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노하우] 결사대1 사념의 바다(네반) 가이드 (190707 수정)

아이콘 디안시
댓글: 25 개
조회: 30751
추천: 129
2018-09-25 20:50:34

*모바일 브라우저로는 읽기 불편하실 수도 있으니 PC로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18.12.07

-181018 패치로 결사대 인장이 추가됨에 따라 인장 획득 설명 추가 

- 길드 만찬 버프 설명 추가

- 벽딜, 네반 즉사기 부분 내용 보충

-게오바 영상 교체, 네반 즉사기 영상 추가

-네트>네반 페이즈 전환시 대기 위치 설명 추가

-전체적으로 글 편집 수정


19.04.09

-레저넌스 팁 영상 4개 추가 


19.07.07

-내용 일부 수정, 네반 즉사기 영상 추가


---


안녕하세요.

사념의 바다가 나온 지도 꽤 오래됐고 공략글도 많은데, 

요즘 부캐들 네반 돌리다 보니 의외로 결사대에 새로 발을 들이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환기성으로 적어봅니다.


공격패턴을 일일이 다루지 않고, 페이즈별로 숙지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 미세팁, 그리고 특수 패턴에 어떻게 대처할지를 중점으로 작성했어요.

게오바, 네트 즉사기 등 특수 패턴의 대처법은 따로 설명이나 영상을 넣었으니 필요한 부분만 보실 분은  ctrl+F 로 검색해서 봐주세요. (자잘한 내용이 많으므로 필요한 부분만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롱블레이드 아리샤가 주캐릭터라서 레저넌스 영상을 중간중간 넣었고, 

아리샤 말고도 제가 해봤던 캐릭터에 한해 생각나는대로 중간중간 흐린 글씨로 미세팁을 적었습니다.

그 외에도 필요하다 싶은 부분 내용이 생각나면 틈틈히 보충하고 있어요!


목차

0. 시작하기 전에

1. 네트 1페이즈

2. 네반 1페이즈

3. 네트 2페이즈

4. 네반 2페이즈

5. 네트 3페이즈

6. 네반 3페이즈

7. 네반 4페이즈

마치며



0. 시작하기 전에 


1) 결사대 규칙


① 8인 레이드

간혹 뉴비님들께서 기존 레이드처럼 4인 파티인줄 아시고 그냥 출발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결사대는 8인 파티에요!


② 부활은 3번까지

사망시에 부활은 3번까지만 할 수 있고, 여신의 가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티 전멸시 전투에 실패합니다.


 처음에는 바로 부활이 가능하나(딸기) 그 이후에는 8분의 쿨타임이 있습니다(해골,썩딸:썩은 딸기). 

 화장실 등의 용무로 자리를 비우시더라도 8분 안에 해결하시고 부활쿨이 끝나기 전에는 돌아와 주세요.

한두 명 눕기 시작하면 공백이 크니 최대한 생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버프 미적용

온천 입욕제 버프, 파르홀론 원정단 버프, VIP or VVIP or PC방 버프, 고양이의 응원 포션 버프, 피로도 버프 등 

여러가지 효과가 전부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도 뱃지 같은 행운 효과(방어력은 적용)나 코어+1 추가 효과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길드하우스 만찬 버프는 적용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생명력과 스태미나가 회복되어 도움이 되니 여유가 된다면 만찬을 드시고 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길드] 고급 만찬 - 90분 동안 4초에 스태미나 3 회복, 3초에 생명력 10 회복

[길드] 최고급 만찬 - 90분 동안 4초에 스태미나 5 회복, 3초에 생명력 30 회복, 크리티컬 저항 +5


④ 보상

행운, 코어 추가 버프와 무관하게 결사대 상자를 1개 고정으로 지급합니다.

또한 결사대 달성도 100%를 달성한 유저에 한해 [결사의 인장] 1개를 추가 지급합니다.


보스에게 입힌 피해가 20%, 35%를 넘을 때마다 1개씩 추가적으로 누적되어 

20%의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는 인장 총 2개를, 35%의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는 인장 총 3개를 받게 됩니다.


사족으로 8인 파티에서 35% 이상 피해를 입히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에 

추가 인장을 좀더 안정적으로 얻기 위한 듀오(2인), 트리오(3인) 파티도 생겼습니다.

인장을 빨리 모으고 싶으신 분이라면 듀오나 트리오 파티를 목표로 연습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또한 클리어 횟수에 따라 영구적인 스탯 상승이 있습니다.




1회만 클리어해도 공격력 500, 크리티컬 1이 증가하니 한 번이라도 도는 것을 추천해요!



