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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이거 맞나영??

누픽
댓글: 5 개
조회: 1553
2015-10-10 02:39:09
[잡담] 마영전 뉴비를위한 캐릭추천 가이드v1.6(스압 망갤펌)



이 글 쓸 때마다 하는 말이지만, 사실 다 필요없고 그냥 너 하고싶은 거 해라.

RPG겜 원래 하고싶은 거 해야 재미있게 오래함.

다만, 그 하고싶어하는 놈이 어떤 놈인지 정도는 여기서 보고 가길 바라.

















마영전 최초캐릭 1. 듀얼소드와 듀얼스피어를 사용하는 인간 남캐이다.

체형은 무난하나 키가 작고 어깨가 좁다. 근데 얼굴은 잘생김.

배경 스토리에서는 1골드에 팔리는 노예 출신으로 기록되어있음. (물론 게임 플레이와는 전혀 상관없음.)




1-1. 리시타 : 듀얼소드


공격력 ★★★☆☆☆☆
- 다른 캐릭터에 비해 높은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크리티컬이 터졌을 때 추가타를 날리는 것이 특징. 스펙과 딜량의 상승이 정직하게 비례한 대기만성형 캐릭터. 최종적으로는 TOP3에서 비비는 최강캐. (단, 저스펙, 저숙련일 경우에는 한없이 쓰레기캐릭임.)
생존력 ★★★★
- 연속 2번 사용가능한 무적회피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무적 시간 또한 매우 준수. 굳이 아쉬운 점을 꼽으라면 단순 회피형이기 때문에 지랄맞은 히트박스(ex.라이노토스 꼬리) 등에 취약함.
스피드 ★★★
- 벨라가 나오기 전까지는 '스피드형 전사' 라는 이름을 달고 있었다. 지금도 공속만 놓고 보면 아홉 캐릭 중에서는 상위권에 속함.
조작감 ★★★★
- 공격과 회피가 명확하게 구분된다. 공격을 피하고 빈틈을 찌르는 정직한 공방플레이를 함. 꽤 재밌음.
타격감 ★★★
- 위에서 말했듯 크리티컬이 터지면 추가타 (글라이딩 퓨리, 라이트닝 퓨리)를 쓸 수 있다. 타격감이 쏠쏠하다.
유틸성 ★★☆
- 홀딩기1, 경직기1, 파티 공격력상승 버프 보유.

뉴비추천도 ★★★★★
- 성능, 조작감, 타격감, 룩딸 모든 것이 가능한 개이득 캐릭터.


총평
- 쌍수, 빠른 속도, 회피형 캐릭터. 뛰어난 성능과 우수한 조작감, 타격감에 룩딸까지 되는 개이득 캐릭이다. 옛날옛적 캐릭터 만들어놓고 묻어둔 연어들은 ap가 잔뜩 쌓인 리시타를 꺼내서 당장 키워라.

단, 말했듯 대기만성형 캐릭터+초기캐릭터답게 ap요구량이 어마어마하므로 쌩뉴비는 독한 마음과 애정을 품고 시작해야만 고스펙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




1-2. 리시타 : 듀얼스피어


공격력 ★★★☆☆☆☆
- 위의 검시타가 가진 높은 크리티컬 데미지는 없지만, 자체버프를 통해 스태미너 회복 및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얻는다. 적에게 낙인을 새겨 서로 입히는 피해량을 20% 상승시키는 디버프를 쓴다. 즉,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캐릭터. (였으나 주력스킬 리버레이트 패치 이후 노리스크 씹하이리턴의 개사기캐릭이 되었다.) 역시 TOP3에서 비비는 최강캐.

생존력 ★★
- 0.36초의 무적시간을 가진 회피기를 쓴다. 근접 캐릭터 중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 생존기이다. 그래서 높은 난이도를 요구함.
스피드 ★★★★★
- 검시타가 강한 한방한방을 때려넣는다면 창시타는 약하지만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연속공격을 한다.
조작감 ★★★★★
- 검시타와 마찬가지로 퓨리를 사용할 수 있다. 검시타에 비해 짧은 무적시간+약한대신 빠른 공격이니만큼 한대라도 더 많이 때려박아야해서 매우 정확한 조작을 요함. 잘 하게 되면 개꿀잼임.
타격감 ★★★★★
- 앞서 말한 연속공격(문스플,허리케인)을 사용하면 믹서기에 토마토 넣은 것 마냥 몹을 콰과과곽 갈아버리는데 이 타격감이 일품이다.
유틸성 ★★☆
- 홀딩기1, 경직기1, 파티 공격력상승 버프 보유.
뉴비추천도 ★★★☆
- 검시타에 비해 난이도가 높다. 히트박스 회피 등 높은 게임 이해도를 요구하는 캐릭터라 뉴비에겐 다소 어려울 수 있음.


