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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액션에 답하다! 애스커 2차 클베 후기(추가)

아이콘 정퐈이어 | 댓글: 17 개 | 조회: 22251 | 추천: 6 |

 

 

 

 요즘 온라인 게임 시장에 신작이 워낙 없다보니 접던 게임도 다시 좀 하다가 오픈예정 게임 사이트좀 들낙날락 거리고 있을때 피망을 통해 에스커 라는 게임이 이번에 2차 클베를 한다는걸 알았습니다.

 

올타꾸나 하고 홈피에 와보니 mmo매니아인 저한텐 좀 답답하게 느껴지는 mo알피지더군요. 그래도 mo특유의 액션성도 있고 신작 게임이니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을 클베신청을 해서 당첨됐습니다. 하하

 

그렇게 6월 25일이 다가오고 게임을 깔고 시작을 했습니다!  

 

우선 처음 시작 하면서 클래스가 3가지가 있었습니다.

 

 

 

 

요즘 나오는 알피지 게임 치고 클레스가 너무 적다는 생각을 했습니다만 차차 추가될거라고 생각 후 넘어갔습니다.

전 썌근한 템페스테로 하기로 보자마자 결정을 했습니다.

 

 

 

 

 

템패스트를 고르고 시작하려는데 이게임은 특이하게도 캐릭터를 고른후 커스터마이징과 이름을 지은 후 듀토리얼을 하는게아니라 클래스만 고르고 바로 듀토리얼 후 커스터마이징을 하더군요.

 

듀토리얼 생각보다 정말 인상 적이었습니다. 그래픽과 액션도 아주 좋았고요. 듀토리얼만으로도 대략의 스토리와 게임 설정 방법이나 기본 플레이법은 물론 이 게임의 스타일도 알겠더군요.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듀토리얼로 게임에 대한 인상이 좋아졌습니다.

 

 

 

 

듀토리얼 후 기대감이 한층 업된 상태에서 커스터마이징창으로 이동했습니다.

 

 이렇게 좋은 그래픽에 이런 액션게임이라면 당연히 커스터마이징이 다양하고 개성을 마음껏 표현하도록 다양한 설정을 할수 있겠지

 

 하고 보니 생각보다 더 적은 종류의 헤어종류와 색깔톤 커스터마이징한걸 전혀살리지못하는 포즈들 꽤나 새분회 된 얼굴 탭 같은경우 옮기면 긍정적으로 변하기 어려워서 제 맘에드는 얼굴을 만들기 꽤나 힘들더군요. 거기다 좀 괜찮게 바꿧다 하고 보니 처음 느낌이 많이 살아있어 처음에서 크게 변하기 힘들었습니다. 기본 커마인데 좀 성괴느낌이 나서 바꿔보려했는데 어떻게해도 성괴더라고요 ㅋㅋ.

 

갠적으로 기본 커스터마이징은 상커풀이 진하길래 조절하려니 상커풀 조절란은 없어서 아쉬웠고 입술도 너무 붕어입술이라 좀더 얇게 만들고 싶었지만 얇게 예쁘게 안되길래 적당히 타협봤습니다. 머리 색깔도 전 좀 더 까만 색으로하고싶었는데 약간 흐릿한 검정밖에없어서 그걸로하고 눈동자색도 좀더 진한색으로 하고싶었는데ㅋㅋ 커스터마이징은 좀더 다양한 얼굴형,색깔톤,헤어 화장 등을 추가하고 세부 조절탭을 좀더 다양화 하고 수정도 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전체적 그래픽과 배경에 비해 캐릭터 커마 그래픽은 좀 흐릿하고 별로인거 같은데 좀더 선명하고 세세하게 바꼈느면 좋겠습니다.

 

 

 

캐릭터를 만들고 처음 시작 마을에 들어서면서 쭉 한바퀴 돌아보니 음 동네에 사람이 별로 없더군요.

 

거기다 죄다 앤피시들이 발바닥이 바닥에 붙었는지 딱붙어서 그냥 서있는데 좀 돌아다니거나 몇가지 제스처를 취하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생각이 들었습니다. 중앙 광장의 정원엔 색이 뿔때기 밖에없어서 좀더 다양한 꽃들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 거리악사도 노래가 좀더 다양하게 나왔으면 좋았을거같고 또 먼가좀 허전한데 중앙에 석상말고도 분수대도 있었으면 좋지않을까 라는 생각돋 했습니다. ㅋㅋ

 

 

이 밖에도 날씨가 아침,저녁,비내림 이거 말고 또있나? 여튼 눈도오고 날씨도 흐리고 이렇게 좀더 추가되면 좋을거 같습니다. 아쉬운점은 바람 부는 효과를 나무 말고는 찾아볼수 없나는 겁니다. 머리가 휘날리거나 깃발이 펄럭거리거나 여름이라 더운데 이런게 없어서 좀 답답도하고 그러더라고요.

