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탱킹_혈기] 죽탱 10신화 후기 및 셋팅에 대하여

펌푸
댓글: 15 개
조회: 20686
추천: 38
2018-01-21 20:34:14



아그라마르를 킬하면 공략 및 후기 공유글을 쓰고자 마음 먹었었습니다만,

매즈 실수나 조금의 실수가 큰 스노우볼이 되서 전멸로 이어지는 패턴이 많아 아그라마르를 잡는데 오래 걸렸네요.

밑으로 탱커시점에서 영웅과 크게 달라지는 점이나, 유용한 팁같은 것을 위주로 공유해보고자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1. 가로시 세계파괴자

지옥 폭격 외에도 페이즈가 변환될 수록 평타가 매우 강력해지기 때문에, 룬마력 관리가 주요해 지는 넴드입니다.

또한 지옥 폭격과 여러가지 패턴(ex: 파멸바닥)이 겹치는 타이밍이 있어, 지옥폭격 한 틱 맞으면서 밟아줘야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항상 생존기를 킵 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는 딱히 탱이 긴장하거나 아픈 패턴은 없고, 영웅과 크게 달라지는 점이 없으므로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진행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지옥 사냥개

영웅과 달라지는 점은 크게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디버프에 따라 강아지를 바꿔가며 탱을 하는 경우와 탱은 디버프를 무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는 디버프를 따라가는 경우가 편하다고 생각하고, 그게 맞다고 생각하는 편이긴 합니다.

프하르그(불개)를 탱하게 되는경우, 타락착취 후에 딜러, 힐러 발 밑에 불바닥이 깔리게 됨으로 공대마다 정해진 방향으로 바닥을 깔며 넴드를 이동시켜 주심 되고, 넴드 피가 50%정도가 되면 자신의 디버프가 바뀌게되고, 강아지 인계가 진행되는데, 인계를 하게될 시 브레스를 두번 연속으로 맞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넴드의 디버프를 보고 생존기를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아픈 데미지가 버스트 및 마뎀이므로 죽탱에게는 매우 쉽습니다.


3. 안토란 사령부

영웅과 크게 달라지는 점은 약점 공격 2중 후에 맞게되는 네임드의 평타가 매우 아프다는 점과, 지휘기에 지속적으로 박쥐가 붙는다는 점입니다. 약점공격 2회 피격 후[지휘권 획득]이라는 넴드의 캐스팅이 오기 전에 상대 탱커가 도발해주지 않는 스타일의 파트너인 경우 이에 맞추어 생존기를 돌려 주시면 되고, 딱히 도발을 이때 한다고 해도 그 다음 페이즈에 도발쿨이 돌아오므로 그냥 해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약점공격 후 맞게되는 평타가 주기적으로 소환되는 쫄의 평타도 포함되므로 2중을 맞고난 후엔 룬마력 관리나 생존기 관리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4. 이오나

영웅과 달라지는점은 파락시스 특임조가 있다는 점과, 쫄의 웨이브 패턴이 영웅보다 2웨이브 정도 더 많다는 점입니다.

탱커시점에서는 전무하다고 보심 됩니다. 공대 상황에 맞게 약속한 위치로 빠르게 이동하셔야 하고

정화자를 대상잡는 매크로[/대상 지옥 마력이 깃든 정화자]를 미리 만들어 놓고 혹시라도 모를 밀리의 급사를 예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샌 워낙 스펙이 높아져서 어떻게 잡던 그리 큰 상관은 없어 보이네요.


