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태 | 상태 포인트 | 세기 등급 변화 |
최고조 | 좋음일 때 10% 확률로 발생 | +3LV |
좋음 | 150 ~ 300 | +2LV |
보통 | 80 ~ 149 | - |
나쁨 | 50 ~ 79 | -2LV |
최악 | 나쁨일 때 10% 확률로 발생 | -3LV |
1 vs 1 로만 대투기대회를 즐긴다고 했을 때,
세 마리를 차례대로 번갈아 내보내야 간신히 현 상태 포인트가 유지되는 셈이군요.
모든 몬스터의 상태를 보존하기 위해선 여러 몬스터를 번갈아 내보내는 것이 좋겠죠.
한 번 출전하면 두 번 쉬는 꼴로 현상태가 유지됩니다.
2 vs 2 라면 팀원 두 명이서 여섯 몬스터를 번갈아 내보내서
항상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을 것 같군요.
먹이
1 vs 1, 혹은 2 vs 2 로 방을 만들어 투기를 시작하게 되면
먼저 몬스터에게 먹일 먹이를 고르게 됩니다.
공통으로
~푸드라는 이름이 붙은 먹이를 먹고, 이를 제외하면몬스터 종류에 따라 먹는 먹이가 다릅니다.
푸드를 제외하고 줄 수 있는 먹이는 한 몬스터마다 총 다섯 종류가 있습니다. 이 먹이에도 등급이 있어, 높은 등급의 먹이를 먹일 경우
몬스터의 체력, 공격력, 방어력, 상태이상 저항 등에 버프가 붙게 됩니다
☆ 먹이의 효과와 각종 피리에 따른 공격 패턴
공통 | 거리의 잔반 | 체-10% 방-10% |
공통 | 용푸드 | 체-10% 방-3% |
공통 | 거룡푸드 | 1~10% 길이 증가 (최대 길이 이상은 오르지 않음) |
공통 | 강룡푸드 | 세기 등급 1단계 증가 |
공통 | 궁극 용푸드 | 친밀도 1단계 증가 |
공통 | 적색 용푸드 | 마비 무효, 공+10% |
공통 | 청색 용푸드 | 수면 무효, 공+10% |
공통 | 녹색 용푸드 | 독 무효, 공+10% |
공통 | 기상천외푸드 | 랜덤 효과 발생 (1~10% 길이 감소/체+15% 공+25%/세기 등급 1단계 증가) |
공통으로 먹는 먹이는 투기대회에서 승리했을 때 퀘스트 보수로 직접,
혹은 보수로 받는 투기장 티켓을 5장 모아 교환 할배에게 가는 식으로 입수할 수 있습니다.
아, 용푸드는 대투기장 상점에서 그냥 팔죠.
하지만 디버프 효과가 있으니 가능한한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을 듯하네요.
아이템의 소비
투기장 안에서는 실제로 퀘스트에 사용하는 모든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대의 비약, 마비함정, 섬광구슬 등등을 최대한 활용해 상대보다 빨리 몬스터를 쓰러뜨리도록 합시다.
그리고, 사용한 아이템은 전투가 끝나면 다시 고스란히 돌아오니 아낌없이 쓰셔도 됩니다. :)
먹이의 경우는 소비하게 되면 다시 돌려 주지 않습니다
몬스터와의 친밀도
몬스터와의 친밀도가 높아지면,
역린 게이지가 상승하게 될 때 그 상승량을 늘려줍니다.
몬스터와 친밀도가 높다면 그만큼 빨리 역린 게이지를 모을 수 있다는 거죠.
아종과 라쟌의 경우, 친밀도가 높아지지 않습니다.
친밀도 | 역린 게이지 상승량 |
야생 그대로다 | - |
경계하고 있다 | 10초 추가 |
길드는 중이다 | 15초 추가 |
잘 길들여졌다 | 20초 추가 |
마음을 허락했다 | 30초 추가 |
역린 게이지
대투기장 상점 에서 파는 아이템 중에는 각종 피리가 있습니다.
이 중 역린피리를 제외한 다른 피리를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몬스터가 지정된 공격 패턴을 구사하게 되고,
머리 위의 게이지가 조금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역린피리를 불면 몬스터마다 지정된 공격 패턴,
특히 대처하기 까다로운 패턴을 연달아 구사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패턴 구사 시간이 15초로 매우 짧지만,
역린 게이지가 늘어나면 역린피리를 불었을 때 구사하는 패턴의 지속시간이
최대 105초까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상대방이 대처하느라 시간을 잡아먹고 있을 때
상대방 몬스터의 체력을 왕창 깎아 주면 되겠습니다. :)
전투 시간
몬스터가 대투기대회에 출전하게 되면, 전투 시간이 점점 누적됩니다.