총평

 - 창시타는 예전부터 구린 생존기와 극딜이라는 컨셉 때문에 컨딸러 컨부심 등이 매우 심했다. 지금은 패치를 통해 난이도도 많이 낮아졌고 성능은 더욱 좋아졌다. (물론 다른 캐릭과 상대적으로 비교하면 여전히 고난이도.)

창시타를 하려면 자기캐릭은 물론, 보스의 패턴까지 남들의 배는 연습해야하지 싶다. 마영전을 본격 하드하게 즐기고 싶다면 지금 바로 창시타를 만들어라.











마영전 최초캐릭2. 방패를 사용하며 롱소드와 롱해머를 사용하는 인간 여캐.

하하몬, /하하 등 과거 괴상한 웃는 모습 때문에 많이 놀림받았으나 패치 후 예뻐졌다.

배경 스토리는 공개된 것 없음.

방패라는 보조장비를 사용한다. 이 또한 스몰실드와 라지실드 두 종류로 구분된다.




2-1. 피오나 : 롱소드


공격력 ★★★☆☆☆
- 적의 공격을 방패로 방어 후 반격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으며, SP를 모아 검기를 연속적으로 날리는 공격을 할 수 있다. 솔로플레이는 말할 것도 없으며 파티플레이에서도 도발을 사용하여 보스의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 전부 막고 반격하는 식으로 높은 딜을 뽑아내며, 보스가 다운되었을 때는 SP를 사용하여 검기를 연속으로 발사한다.

생존력 ★★★★
- 잡기류 공격을 제외한 게임 내 대부분의 공격을 방패로 가드할 수 있다. 또한 방패를 착용하므로서 다른 캐릭보다 방어력 부분에서 혜택을 받는다.

스피드 ★★☆
- 검으로 공격하는 속도는 좀 느린 편이고, 방패 방어 및 카운터, 흘리기 등은 모션의 프레임이 짧아 빠르게 공격할 수 있다.

조작감 ★★☆
- 반격 및 SP연속공격 (일명 검풍기)만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플레이 자체는 다소 단조로움. 뉴비 입장에선 보스 패턴 공부하기 가장 좋은 캐릭터.

타격감 ★★★
- 카운터 팡팡이 타격감이 좀 좋다. 검풍기는 검으로 때리는 것 치고는 타격감은 그닥...

유틸성 ★★☆
- 홀딩기1, 경직기1, 도발 보유. 카운터로 보스를 쉽게 다운시킬 수 있음.

뉴비추천도 ★★★★
- 아직까지 게임에 남아있는 몇 안되는 마영전다운 묵직함 중 하나로 가드&카운터를 꼽는다. 쉬운 난이도와 괜찮은 성능도 한 몫.


총평

- 파티의 머릿수가 많을 수록 딜량이 떨어지고, 파티의 머릿수가 적을 수록 딜량이 올라가는 괴상한 구조의 캐릭터이다. 그래도 비교적 쉬우므로 검방여캐 덕후라면 피오나를 키울 것.





2-2. 피오나 : 롱해머


공격력 ★★☆☆☆☆
- 망치로 묵직한 한방한방을 때려박는다. 리시타만큼은 아니지만 꽤나 대기만성형 캐릭터임.
생존력 ★★★★
- 잡기류 공격을 제외한 게임 내 대부분의 공격을 방패로 가드할 수 있다. 또한 방패를 착용하므로서 다른 캐릭보다 방어력 부분에서 혜택을 받는다.
스피드 ★☆
- 기본 공격속도 밑에서 TOP3. 때문에 언제나 공속투자 부분에서 돈이 팡팡!

조작감 ★★★★
- 햄오나는 방패 카운터 강화버프가 없다. 따라서 반격 보다는 망치질 위주로 플레이를 하는데, 위에서 말했듯 햄오나는 느리다. 신속한 반격과 흘리기를 적절히 사용하면서 꾸역꾸역 망치를 때려박는 식으로 플레이한다. 재미있음.

