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배틀] 고배틀리그 입문자분들을 위한 글

아이콘 바츠
댓글: 33 개
조회: 30315
추천: 44
2020-03-12 21:21:09

안녕하세요. 슈퍼와 하이퍼리그를 즐겨하고있는 평범한 9랭크 유저 Aattz 아츠라고 합니다.


이 글의 초점은 9~10랭크 이상에 이미 오신 분들보다 고배틀리그가 활성화되는 지금 시점에서 처음 접하시거나 4~8랭크 정도에 계신 분들께 초점을 맞춘 글입니다.


또한 제가 슈퍼와 하이퍼리그를 즐겨하다보니 마스터리그에 대한 설명과 답변에 대한 신뢰도는 비교적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파란색 글은 용어설명, 빨간색 글은 중요한 문장입니다. 약간 장문의 글이므로 바쁘신 분들은 빨간색 글 위주로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글의 진행은 다음과 같이 작성되었습니다.


1.선봉 및 적폐의 중요성
2.스킬 암기와 실드의 중요성
3.라인업 짜기
4.자신의 성향파악 및 스킬세팅


1. 선봉 및 적폐의 중요성


먼저 적폐란 배틀리그에서 상위권에 위치하며 자주 등장하여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포켓몬을 뜻합니다.(예:슈퍼리그 파비코리 마릴리 레지스틸 등등/ 하이퍼리그 기라티나 레지스틸 등등)


선봉. 즉, 고배틀리그 파티에서 제일 첫번째로 먼저 나오는 포켓몬을 뜻합니다.


선봉 포켓몬이 왜 중요하냐면
슈퍼리그 기준으로 자신이 대짱이인데 상대가 이상해꽃이면 어쩔수없이 교체해야하는 상황에서 본인의 교체 포켓몬을 상대가 먼저 보고 또 카운터칠 수 있는 포켓몬을 낼 수 있으므로 계속 말리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물론 상대 포켓몬을 미리 알 수 없기때문에 위와 같이 어쩔수 없는 경우가 자주 생기지만 최대한 약점이 적고 적폐 포켓몬들에게 밀리지않는 무난한 포켓몬을 선봉에 둬야합니다.


그러면 어떤 포켓몬이 선봉에 무난한가요? 라는 질문에 대한 주관적인 답변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라인업중에 적폐에 최대한 약점이 잡히지않으며 선봉에 카운터 당하더라도 실드 교환이 되는 포켓몬입니다.


사람마다 선봉의 기준이 다 달라서 무엇을 예시들기 힘들지만 저의 하이퍼리그 선봉은 블레이범을 쓰고있습니다만 절대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선봉 이상해꽃(풀) 및 레지스틸(강철) 저격 및 불타입이 페어리 공격 반감임을 이용한 페어리 타입 견제/ 대짱이와 강챙이 1실드로 막고 솔라빔 사용시 상대 원콤내거나(상대 멘탈도 원콤) 적어도 1실드 교환가능하기때문입니다.
어나더 기라티나도 섀도크루로 견제 가능하나 상대 원시의 힘도 빠르게 차서 에너지만 얻고 교체합니다. 멜메탈도 강철이지만 스톤샤워가 빨리 와서 힘듭니다 ㅠ


어디까지나 저의 주관적 해석이고 멜메탈이나 알로라 질뻐기를 비롯한 다른 좋은 선봉도 많습니다. 자신만의 해석이 담긴 선봉 포켓몬을 찾으세요!


적폐의 중요성으로는 물론 모든 포켓몬이 다 쓸모가 있고 활약이 가능하지만 적폐는 그 중에서도 정말 쎄고 스킬과 스탯이 강ㅡ력하기때문에 승리를 위해서라면 각종 사이트와 흔히 돌아다니는 아래의 사진들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2. 스킬 암기와 실드의 중요성


스킬 암기란 말 그대로 상대 포켓몬이 어떤 퀵무브와 차지무브를 가지고있는지 암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을 정확히 알아야 실드를 허무하게 쓰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슈퍼리그에서 자신이 파비코리인데 상대 메깅이 눈보라 스킬을 가지고있는것을 몰랐다면 진흙폭탄과 눈보라를 착각하여 실드를 쓰지 않는다면 한방에 죽겠죠?


모든 포켓몬의 스킬을 다 암기하기는 어렵겠지만 적어도 많이 나오는 포켓몬의 스킬정도는 암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3.라인업 짜기


라인업도 개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고, 앞으로의 스킬 밸런스 패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위의 사진 중에서 고르는 것이 무난합니다.