각 몬스터 종류에 따라 누적 시간이 길어지면, 전투가 끝난 후 친밀도가 상승할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물론 아종과 라쟌은 제외.
☆ 몬스터의 전투 시간 누적에 따른 친밀도 상승 확률
몬스터 종류 | 도달하는 친밀도 | 0 ~ 30분 | 31 ~ 61분 | 61 ~ 120분 | 121 ~ 180분 | 181분 이상 |
도스란포스 계열 | 경계하고 있다 | 19.5% | 89.8% | 100.0% | 100.0%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79.7% | 89.8% | 100.0%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39.1% | 69.5% | 89.8% | 100.0%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39.1% | 60.2% | 89.8% |
얀쿡 | 경계하고 있다 | - | 89.8% | 100.0% | 100.0%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19.5% | 79.7% | 89.8%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4.7% | 25.0% | 69.5% | 89.8%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4.7% | 15.6% | 75.0% |
게료스 | 경계하고 있다 | - | 45.3% | 48.4% | 100.0%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4.7% | 39.1% | 89.8%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 | 4.7% | 31.3% | 69.5%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10.2% | 39.1% |
리오레이아 | 경계하고 있다 | - | 35.2% | 69.5% | 89.8%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4.7% | 15.6% | 79.7%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 | 4.7% | 19.5% | 39.1%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4.7% | 15.6% |
리오레우스 | 경계하고 있다 | - | - | 10.2% | 25.0% | 35.2% |
길드는 중이다 | - | - | 4.7% | 10.2% | 25.0% |
잘 길들여졌다 | - | - | - | 4.7% | 10.2%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 | 4.7% |
푸르푸르 | 경계하고 있다 | - | 39.1% | 69.5% | 89.8%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4.7% | 25.0% | 79.7%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 | 4.7% | 19.5% | 39.1%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4.7% | 15.6% |
그라비모스 | 경계하고 있다 | - | 10.2% | 25.0% | 54.7% | 69.5% |
길드는 중이다 | - | - | 10.2% | 35.2% | 50.0% |
잘 길들여졌다 | - | - | - | 10.2% | 25.0%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 | 7.8% |
디아브로스 | 경계하고 있다 | - | 10.2% | 25.0% | 54.7% | 69.5% |
길드는 중이다 | - | - | 10.2% | 35.2% | 50.0% |
잘 길들여졌다 | - | - | - | 10.2% | 25.0%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 | 7.8% |
다이묘자자미 | 경계하고 있다 | - | 45.3% | 48.4% | 100.0%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4.7% | 39.1% | 89.8%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 | 4.7% | 31.3% | 69.5%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10.2% | 39.1% |
쇼군기자미 | 경계하고 있다 | - | 10.2% | 25.0% | 54.7% | 69.5% |
길드는 중이다 | - | - | 10.2% | 35.2% | 50.0% |
잘 길들여졌다 | - | - | - | 10.2% | 25.0%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 | 7.8% |
도스팡고 | 경계하고 있다 | 19.5% | 89.8% | 100.0% | 100.0%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79.7% | 89.8% | 100.0%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39.1% | 69.5% | 89.8% | 100.0%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39.1% | 60.2% | 89.8% |
바바콩가 | 경계하고 있다 | - | 45.3% | 48.4% | 100.0%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4.7% | 39.1% | 89.8%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 | 4.7% | 31.3% | 69.5%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10.2% | 39.1% |
도도브랑고 | 경계하고 있다 | - | 39.1% | 69.5% | 89.8% | 100.0% |
길드는 중이다 | - | 4.7% | 25.0% | 79.7% | 100.0% |
잘 길들여졌다 | - | - | 4.7% | 19.5% | 39.1% |
마음을 허락했다 | - | - | - | 10.2% | 15.6% |
아종과 라쟌의 경우는 전투 시간이 누적되어도 친밀도는 오르지 않습니다.
몬스터의 길이
몬스터가 크다고 해서 공격력이 강하거나 체력이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공격 범위가 늘어나면 그만큼 상대 헌터가 회피하기가 힘들겠죠.
혹은 공격을 맞추기 힘든 몬스터의 경우
일부러 작은 녀석을 보내는 방법도 쓸 수 있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