 

이렇게 첫 마을에 입장후 몇몇퀘 진행을하고 자연스럽게 던전으로 진행 됐습니다. 기존 MORPG와 같은 형식이였고 던전들이 부담스럽지 않게 짧으면 6분 좀 길면 8분이면 끝나서 좋았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몇몇 던전은 좀더 길게 해도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사실 들었습니다.

 

한 지역을 거의 다 끝내니 불사의 전당이라는  보너스 던전 같은게 생기던데 호기심에 해보니 어려울 뿐만아니라 보상도 별로라 안하게 되더군요. 개인적으로 드럼통으로 지나가는 몹 마춰 점수올리는 거 몹이 좀 더 나와서 점수획득이 좀더 용이하게 변하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템 습득 같은 경우는 보스 몬스터를 잡고 완제품을 얻는게 아니라 재료를 얻은후 제작을 통해 얻는 형식 이었습니다.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로는 던전 일반몹들로부터 얻는 재료로 만들수있는 보조재료와 보스를 잡은후 얻는 재료, 또 낚시를 통해 얻을수있는 물고기로 재작할수있는 보조 재료 이 3가지가 필요한데

 

낚시를 통해 얻는 우각바리인가 랑 철갑상어 정말 너무 안나오더군요 ㅡㅡ; 낚시 몇시간하다가 걍 포기했습니다.

 

랩업이 금방금방되기때문에 다음 단계 탬으로 금방금방 바꿔줘야되는데 낚시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제작재료가 너무 안나와서 무기만 마추고 방어구는 업글 못시키고 있다가 나중에 랩이 높아지고 제작하려는 탬보다 더 고랩이되서 그때 던전에서나오는 제작탬보다 더 랩제 높은 마법등급 탬으로 갈아 끼는 머 그런식으로 되더라고요.

 

 

안습인 것은 낚시가 정말 너무 재미가 없다는 겁니다.ㅠ

일단 낚시시스템이 너무 단조롭습니다. 먼가 손맛이 느껴져야되는데 그냥 게이지 마추기일 뿐이라 지루합니다 방향키로 밀고 땡기고 하는것도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낚이는건 많은데 내가 필요로하는건 안나오고 잡다한거만 인벤을 온통 차지하는게 불편했기도하고 숙련을올리면 낚시터를 더 좋은 곳으로 바꿀수도있고 배도 타고하는데 그거 올리는게 너무 곤혹이었습니다 저한텐 ㅋㅋ

 

 

 

 

낚시하면서 아쉬웠던점 몇가지

 

  • 낚시를 서서하는데 낚시전용의자나 파라솔이나 옆에서 즉석으로 조리가능한 조리기구등 있으면 더좋지 않았을까합니다.

  • 물고기들 보면 그저 요리재료라고만 나오는데 물고기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물고기에대한 간략한 설명과 어떤요리를     만들수있는지 무슨효과를 가지고있는지 설명에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낚시상인에게사는 낚시모자는 그저 숙련도만올려주고 외형이 표시되지않는데 낚시하는거에 맞게 룩에 표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  
    낚시를하면 물고기를 낚게되면 낚시대는 힘차게당기는데 물고기가 발악해야할 바다표면엔 아무 표시도 나지않습니다
     좀더 낚시기분이들게 고쳐주셨으면좋겠습니다

  • 지금 낚시는 재미도 없고 재료도 잘안나오며 숙련도도 잘안오르고 지루하며 그렇다고 자동낚시도 되지않습니다.

  • 자동낚시가 되게 해주던가 낚시의 재미요소를 좀더 늘리던가 둘중하나는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낚시하는데 안그래도 쫍은 인벤,창고인데 쓸데없고 잡다한 물고기로 인벤 너무많이 차지합니다. 긴시간동안 여러마리 고생해서 낚은거라 버리기도 아깝고 낚시터에 물고기전용 창고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무기는 제작하고 방어구는 머 대강 나온거 끼고 그렇게 여차여차 게임을 즐겼습니다. 던전 난이도는 처음 도전하면 약간 어려울수 있으나 한번 하고나면 쉽게 꺨수 있을정도, 직장인들이나 나이좀 있으신분들 나는 손이 굳어서 이런게임 못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어렵지않고 다소 쉬운 게임 조작과 던전 난이도로 누구나 쉽게 적응해 나가고 액션 알피지의 매력에 빠질 수 있게끔 되어 있었습니다. 이런점이 장점인거 같아요. 액션알피지아면서도 하드코어하지 않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보더라인 서쪽