2) 준비물

아티팩트, 각성제를 제외한 소비 아이템은 실수로 퀵슬롯에 장착하지 않은 채로 출발했어도 

던전 내에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포션, 깃털)


① 포션

결사대에서는 결사대 전용 포션만 마실 수 있고, 한 전투에서 최대 15개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르베 NPC 투아할이나 대기실 상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어요.


 결사대 포션 사용시 3초간 50% 느려지는 디버프가 생깁니다.

이를 역이용하여 밀려났을 때, 다운되었을 때(추천)나 회피할 때 무적시간을 약간 늘릴 수 있습니다.


② 깃털

[피닉스의 깃털][파티 부활의 깃털]을 반드시 챙깁시다.

파티에 따라 깃털이 많이 소모될 수 있으니 퀵슬롯에 증정용 깃털도 끼워주시면 든든해요. 

마을에 [길드 어드밴스드 깃털]이나 [하이스트 깃털]을 써 줄 지인이 대기하고 있다면 더더욱 든든하지요.


③ 캠프 파이어

시작 전 모든 파티원이 캠프 파이어 버프를 받고 시작하도록 기다려 줍시다.

작지만 공격력 버프가 있고 방어구 손상(파괴되기 전)도 지속적으로 회복됩니다.

 #스태프 이비  벽을 보고 캐스팅 세이브를 하면, 

실수로 세이브가 되지 않고 마법이 시전되었을 때 나무를 부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어요.


과거에는 버프를 받은 후 나무를 두 개 이상 챙겨서 입장 후에 캠프 파이어를 한 번 더 설치하는 안캠을 했었지만, 

요즘은 거의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 안캠을 하는 경우, 나무를 들고 계신 분은 입장시 나오는 컷신을 스킵(ESC)하시면 나무가 증발하니 

esc를 누르지 마시고 다른 파티원들이 스킵하는 것을 기다려 주세요.

안에서 캠파를 설치하시는 분이 나이스를 연타하여 위치를 알려주시면 파티원들이 나무를 넣기 편해집니다.


④ 방어구 수리 키트

피격을 많이 당해 방어구가 깨졌다면, 페이즈가 전환될 때 틈틈히 수리를 해 주면 생존에 도움이 되어요.

방어구 수리 키트와 상급 방어구 수리 키트를 함께 챙겨주시면 추가적으로 수리를 더 할 수 있습니다.


⑤ 아티팩트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제가 즐겨쓰는 아티팩트인데 90초마다 SP를 한 칸씩 채워주므로 모든 캐릭터에게 무난하게 좋습니다.


[서큐버스의 송곳니]

숙련도가 낮을 때나 긴 클리어타임이 예상될 때, 부족해질 수 있는 포션을 보조해주는 유용한 아티팩트입니다.

느려지는 패널티 없이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연타형 공격을 할 수 있는 듀얼스피어 리시타, 롱블레이드 아리샤 같은 캐릭터는 효율적으로 회복할 수 있으나

단타 공격을 주로 하거나 공격속도가 낮은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서송이 켜졌을 때 무리해서 딜하다가 맞을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웨어울프의 발톱]

행동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회피시 무적시간이 다소 짧아진다는 단점이 있어요.

다만 sp수급이 원활한 캐릭터의 경우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아티팩트로는 [불사조의 깃털 뭉치], [청동 사자 조각상]이 있습니다.

둘 다 써보지 않아서 대강 소개만 해드리자면,

[불사조의 깃털 뭉치]는 90초 동안 한 번씩 100%로 행동불능 버티기가 발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써보신 지인분의 말씀에 의하면 게오바 패턴에서 생존하는 데에 유용하다고 하니 

게오바에서 계속 죽으시는 분들은 한 번 써 보세요.


[청동 사자 조각상]은 사용시 일시적으로 생명력 5천을 증가(회복이 아닙니다)시킵니다.

최대 생명력이 5천 증가하며 그만큼 현재 생명력도 5천 증가하고, 10초후 다시 원래 비율로 되돌려줍니다.

즉 서송과 다르게 아티팩트 지속시간이 끝나면 생명력이 일부 감소합니다.

서송을 켜고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엔 사자가 더 좋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서송이 더 유용하다고 봅니다.


3) 그 외


① 신입 결사대원

신입 결사대원(클리어 5회 이하)의 경우 3번까지 10초 후 자동부활하는 모닥불 버프가 주어집니다. 

 3번의 모닥불 부활을 다 쓴 후부터 기존의 3번 부활 규칙이 적용됩니다. 

즉 신입 결사대원은 한 전투에서 최대 6번까지 부활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부활 횟수 다 쓰시기 전에 클리어됩니다.)


② 팅겼을 때

대부분 재입장이 가능하나, 재입장시 입장렉으로 다른 파티원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고 

모든 파티원들이 맵 가운데로 순간이동됩니다.

