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러너
전체보기 

[잡담] [다자알로 전투] 5넴 신화 의회 정리

Littlewish | 댓글: 7 개 | 조회: 1200 | 추천: 14 |
Ⅰ 들어가기 전에
윈드러너 얼라유저 미스타르테 입니다.

글로벌도 며칠 뒤면 열리는데, 굳이 섭게에 공략글을 쓰는데엔 여러 이유가 있지만, 이제 서버 내에도 이미 6신화 이상을 완료한, 또는 4~6신화 트라이를 시작하는 파티도 많고, 제가 부캐로 모으는 주말팟도 의회를 4파쿠까지 본 상태인데, 파티의 탐수가 짧은 만큼 브리핑 및 피드백 시간도 단축하고 저도 트라이를 앞두고 다시 한 번 이론을 돌이켜보고 좋은 점은 공유할 생각으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글은 공크-킴불-아쿤다-파쿠의 위상 순으로 위상을 잡는 방식의 공대에 맞춰 작성되었으며, 영웅난이도 변경점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Ⅱ 어떤 네임드인가?
금은보화와 비교했을 때 뒤에 두 넴는 상대적으로 공대 구성 및 조합, 그리고 사전 약속된 계획의 완성도를 더 많이 요구하는 네임드입니다.

라스타칸보단 덜하지만, 5넴부터는 저주해제 가능 클래스(드,술,법)의 중요성이 상승해서 공대의 조합이 중요해지는데요, 각 위상은 영웅난이도와 비교했을 때 특별한 변경점은 없지만, '브원삼디의 분노'라는 새로운 패턴이 신화난이도부터 추가됩니다.

앞 네임드들처럼 영웅난이도와의 차이가 적어 해당 패턴에 대한 대처가 수월해지는 순간 네임드의 난이도는 급감하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해당 패턴 대처의 숙련을 위한 트라이를 많이 요구합니다.


Ⅲ 브원삼디의 분노
앞서 설명드린 대로, 비밀의회 신화난이도의 가장 큰 변경점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영구지속형 치유효과 흡수 저주'인데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① 전투 시작 57초 후 한 번 무작위 대상에게 걸리고, 그 후 매 50초마다 새로 한 명 더 걸린다.

② 대상자가 사망하거나 저주 해제 등에 의해 해제될 경우, 6초 뒤에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옮겨진다.

③ 대상자에게 부여되는 '보호막 계열'은 디버프를 무시하고 온전한 흡수량을 가진다.

④ 그망, 무적, 얼방 등의 해로운 효과 해제 기능을 가진 생존기 또는 무적기로 해제되지 않는다.



※ 얼음방패 사용과 무관하게 브원삼디의 분노는 해제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 데이터가 기록된 로그.



1) 탱의 저주해제를 받아오기 위해, 해제 전 법사가 탱에 접근합니다.


2) 저주 전이를 유도하는 데 성공한 상태


3) 저주가 걸려있는 상태의 법사가 5파쿠를 유도하러 외곽으로 나가 얼방을 사용. 얼방을 사용했음에도 브원삼디의 분노는 전이되지 않고 법사에게 그대로 남아있는 모습.


4) 5파쿠가 종료되고 공대가 산개한 상태. 유도하러 나간 법사의 얼방은 이미 끝난 상태이나 여전히 브원삼디의 분노는 얼방으로인한 해제가 되지 않고 그대로 법사에게 유지가 된 상태.
(계속 풀피 상태이므로 법사가 쭉 해제되지 않은 건 의도된 것 입니다.)



걸리는 즉시 해제를 봐야하며, 해제를 많이 할수록 좋은 '정신 지우기'와는 다르게, 브원삼디의 분노는 '누구를', '언제' 해제하느냐가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해제는 오히려 해제가 쿨이 도는 취약한 상황에 전이되거나, 취약한 공대원에 전이되어 손 쓰지 못하고 죽는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듭니다.

그럼 브원삼디의 분노는 언제, 누구를 해제해야하죠?