 

 

 

마녀사냥터

 

 

 

 마녀보호소

 

 

 

재앙의마녀금렵구

 

 

 

일그러진겨울 

 

 

던전도 다양하고 보스들도 다양하고 스킬들이나 공략등도 다양합니다. 액션 알피지답게 던전은 잘 만들었습니다. 타격감은 지금도 나쁘진 않지만 좀더 보완되서 나오면 좋을거 같았고 스킬과스킬 동작과 동작간의 유연성또한 괜찮은 편이지만 좀만 더 부드러웠으면 정말 좋았을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웠던건 다양한 지형지물을 이용해서 보스들이나 어려운 네임드 몹을 잡을수 있게 했으면 좋겠는데 주변지형지물이라고 해봐야 드럼통 밖에 없다는게 아쉬웠습니다. 나머지 몇 더 있긴한데 뮤명무실한 수준이고 작살이나 밧줄 이런것도 추가하면 좀더 재미있지 않을까 합니다.

던전 돌다가 나오는 휴대용 무기들 같은 경우도 그거쓸시간에 스킬쓰는게 더효율적이라 안쓰게 되더군요.

 

이 게임을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알피지 게임의 끝이자 목표. 엔드 컨텐츠인 PVP시스템이 부실하고 재미가 없다는 점입니다. 아직 PVP시스템을 모두 소개한게 아닐지 모르나 이번 2차 클베에서 보여준 결투장 시스템은 부실해 보였습니다. 검투장 안에서 1:1로 싸우는건데 어떠한 요소도 없고 그냥 원안에서 치고빠지고 강한 스킬 쓰고 빠지고 쿨 될떄까지 돌고 이것의 연속들이라 첨엔 언뜻 철권하는 느낌이 났으나 캐릭종류도 3가지뿐이대다 쓰는 스킬은 다 똑같고 치고 빠지기만 하고 쿨될때까지 돌고 이렇기만 하니 재미없어도 이기면 그냥 좋고 지면 짜증나고 스트레스만 줍니다.

 

전장포인트가 있고 그걸로 살수있는템이 있기때문에 억지로 하는사람도있겠지만 이상태론 극소수만 즐기는 버려지는 컨텐츠가 될거같습니다. 좀 더 요소를 넣어서 수정하거나 커뮤니티가 약하고 혼자하는 느낌이 강한 게임이다보니 5:5 10:10 까지도 가능한 PVP 시스템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외에도 MORPG의 최대 단점 커뮤니티성 부실의 보완과 같은 패턴의 반복과 좁은맵형식으로 인한 질림과 답답함을 어떤 이벤트성 컨텐츠로 보완하느냐가 최대 숙제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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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 가 -

 

에스커의 재밌는 특징중 하나였던 스킬에대해 적고 싶었는데 아쉽게 찍어 놓은 스샷이 없어서 못 적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기본 스킬은 따로 배워주는게 아니라 랩업하면 그냥 습득이 가능하고 재미있는 점은 이 스킬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업글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돌격스킬이 있다면 이스킬의 기본 데미지를 올릴수도있고 혹은 돌격을 연속 2번 쓸수있게 하거나 돌격에 출혈을 넣는가 등등 스킬을 개조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스킬 개조에는 스킬 포인트가 필요한데 이러한 스킬포인트로 스킬 개조나 업글 뿐만아니라 각 캐릭터마다 고유로 가지고 있는 패시브 등에 투자를 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스킬포인트가 밸런스 조절과 보완만 잘된다면 정말 재미있는 시스템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한가지 더 말하자면 보스를 잡을때 보스를 공격의 텀을 최대한 주지않고 공격하면 보스가 탈진게이지가 빠르게 떨어져 잠시 그로기 상태가 된다던가, 보스가 스킬을 쓰려는 특정 타이밍에 넉다운 스킬을 쓰면 보스스킬이 취소된다던가 보스의 몸색깔이 빨갛게 변할때 때리면 데미지와 탈진게이지가 더 다는 등의 시스템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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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이번 클베하면서 내내 생각한거지만 화끈하고 다양하고 알차고 센스있는 이벤트 기획과 클베임에도 매우 안정적인 운영과 서버 운영진들의 유연한 대처를 오베때도 이어나갈수 있다면 애스커에 좋은 변화가 일것이고 오픈하면서도 긍정적으로 변화할수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외에 2차 클베동안 게임하면서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부분들

 

  •   템패스트 양쪽 허벅지에 검이 붙여서 달리는거 좀수정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검집을 만들던가 허리띠에 끼우던가 너무 비현실적으로 보입니다.
  • 도움말 검색기능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모루에 내게 맞는 제작물 목록에 기타 재작재료 제작이 표시되거나 내게 맞는 제작물 그냥 없애고 기본이 모든 제작물로 표시됐으면 좋겠습니다.