게오바나 네트 즉사기 등 특수 패턴 때 재입장할 시 대참사가 벌어질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팅긴 분은 안의 상황에 맞춰 들어오기 어려우시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불필요하게 분쟁을 일으키지 않도록 합시다.

누군가 팅기시면 마음의 준비를 하는 수 밖에..



1. 네트 1페이즈


1) 네트 기본 가이드


배에는 대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집게발과 촉수에 공격을 합니다.

네트의 공격도 대부분이 이 집게발과 촉수의 움직임, 그리고 그로 인해 파생되는 장판 공격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그 부분을 주의깊게 봐 주시면 패턴은 금방 익숙해지실 거에요.


타격범위가 넓은 캐릭터는 네트 몸 가까이 붙어 집게와 촉수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집게발 속에는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부분이 있으니 집게에 겹쳐진 상태로 공격하는 것은 피합시다.


 #블뤼테 린 은 집게나 촉수에 투산철격을 잘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있어요.

 #팬텀대거 헤기 의 익스팅션 로어는 스택만 쌓이고 네트에게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촉수는 대미지가 2배로 적용되고, 대미지가 누적됨에 따라 회색에서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촉수에 입힌 대미지는 완전히 초록색으로 될 때 한꺼번에 본체에 전달되며, 

해당 촉수에는 더 이상 피해가 입혀지지 않게 됩니다.


완전히 초록색으로 변하면 더 이상 대미지 표시가 뜨지 않으니 다른 촉수를 공격합시다. 


네트 페이즈를 넘기는 것을 네트 철거라고 표현하기도 해요.

네트에게 입힌 피해도 정산창의 딜미터기에 포함되니 네트도 적극적으로 공격해서 

철거가 얼른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시다.


2) 심화 가이드 : 겹딜


촉수에는 대미지가 2배로 적용되기 때문에, 여러 촉수를 동시에 공격하면 네트 페이즈를 빨리 넘길 수 있습니다.


캐릭터마다 플레이어마다 겹딜 방법은 조금씩 다른데, 

범위가 넓고 강력한 공격을 활용해서 최대한 단시간에 많은 촉수에 피해를 입히는 것이 기본입니다.


특히 크로스건 카이나 블래스터 카록 플레이어라면 겹딜 테크닉을 익히시면 

네트 철거가 상당히 빨라지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거에요.


팁게에 네트로 검색하시면 상당히 좋은 팁글들이 있으니 읽어보시는 걸 추천해요.

미리도 겹딜에 매우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아래에 패턴별 겹딜 방법 몇 개만 예시로 들어 볼게요.


[촉수와 집게발을 동시에 내려치는 패턴]

네트가 맵 전체적으로 촉수와 집게발을 동시에 내리치는 패턴에서 

제일 가장자리에 있는 촉수는 바로 옆 촉수와 붙어 있어서 범위가 좁은 캐릭터도 쉽게 겹딜을 할 수 있습니다.

  #블뤼테 린 은 투산철격으로 여러 촉수를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미리 는 덮치는 타이밍에 맞춰 네트 몸 가까이 집게발 쪽에서 용의 흔적을 터트리면 겹딜이 많이 들어가요.



[포효한 후 차례로 촉수를 2~3개 찍는 패턴]


*

 촉수가 꽂힐 때 촉수를 일렬로 바라보고 낙인의 창 or 빛의 궤적(죽창)을 써 주면 

창이 관통되어 직선거리에 있는 촉수에 전부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


    #미리 는 배 앞에서 용의 흔적을 터트리면 겹딜이 아주 많이 들어가니 처음에는 배 앞에서 대기하는 걸 추천해요.


# 레저넌스



패턴 시작 전에 중앙에서 조금 뒤로 물러나 자리를 잡고 네트가 만세하려고 할 때 쓰면 됩니다.

이 때 sp가 모자라서 쓰지 못했다면 마지막 촉수가 꽂히고 나서도 쓸 수 있어요.

또 촉수가 꽂히는 곳에 미리 마나 스톤을 던져 두고 워프홀을 하면 촉수를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네트, 네반 패턴 중 틈틈히 레저넌스를 넣을 수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해당 패턴에서 또 소개해 드릴게요.


3) 그 외 팁

집게발 찍고 옆으로 이동하는 패턴에서, 
처음 집게발을 찍었던 위치에 미리 가 있으면 반대쪽 집게발이 근처에 찍혀서 쉽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집게발이 찍힐 때 타격 판정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2. 네반 1페이즈(10줄~8줄)


네트에게 일정 이상의 대미지를 입히면 네트가 쓰러지고 네반이 등장합니다.


