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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탱커와 힐러 스킬 튜닝 블루포스트

엘나르핌
댓글: 35 개
조회: 15313
추천: 9
2016-01-15 03:21:15
※ 아래에 글이 올라와있지만 번역이 되어있지 않은 부분이 많고 일부 의역된 부분이 있어 그냥 새로 다시 번역해서 올립니다.

최신 군단 알파 빌드에서 탱커와 힐러의 여러 방어 능력이 상당한 조정을 받았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조정은 일견 "너프"로 비춰질 수 있지만 사실은 탱커와 탱힐의 전체적인 게임플레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다방면의 조정의 일환이며, 이러한 조정에는 탱커 생존기의 위력/사용 빈도를 감소시키고 그에 맞춰 몹을 조정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드군을 거치면서 탱커는 대체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생존기를 동원해서 자체 생존해 왔으며, 힐러에게선 일부분만 직접적인 도움을 필요로 했습니다. 공격대 디자인은 안타깝게도 이러한 컨셉을 더욱 강화시켜서 한번에 엄청난 양의 데미지를 탱커에게 집중하는 방식을 반복해 생존 능력을 시험했지요.
이러한 컨셉은 쿨이 긴 생존기 사용을 더더욱 중요하게 만들었으며 반면 요구되는 힐량은 하찮아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군단에서 우리는 전체적인 탱커 게임플레이를 보다 안정적인 환경으로 돌리고자 합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몇가지 주목하는 목표를 선정해 놓았습니다.

* 탱커는 보다 많은 직접 힐량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는 힐러의 게임플레이도 향상시키게 되는데, 어떤 전투에서든 여러 종류의 힐이 조합되어 힐이 재밌어지기 떄문입니다.
* 탱커의 능동 방어 스킬 (방막이나 죽격 같은)은 사용한 만큼의 가치를 느낄수 있어야 합니다. 숙련된 탱커는 받는 데미지가 유의미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 힐러는 탱커를 힐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마나를 신경써야 합니다. 그러면 탱커는 더 적은 데미지를 받게되고 크게 활약할 것입니다.
* 탱커와 힐러의 쿨타임이 긴 생존기 (나무껍질이나 방패의 벽 같은)들은 귀중한 자원으로 느껴져야 합니다. 이들 쿨기는 강력해야 하지만 특정 공략에서 모든 위험한 순간마다 필요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 탱커는 다른 역할보다 더 많은 생존기를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극단적으로 튼튼하게 만들어서도 안됩니다. '탱킹 상태'에서 오는 차이가 탱커와 다른 역할간의 간극을 너무 많이 벌리게 되면 쫄 한마리가 돌아다니는 것과 같은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쫄들이 탱커 능력에 맞춰서 기하급수적으로 능력치가 올라가야 하는데 그러면 힐러나 딜러가 쫄에게 한대만 맞아도 즉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또다른 위험을 가져다 주는데, 탱커가 탱커 이외의 역할에게 위험하도록 설계된 적의 스킬을 무시하고 의도한 대로 피하는 것 보단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데미지만 골라서 맞는 쪽을 선택하기 떄문입니다.
* 레이드에서 탱커는 더욱 많은 시간을 탱으로 소비해야 하고 자기가 탱할 차례를 기다리는 시간은 더욱 줄어들어야 합니다.
* 탱커는 솔플 컨텐츠를 매우 효율적으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딜러가 받는 것보다는 더 적은 데미지를 받아야 하지만 이러한 차이는 적정선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차이가 커서는 안됩니다.

위의 목표에 착안하여 우리는 군단에서 다음과 같이 탱킹 방식을 바꿨습니다. 아래 설명한 내용이 보다 큰 그림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라며, 아래 내용은 너프보다는 탱커의 게임플레이를 전체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셔야 합니다.

* 탱커가 힐러의 직접적인 치유를 필요로 하기 위해 우리는 탱커의 방어 행동 뒤 받는 데미지 양을 늘리는 중입니다. 여기엔 패시브 방어 스킬의 감소나 삭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우리는 당신의 방어 행동 스킬의 사용 빈도를 줄이는 중입니다. 쿨기의 지속시간에 변경이 있을 것이며 스킬 성능은 변경이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스킬들이 탱커 생존에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지만 지속시간이 너무 길면 전략적인 상황이 딱히 아닐떄도 사용하곤 합니다.
* 힐러의 패시브 힐 (봉화 같은)은 약화되며 다른 탱커에 대한 힐은 다른 방식으로 보상이 있을 것입니다.
* 쿨타임이 긴 생존기가 많이 있는데 사용 빈도가 줄어들 것입니다. 또한 쿨기 중 일부는 성능이 약화될 수도 있습니다. 생존기가 현재 너무 많고 너무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조정을 통해 강력한 생존기는 모든 전투의 모든 위험한 상황에서만 사용될 것입니다.
* 공격대 디자인은 이러한 변경점을 반영해서 조정됩니다. 즉사를 부르는 강력한 데미지는 줄어들게 되고, 지속적으로 일정한 양의 데미지가 탱커에게 들어오는 쪽으로 바뀝니다.
* 파티에서 탱커가 받아내야 하도록 의도된 몹의 데미지는 전체적으로 줄어들어 탱커는 여전히 이전과 같은 방식의 역할 수행이 가능합니다.
* 탱커가 주는 데미지가 늘어나며 장비로 인해 커지는 데미지 양도 더욱 향상됩니다. 그러므로 탱커는 딜러에게 템을 양보하는 일 없이 딜러와 동일선상에서 같이 업글해도 됩니다.

이러한 변경 사항들은 아직 예비 단계에 있으며 테스트와 피드백을 통해 조정 중에 있습니다. 모든 직업들이 밸런스가 맞을 때까지 알파 빌드 내내 계속 조정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당신의 생각을 귀기울여 듣고 있습니다.

Lv68 엘나르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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