5. 하사벨

영웅과 달라지는점은 넴드의 평타 및 도트 데미지가 매우 아파진다는 점입니다. 또한 특임을 가게 될 시에 쫄의 평타 + 넴드의 디버프 도트데미지가 같이 들어오고 녹색 차원문의 경우 [정수착취], 보라색 차원문의 경우 시야의 미확보로 탱 힐이 비게되어 급사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녹색 차원문의 정수착취의 경우 죽탱은 대마보로 1회는 씹을 수 있고, 보라색 차원문의 경우 [타락]이라는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생기며, 특임 딜러들의 딜 부족 등으로 디버프가 증가하게 되면 자신의 생존기를 돌리거나 힐러로부터 외부생존기를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불배달이 이루어지지 않았거나 불공의 주변에 본인이 없는 경우 힐러로부터 힐을 받을 수가 없으므로 쫄 파킹을 불공 근처로 해주시어 자신도 시야를 확보해야합니다. 오롯이 죽탱의 경우만 보면 힐러의 힐이 없어도 모든 특임 쫄은 자생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의해야할 점은 타락디버프가 본인에게 생긴 후, 만료되지 않았는데 하사벨을 도발하시게 되면 즉사의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념하시면 됩니다.

또한 [이동 차원문] 이후 [붕괴하는 세계]가 오게되면 밀리 딜러들이 딜을 할수가 없는 환경이 되게 되므로 이에 맞추어 차원문 이후 붕괴하는 세계를 밖쪽으로 유도해주시면 좋습니다만, 공대 딜러의 구성이나 딜의 수준에 따라 묻딜을 계속 넣는게 더 이득일 경우도 있습니다. 안전한 진행을 위해서는 유도해주시면 좋고, 붕괴하는 세계의 경우 네임드의 기력이 100이되면 쓰는것이 일반적이므로 [붕괴하는 세계]의 시전을 보고 난 후의 이동 차원문에는 네임드를 옆으로 파킹해주어 묻딜이 들어가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디비엠에서 예고해주는 지옥 폭풍 포화와 붕괴하는 세계가 겹치는 타이밍에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지옥폭풍 포화 후에 붕괴하는 세계가 오므로 이동 차원문 -> 지옥 폭풍 포화 -> 붕괴하는 세계 순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계속해서 묻딜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또한 죽탱의 죽손, 고핀을 차단기로 이용하면 유용하고, 정신 얼리기는 원거리 차단 스킬이기 때문에 밀리쪽 차단보다는 원거리쪽 임프 차단을 위주로 봐주시면 됩니다.


6. 이모나르

탱 시점에서 크게 달라지는 점은 평타가 무지막지하게 아파진다는 점과, 다리를 건너는 사이페이즈를 4번 보게 된다는 점입니다. 죽탱의 경우 버스트 데미지에 유리한 탱커이기는 하지만, 지속적인 물리뎀에 있어서는 타 탱 대비 그리 큰 장점이 있는 탱커는 아닙니다. 트라이 단계에 있는 분이시라면 프하르그의 눈이나 다크문 장신구를 착용함으로써 평타 데미지에 대비하도록 해야합니다.

평타가 무지막지하게 아파지는 이유는 첫째로는 영웅 난이도와 다르게 충격의 창 디버프가 15%씩 중첩된다는 점(영웅에서는 중첩당 10%)과 둘째로는 사이페이즈 차단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네임드의 공격력이 중첩당 3%씩 증가하게 되는데, 공대 사정에 따라 다르겠지만 지뢰를 제거 하며 사잇단계를 넘어가면 일반적으로 10중첩이 넘어가게 된어 네임드의 모든 스킬이 매우 아프게 됩니다. 또한 2사이페이즈와, 4사이페이즈가 특히 죽탱한테 아픈 페이즈라고 생각됩니다. 이유로는 대부분의 공대가 3사이페이즈와 5사이페이즈 전에는 하늘걸음 물약을 먹는 특임(지우개)을 앞세워 모든 도화선과 빨간 지뢰를 지운 후에 빠르게 이동후 차단을 보게되서 비교적 [모여드는 힘]의 중첩이 낮은 상태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사이페이즈와 4사이페이즈에 돌입할때에는 파동 수류탄과 정지장 덫을 지우면서 가야되기 때문에 네임드의 중첩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네임드의 중첩을 보고 탱을 하게될때 적절히 생존기를 로테이션을 써가며 탱킹을 해야합니다. 또한 2사이페이즈와 4사이페이즈의 경우 빨간색 지뢰인 [파편 지뢰]의 스킬의 경우 공대의 사정에 따라 다르지만 2사이페이즈에는 특정 탱커가 전담하여 지우게 됩니다. 파편 지뢰의 디버프 데미지는 지속적인 물리 데미지 이므로 이를 죽탱이 지우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판단됩니다. 파트너 탱커가 혈죽이 아닌 이상 무조건 파트너 탱커가 지우는게 이득이라고 생각됩니다. (보호기사로도 파편 지뢰 전담 탱커를 해봤는데 크게 위험한 타이밍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힐러의 외생기는 파편지뢰를 지우는 탱커가 받아야 안전하고, 죽탱의 경우 자신의 생존기로만 버텨주는 것이 좋습니다.