1) 컷신


컷신 중 퀵슬롯을 마우스로 직접 누르면 해당 소비 아이템이나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스태프 이비 는 컷신 시작 후 네반이 고개를 돌릴 때 쯤 퀵슬롯창에서 레이즈를 눌러놓으면 

레이즈를 미리 캐스팅할 수 있어요. (카운터 주의)


 같은 방식으로 미리도 용변신을 할 수 있고, 온갖 버프기(재생, 일루션 실드, 유화강기 등등)를 미리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델리아의 로즈 크러쉬는 이 방법으로 쓸 수 없고 컷신 직전에 스킬 단축키를 눌러야만 써집니다.


2) 네반 기본 가이드

네반의 공격은 대부분 창으로 직접 타격하거나 그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파, 
그리고 여러가지 장판이나 코코볼 패턴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창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휘두르거나 바닥에 끌 때 뒤쪽까지도 타격 판정이 있고, 
장판과 코코볼이 상당히 먼 범위까지도 날아옵니다.
그러니 거리를 벌려서 피하기보다는 회피나 가드 타이밍을 잘 숙지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보라색 이펙트의 장판이나 코코볼에 피격되면 디버프에 걸리니 
이런 디버프가 포함된 패턴들은 반드시 생존기 타이밍을 정확하게 익혀두도록 합시다.

① 네반의 독
일부 장판 또는 코코볼에 피격되거나, 유도 패턴에서 창에 꽂히면 네반의 독 디버프에 걸립니다.
(창에 여러 명이 꽂히는 경우에는 한 명만 디버프에 걸립니다.) 

네반의 독에 걸리면 SP가 지속적으로 줄고 회복 효과가 감소합니다.
sp가 줄어 공격이 답답해지고, 체력 회복 효과가 감소하니 포션을 마셔도 회복량이 적어 생존에 유의해야 합니다.
서송 아티팩트의 경우 회복량과 회복 상한이 모두 반으로 줄어듭니다.

 독을 묻히는 패턴 중 하나인 양 옆으로 코코볼을 던져 넓은 장판을 까는 패턴은 
발동이 빠르고 멀리 있어도 피격당하기 쉬우니
되도록이면 네반의 측면에 있는 것은 피해가며 플레이하는 것이 나을 거에요.

② 약화
부채꼴 장판이나 도넛형 장판, 마지막 페이즈의 네반 즉사기 직전 파동에 맞으면 약화 디버프에 걸리며 
일시적으로 스태미나가 0에서 회복이 되지 않아 대부분의 행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헉헉거릴 때 다른 공격을 또 맞고 사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약화에 걸리면 미리 포션을 먹어두는 것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3) 심화 가이드 : 벽딜 ★

어느 정도 패턴과 페이즈 흐름을 이해하셨다면 슬슬 아래 두 가지를 염두에 두고 플레이하시길 권합니다.

① 구석으로 유도하며 플레이하기 (중앙 쪽으로 피하지 않기)
맵이 넓고 또 네반이 멀리까지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구석으로 유인하여 싸우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에요.
네반이 자주 이동하면 공격하기 불편할 뿐만 아니라, 멀리 이동한 네반을 따라 이동하다가 네반 패턴에 금방 대처하지 못하고 피격당하기 쉽습니다.

돌진하거나 유도성이 있는 패턴일 때 중앙 쪽이 아닌, 가까운 벽을 등지고 피하면 유도하기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왼쪽처럼 피하는 습관을 들이시면 플레이가 상당히 편해집니다.
(실제로는 좀더 가까이서 피하지만 확인하기 편하시도록 거리를 약간 띄워서 표시했어요.)
유도 패턴에서 중앙을 등지고 피하면 오른쪽처럼 네반이 반대쪽으로 멀리 날아가버립니다.

또 네트 쪽에서 싸우면 네반이 집게발에 가려져 패턴 확인이 어려워지니 
가능하면 네트가 없는 쪽 구석에서 싸울 수 있도록 네반을 유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솔플이든 파티플이든 클리어타임 단축에 도움이 되고, 
래쪽 구역에서 벽딜을 하면 게오바 패턴 대처도 훨씬 편하답니다.

② 파티원끼리 모여 있기
아무리 파티원 다수가 벽딜을 한들, 한두 명이 멀리서 어그로를 끌기만 해도 네반이 이리저리 날아다니니
되도록이면 파티원들끼리 여기저기 흩어져 있지 말고 모여서 딜하는 것이 낫습니다. 
모여 있으면 스태프 이비와 헤기의 힐 스킬(힐링 펄, 소울 드레인)을 받기도 편해지고요.