타격감 ★★★★★
- 햄오나의 유일한 존재 이유. 때리는 타격감으로는 마영전에서 단연 TOP1. 넘사벽. 스티그마로 보스 머가리 쪼개면 쾌감 지림.

유틸성 ★★★
- 홀딩기1, 경직기1, 도발 보유. 카운터로 보스를 쉽게 다운시킬 수 있음. 스티그마해머 3단차지 공격시 강제경직이 있음. (실제 사용빈도는...)
뉴비추천도 ★★★☆
- 검오나보단 손이 많이 가고 어렵지만, 높은 타격감과 우수한 데미지를 뽑아낸다. 추천할 만 하다.


총평

- 검오나보다 더더욱 묵직함을 원한다면 롱소드를 버리고 롱해머를 들어라. 그리고 보스 머가리를 깨부셔라. (단, 검오나보다 더욱 느리다.)











마영전 오픈베타와 동시에 업데이트된 캐릭. '구캐릭' 그룹에 속함. 지능이 주 스탯인 마법사 캐릭터.

이비의 얼굴을 두고 마영전 초대 디렉터팀장 파파랑 (이은석)의 당시 여자친구 (현 부인)를 모델삼아 만들어졌다고 흔히 알려져있으나, 이는 루머이고 실제로는 국내의 유명 여자 연예인 여러 명을 모델삼아 어색하지 않게 만든 얼굴임. (근데 표정 등 다른 캐릭보다 디테일이 훨씬 정성스럽게 만들어진 점 등을 미루어볼 때 마냥 루머도 아닌 듯;)

피오나가 '/하하' 취급 받던 시절부터 이비의 눈웃음에 혹한 수많은 병신들이 죄다 이비를 키우기 시작하고, 게임 내에서 셀 수 없는 병신 크리티컬을 터뜨리면서 '이병병이' 라는 사회현상이 생겼다. (모든 이비가 병신은 아니지만 병신은 꼭 이비이더라.)




3-1. 이비 : 스태프


공격력 ★★★★★★★
- 분명 초기 설정은 연금술사였는데, 대개편을 세 번 정도 거치고 나니 3서클 3속성의 대마법사가 되었다. 불, 얼음, 전기 3속성의 마법을 팡팡 쏴재끼며, 드라켄 레이저 천공기까지 쏴재낀다. 솔직히 이병병이나 좆같은 언플 다 거르고 탭비가 제일 미친 사기캐인거 맞다. TOP3 중에서도 단연 탑이시다.

생존력 ★★★★★★
- 방어력이 적용되는 프로토스 실드가 항시 ON 상태이며 자체적인 생존기 성능도 뛰어남. 뒤질 일이 없다.

스피드 ★★
- 이비는 조작방식이 판이한 캐릭터라서 속도의 비교대상이 없다. 공속이 높아질 수록 마법 시전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공속 투자가 필요함. 기본적으로 빠른 편은 아님.
조작감 ★★
- 3서클 3속성 마법사라고 해서 엄청난 커맨드라던가 그런 건 기대하지 마라. 그옛날 바람의나라 주술사로 솔플하며 저중마 돌릴때가 손 더 바빴음.

타격감 ★★★
- 일단 마법사인 점에서 화려함은 따놓은 부분이고, 주로 불속성 마법들이 쾅쾅팡팡 터지는게 은근히 타격감이 좋음.

유틸성 ★★★★★★
- 홀딩기2, 힐1, 도트힐1, 얼리기, 환각 등. 게임 내 필요한 갖가지 보조능력을 고루 갖췄다. 홀딩기도 2개 ㄷㄷ셈.

뉴비추천도 ★★★★★
- 탭비는 높은 이해와 숙련도를 요구하던 캐릭이었는데 지금은 그냥 레이저 쏘고 시작하면 딜량이 폭발하는 쉽고 쌔고 좋은 사기캐릭.


총평

- '나는 게임할 때 무조건 제일 쌘 사기캐릭 해야 한다' 하는 놈들은 그냥 이거 키우면 됩니다. ㄹㅇ.