7. 킨가로스

킨가로스의 경우 공대의 택틱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어쨋든 공통점은 페이즈가 전환될 수록 네임드가 강력해 진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 강력해 진다는 것은 [악마의 폭탄]처리가 조금만 삐끗해도 큰 스노우볼로 다가오게 됩니다. 조금의 운이 따라주면 쉽게 잡는 것은 맞지만,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네임드입니다.

저같은 경우 척살자를 4번 다 남기는 택틱을 사용하였습니다. 이에 3사이페이즈가 지나고 난 후 네임드의 평타는 75%가 증가하게 되서 한방 한방이 위험해 지게 되므로 룬마력을 항상 세이브 해놓을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이 75% 증가됨이 적용되는 것은 네임드의 모든 스킬이므로 악마의 폭탄을 터뜨릴때도 만피가 아니라면 대마보나 룬전환 같은 생존기를 돌리고 터뜨리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위험한 상황은 맨 앞선에 나온 폭탄을 온탱일 경우 터뜨리게 되는 경우인데, 생존기를 돌리지 않고 폭탄을 터뜨린 후 -> 평타 OR 용광로의 일격을 맞게 된다면 즉사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반향의 일격 시전 후에 남게 되는 폭발물은 반향의 일격을 시전 할때마다 데미지를 주므로, 그 주변에서 빠져서 탱킹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영웅 난이도의 경우 폭탄 터지는 데미지는 우습게 느껴질 정도가 되서 탱커가 아니고 딜러나 힐러가 터뜨리는 경우도 있는데, 신화 난이도의 경우 악마의 피부를 찍고 프라다를 낀 흑마가 아니고서야 폭탄을 제거하게 될 경우 빈사 혹은 즉사가 되고, 무적기를 사용하고 폭탄을 터뜨린다고 하더라도 주변에 입히는 피해가 매우 아프기때문에 공대 전멸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폭탄은 본진의 딜러와 힐러로부터 가장 먼 곳에서 터뜨리게끔 하여 피해를 최소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파괴자]를 집게발이 시전한다면, 패턴의 시작에 여유가 있으므로 폭탄을 2개정도 혹은 모두 다 터뜨리는 게 좋습니다.

또한 사이페이즈 돌입 직전 폭탄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최대한 외곽 혹은 안쪽에 있는 것을 탱이 공대의 상황에 맞추어 사이페에도 터뜨려 주어야합니다. 공대가 만피일때 정해진 위치에서 외곽, 혹은 가장 안쪽 라인에 있는 것을 터뜨려 줌으로써 남기고자 하는 쫄을 처리할때 폭탄이 터지게 되어 공대 전멸로 이어지는 상황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또한 마지막 페이즈가 시작되어 나오게되는 폭탄은 본진에서 터지면 공대 전멸로 이어지는 경우가 99.9%이므로 맨 안쪽 라인에서 폭발물로부터 피해 딱 붙어서 진행하며 안쪽라인에 폭탄이 생성 될 시에는 무적기 있는 클래스가 멀리서 터뜨려 주거나, 폭탄을 피해 공대에서 안전한 거리라고 생각될 때 탱커가 터뜨려 주면 됩니다만, 피할 수 있다면 무조건 피하는게 이득인 폭탄입니다. 운이 매우 나쁘거나 딜러가 많이 죽어서 딜이 부족한 경우가 아니라면 최대한 빙글빙글 돌며 피하는게 이득입니다. 또한 평타가 매우 아프므로 파트너 탱커가 야탱, 양조 등 물리뎀감이 강한 탱커라면 평타를 전담하게 하고 용광로의 일격만 도발해서 맞아주는 것이 공대 차원에서 좋습니다.