방어구 수리, 페이즈 전환, 각종 즉사기나 광역기 등 파티원들끼리 흩어지게 되는 순간들이 종종 오지만 
패턴이 끝나면 바로바로 모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이것 때문에 스태프 이비로 플레이할 때 중앙펄보다는 
파티원들이 자주 모이는 타이밍(도넛장판, 게오바 후 등)에 맞게 쓰는 게 편하더라고요.

공방에서는 벽딜을 완벽하게 할 필요는 없고, 네반이 너무 빈번하게 튀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시는 걸로도 충분합니다.

요즘 많아지는 듀오, 트리오 파티에서는 벽딜이 상당히 중요하니
이런 소수 파티를 목표로 하신다면 유도를 익혀놓으시는 것이 좋겠지요.


4) 주의해야 할 패턴


① 네반 카운터(회피, 가드 불가)

몸을 낮추고 날개로 가드하는 모션이 나올 때 공격하면 공격한 플레이어 중 한 명에게 보랏빛 기둥이 생깁니다. 

 그리고 네반이 그 대상을 향해 가드나 회피가 불가능한 돌진 공격(이하 회불기)을 합니다. 


자신에게 기둥이 떴을 경우엔 타이밍에 맞춰 옆으로 피하면 맞지 않습니다.

루 라바다 돌진 패턴과 유사해요.


거리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근접하여 맞으면 대미지가 적지만, 

 멀리서 맞으면 생명력이 꽉 차있는 상태에서도 바로 행불 or 사망으로 이어지는 무시무시한 패턴이니 

최대한 다른 분들이 없는 곳으로 피합시다.

 내 어그로일 때 회불기에 누군가가 맞거나 죽었다면 f3을 눌러줍시다.

남의 어그로에 죽었을 때 교통사고 당했다고 해요.


 공격을 멈추면 회불기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이 패턴이 다시 등장합니다. 

 주로 네반 페이즈 시작하고 패턴 0~2개가 지난 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서 싸우는 것이 좋아요.


일부러 회불기를 안 쓰게 만들 필요까진 없고, 그때그때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② 네반 코코볼 패턴 팁

네반이 날아올랐다가 유도 코코볼을 뿌리고 하강하는 패턴에서, 

네반이 날아오른 자리에 서 있으면 코코볼이 날아오지 않습니다.


코코볼을 뿌린 후 내려올 때 헤기 회피로는 여유롭게 피하기가 어렵더라고요..

네반이 내려오는 것과 거의 동시에 회피를 눌러야 맞지 않습니다. 



4페이즈지만 코코볼 패턴은 동일하니 위 움짤 참고해 주세요.



5) 네반이 멈춰요

간혹 네반이 잠시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렉으로 착각하기 쉬우나 주변 파티원들과 본인 캐릭터도 함께 멈추는 경우가 아니라면
또 특이한 금속음이 나고 네반이 다시 움직인다면,
그림덴 스킬인 크사나를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원래는 잠시 경직이 되는 스킬이에요. 
다만 결사대 보스는 경직 자체가 존재하지 않아서인지 
렉이 걸린 듯 잠시 멈췄다가 모션을 이어 나가서 생존기 타이밍을 어긋나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파티원 중에 그림덴이 있다면 크사나를 염두에 두고, 네반이 멈추면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합시다.



3. 네트 2페이즈

페이즈 전환 후 네트가 포효하며 맵 가운데에 집게를 꽂습니다. 
수리하는 경우 맵 가운데 원에서 약간 거리를 둔 곳에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롱블레이드 아리샤의 경우 소수파티에서 레저넌스 쿨이 돌아왔다면,
네트가 포효할 때 중앙에 레저넌스를 써 주시면 겹딜이 많이 들어갑니다.
ㅡㅡㅡㅡㅡㅡㅡ

네트가 쓰러진 후에는
맵 가장자리에서 레저넌스, 레이즈 등 시전이 오래 걸리는 스킬을 준비하거나 
방어구를 수리할 수 있어요. 
 그 외에는 중앙 쪽에서 대기했다가 네반이 등장하면 바로 공격합시다.
중앙에서 약간 벽 쪽에 가까운 곳에 서는 경우도 있어요. 
어느 쪽이든 흩어져있기보다는 모여있는 것이 좋습니다.


네반이 내려오는 위치


네반은 네트 정면으로 등장하며 두 지점 중 한 군데로 내려옵니다.
둘 중에서 플레이어가 있는 곳으로 내려오나, 두 지점 모두 서있을 때엔 랜덤으로 내려오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둘 중 어느 곳에도 플레이어가 서 있지 않은 경우엔 무조건 2번 지점으로 내려옵니다.