3-2. 이비 : 배틀사이드


공격력 ★★★★☆☆
- 양손으로 거대한 낫을 휘두르는 '사신' 컨셉의 무기. 낫 공격과 함께 각종 저주, 낙인을 새겨 추가 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한다. 이번 패치를 통해 그 동안 답답했던 딜사이클, 낮은 데미지와 스킬북의 부재 등의 문제가 상당 해소되어 엄청난 딜을 뽑아낸다.
생존력 ★★★★★★
- 회피류 생존기 TOP1. 이동거리 길고 통과까지 되고 무적시간도 긴 회피기를 2번 연속 쓴다? 검시타 어리둥절행. 낫비 역시 마나실드 있음. 얘도 뒤질 일이 없다.

스피드 ★★
- 기본공속 밑바닥 TOP3. 자체 공속상승 버프를 가지고 있어서 아주 조금 나은 편. 햄오나 뺨 후려칠 만큼 공속 스탯 의존도가 심함. 장래 템셋팅 역시 공속에 편향된 셋팅이 된다. 근데 이런 느려터진 낫비가 기동성은 또 끝내준다.
조작감 ★★★
- 기존의 답답한 딜사이클을 강요받던 것을 패치로 해소하고 전체적으로 동작이 부드러워지고 빨라지는 패치로 스피드한 게임진행이 가능해졌다.

타격감 ★★☆
- 이렇다할 만한 우수한 요소는 없으나 크게 아쉬운 부분도 없음. 개인적으로 '블러디 스레드' 쓸 때 그 '푸각-' 하는 소리가 난 좋더라.
유틸성 ★★★☆
- 홀딩기2, 파티 스태미너 도트회복버프1 보유. 스탭비와는 다르게 힐은 쓸 수 없다.

뉴비추천도 ★★★★
- 바로 전 이 글을 쓸 때만 해도 낫비는 쳐다보지도 말라고 썼었는데, 이젠 당당하게 추천할 수 있다.


총평

- 혹시 연어유저가 있다면 니가 알고 있던 개병신 지약낫은 잊어버려라. 이건 완전 다른 캐릭터니까. 진짜 존나 쎄고 멋져욧!











덩어리. 2010년 겨울에 업데이트된 캐릭터. '구캐릭' 그룹에 속함.

딱 봐도 알 수 있듯 비정형적 체형이다. 그래서 덩어리다. 김치RPG겜 유저들 취향이 다 그렇듯, 소수민족이다.

G-STAR 홍보 당시 격투기선수 '밥샙'을 홍보모델로 썼다. 인게임에서도 박력이 넘치는 특유의 액션을 많이 보여준다. 덩어리 유저는 열이면 열 그 액션 때문에 덩어리를 키우는 것이다.



4-1. 카록 : 배틀필러


공격력 ★★☆
- 자기 키만한 기둥을 휘두르며 공격한다. 그뿐이랴, 기둥을 지지대삼아 드랍킥도 날리는가 하면, 기둥을 던지고 맨손으로도 몹들을 줘팸한다. 물론, 세다고는 안했다.

생존력 ★★☆
- 공방일체형 생존기 '충격흡수'를 쓴다. 적의 공격에 타이밍을 맞춰 공격을 하면 피해가 상쇄된다. 허나 주 딜사이클 공격의 충격흡수 판정은 별로 좋지 않아서 딜과 생존 둘 다 챙기기가 힘들다.
스피드 ★★
- 기본공속 밑바닥 TOP3. 자기 키만한 기둥을 들고 설치는데 빠를 리가 없다.

조작감 ★★
- 공격스킬도 그리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그마저도 딜을 조금이라도 더 뽑기 위해 워스톰프로 귀결된다. 조작하는 재미가 있을 리가...?

타격감 ★★★★
- 그래도 무기값 한다고 타격감은 우수함. 물론 이펙트는 싸구려 데칼효과 하나가 끝이지만요....
유틸성 ★★★☆
- 홀딩기1, 경직기1, 보스잡기 (다운된 보스를 붙잡고 줘팸. 특수연출 O), 특수 잡기 (특정 몬스터를 잡고 찢음. 특수연출 O), 힘겨루기 (보스의 특정 공격 패턴에 타이밍 맞춰 키를 입력하면 보스를 막아섬. 특수연출 O, 개멋짐. 지림.) 보유.