8. 바리마트라스

바리의 경우 영웅과 달라지는 점은 탱 시점에서는 평타, 어둠의 일격의 데미지가 강력해진다는 것 외에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괴저 포옹을 받아주는 3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인데, 네임드 탱의 기준에서 쓰는 글이므로 딱히 기재하진 않겠습니다.

죽탱의 경우 버스트 데미지에 매우 강하다고는 생각하고 그 이유로 룬전환을 뽑곤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왜곡은 추천하지만 룬전환은 비추천 드리는 네임드입니다. 그 이유로는, 네임드 기력이 100이 되면 어둠의 일격을 쓰는데 100이 되서 룬전환을 쓴다고 하더라도 3초의 지속시간 후에 어둠의 일격을 쓰는 경우가 있다는 점과 부정의 모루로 얻게되는 피통 증가가 오히려 더 이득인 것 같다는 점입니다.

죽탱이 급사하게 되는 대부분의 경우는 평타+어둠의 일격이 0.0X초 차이로 들어오게 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죽탱의 경우 흡혈만 돌려도 널럴하게 커버되고. 유연이 최소 17% 이상에 군단척결군버프만 터진다면 아무것도 돌리지 않아도 죽지 않습니다만, 대마보, 흡혈, 장신구만으로도 커버가 되고 트라이 중인 공대라면 고어핀드의 공훈을 착용함으로써 흡혈쿨을 최대한 빨리돌려 자주 쓰는것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피의 거울을 생존기로 활용하였고, 군단척결군+판테온장신구가 동시에 ON의 상황일 경우에는 어떠한 생존기도 돌리지 않고 넘겼습니다.

또한 대마보 사용의 경우 네임드의 기력이 100이 됨과 동시에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리는데, 앞서 말씀드린대로 100이 되고 난 후 한참 뒤에 어둠의 일격을 쓰는 경우가 있으므로 미리 쓰셨다간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네임드 기력이 100에 가까워질수록 만피여도 룬마력이 남아있다면 오버 죽격을 치는 것이 급사 방지에 큰 도움이 되는데, 특화로 얻게되는 피의 보호막을 쌓아놓기 위함입니다.


9. 쉬바라의 집회

쉬바라의 경우 영웅과 달라지는 점은 티탄의 고통 패턴이 네임드 진행 정도에 따라 오는 것이아니고 지속적인 패턴이라는 점입니다. 즉, 골가네스의 고통이 정리되지 않았음에도 아만툴의 고통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탱 시점에서의 바뀌는 점만 기재할 글이므로 공대의 공략관련은 따로 적지 않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죽딜님께서 눈속, 속거를 받고 밤의어미와 우주의 어미를 탱킹하였습니다. 이들은 평타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탱커 두명은 불길의 어미와 냉담의 어미를 탱하게 되고, 죽탱의 경우 대마보, 저주받은 자의 행진 특성을 찍고 망령 걸음, 자축지원으로 냉담의 어미를 혼자서 끝까지 탱킹할 수 있습니다. (양조, 보기, 죽탱의 경우는 혼자서 끝까지 탱킹할 수 있고 자축의 지원만 꾸준히 이어진다면 어떠한 탱커든 끝까지 탱 할 수 있습니다)

(죽탱이나 보기가 있는 경우 굳이 다른 탱커가 냉담의 어미를 탱하는 것이 이득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불길의 어미 경우 일반적으로 3중 인계를 해도 되지만 2중 인계를 해도 디버프 인계에는 문제가 전혀 없으므로 급사대비를 위해서는 2중인계 하시는 것이 좋지만 3중도 아프진 않습니다. 

또한 골가네스, 아만툴, 카즈고로스의 고통 쫄은 항상 젠 위치가 정해져있으므로 숙지해 놓으신 후 필히 네임드를 겹치게 하여 딜로스를 줄여주셔야 합니다.