1번이 맵 중앙인 것은 아실테고, 2번 지점의 위치를 설명드릴게요.
위 미니맵에 붉은색 원으로 표시한 것은 아래 스샷의 바닥에 있는 붉은 선들을 이은 것을 의미합니다.
위 스샷의 미니맵은 보시기 편하도록 회전시킨 것인데,
제 캐릭터(연두색 화살표)의 위치와 붉은색 선의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이 선이 원으로 이어졌다고 생각하고 그 선 위에서 네트가 정면으로 보이도록 아래 스샷처럼 맞춰서 서시면 됩니다.





4. 네반 2페이즈 (8줄~6줄)

8줄 이후로 게오바 패턴이 주기적으로 등장합니다.

네반 광역기(게오바)

네반이 맵 전체에 회피, 가드가 불가능한 창을 다수 날립니다.
창이 휙휙 지나가 무작위로 날아오는 것처럼 보이지만 일정한 위치, 타이밍으로 날아옵니다.
약 3~4분 정도의 쿨타임이 있으나 쿨이 돌아올 때마다 반드시 발동되는 것은 아닙니다.

날아오는 창에는 회피나 가드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두 가지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생존할 수 있습니다.

1) 걸어서 피하기
2) 일부 스킬의 완전무적 판정
(리시타 퓨리No.7, 피오나 방패돌진, 아리샤 루인 블레이드, 델리아 로즈 크러쉬, 미리 용변신 등등)

저처럼 여러 캐릭터를 하는 경우가 아니더라도 무적 판정 스킬을 쓸 sp가 모자를 때도 있으니
전 캐릭터 공용인 걸어서 피하기로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빨간 원으로 표시된 부분으로 가서 대기합니다.
방향을 잡기 어렵다면 미니맵을 보고 이동하면 위치 잡기가 쉽습니다.
바닥에 직선으로 홈이 파여진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맞춰서 서시면 된답니다.

움짤이나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영상이 더 직관적일 것 같아 영상을 첨부합니다.
아래 영상을 봐주세요!


마지막 회피는 무적시간 활용이 아닌 이동을 위한 것으로, 
피오나의 구르기를 쓰거나 그냥 살짝 방향을 틀어 걷는 것만으로도 피할 수 있어요.

익숙해지면 더 위쪽이나 아래쪽에서도 피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미리의 공명 버프를 유지하기 위해 무빙으로만 피하는 영상이에요.


게오바를 피한 후 맵 6시 쪽 벽에 붙어서 모여 있으면 네반 등장시 공격하기 편하니 가까이 모여서 네반을 기다립시다.



# 레저넌스

2인 이상 파티에서만 가능한 것 같지만 게오바 직후 워프홀을 이용한 레저넌스도 가능합니다. 
다만 마지막 페이즈에서는 게오바 후에 네트 패턴이 나올 수도 있고, 
네반 즉사기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서 쓰셔야 합니다.




5. 네트 3페이즈

페이즈 전환 후 네트가 맵 전 범위에 집게발을 쾅 내려치는 광역기가 있습니다.
다음 중 한 가지 방법을 택해 생존할 수 있습니다.

① 네트 배 밑에서 잡기(E) 키를 눌러 매달리기
광역기 후 다시 잡기 키를 눌러 떨어지지 않으면 즉사에 가까운 대미지를 입으니 내려오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합니다.
스태프 이비(파이어 스톰), 블뤼테 린(4타 스매시), 윕 아리샤(마나 아그레망) 등 
네트 배에서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캐릭터는 배쪽에서 공격을 하다가 매달리는 것을 추천해요.

배 아래에서 수리를 하는 도중에도 매달릴 수 있습니다.

네트 배에 매달린 상태에서도 퀵슬롯을 마우스로 눌러 포션을 먹거나 재생, 연속 집중 등의 스킬을 미리 쓸 수도 있어요.


② 맵 중앙 부근 네트 공격이 닿지 않는 곳에 서 있기
아래 스샷처럼 가운데 원 안에서 네트를 바라보고 약간 뒤쪽으로 물러난 곳이 안전지대입니다.



중앙 안전지대의 정확한 위치를 모르는 경우 매달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우왕좌왕하다가 아깝게 모닥불 까먹지 마시고, 
혹시 매달리지 못하셨으면 중앙에 다른 플레이어들이 서 있는 곳에 눈치껏 겹쳐서 서 줍시다.




6. 네반 3페이즈(6줄~4줄)

추가 패턴이 없고 네반 2페이즈와 동일합니다. 
네반의 체력이 4줄 이하가 되면 컷신이 나오며 네반이 투구를 벗습니다. 
퀵슬롯이 보이지 않는 컷신이므로 컷신이 나오기 전 네반이 비틀거릴 때 
단축키를 눌러 포션을 먹거나 수리키트를 써 줍시다.
가끔 결사대중 BGM이 꺼지는 경우가 있는데, 4줄 이후 컷신이 나오며 BGM이 다시 재생됩니다.



