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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2.07
-181018 패치로 결사대 인장이 추가됨에 따라 인장 획득 설명 추가
- 길드 만찬 버프 설명 추가
- 벽딜, 네반 즉사기 부분 내용 보충
-게오바 영상 교체, 네반 즉사기 영상 추가
-네트>네반 페이즈 전환시 대기 위치 설명 추가
-전체적으로 글 편집 수정
19.04.09
-레저넌스 팁 영상 4개 추가
19.07.07
-내용 일부 수정, 네반 즉사기 영상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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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념의 바다가 나온 지도 꽤 오래됐고 공략글도 많은데,
요즘 부캐들 네반 돌리다 보니 의외로 결사대에 새로 발을 들이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환기성으로 적어봅니다.
공격패턴을 일일이 다루지 않고, 페이즈별로 숙지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과 미세팁, 그리고 특수 패턴에 어떻게 대처할지를 중점으로 작성했어요.
게오바, 네트 즉사기 등 특수 패턴의 대처법은 따로 설명이나 영상을 넣었으니 필요한 부분만 보실 분은 ctrl+F 로 검색해서 봐주세요. (자잘한 내용이 많으므로 필요한 부분만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롱블레이드 아리샤가 주캐릭터라서 레저넌스 영상을 중간중간 넣었고,
아리샤 말고도 제가 해봤던 캐릭터에 한해 생각나는대로 중간중간 흐린 글씨로 미세팁을 적었습니다.
그 외에도 필요하다 싶은 부분 내용이 생각나면 틈틈히 보충하고 있어요!
목차
0. 시작하기 전에
1. 네트 1페이즈
2. 네반 1페이즈
3. 네트 2페이즈
4. 네반 2페이즈
5. 네트 3페이즈
6. 네반 3페이즈
7. 네반 4페이즈
마치며
0. 시작하기 전에
1) 결사대 규칙
① 8인 레이드
간혹 뉴비님들께서 기존 레이드처럼 4인 파티인줄 아시고 그냥 출발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결사대는 8인 파티에요!
② 부활은 3번까지
사망시에 부활은 3번까지만 할 수 있고, 여신의 가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파티 전멸시 전투에 실패합니다.
처음에는 바로 부활이 가능하나(딸기) 그 이후에는 8분의 쿨타임이 있습니다(해골,썩딸:썩은 딸기).
화장실 등의 용무로 자리를 비우시더라도 8분 안에 해결하시고 부활쿨이 끝나기 전에는 돌아와 주세요.
한두 명 눕기 시작하면 공백이 크니 최대한 생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버프 미적용
온천 입욕제 버프, 파르홀론 원정단 버프, VIP or VVIP or PC방 버프, 고양이의 응원 포션 버프, 피로도 버프 등
여러가지 효과가 전부 적용되지 않습니다.
생도 뱃지 같은 행운 효과(방어력은 적용)나 코어+1 추가 효과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유일하게 길드하우스 만찬 버프는 적용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생명력과 스태미나가 회복되어 도움이 되니 여유가 된다면 만찬을 드시고 가는 것도 추천합니다.
[길드] 고급 만찬 - 90분 동안 4초에 스태미나 3 회복, 3초에 생명력 10 회복
[길드] 최고급 만찬 - 90분 동안 4초에 스태미나 5 회복, 3초에 생명력 30 회복, 크리티컬 저항 +5
④ 보상
행운, 코어 추가 버프와 무관하게 결사대 상자를 1개 고정으로 지급합니다.
또한 결사대 달성도 100%를 달성한 유저에 한해 [결사의 인장] 1개를 추가 지급합니다.
보스에게 입힌 피해가 20%, 35%를 넘을 때마다 1개씩 추가적으로 누적되어
20%의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는 인장 총 2개를, 35%의 피해를 입힌 플레이어는 인장 총 3개를 받게 됩니다.
사족으로 8인 파티에서 35% 이상 피해를 입히는 것은 상당히 어렵기에
추가 인장을 좀더 안정적으로 얻기 위한 듀오(2인), 트리오(3인) 파티도 생겼습니다.
인장을 빨리 모으고 싶으신 분이라면 듀오나 트리오 파티를 목표로 연습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또한 클리어 횟수에 따라 영구적인 스탯 상승이 있습니다.
1회만 클리어해도 공격력 500, 크리티컬 1이 증가하니 한 번이라도 도는 것을 추천해요!
2) 준비물
아티팩트, 각성제를 제외한 소비 아이템은 실수로 퀵슬롯에 장착하지 않은 채로 출발했어도
던전 내에서 장착할 수 있습니다. (포션, 깃털)
① 포션
결사대에서는 결사대 전용 포션만 마실 수 있고, 한 전투에서 최대 15개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르베 NPC 투아할이나 대기실 상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어요.