① 탱커에게 걸리는 브원삼디의 분노는 바로 해제한다.

② 킴불의 분노와 아쿤다의 분노 대상, 특히 킴불의 분노 대상자에게 걸린 브원삼디의 분노는 반드시 미리 해제한다.

③ 각 위상 사망 시(쓰러진 자의 절규), 파쿠의 분노 때 해제한다.
절규는 6초, 파쿠는 8초 지속이므로 파쿠때는 미리 해제하지 않도록 한다.

④ 대상자의 체력이 반피 이하로 내려갈 경우 해제한다.

⑤ 자리를 잘못 잡아 톱날발톱에 휩쓸린 공대원에게 걸리는 브원삼디의 분노를 해제한다.
 

힐러의 경우 킴불이 죽고 아쿤다가 팝업되면 칼해제가 강요되는 '정신 지우기'로 인해 공크-파쿠, 킴불-파쿠 페이즈때보다 상대적으로 압박을 받게 됩니다. 아쿤다가 팝업되면 법사, 고술, 정술, 야드, 조드 등은 반드시 저주 해제를 도와줘야 합니다.



Ⅳ 로아의 분노 컨트롤
브원삼디, 크라그와의 분노를 제외한 로아의 분노(공크, 킴불, 파쿠, 아쿤다의 분노)는 각 분노에 해당하는 위상이 팝업되는 시점부터 타이머가 시작된 후, 분노 발동 이후 1분의 내부 쿨다운을 가집니다.

의회 트라이가 순조롭게 진행되려면, 각 로아의 분노가 최대한 서로 겹쳐지지 않게, 좀 더 단순하게 정리하자면 킴불/아쿤다의 분노와 파쿠의 분노가 서로 겹쳐지지 않게 컨트롤해야 합니다.
이게 뜻대로 되나?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각 위상의 킬타임을 맞춰 조절할 수 있습니다.

무얼 기준으로 설명하면 가장 좋고 간결할 지 고민을 많이 해봤는데, 편하게 각 위상으로 나눠서 정리했습니다.

1페이즈: 공크의 위상
전투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점사하는 위상입니다. 죽으면 킴불이 활성화되므로, 공크의 사망 시기는 공크의 분노 및 킴불의 분노 타이머에 영향을 미칩니다. 

첫 랩터 딜을 마치고 공크를 그대로 마무리하며, 공크가 잡혔을 때 1:00~1:08 쯤이어야 킴불의 분노가 파쿠의 분노와 겹치지 않습니다.

너무 일찍 잡아도 마찬가지의 문제가 생기므로 파쿠+킴불이 겹칠 때의 힐업이 감당하기 어려운 딜 좋은 공대는 부득이하게 딜컷을 할 수도 있습니다.

2페이즈 : 킴불의 위상
공크가 죽자마자 활성화되며, 사망 시 아쿤다가 바로 활성화됩니다. 따라서 킴불의 사망 시기는 킴불의 분노 및 아쿤다의 분노 타이머에 영향을 미칩니다. 

킴불이 2파쿠 도중, 혹은 끝나고 10초 내로 잡혀야 아쿤다/파쿠의 분노가 서로 겹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만약 킴불이 늦게 잡힌다면 후술할 아쿤다가 제 때 잡힐지라도 킴불/아쿤다의 분노가 서로 겹쳐서 난이도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킴불을 쓰러뜨리는 데에 필요한 딜 요구량이 높고 탱도 이 때가 가장 위험하기 때문에 보통 여기서 블러드(영웅심)를 활용합니다.

2파쿠가 오기 전까지 킴불의 피를 최대한 빼고, 2파쿠와 겹치는 랩터를 평고, 스턴 등의 메즈를 통해 무력화시킨 후 킴불 딜을 집중해서 마무리짓고 랩터를 정리합니다.

