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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4주차 BEST] 라임오딧세이, 게임은 재미가 있어야한다

아이콘 츠카루
댓글: 11 개
조회: 9393
2013-05-23 06:34:42

 

 

 

 

오픈베타 100일만에 서비스 종료를 했던 MMORPG 라임 오딧세이가

 

다시 Daum과 독점 퍼블리싱을 계약하고

 

이번에 파이널 테스트를 재가동했습니다.

 

 

 

지난 오픈베타 때에는

 

서버 해킹과 함께 유저들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건이 있었었는데,

 

과연 이번에는 철저하게 준비를 하고 있는지 궁금해지는군요.

 

 

 

 

 

 

 

 

 

 

 

 

 

 

 

 

 

산뜻한 일러스트와 배경음악,

 

그리고 귀여운 캐릭터가 준비되어있습니다만,

 

커스터마이징은 살짝 빈약해보입니다.

 

 

 

 

 

 

 

 

 

 

 

 

 

 

 

 

 

기본적으로 게임이라는 것은

 

재미가 어느정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라임 오딧세이는...

 

 

 

 

 

 

 

 

 

 

 

 

 

 

 

 

 

 

 

먼저 장점을 나열하자면,

 

- 귀여운 캐릭터

 

- 다양한 코스튬

 

- 동화풍의 배경

 

- 아름다운 일러스트

 

정도가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이 글을 쓰는 이유인

 

단점들을 나열하고자 합니다.

 

 

 

 

 

1. 그래픽

 


- UI(유저인터페이스) / 캐릭터 정보창 및 기타 창 들의 경우,

 
너무 많은것들을 집어넣어 상당히 난잡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 일부 오브젝트 근처에 접근했을 경우 강제적으로 시점이 줌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위의 오브젝트에 의한 시점 줌인/줌아웃 반복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2. 전체적인 시스템 공통사항

 


- 일부 퀘스트 클리어시,

 

다양한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하는 페이지가 있지만


그것만으로 많은 유저들이 전체적인 시스템을 파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 맵의 디자인 자체가 지리를 쉽게 파악하기 힘들게 디자인되어있습니다.

 


- 퀘스트 또한 이동 경로 표시가 필요할 정도로 너무나도 혼잡스럽습니다.

 

 

 

 

 

 

 

 

 

 

 

 

 


3. 전투 시스템

 


- 직업별 두가지 특성을 준비하여 다양성을 추구했으나,


모든 직업들의 스킬들중 대다수가

 

 이펙트/타격감의 미흡한 점이 많고,

 


스킬트리 시스템적으로

 

일부 스킬들은 사용빈도가 거의 희박할 정도로 사장된다는점과


실질적으로 쓰이는 스킬들이 극히 한정되있는 점이 다양성을 가로막고 있습니다.

 



- 몬스터의 공격패턴 또한 단조로워

 

전투가 전체적으로 밋밋하다는 것이 가장 치명적인 것 같습니다.

 



- 단일지정 타겟팅 게임이라 스킬 이펙트 및 타격감을 크게 개선하지 못하면...

 



- 선제공격 몬스터가 점점 많아지고,

 

 선제공격 몬스터의 시야 범위가 상당히 넓어

 

간간히 휴식을 취해야 하는 캐릭터에겐 매우 괴롭습니다.

 



- 수중 전투시,

 

치유사를 제외한 타 직업은

 

물 속에서 가만히 서있는것 외에는 적절한 회복 수단이 없습니다.

 

 


※잡화상인이 파는 최하급물약으로는 회복량의 한계가 있으며


퀘스트로 지급받은 회복물약의 경우 수중전투에만 사용한다는 보장도


없거니와 퀘 완료후 지급받은 물약의 수량 한계와 더불어


물약계열 공통 쿨타임 30초라는 긴 시간이 적용.

 

 

 

 

- 몹 사냥 후마다 체력회복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취해야하는 잦은 휴식이 전투 템포를 크게 방해하고 있습니다.

 

 



- 일부 직업들은 그 직업이름에 걸맞는 특성을 전혀 지니지 못하고 있음.


사냥시에 필요한건 누가 체력이 많아 더 오래버티느냐,


아니면 누가 강력한 스킬 연사로 빨리잡느냐의 차이.

 



- 공격력/방어력/회피/명중/공격속도를 전부 제외한


캐릭터가 지닌 고유스킬의 데미지에 의해

 

캐릭터평가가 판가름난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4. 퀘스트


- 메인 스토리에 대한 몰입감/흥미도가 현저히 떨어집니다.

 



- 큰 틀을 이루는 스토리 기점마다

 

게임접속시 때 도입했던것과 같은 영상을 추가하지 않는 이상,

 

단조로운 텍스트로 구성된 메인스토리에 빠져들기란


매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많은 퀘스트들의 미흡한 정보 기재 / 보상 선택 방식의 번거로움 등 으로


부족한 점이 상당히 많음.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게임이 지루합니다.

 

 

 

 

서비스를 어디서 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근본적으로 게임을 어떻게 뜯어고쳐야되는지를 파악하는게 시급한

 

게임이라고 생각됩니다.

Lv77 츠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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