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기술 로테이션 및 우선순위
시작딜 (딜을 개시하는 순서)
신드라고사의 경우
- 절멸
- 단단한 얼음이 터진 울부짖는 한파와 절멸을 룬 마력이 60 이상이 될 때까지 사용
- 룬 무기 강화 + 얼음 기둥 + 신드라고사의 숨결 + 시체 되살리기 + 냉혹한 겨울 + 물약
- 이후 일반적인 딜 사이클로 연계 (후술)
말살의 경우
- 차가운 마음을 찍었다면 얼음 결계
- 냉혹한 겨울
- 도살기가 첫 평타에 터졌다면 절멸
- 룬 무기 강화 + 얼음 기둥 + 시체 되살리기 + 울부짖는 한파 + 물약
- 말살 터트릴 수 있게 ....
단일 대상 딜 우선순위 (쿨기 없이)
단일 대상 딜 우선순위 (쿨기 사용중)
여기서 언급하는 쿨기는
말살의 경우는
얼음 기둥에 해당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는 당연히
신드라고사의 숨결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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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살 얼음 기둥의 경우:
쿨기가 자원 생성을 하지 않기에 룬이 최소 2개, 룬 마력이
냉기의 일격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룬 2개에
단단한 얼음이 발동되어 있는 것도 괜찮습니다.
말살을 이용중이라면
도살기를 발동시키고
절멸을 사용하는 것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와리가리"(
원문은 Weaving입니다.)를 해야 하는데,
단단한 얼음 터진
울부짖는 한파나
냉기의 일격과
절멸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경우: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활성화되었다면 다른 DPS 기술들을 조율하면서 동시에 숨결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기 위해 자원을 관리해야 합니다.
그 말인 즉슨 룬 마력을 생성하지 않는 기술들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명하자면,
절멸을 사용해 룬 마력이 30 아래로 내려가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룬 마력이 충분하다면
냉혹한 겨울과
단단한 얼음이 발동된
울부짖는 한파를 사용합니다.
나머지 상황에선 룬 마력이 지나치게 높은 것이 아니라면
절멸을 사용합니다.
다수 (2타겟 이상) 대상 딜 우선순위 (쿨기 없이)
다수 대상 딜 우선순위 (쿨기 사용중)
전술했듯 여기서 언급하는 쿨기는
말살의 경우는
얼음 기둥에 해당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는 당연히
신드라고사의 숨결이고요.
말살
얼음 기둥의 경우:
당신의 우선순위는
서리낫과
빙하 진군 특성의 유무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도살기를 계속해서 터트리고 싶겠지만,
서리낫이 룬을 1개만 소모하고 룬 마력을
절멸의 절반인 10만큼만 반환하기 때문에 룬 마력 부족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리낫을 택했다면
말살을 사용하기 전에 충분한 룬 마력을 모으고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 대략 70+ 이상이 적절한 듯 합니다.
만약
서리낫
빙하 진군 둘 다 선택했다면 역시 달라집니다.
빙하 진군을 써서
도살기를 펑펑 터트리고 싶겠지만,
빙하 진군이 쿨타임을 가진 기술인 관계로
빙하 진군과
냉기의 일격을 계속 번갈아가면서 사용해
단단한 얼음을 발동시켜야 합니다. (운이 더럽게 없어서
단단한 얼음이 안 터진다면 말이죠.)
단단한 얼음은 절멸 사용시 45% 확률로 발동하며 서리낫 사용시 22.5% 확률로 발동합니다.
그러니까 대충 이런 모습일 겁니다.
빙하 진군 -
서리낫 -
냉기의 일격 -
서리낫 -
빙하 진군 -
서리낫....
그러다가
빙하 진군이나
냉기의 일격을
단단한 얼음이 발동했다면
울부짖는 한파으로 대체해 주는 겁니다.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냉혹한 겨울(웬만하면 말살 사용하기 전에 사용해서 글쿨 낭비가 없게 합니다.)
- 죽음과 부패
- 도살기가 있다면 서리낫, 서리낫 찍지 않았다면 절멸
- 단단한 얼음 터진 울부짖는 한파
- 빙하 진군으로 도살기 발동, 만약 쿨이거나 안 찍었다면 냉기의 일격
- 서리낫으로 룬 마력 생성, 서리낫 안 찍었으면 절멸
절멸과 빙하진군이 없어진다면 절멸 냉격을 번갈아가면서 치기에 단일 딜 사이클과 유사하다고 언급한 듯 합니다.
쿨타임 기술들의 활용
위에서 일부 기술들이 빠져있는 것을 보았을 텐데요, 그건 해당 기술들의 쿨타임 때문입니다. 이건 따로 빼서 어떤 상황에서 써야 효율적인지를 언급하는 것이 그저 표 위에 올리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합시다.