결사대 포션 사용시 3초간 50% 느려지는 디버프가 생깁니다.
이를 역이용하여 밀려났을 때, 다운되었을 때(추천)나 회피할 때 무적시간을 약간 늘릴 수 있습니다.
② 깃털
[피닉스의 깃털], [파티 부활의 깃털]을 반드시 챙깁시다.
파티에 따라 깃털이 많이 소모될 수 있으니 퀵슬롯에 증정용 깃털도 끼워주시면 든든해요.
마을에 [길드 어드밴스드 깃털]이나 [하이스트 깃털]을 써 줄 지인이 대기하고 있다면 더더욱 든든하지요.
③ 캠프 파이어
시작 전 모든 파티원이 캠프 파이어 버프를 받고 시작하도록 기다려 줍시다.
작지만 공격력 버프가 있고 방어구 손상(파괴되기 전)도 지속적으로 회복됩니다.
#스태프 이비 벽을 보고 캐스팅 세이브를 하면,
실수로 세이브가 되지 않고 마법이 시전되었을 때 나무를 부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어요.
과거에는 버프를 받은 후 나무를 두 개 이상 챙겨서 입장 후에 캠프 파이어를 한 번 더 설치하는 안캠을 했었지만,
요즘은 거의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혹시 안캠을 하는 경우, 나무를 들고 계신 분은 입장시 나오는 컷신을 스킵(ESC)하시면 나무가 증발하니
esc를 누르지 마시고 다른 파티원들이 스킵하는 것을 기다려 주세요.
안에서 캠파를 설치하시는 분이 나이스를 연타하여 위치를 알려주시면 파티원들이 나무를 넣기 편해집니다.
④ 방어구 수리 키트
피격을 많이 당해 방어구가 깨졌다면, 페이즈가 전환될 때 틈틈히 수리를 해 주면 생존에 도움이 되어요.
방어구 수리 키트와 상급 방어구 수리 키트를 함께 챙겨주시면 추가적으로 수리를 더 할 수 있습니다.
⑤ 아티팩트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제가 즐겨쓰는 아티팩트인데 90초마다 SP를 한 칸씩 채워주므로 모든 캐릭터에게 무난하게 좋습니다.
[서큐버스의 송곳니]
숙련도가 낮을 때나 긴 클리어타임이 예상될 때, 부족해질 수 있는 포션을 보조해주는 유용한 아티팩트입니다.
느려지는 패널티 없이 체력 회복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연타형 공격을 할 수 있는 듀얼스피어 리시타, 롱블레이드 아리샤 같은 캐릭터는 효율적으로 회복할 수 있으나
단타 공격을 주로 하거나 공격속도가 낮은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 서송이 켜졌을 때 무리해서 딜하다가 맞을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웨어울프의 발톱]
행동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회피시 무적시간이 다소 짧아진다는 단점이 있어요.
다만 sp수급이 원활한 캐릭터의 경우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아티팩트로는 [불사조의 깃털 뭉치], [청동 사자 조각상]이 있습니다.
둘 다 써보지 않아서 대강 소개만 해드리자면,
[불사조의 깃털 뭉치]는 90초 동안 한 번씩 100%로 행동불능 버티기가 발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써보신 지인분의 말씀에 의하면 게오바 패턴에서 생존하는 데에 유용하다고 하니
게오바에서 계속 죽으시는 분들은 한 번 써 보세요.
[청동 사자 조각상]은 사용시 일시적으로 생명력 5천을 증가(회복이 아닙니다)시킵니다.
최대 생명력이 5천 증가하며 그만큼 현재 생명력도 5천 증가하고, 10초후 다시 원래 비율로 되돌려줍니다.
즉 서송과 다르게 아티팩트 지속시간이 끝나면 생명력이 일부 감소합니다.
서송을 켜고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엔 사자가 더 좋을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서송이 더 유용하다고 봅니다.
3) 그 외
① 신입 결사대원
신입 결사대원(클리어 5회 이하)의 경우 3번까지 10초 후 자동부활하는 모닥불 버프가 주어집니다.
3번의 모닥불 부활을 다 쓴 후부터 기존의 3번 부활 규칙이 적용됩니다.
즉 신입 결사대원은 한 전투에서 최대 6번까지 부활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부활 횟수 다 쓰시기 전에 클리어됩니다.)
② 팅겼을 때
대부분 재입장이 가능하나, 재입장시 입장렉으로 다른 파티원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고
모든 파티원들이 맵 가운데로 순간이동됩니다.