노르간논의 유령군대의 경우 고핀으로 길을 만드는데 매우매우 유용하게 사용되며 고핀 후 드루의 대뿌묵 연계만 있다면 그냥 없는 페이즈가 됩니다.


10. 아그라마르

탱시점 아그의 경우 영웅과 달라지는 점은

(1) 중첩이 쌓이는 평타보다는 중첩이 쌓인 후 맞게되는 테샤라크의 손길이 매우 아픕니다.

(2) 적 해체 -> 불길 분쇄 -> 적 해체 -> 불길 분쇄 순으로 오던 영웅과 달리, 제 멋대로 패턴이 바뀌어 오게됩니다.


(2)의 경우 사실 4가지 패턴만이 존재합니다.

 1. 적 해체 -> 불길 분쇄 -> 이글거리는 폭풍 -> 적해체 -> 불길 분쇄

 2. 불길 분쇄 -> 적 해체 -> 적 해체 -> 이글거리는 폭풍 -> 불길 분쇄

 3. 적 해체 -> 이글거리는 폭풍 -> 불길 분쇄 -> 적 해체 -> 불길 분쇄

 4. 불길 분쇄 -> 이글거리는 폭풍 -> 적 해체 -> 적 해체 -> 불길 분쇄


아그라마르의 경우 최소 몇십트는 하게 되고 트라이를 하며 몸에 익히는 게 가장 빠르다고 밖에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뭐 EXRT 메모장도 이용해보고 했지만 결국 몸에 익으니 저절로 몸이 움직여지게 됩니다.


또한 3페이즈가 시작되면 적 해체를 맞게 되면 필히 해제를 받아야하는 스턴(이글거리는 굴레)에 걸리게 되므로 해제를 받고 불길 분쇄를 빠르게 맞아줘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해제 콜이 된다면 보이스를 여시는게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또한 3페이즈부터는 섬광이 강화되어 쫄이 소환되게 되는데 이를 죽이는 공략이 있고, 이를 죽탱이 고핀을 하는 공략이 있습니다. 저는 2죽탱으로 공략하여 이를 고핀하였고, 미리 한명의 기준점이 될 사람을 대상으로 고핀을 하여 서리고리를 먹이는 공략으로 진행하였습니다.

EX) /대상 허수아비

      /시전 고어핀드의 손아귀


3페의 경우 넴드의 이동이 잦을 수 있으므로 힐이 비게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항상 룬마력을 관리하시고 생존기는 테샤라크의 손길을 맞게되는 경우엔 로테이션으로 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세팅에 관하여)


위 974 템렙 세팅의 경우 안토러스 4셋의 세팅이고, 밑 972 세팅의 경우 2/2 세팅의 경우입니다.

두 세팅다 노버프상태입니다.

아그라마르 전까지는 평타가 그렇게까지 아프다고 느껴지지않아 실험적으로 4셋을 계속해서 기용해보았다가,

결국 아그라마르에서 테샤라크의 손길이 너무도 아프다고 판단 살게 2셋의 유연 증가를 꺼내들었습니다.


죽기게시판을 보면 혈죽의 세팅에 대해 질문하는 글들이 많은데, 저의 의견은

딜이건 생존이건 1순위는 가속입니다.


그 이유로는

1. 적정 수준의 가속이더라도 가속이 높을 수록 룬의 회전속도가 매우 빨라지게 됩니다.

2. 이에 룬마력 수급이 매우 원활하게 되어 항상 죽격을 칠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2. 오버 죽격을 치게 되더라도 얻게 되는 보호막이 있으므로 그렇게 큰 손해는 아닙니다.


이에 크게 나뉘어지는 딜과 생존이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은


딜적인 부분 = 가속>치명타>유연>특화 순입니다.

생존적인 부분 = 가속>유연>치명타>특화 순입니다.


특화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속,유연,치명타보다 좋을 수가 없다는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많은 분들이 제 글을 보고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여러 죽탱분들이 팁을 공유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Lv72 펌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