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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mmorpg 직업 밸런스

아이콘 그리운레몬 | 조회: 7788 |
한국 mmorpg게임을 해보면서 느끼는건
직업간 밸런스에 신경을 너무 안씀
그래서 특정 직업에 너무 사람들이 몰리고 그외 직업은 방치되고 버려지거나 
그문제로 사람들이 너무 싸워댐
메이플처럼 출시때만 사기직으로 만들고 그후 패치로 몰락시키는 방식은 진짜 별로임


한국에선 2006- 7년에 서비스되다가 오래전에 종료됐지만 
세계에선 오래 상위권에서 사람들 많이 끌어모아 텐센트 돈벌게해주고
올초 모바일에서도 전세계 1위먹은 퍼펙트월드 게임 아는지?

이 겜 직업 밸런스는 진짜 너무 좋아서 그  pc겜 이야길 잠깐 해볼까 함
저사양컴으로도 가능한 공중전투도 사기적이었지만
이름만 퍼펙월드가 아니라고 단언할수 있음
물론 여러군데서 베껴온 게임이긴 한데 그당시만의 동양적인 색다름과 조화로움이 있었다고 하면
돌 맞으려나
암튼 이겜은
자유도 있는 스텟분배와 직업특성에 따른 스텟,스킬데미지 계산이 치밀해서
물리와 마법으로 나뉘는 뚜렷한 직업특성과 함께
화수목금토의 속성을 가진 각각의 케릭터들이 서로의 약점을 물고 물리는 방식이
절묘한 밸런스를 만들어 냈음

스텟 몰빵으로 극뎀딜이 될수 있지만 그러면 약점 생김 
또 원래 직업마다 상성적약점이 존재함
그 약점을  스킬이해도,  템속성 케쉬템으로 보완 가능하게 만듬
이러니 pvp가 재미없을수가
던전과 필드를 통해 초식으로 키워놓아도 
막바지 컨덴츠가 땅따먹기공성전이었기 때문에
피빕과 협동플레이는 피할수가 없게 되어있고 
잘 키워내면 어느 직업이든 극강데미지를 팍팍 꽂아넣을수 있었음
물고 물리는 상성때문에 특징과 스킬을 이해하기위해 여러 직업을 저렙이라도 키워봐야하고

그래서 겜플레이 시간이 늘어남 

이 겜은
던전파티가 많은 겜인데도  불구하고 
직업검열이 점차 사라져갔음
왜냐면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이 파티할수록 뒤집혔기 때문임
어느 직업이라도 극딜케릭이 될수도 탱킹을 할수도 있었음  
딜러별로 어떤 직업은 몹 몰이가 되거나
잡몹 안잡고 보스만 쏙 빼올수 있거나  아무리 몹이 많아도 스턴과 디벞을 먹이는등
파티 기여도와 효율이 각각 넘 좋았기때문에
던전을 직업별로 특징있게 돌수 있는 방법이 만들어져 퍼지게되고 직업마다 능숙해지면 대우도 부심도 쩔었음 
그 파티의 주인공이 되는건데 부심이 안생길수가 (물론 조용히 묻어가기도 가능)
또  서로의 스킬을 이해하고 도우면 훨씬 안전해지고 클리어가 빨라졌음
인던숙련도측정방법이 없어서 탱커와 힐러에 대한 우대도 계속됨
갈수록 쓸모없는 직업이 없어서 파티장 맘대로 또는 선착순이라는
방식이 대세가 되어버림
고렙될수록 파티요청이 들어오면 케릭터명은 보게되도 직업 선별은 필요없어짐

물론 옛날에 만들어진 게임이라 개노가다 케쉬빨겜인건 부정할수가 없는데
파티플 던전을 솔플 가능하게 해놨고
저사양겜답게  케릭몇개로 창을 띄워 나혼자 파티플이 가능하게도 해놔서
레벨업하고 케릭이 많을수록  돈도 잘번다는 보람도 느끼게 해줬음
그렇게 되기까지 너무 오랜시간이 걸려서 사람들이 떠나가긴 했지만

엠엠오알피지는
신기한 세상을 모험하면서 열심히 키웠더니 케릭터가 강해지고
돈도 잘벌고 파티플에서 인정도 받는다!는데서 오는 쾌감이 사실 거의 전부가 아닐까 하는데
쓰레기직업을 선택했다는 이유로
영영 파티도 힘들고 돈도 못벌고 망했다라는 암담함을 느끼고 싶은 사람이 누가 있을지?
이겜은 그런 낭패가 없음
직업에 대한 고정관념때문에 초반에 잘 몰랐을뿐
(힐러가 딜도 잘나오고 탱도 된다, 이파티는 탱이 딜러하고 있어라는 말이 자주나오긴 했지만)
사실상 어느 직업을 선택해도 딜러+탱커+인던+피빕+솔로+파티
전부다 가능한, 완성형 케릭이 만들어지는 게임이었음
그래서 퍼펙트월드인듯

사람들이 원하는건 사실
눈으로 보이는 화려함보단
계산이 잘된 게임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한국신겜 mmorpg 반응 나올때마다 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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