냉혹한 겨울
이 기술의 경우 특성, 전설, 도관 등등에 의해 활용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휘몰아치는 폭풍이나 매서운 추위 전설, 영원의 서리 도관 같은 것들 말이죠.
만일 이 3개 중에 아무것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단일 대상으로는
냉혹한 겨울을 사용하지 마세요.
저 중 하나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면, 정확히 사용하는 것이 딜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단
얼음 기둥의 쿨타임이 60초고
냉혹한 겨울이 20초이므로 사이클에 정확히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두 개를 같이 사용하세요. 쿨타임을 계속 체크해서 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사용하는 것 역시 잊지 말기 바랍니다.
얼음 기둥
제일 중요한 쿨기죠. 쿨타임이 돌아오는 대로 바로바로 사용하세요. 힘 상승량은 지속시간 동안 룬을 소모하는 다른 능력을 사용할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지속시간이 끝나갈 즈음에 기술을 사용하면 더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말살을 사용중이라면
얼음 기둥 키기 전에 적절하게 자원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역 상대로는 대략 70 정도의 룬 마력을 확보한다던지, 단일 상대로는 룬 2개와 25 정도의 룬 마력을 확보하고 사용한다던지 말이죠. 이 수치는 정확한 숫자가 아니지만 참고하면 괜찮은 결과가 나올 겁니다.
그리고, 보스전 중이라면 다른 딜 상승 요소들의 타이밍에 맞춰서 함께 사용하도록 합시다.
피의 욕망 계열 기술들이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진흙주먹의 경우 벽에 박을 때 사용하는 등 타이밍 조절을 해주면 좋습니다.
서리고룡의 격노
아주 강력한 광딜 쿨기입니다. 단일 딜 상대라면
얼음 기둥이 끝나갈 때, 힘 상승량이 가장 높을 때 사용해서 최대한 센 딜을 뽑아낼 수 있게 합니다. 만약 많은 적이 나타나는 곳이 있다면 잠시 아껴두었다가 사용합시다.
얼음 기둥은 룬을 소모할 때마다 힘 증가량이 1%씩 증가합니다.
룬 무기 강화
자원 회복과 가속을 동시에 부여합니다. 그렇기에 다른 주요 쿨기들과 같이 사용합니다.
얼음 기둥과
신드라고사의 숨결 말이지요. 글쿨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필요할 때 누르면 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 사용중이라면 타이밍을 조절해서 자원을 조율한 뒤 사용하도록 합시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냥
얼음 기둥이랑 같이 쓰세요.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아니더래도
얼음 기둥과 같이 쓰려면 15초 가량을 기다려야 할 겁니다.
도관이나 패시브 효과로 쿨타임이 2분에서 조금 줄어듬. 그걸 언급하는 것 같습니다.
시체 되살리기
쿨 돌면 쓰세요.
희생의 서약
위급할 때 포션처럼 쓸 수도 있고, 광딜에도 유리합니다. 단일딜에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구울의 지속시간이 끝나갈 때 즈음이나 많은 적에게 맞출 수 있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얼음 결계 ( 차가운 마음)
어떤 빌드를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만년설을 사용중이라면
얼음 기둥 쿨타임을 약 40초까지 줄일 수 있으므로 항상 버프 지속시간 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말살 쓰고 계신다면
절멸
냉기의 일격
울부짖는 한파에 글쿨을 많이 할애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다른 기술에 글쿨을 사용하는 것이 꺼려지게 됩니다. 그러니까
얼음 기둥이 켜져있지 않을 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타락한 성전사의 룬을 무기에 부여했을 경우 버프가 꺼지기 직전에 또는 최대한 스택을 크게 약 17스택가량 이상 쌓아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신다면
얼음 기둥이 끝날 즈음
얼음 결계를 항상 사용하도록 합시다. 하지만
얼음 기둥의 쿨타임은 60초이므로 그 동안
얼음 결계을 한번 사용하고 싶을 겁니다. 대략 10스택 근처에서, 가능하다면 타락한 성전사의 룬 버프가 터진 상태에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차가운 마음 버프는 2초마다 1스택씩 최대 20스택이 쌓이므로 20스택을 쌓는 데 걸리는 시간은 40초입니다.
얼음 기둥의 쿨다운은 60초이기 때문에, 풀 스택 (40초) 를 사용하고 비는 20초를 한번 소비해서 보내는 것이죠.
신드라고사의 숨결
신드라고사의 숨결은
얼음 기둥에 비해 사용이 까다롭습니다. 자원 사용과 쿨타임의 조율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보스한테서 도망가는 상황에 숨결을 켜고 뛰고 싶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기에 정확히 상황을 파악하고 계획해서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얼음 기둥을
신드라고사의 숨결 중에 항상 사용하고 싶겠지만 아쉽게도 사이클이 맞지 않습니다. (45초와 2분 쿨타임) 숨결을 15초간 기다렸다 사용해서 쿨타임을 맞출 가치는 충분합니다.
