 챔피언십 우승이라는 결과가 더욱더 값질 것이며, 이렇게 뛰어난 네 팀이 정면으로 맞서는 모습을 시청하는 것은 그 자체로도 깊은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과연 드래곤즈가 꺾일 것인지, 쇼크가 다시 한번 제패할 것인지, 퓨전이 만회를 이룰 수 있을지, 다이너스티가 이름값을 해낼지 우리 모두 기대하고 있습니다. 분명 굉장한 경기가 펼쳐질 것이며 이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 또한 방송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고 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베니부자

Lv74 플더겜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