게오바나 네트 즉사기 등 특수 패턴 때 재입장할 시 대참사가 벌어질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팅긴 분은 안의 상황에 맞춰 들어오기 어려우시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불필요하게 분쟁을 일으키지 않도록 합시다.
누군가 팅기시면 마음의 준비를 하는 수 밖에..
1. 네트 1페이즈
1) 네트 기본 가이드
배에는 대미지가 거의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집게발과 촉수에 공격을 합니다.
네트의 공격도 대부분이 이 집게발과 촉수의 움직임, 그리고 그로 인해 파생되는 장판 공격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그 부분을 주의깊게 봐 주시면 패턴은 금방 익숙해지실 거에요.
타격범위가 넓은 캐릭터는 네트 몸 가까이 붙어 집게와 촉수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집게발 속에는 대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부분이 있으니 집게에 겹쳐진 상태로 공격하는 것은 피합시다.
#블뤼테 린 은 집게나 촉수에 투산철격을 잘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있어요.
#팬텀대거 헤기 의 익스팅션 로어는 스택만 쌓이고 네트에게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촉수는 대미지가 2배로 적용되고, 대미지가 누적됨에 따라 회색에서 초록색으로 변합니다.
촉수에 입힌 대미지는 완전히 초록색으로 될 때 한꺼번에 본체에 전달되며,
해당 촉수에는 더 이상 피해가 입혀지지 않게 됩니다.
완전히 초록색으로 변하면 더 이상 대미지 표시가 뜨지 않으니 다른 촉수를 공격합시다.
네트 페이즈를 넘기는 것을 네트 철거라고 표현하기도 해요.
네트에게 입힌 피해도 정산창의 딜미터기에 포함되니 네트도 적극적으로 공격해서
철거가 얼른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시다.
2) 심화 가이드 : 겹딜
촉수에는 대미지가 2배로 적용되기 때문에, 여러 촉수를 동시에 공격하면 네트 페이즈를 빨리 넘길 수 있습니다.
캐릭터마다 플레이어마다 겹딜 방법은 조금씩 다른데,
범위가 넓고 강력한 공격을 활용해서 최대한 단시간에 많은 촉수에 피해를 입히는 것이 기본입니다.
특히 크로스건 카이나 블래스터 카록 플레이어라면 겹딜 테크닉을 익히시면
네트 철거가 상당히 빨라지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거에요.
팁게에 네트로 검색하시면 상당히 좋은 팁글들이 있으니 읽어보시는 걸 추천해요.
미리도 겹딜에 매우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아래에 패턴별 겹딜 방법 몇 개만 예시로 들어 볼게요.
[촉수와 집게발을 동시에 내려치는 패턴]
네트가 맵 전체적으로 촉수와 집게발을 동시에 내리치는 패턴에서
제일 가장자리에 있는 촉수는 바로 옆 촉수와 붙어 있어서 범위가 좁은 캐릭터도 쉽게 겹딜을 할 수 있습니다.
#블뤼테 린 은 투산철격으로 여러 촉수를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미리 는 덮치는 타이밍에 맞춰 네트 몸 가까이 집게발 쪽에서 용의 흔적을 터트리면 겹딜이 많이 들어가요.
[포효한 후 차례로 촉수를 2~3개 찍는 패턴]
*
촉수가 꽂힐 때 촉수를 일렬로 바라보고 낙인의 창 or 빛의 궤적(죽창)을 써 주면
창이 관통되어 직선거리에 있는 촉수에 전부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
#미리 는 배 앞에서 용의 흔적을 터트리면 겹딜이 아주 많이 들어가니 처음에는 배 앞에서 대기하는 걸 추천해요.
# 레저넌스
패턴 시작 전에 중앙에서 조금 뒤로 물러나 자리를 잡고 네트가 만세하려고 할 때 쓰면 됩니다.
이 때 sp가 모자라서 쓰지 못했다면 마지막 촉수가 꽂히고 나서도 쓸 수 있어요.
또 촉수가 꽂히는 곳에 미리 마나 스톤을 던져 두고 워프홀을 하면 촉수를 동시에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네트, 네반 패턴 중 틈틈히 레저넌스를 넣을 수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해당 패턴에서 또 소개해 드릴게요.
2. 네반 1페이즈(10줄~8줄)
네트에게 일정 이상의 대미지를 입히면 네트가 쓰러지고 네반이 등장합니다.