룬 무기 강화도 기다렸다가 사용해서 세 기술이 같이 쿨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합시다.
자원 조율도 중요합니다. 웬만하면 60 이상의 룬 마력과 0, 혹은 1의 룬이 있는 상황에서 사용하고 싶을 겁니다. 숨결이 사용했을 때 룬을 2개 생성하는 만큼, 룬 마력만 모아두면 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기 대략 10초 전부터
냉기의 일격을 사용하지 않으면 되죠.
더 상세한 설명과 최적화를 알고 싶으시다면 심화 공략을 참조해 주세요.
저는 신드라고사를 안 써봐서.. 이 심화 가이드를 정확히 번역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겨울의 뿔피리
겨울의 뿔피리는 사용하면 바로 자원을 충전해줍니다.
얼음 기둥과도 타이밍이 잘 맞기도 하고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지속시간을 늘리는 데도 적합합니다.
말살이나
신드라고사의 숨결 사용중에 자원이 모자르다면 사용하고 싶을 겁니다. 잘만 사용하면
얼음 기둥과 맞춰서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냉랭한 존재감
자원 소비가 큰 상황에 사용되어야 할 겁니다. 혹은 고갈되기 시작했을 때 말이죠.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쓰고 있다면 자원이 더 이상 낭비되지 않게 몇 초 기다렸다가 사용하세요. 되도록
룬 무기 강화와는 겹치게 사용하지 말고 다른 하나가 끝나고 나서 사용할 수 있게 합시다. 숨결이 자원을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또 너무 빨리 끝나지 않게 사용하도록 해봅시다.
성약단 능력 사용
부덕한 자의 굴레
쿨 돌때마다 써야죠. 룬을 어느정도 모아둔 다음에 (3개는 넘지 않게) 사용해야 광역딜에 도움될 수 있게 퍼트릴 수 있을 겁니다. 광딜에 쓰려면 일단 최대한 빨리 퍼지게 하세요. 펠라고스 영혼결속을 쓰고 있다면
얼음 기둥,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합시다.
펠라고스 결속은 성약단 능력 사용 즉시 특화를 올려줍니다.
모여드는 안개
쿨 돌면 쓰면 됩니다. 만약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완전히 다른 기술이 되고, 더욱 복잡해집니다. 숨결 사용 도중에 사용하고 싶을 것인데, 단일 대상 기준 룬을 1개 소비해서 37의 룬 마력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굉장히 효율적이죠.
하지만 다수의 적이라면 상승량은 145까지 올라갑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의 지속시간에 미친 기여를 하게 되죠. 레이드 중이라면, 타이밍을 잘 익혀서 룬 마력 회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쐐기라면 쿨마다 쓰세요.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한다면 지속시간이 끝날 즈음, 자원이 고갈될 때 즈음에 사용하면 됩니다.
흉물 사지
쿨마다 쓰십쇼. 광역 몹이 나올 때까지 몇초 정도 기다리는 것 정도는 가능합니다. 끌어오는 능력으로 본의 아닌 트롤링을 하지 않게 조심하세요. 에메니 영혼결속을 쓰고 계시다면 항상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같이 사용하는 것 잊지 마시구요!
죽음의 대가
이걸 사용하려면 로테이션에 꽤 많은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단일 대상 상대라면 쿨마다 사용하고, 사용하기 전에 지나치게 자원이 고갈되지 않게 주의하세요. 매 2번째 사용마다
얼음 기둥과 같이 쓰는 것 잊지 마시고요.
신드라고사의 숨결 쓰신다면
냉혹한 겨울 이후에 사용하도록 합시다.
광역딜 상황에선 더더욱이나 중요한 기술이 됩니다.
얼음 기둥 키고
절멸을 연타하면 엄청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을 겁니다.
도살기 발동된
절멸을 최대한 많이 꽂으려는 거죠,
얼음 기둥을
울부짖는 한파,
냉기의 일격,
빙하 진군 같은 것이랑 같이 사용해서
도살기를 발동시키고,
죽음의 대가를 쓴 뒤
절멸을 쓰면 되겠죠. 그 다음부턴 평소대로 사이클 돌리시면 됩니다.
종특
피의 격노 (오크)
2분마다
얼음 기둥이랑 쓰세요.
광폭화 (트롤)
얼음 기둥이랑 쓰세요.
신드라고사의 숨결이랑 쓰자고 기다릴 가치는 없습니다.
비전 격류 (블엘)
직접적인 효과는 없지만,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고 있고 룬마력이 73 이한데 할 게 없다면 사용하세요. 애매하게 사이클이 끊기는 것을 막아주고 박자를 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아니라면 역시 더 이상 쓸 기술이 없을 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