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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게임 성공 요인은 유저가 특정지을 수 없다

아이콘 쀏뚦똵꿻뽊쒥 | 댓글: 36 개 | 조회: 9024 | 추천: 4 | 비공감: 14 |

닉변가지고 저격했다 뭐 이런 말하는 사람있는데
(한창 특정사이트로 시끄러울때) SNS나 웹사이트 아이디 확인하는데 뭐 어쩌겠어 닉변하고 관련 글쓴적 없다고 하는거지

그리고 특정 집단과 반대되는 주장 펼치면 일베,메갈,어그로가 되는 세상인데 말하기도 무섭다.
아무튼 게임 성공 요인 묻는 사람이 있는데 이거에 대해 얘기를 함



게임 성공 요인은 유저가 특정지을수 없다 이 주제로 얘기를 하겠습니다
게임의 성공요인은 1차원적 생각말고 다각도로 봐야합니다.

게임은 사양, 장르, 과금유무, 밸런스, 디자인, 시스템 등 여러 부분에서 
차이점이 발생하게되고 각기 다른 게임들이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게임을, 유저들이 접하게 됩니다.
여기서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듯 그 취향에 따라 게임을 선택하게 되고
자신의 선택에 따라 과금유무가 나눠집니다.

이런 유저들의 선택의 차이로 서비스 유지와 서비스 종료가 결정되는게 게임입니다.
유저마다 선택이 다르기 때문에 게임은 유저가 성공요인을 꼽을 수 없습니다. (유저들의 취향이 천차만별이기 때문)
하지만 한국 유저들은 타인의 취향과 선택을 배척하고 
개돼지로 매도하며 자신의 취향을 강요하는 IS식 논리를 펼치죠. 내 취향 게임말고 다른 게임 하면 다 개돼지! 비슷하네




여담으로
뭐 세계적으로 성공한 게임들 고티같은 얘기들 들먹이는 사람들 있는데
세계적으로도 성공한 게임들 분류하면 매출, 유저수 지표봤을때 중국시장 먹어버린 게임들이 압도적으로 1위합니다. 
전국가 다합치고 유저 통계내고 온갖 조건 다 들먹이면서 얘기하면서 성공한게임 평가하는 분들
서든어택2도 그런식으로 온갖 조건 다 들먹이면 성공한 게임 만들수 있어요
(단시간에 가장 빨리 망한게임이 성공한 게임이다 = 서든어택2 뭐, 실제로 망한 이유는 다른 이유때문이긴하지)

고티? 좋겠죠. 그런데 고티를 먹어야 갓겜입니까? 그것도 아닙니다.
고티도 평가하는 사람들만의 개인적인 취향과 잣대로 매겨지는 선택입니다.



게임 타인 취향 존중해주고 매출 잘나오면 저거 좋아하는 사람 있는갑다 생각하세요
괜히 자기 취향에 안맞다고 게임 쓰레기로 매기면서 유저 개돼지로 매도하지 마시고

Lv70 쀏뚦똵꿻뽊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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