  • 제작 세트아이템 설명에 또다른 세트아이템의 이름에 어떤 부윈지도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상인거주지역에 창고와 우편 붙어있었으면 편할것같습니다.
  • 인벤 누른상태에서 상인과 거래등을 하면 인벤토리가 왼쪽으로이동하고 상인 거래가 보였으면 좋겠습니다.
  • 소울브레이커 검은 철광이 나는데 템페 칼은 왜 갈수록 플라스틱 검같이 생기고 광도 안나는지ㅋ. 칼답게 광이좀 났으면 좋겠습니다.

  • 제스처 취하는 자세 같은거좀 추가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진영미션에대한 설명이 듀토리얼이나 도움말에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몬스터를 때리면 데미지 수치가 하얀색 작은 글씨로 나오는데 좀더 효과를 입히는게 좋을것같습니다.

  • 몹을때리면 노란색 불똥만 튀고 몹이 맞는 제스처만 하는데  좀 더 타격감있게 피도 실감나게 튀기고 몬스터의 갑옷이나 잔해가 튀게 만들어주셨으면
    캐릭터가 맞을때도 마찬가지 상처도 나고 머리카락도 가닥끈기고 칼에 피도 묻고 좀 해주셨으면 좋을거같습니다

  • 투석기나 트럼통 들고던지기할떄 목표지점 빨간색원으로 표시되는거 던지는 경로도 빨간색원이기때문에 눈에 잘띄지않습니다 색깔을 바꿔주시거나 좀더 눈에 띄게 표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드럼통 색마다 효과가다른데 얼리는 드럼통이면 주변에 은은한 서리가 핀고 피해를주는 드럼통이면 화기가 은은하게 띄고 이렇게 보기만해도 대충 알수있게 효과를 넣어주시면 좋겠습니다.
  • 몹이나 보스를때릴때 전혀 비명이나 단발마를 터뜨리지 않는데 넣어주셨으면 좋겠고 캐릭터 피격시에도 좀더 비명을 강하게 넣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점프를하면 무릎구부리는 모션없지 바로 공중에뜨는데 약간 부자연스러운데 자연스럽게 무릎구브린후 점프하게 바꿧으면 좋겠습니다.
  • 캐릭터 장비 이외에도 커스튬종류도 많은데 캐릭터 정보에 아이템 빈슬속 마우스대면 어떤 부위인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가만있을때 캐릭터모션 사용자보면서 가슴만흔들고있는데 하품도하고 허리도돌리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 던전에서 파티사냥시 상자에서 나오는 돈이 분배되서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 착장에 시간순으로 배열된 완성된 책 페이지를 넘기면서 볼수있게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피가 달수록 캐릭터가 헉헉대고 물약을빨면 회복되고 하게 체력에 따른 이펙트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던전 주변의 드럼통이나 공성병기 효율이 별로 좋지않습니다. 차라리그냥 때리는게 나을정도이므로 좀더 효과적으로 수정해주셨으면좋겠습니다.
  • 전투할떄나 이동할때 조금씩 채력게이지가 찼으면 좋겠습니다.
  • 파티사냥시 보석이 주사위로 굴려지지않고 획득자가 먹는데 마법등급으로바꿔서 주사위할수 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 마을에서 로브 쓰게만 보이면 누가 옷을 꾸밀지 안습인데 마을에서 외형을 볼수있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 제작재료를 좀더 재미있게 보스의 특정 부위나 착용탬으로 해서 그부분을 집중공략해 부스거나 깨서 제작재료를 습득한다던지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 채팅창에 글씨가 좀더 크게 보였으면 좋겠고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위해 어느지역에서든 다들을수있는 확성기 같은게 생기거나 했으면 좋겠습니다.
  • 파티매칭 너무불편함 특정맵에 파티자동찾기,파티만들기 두가지있는데 이거말고 그냥 자동 매칭신청되게 해줬으면 좋겠음. 그리고 특정인원모이면 수락후 시작하게 그리고 지역이동 스테이지 입장할때 단축키가있었으면좋겠음.