3페이즈: 아쿤다의 위상
킴불이 죽자마자 활성화됩니다. 아쿤다의 사망 시기는 아쿤다의 분노 타이머에 영향을 줍니다. 아쿤다는 3파쿠를 넘긴 이후, 4파쿠가 오기 전(약 4:15 이전)에 잡혀야 아쿤다의 분노가 파쿠의 분노와 겹치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아쿤다 팝업시기부터는 힐러의 해제가 많이 바빠지고, 브원삼디의 분노 갯수도 더 많아지므로, 딜러의 저주해제 지원이 적극적이어야 합니다.

우레와 같은 폭풍과 파쿠의 분노 안전지역을 서로 혼동해선 안 됩니다.

4페이즈: 파쿠의 위상
여기까지 왔다면 마지막 남은 파쿠만 잡으면 전투를 마치게 됩니다.

5파쿠, 또는 6파쿠부터는 컨트롤해둔 분노가 겹치는 경우도 종종 생기기때문에, 킴불/아쿤다의 분노가 파쿠와 겹치면 대상자는 이탈하여 자살하거나 무적기를 활용하는 게 더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Ⅴ 정말 중요한데 트라이 때 소홀히 하게되는 몇가지
① 랩터가 영웅도 강하지만, 신화 랩터에게 두 방만 맞으면 죽습니다. 대상이 찍히면 뒤도 돌아보지말고, 모든 행동을 끊고 도망치셔야 합니다. 중앙으로 도망치지 말고, 외곽으로 도망치는 쪽이 랩터가 모이지 않게 유도할 수 있어 더 생존에 유리합니다.

② 넴드에 걸리는 은총은 법사가 꾸준히 마훔, 공크의 분노와 겹치는 은총은 랩터를 해제해줘야 생존에 더 유리해집니다. 악사의 마삼, 사제/술사의 정화, 생/야냥의 펫 해제 등 모두 활용해주어야 합니다.

③ 1,4,5파쿠는 크라그와가 본진에 들어옵니다. 무적기가 있는 클래스가 유도해주면 공대 생존에 매우 용이합니다. 본진은 반드시 하단에 표기한 초록 원 안에 한 점에 모여있어야 넴드 전방기로부터 안전, 6시에 다른 원거리의 크라그와 유도에도 도움이 됩니다.


④ 탱커는 킴불/파쿠 시점이 상대적으로 가장 아픕니다. 탱에게 외생기를 사용한다면 이 시점에 써주는 게 좋습니다.

⑤ 도감 기준으로, 개개인에게 있어서 '킴불의 분노'가 가장 위협적인 기술입니다. 개인 생존기나 무적기는 여기에 뽑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영구 지속되는 도트는 물론, 즉발데미지도 크라그와의 분노와 똑같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피할 수 없이 강제로 맞아야 하는 크라그와의 분노보다 더 아픈 셈입니다. 생존기는 물론, 잘 빠지지 못해 공대가 쓸리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⑥ 항상 자기 자신이 저주대상인 지에 대한 인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해제가 와야하는데 늦는다면, 자힐형 생존기(활기, 생명석,피죽 등)보다 뎀감형, 또는 보호막을 부여해주는 생존기(얼보, 복방, 결의 등)를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Ⅵ 끝
리셋 후 목요일 이후부턴 글로벌이 열리게 되어 더 많은 파티를 경험할 기회가 저희 서버에도 생길텐데, 보다 많은 분들이 공찾~영웅에서 멈추지 않고 신화에서 네임드를 트라이하는 계기가 되어 서버 내에 신화를 즐기는 분들이 지금보다 많이 늘어났으면 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공대는 근딜이 정말 많은 공대인데, 5넴까진 근딜이 많아도 크게 문제되는 부분은 없어 편한 것 같습니다.

잠이 오지 않아 새벽부터 적기 시작했는데 금은보화보다 얼마 안 걸렸네요. 구성과 조합만 좋다면 앞서 적은 금은보화보다 스트레스도 적고 템테이블도 착한(?) 네임드라서 많은 3~4신화분들이 도전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오탈자, 잘못된 정보, 더 좋은 의견 항상 환영합니다.


와우저

Lv80 Littlewish

메뉴 인장보기 EXP 6%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윈드러너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