1) 컷신
컷신 중 퀵슬롯을 마우스로 직접 누르면 해당 소비 아이템이나 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스태프 이비 는 컷신 시작 후 네반이 고개를 돌릴 때 쯤 퀵슬롯창에서 레이즈를 눌러놓으면
레이즈를 미리 캐스팅할 수 있어요. (카운터 주의)
같은 방식으로 미리도 용변신을 할 수 있고, 온갖 버프기(재생, 일루션 실드, 유화강기 등등)를 미리 쓸 수 있습니다.
다만 델리아의 로즈 크러쉬는 이 방법으로 쓸 수 없고 컷신 직전에 스킬 단축키를 눌러야만 써집니다.
4) 주의해야 할 패턴
① 네반 카운터(회피, 가드 불가)
몸을 낮추고 날개로 가드하는 모션이 나올 때 공격하면 공격한 플레이어 중 한 명에게 보랏빛 기둥이 생깁니다.
그리고 네반이 그 대상을 향해 가드나 회피가 불가능한 돌진 공격(이하 회불기)을 합니다.
자신에게 기둥이 떴을 경우엔 타이밍에 맞춰 옆으로 피하면 맞지 않습니다.
루 라바다 돌진 패턴과 유사해요.
거리에 비례하여 대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근접하여 맞으면 대미지가 적지만,
멀리서 맞으면 생명력이 꽉 차있는 상태에서도 바로 행불 or 사망으로 이어지는 무시무시한 패턴이니
최대한 다른 분들이 없는 곳으로 피합시다.
내 어그로일 때 회불기에 누군가가 맞거나 죽었다면 f3을 눌러줍시다.
남의 어그로에 죽었을 때 교통사고 당했다고 해요.
공격을 멈추면 회불기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이 패턴이 다시 등장합니다.
주로 네반 페이즈 시작하고 패턴 0~2개가 지난 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해서 싸우는 것이 좋아요.
일부러 회불기를 안 쓰게 만들 필요까진 없고, 그때그때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② 네반 코코볼 패턴 팁
네반이 날아올랐다가 유도 코코볼을 뿌리고 하강하는 패턴에서,
네반이 날아오른 자리에 서 있으면 코코볼이 날아오지 않습니다.
코코볼을 뿌린 후 내려올 때 헤기 회피로는 여유롭게 피하기가 어렵더라고요..
네반이 내려오는 것과 거의 동시에 회피를 눌러야 맞지 않습니다.
4페이즈지만 코코볼 패턴은 동일하니 위 움짤 참고해 주세요.
게오바를 피한 후 맵 6시 쪽 벽에 붙어서 모여 있으면 네반 등장시 공격하기 편하니 가까이 모여서 네반을 기다립시다.
네트 배에 매달린 상태에서도 퀵슬롯을 마우스로 눌러 포션을 먹거나 재생, 연속 집중 등의 스킬을 미리 쓸 수도 있어요.
마치며
제가 초행일 때를 생각하면서 몰랐을 법한 것들을 중심적으로 적어보았는데 글이 너무 길고 어수선해져버렸네요..
컨이 별로라 아직도 해골 띄울 때도 종종 있는 제가 이런 글을 적는 게 좀 민망스러운데 네반 새로 오시는 분들께 도움이 된다면 좋겠어요.
결사대는 페이즈 전환이 잦아 경험이 부족하면 조금 우왕좌왕할 수 있는데
눈치껏 다른 파티원들 따라가시면서 하시다 보면 금방 익숙해지실 거에요.
저는 복귀하고 친구 따라 간 결사대에서 계속 죽기만 해서 너무 민폐 같고 죄송해서 가기 싫었던 적이 있지만
수십 번 돌면서 익숙해지고 나니 묘하게 재밌어서 꼬박꼬박 챙겨돌게 되었어요.
돌다보니 나 살기 바쁘지, 누가 눕는 건 별로 신경쓰지 않더라고요.
살렸는데 잠수라 바로 또 눕는 거 아닌 이상, 누워만 있다고 안좋게 말씀하시는 분도 없었고요.
플레이타임이 길고 즉사기가 많아 훅 가기 쉬운 전투인 만큼 웬만하면 험악한 분위기로 도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그러니 장비는 갖췄는데 민폐 될까봐 결사대 포기하신 분들, 뉴비분들도
겁내지 마시고 결사대 놀러 오셨으면 좋겠네요.
저도 하는 캐릭터가 한정적이라 부족한 것이 많으니 누락된 부분이나 잘못된 부분을 발견하셨다면 지적해주시고,
더 좋은 팁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대한 줄임말 자제해서 썼는데 혹시 알아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궁금하신 점 있는 분은 쪽지나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확인하는 대로 답변 드릴게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디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