또한 선봉 포켓몬의 카운터의 카운터를 2번째 라인업에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 들면, 슈퍼리그 기준으로

선봉: 파비코리 ㅡ> 상대가 선봉싸움에서 불리하다고 판단하면 얼음 및 페어리, 전기, 바위 스킬을 보유한 포켓몬이 나올 것(예: 마릴리, 테오키스(디펜), 바리톱스 및 대코파스)

2번째 라인업: 얼음 페어리를 저격할 강철포켓몬(레지스틸), 아니면 이상해꽃, 메가니움, 알로라 라이츄정도?

3번째 라인업: 나머지 무난한 적폐 1개 or 상대가 예상하기 힘든 조커 포켓몬


이렇게 라인업을 짜고나서 해방까지 포함한 스킬까지 보시고 내가 만약 뭐가 나오면 힘들겠다..정도를 생각해보시고 수정해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만약 라인업을 파비코리, 마릴리, 이상해꽃을 쓴다면 상대적으로 얼음에 2개 찔리는 파비코리와 이상해꽃이 있으므로 약간 수정을 하시거나 아니면 이상해꽃을 빼고 격투포켓몬(요가램) 같은 것을 넣어서 약간 보완하셔도 좋습니다. 아니면 파비코리를 무장조(강철로 얼음 반감)로 수정해서 라인업을 짜도 좋습니다.

//


4.자신의 성향파악 및 스킬세팅


사람마다 (1)강력한 퀵무브(염동력, 애교부리기, 잎날가르기 등등)로 데미지를 넣는 경우가 있고, (2)높은 에너지 수급을 위한 퀵무브(머드숏,전기쇼크, 사이코커터 등등)를 사용하고 에너지소모량이 적은 차지무브(진흙폭탄, 냉동,번개펀치 등등)로 압박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잘 알고 스킬을 세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후자에 해당하는 편이라서

예를 들면, 메깅으로 머드숏을 활용하여 진흙폭탄과 같은 빠른 차지무브를 쓰면서 상대에게 압박을 주고 또한 차지무브를 사용하는 동안 교체 쿨은 계속 돌아가기때문에 상대적으로 교체를 통한 이득도 보는 편입니다.

하이퍼리그라면 염동력과 사이코커터를 둘다 가지고있는 크레세리아가 대표적입니다.


(2)의 경우 상대에게 심리전도 걸면서 실드를 빼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더 많은 교체를 통한 이득도 기대되나, 보통의 경우 머드숏과 같은 퀵무브는 데미지가 약하므로 (1)과 같이 강력한 퀵무브를 통해 확실한 데미지를 넣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이니까요.


(1)의 경우 퀵무브로 데미지를 넣으니까 상대적으로 에너지소모량이 적은 차지무브를 선택하는 편이고, (2)의 경우 에너지 소모량이 적은 차지무브를 통한 심리전, 에너지 소모량이 큰 차지무브를 통한 데미지를 넣는 것 둘다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알로라 라이츄의 경우 (1)의 경우 볼트체인지를 들고 번개펀치를. (2)의 경우 전기쇼크를 들고 와일드볼트를 사용하는 것이죠.


//

여기까지 조금은 두서없지만 저만의 노하우로 고배틀리그에 관한 작은 팁을 적어봤습니다.

사실 pvp라는 컨텐츠는 경험이 더 중요하긴 하지만 가끔 지역방에 보면 입문자분들이 아예 무엇을 들고 가야하고, 라인업을 어떻게 짜고, 자신의 라인업에서 무엇이 약점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가끔 보여서 이렇게 적어봅니다.


또한 pvp를 직접 보면서 느끼실 수 있는 팀나들 님의 유튜브를 아래의 링크와 함께 추천드립니다.

슈퍼,하이퍼,마스터를 다 잘하시고 잘 아시는 분이기 때문에 저도 항상 많이 배워갑니다.

유튜버 팀나들님 링크

https://www.youtube.com/channel/UCFogmzwWHxOtdgBr0tM9djQ


그리고 더 궁금한 pvp 관련 질문이나 라인업 상담은 제가 댓글 확인을 거의 안해서.. 제가 운영하고있는 카카오톡 오픈 채팅 포켓몬고 상담방의 링크를 통해서 질문 부탁드립니다~~


포켓몬고 상담방 링크

https://open.kakao.com/o/gx5RqIcb

Lv74 바츠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포켓몬GO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