7. 네반 4페이즈(4줄~1줄)

드디어 마지막 페이즈입니다. 
이 이후로 네트 즉사기(합동 즉사기)네반 즉사기가 주기적으로 등장하며, 
네반과 네트가 교대하며 공격을 하기도 하니 가장 긴장해야 하는 구간이지요.

4페이즈 진입 후 부활 가능한 파티원이 보인다면, 
바로 살리기보다는 네트 즉사기가 지나간 후 살리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해요.

# 레저넌스

4페이즈 진입 직후 네트가 연타 공격을 합니다. 
이후 네트 정면 쪽에 잠시 네반이 나타났다 점멸하며 사라지는데 이때 뒤로 살짝 물러나 
네트 집게발이 겹쳐진 부분에 레저넌스를 써주시면 됩니다. 


1)네트 즉사기

네트가 화면을 꽉 채우며 시점이 고정되고, 집게발로 6연타 공격을 합니다.
이 공격에 한 번이라도 피격되면 오염 디버프를 받으며 주저앉게 되고, 패턴이 끝난 후 사망합니다.

보통 네반이 투구를 벗는 컷신 후 4페이즈에 진입하고 네반 코코볼 패턴 후에 바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으나
바로 시작하지 않는 경우, 패턴 1~2개 후 게오바 패턴이 대신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네트 즉사기의 쿨타임은 약 4~5분 정도로 추정되는데, 쿨마다 반드시 쓰는 것이 아니라서 
공방에서는 한 번도 안 쓰고 끝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① 네트 즉사기 선행 패턴
즉사기 직전에 선행되는 패턴입니다. 네트를 주목해 주세요.

네반이 코코볼을 뿌리고 내려올 때 네트가 왼쪽>오른쪽 순서로 집게발을 꽂고, 
네반이 창을 빼기 전 네트가 뒤쪽으로 빠지면 네트 즉사기가 시작됩니다.

 제자리에 가만히 있거나 옆으로 이동하는 경우 즉사기가 아닙니다. 
간혹 즉사기 쿨타임이 지나지 않았을 때 이 동작을 하는 경우에도 즉사기가 시작되지 않습니다.

가끔 이 선행 패턴 중간에 네반 카운터 패턴이 섞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에는 카운터가 끝나자마자 즉사기가 연계됩니다.

공격이 맵 전체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에 위치에 따라 회피 방법이 다소 다릅니다.
플레이어마다 피하는 방식은 제각각인데, 저는 주로 중앙에서 네트 움직임에 맞춰서 회피하고 있어요.

②-1 회피
영상 캐릭터는 헤기지만 회피 캐릭터 공용으로 피하는 방법이에요.
순서대로 ←→←↗ ←→ / 블뤼테 린 의 경우 ←→ 기천비무 ←→ 순으로 회피합니다.



②-2 가드
중앙에서 1타(집게발), 4타(촉수), 내려찍기 두 번을 가드하면 됩니다. 
 

스태프 이비는 중앙에서 퍼펙트 앰버를 활용하여 생존할 수 있습니다.
집게발 1타~3타를 퍼펙트 앰버 유지로 막은 후 바로 풀어 촉수 4~5타를 막는 것이 포인트에요.

다른 캐릭터도 퍼앰 타이밍과 동일하게 가드를 쓰면 막을 수 있어요.

피오나(스몰실드)는 구석에서 벽을 등지고 헤비 스탠더를 하고 있으면 쉽게 생존할 수 있습니다.
헤비가 풀리면 바로 다시 헤비를 해주어야 해요.
라지실드는 헤비 스탠더시 밀려나지 않으므로 유지만 하고 있으면 더욱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③ 네트 즉사기 이후

모든 플레이어가 피격당하지 않았을 경우 네반 등장 패턴이 바뀝니다
 네반이 중앙에서 등장하며 시점이 고정되었다가 코코볼 패턴과 비슷하게 내려오고(타격 판정), 
창을 뽑아들 때 주변에 장판 공격을 합니다. 
기존의 코코볼 패턴을 생각하고 여유롭게 딜하시다가는 후속타에 맞는 일이 많으니 주의합시다.
네반이 내려오는 위치는 네트 페이즈 끝나고 네반이 내려올 때와 같습니다.

# 레저넌스

이 때도 레저넌스가 가능합니다. (위 영상에서는 0:14부터 레저넌스를 시전합니다)
공중에 네반이 떠 있을 때 네반이 내려올 위치를 예상해서 써주시면 돼요. 
영상에서는 조금 빨리 썼는데 좀더 여유롭게 써주셔도 괜찮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중앙에 서 있다면 중앙 쪽으로 조준하셔야 합니다.