  • 탬패스트 넉다운 스킬 다 모션후 발동이라 보스몹 노래질때 적중시키기가 힘듬

  • 투데이에 파티찾기 보통만 되는데 어려움도 됐으면 좋겠습니다.
  • 탬페스트기준 특정 스킬이 데미지가 너무좋고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기떄문에 보스잡을떄나 결투장에서 그거쿨만 기다리고 짤짤이쓰면 땡임. 스킬댐지 와 평타연계스킬 댐지 밸런스 조절이 필요해보임. 이게 결투장에서 뺑뻉이돌다가 스킬쓰고빠지고 빠져서뺑뺑이돌면서 쿨기다리고 반복이 결투장마다의 패턴이다보니
    결투장에 매우 재미가 없음. 스킬의 밸런스 조절이 필요할것 같음
  • 게임 스토리 텔링이 잘안됨.책장이라는 탭을두고 단축창까지만들었지만 다 줄글로되있어서 보기귀찮고 안보게됨. 그책장을 클릭시 자동으로 음성지원이 된다던가 하게 만들거나 스토리텔링 동영상이 중간중간에 이어지거나 해야된다고생각함.
  • ui디자인 3자기다 좀 허접해서 좀더 세련대게 개선필요

  • 첨엔 액션과 그래픽으로 몰입해서 하다가 갈수록 몰입도가 떨어짐.해결책 필요

  • 모루 제작 제작법들 마우스 휠로 올리고 내려볼떄 너무 조금씩 올라가거나내려가짐

  • 모루에서도 제작 레시피에 재료 어디서 습득 가능한지 나왔으면
  • 특별몹 애를들어 단단한이나 머이런거 몹이름이다 빨간색인데 설명도 빨간색이라 좀그럼 보라색이나 색을달리하는게 좋을듯
  • 분해 강화 소캣 물약 같은경우는 알트단축키를 통해 할수있는데 이게 인벤토리에 표시됐으면 편할거같다

  • 특정스킬에 거리가 나왔는데 몬스터와 캐릭터간에 거리표시가 되지않아서 알수없음. 보스나 몬스터들간의 거리가 표시됐으면 좋겟음.
  • 창모드할때 화면 최소화 버튼좀 있었으면 좋겠음
  • 스킬모션중 버튼으로인해 추가스킬이 나가는경우 방향전환이 좀더 잘됐으면 좋겠음.
  • 연금술 제작목록 지뢰만 설명이없음.
  • 탬패스트 허공에 검휘두를때 바람을 가르는 효과좀 넣어주셨으면 좋겠음.
  • 경매장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 검색 내물건 클릭 + 쉬프트 등의 키로 이름 입력되게 해서 검색하기 편하게 해줬으면 좋겠음. 

 

 

 

 

게임하면서 새롭게 이런시스템이 생겼으면 어떨까? 한것 몇가지

 

  •  현상금 제도가 있으면 잼있을거가틈 예를 들어 특정랜드에 머가 가끔 출몰해서 시민을 괴롭힌다 잡으면 이러이러한 보상을 준다고 게시판에 나오고 거기 평판도 얻고 현상금도 노려보고 하면서 맵을돌면 달성률올리는데 지루함을 좀 덜수있지않을까 함

  • 이름이 다 하얀색인데 랩 올라감에따라 이름 색이 조금씩 진해진다거나 예전 리니지처럼 하면 어떨까 생각해봄

  • 파티플의 매력이좀부족 파티플레이시 합격기같은 스킬이 특정 조건에 발동해 특정키를 파티원이 많이 누를수록 댐지를 더입히는게있다던지 그러면 더잼있을거같음

  • 투데이 란이 첨에만뜨고 거의 유명무실한데 유저들이 자주이용할수있게 단축창을만들던가 아니면 누가 무슨기록을새웠다던가 어떤보스를잡았다던가,무슨탬을득탬했다던가 유저뉴스처럼 나왔으면 좋겠음

     

  •  
  •  
  •  
  •  그리고 그 이외에 내 개인적인 의혹들과 바램
  •  

     템페스트 약간 무다리입니다 수정요망

  • 이런말하기 머하지만 템페 브라 그냥 가슴에 물감으로 그린거마냥 표현됨.머 거의 문신느낌. 수정요망.

  • 나는 커스터마이징 열심히해도 버지니아 기사단단장보다 못 생긴겁니까. 기본 커마에 버지니아 기사단장 외형 넣어주십쇼

  • 왜 버지니아 기사단은 여자인거가튼데 다 사타쿠니가 나왔습니까

  • 방어구 상인 템페스트보다 키 큽니다. 더 작게 수정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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