다른 유저가 네트에게 피격당했을 시에는 중앙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네반이 내려올 때 레저넌스를 써주시면 됩니다. 


2)네반 즉사기

네반이 창을 세워들고 파동이 퍼진 후에(피격시 약화) 나오는 패턴에 
한 번이라도 피격되면 하늘로 끌려가 사망하는 것인데요,
 간혹 행동불능 버티기가 발동하면 피격되어도 끌려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화 파동을 맞고 다운되었을 경우 적절한 타이밍에 포션을 마셔서 다운 무적 시간을 늘린다면 
누운 채로 생존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패턴 설명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네반이 등 뒤에서 나오니 파동을 피한 후 다른 파티원들과 되도록 떨어지고, 
캐릭터 정면 쪽으로 이동하면서 거리를 벌려 피하거나 타이밍에 맞게 회피, 가드를 쓰면 됩니다.
약화 걸린 파티원이 근처에 있다면 반대 방향으로 떨어지면서 피하는 센스를 발휘해준다면 좋겠지요.



만약 파동을 맞고 다운되었다면, 포션의 느려짐 디버프를 이용해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그로 대상이어도요!


 #스태프 이비 의 경우 약화에 걸려도 폴짝(이동키+스페이스)이 가능하니 최대한 멀리 도망쳐주세요.

3)네트 네반 교대

네반이 네트와 교대하기 전 네트가 낮게 울부짖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어폰을 꽂고 플레이하면 교대에 대비하기가 수월해요.
혹은 네트의 움직임을 보고 미리 대처할 수도 있습니다.

① 추가적인 네트 패턴
*

게오바 패턴이 끝나고 네반이 내려온 후 네트가 왼쪽으로 몸을 틀며 내려가면(영상에서 4초 부근)
이후에 6연 내려치기 패턴이 이어집니다.
네트가 보이지 않더라도 끌리는 듯한 소리가 나니 소리만으로도 예측할 수 있는 패턴이에요.

*

네트를 정면에서 봤을 때 기준으로 왼쪽에 집게가 찍히면 한 번 더 찍고 휘두르지만,
오른쪽에 찍히면 바로 휘두릅니다. 네트 1페이즈와 다르게 고정입니다.


*
네트가 다시 네반과 교대하기 전, 파티원들끼리 흩어져 있지 말고 벽 쪽으로 모여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4)클리어
네반의 체력이 1줄 이하로 떨어지면 컷신이 재생됩니다.
이 컷신 도중에 탈퇴하면 보상을 받을 수 없지만 사념의 바다 클리어 횟수도 줄지 않습니다.
이것을 클탈이라고 부르는데 초반에 이렇게 클탈을 하면서 
신입 결사대원 버프를 가진 채로 연습해 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아요.
파티에 본인과 같은 캐릭터를 하는 플레이어가 있다면 해골이 되었을 때 구경해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제가 초행일 때를 생각하면서 몰랐을 법한 것들을 중심적으로 적어보았는데 글이 너무 길고 어수선해져버렸네요..

컨이 별로라 아직도 해골 띄울 때도 종종 있는 제가 이런 글을 적는 게 좀 민망스러운데 네반 새로 오시는 분들께 도움이 된다면 좋겠어요.


결사대는 페이즈 전환이 잦아 경험이 부족하면 조금 우왕좌왕할 수 있는데 

눈치껏 다른 파티원들 따라가시면서 하시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에요.


저는 복귀하고 친구 따라 간 결사대에서 계속 죽기만 해서 너무 민폐 같고 죄송해서 가기 싫었던 적이 있지만

수십 번 돌면서 익숙해지고 나니 묘하게 재밌어서 꼬박꼬박 챙겨돌게 되었어요.

돌다보니 나 살기 바쁘지, 누가 눕는 건 별로 신경쓰지 않더라고요.

살렸는데 잠수라 바로 또 눕는 거 아닌 이상, 누워만 있다고 안좋게 말씀하시는 분도 없었고요.

플레이타임이 길고 즉사기가 많아 훅 가기 쉬운 전투인 만큼 웬만하면 험악한 분위기로 도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그러니 장비는 갖췄는데 민폐 될까봐 결사대 포기하신 분들, 뉴비분들도 

겁내지 마시고 결사대 놀러 오셨으면 좋겠네요. 


저도 하는 캐릭터가 한정적이라 부족한 것이 많으니 누락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을 발견하셨다면 지적해주시고, 

더 좋은 팁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대한 줄임말 자제해서 썼는데 혹시 알아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궁금하신 점 있는 분은 쪽지나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 드릴게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71 디안시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마영전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