뉴비추천도 ★★☆
- 외모나 성능 때문에 뉴비들이 꺼려하는 캐릭터. 성능 상관없이 박력이나 특수연출에 목말라있다면 추천.


총평

- 7월 쯤에 개편될 예정이며, 그간의 행보를 볼때 괜찮게 상향될 것으로 보임. 그러니까 그때까지 힘겨루기를 보며 지릴 수 있도록 빨리 덩어리를 키우세요.




4-2. 카록 : 블래스터


공격력 ★★
- 오른손에 대포가 나가는 쇠주먹을 달고 인파이터가 되어 싸운다. 주력 스매시 배율이 낮은 대신 무기의 공격력이 높고, 공격력이 상승하는 자체 버프를 통해 육성 과정에서 매우 높은 공격력을 자랑한다. 단, 공격력이 상한치에 달하면 공격력버프는 쓸모가 없어지고, 그 댓가로 낮은 배율인 스매시만이 남게 된다.
생존력 ★★
- 충격흡수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짠 판정을 가진 '위빙'이라는 스킬을 씀. 판정이 짠 대신 성공 시 특유의 버프를 얻는다.
스피드 ★★★★
- 주먹으로 때리기 때문에 기본공속이 빠른 편이며, 공격속도가 상승하는 자체 버프까지 있어 매우 빠르다. 허나 스태미너가 그것을 받쳐주지 못함.
조작감 ★★★★
- 스피드한 플레이. 스매시공격와 생존기가 일체형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바로바로 스매시를 사용하여 맞서는 식. 이게 꿀잼임.
타격감 ★★★
- 역시 주먹으로 줘팸하는 것만큼 통쾌한 게 또 없지. 시원시원한 타격감에, 손에서 대포까지 뻥뻥 나간다.

유틸성 ★★★☆
- 기둥카록과 동일.
뉴비추천도 ★★★
- 육성 과정에서는 매우 강력하며 재미 또한 보장된다. 최종 성능은 매우 저평가되는 부분이지만 역시 7월 쯔음에 개편 예정.


총평

- 7월 쯤에 개편될 예정이며, 그간의 행보를 볼때 괜찮게 상향될 것으로 보임. 그러니까 그때까지 힘겨루기를 보며 지릴 수 있도록 빨리 덩어리를 키우세요.




이번 10월 패치를 통해 씹폭도(?)로 날아오를 예정이므로 자세한 사항은 언급하지 않는다.











원거리 딜러 캐릭터.

2012년 1월에 업데이트된 캐릭터. 게임 초기부터 기획 중이었으나 기술 문제로 미뤄지다가 뒤늦게 추가됨. 눈매 지리는 미중년 아재.




5-1. 카이 : 보우


공격력 ★★
- 원거리 딜러답게 매우 안정적으로 딜을 할 수 있다. 허나 지나치게 안정적인지, 높은 딜은 뽑을 수가 없었다고 한다. 

생존력 ★★☆
- 바닥을 구르며 피하는 회피기 (기본회피)와 와이어 회피 (특수회피) 2종류의 생존기를 보유. 기본회피는 창시타의 구르기보다도 구림.

특수회피는 바닥에 와이어를 박아두고 후에 그곳으로 바로 이동하는 게임 내 최고의 생존기. (하지만 쿨타임 10초)

원딜이라 그런지, 묘하게 보스 어그로를 잘 먹는다. 거리조절이 매우 중요함.
스피드 -
- 평범한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공격속도 스탯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조작감 ★☆
- 롱보우로 헤드샷, 서든 플린치 등을 노리는 등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는 요소는 많이 있었으나 패치를 통해 딜 부분에서 완전히 사장되었다. 현재는 숏보우로 촉촉촉 SP를 모아서 멀티스나이핑 쏘는 게 딜사이클의 전부. 쉽게 말하자면 재미없다.

남들이 보스와 싸울때 활카이는 졸음과 싸워야 하니 사실 상 최상의 난이도 캐릭터이다.

타격감 ★★★
- 그래도 지금까지 해온 수많은 RPG 게임 속 궁수 중에서는 단연 최고의 타격감이었다.
유틸성 ★★
- 보스 다운시간 연장(다운된 보스 머리에 올라타서 화살 시밤쾅! 특수연출O). 부위파괴 잘함. 일반보스 홀딩 가능.
뉴비추천도 ★☆
- 일단 난이도는 매우 낮은 편이라 액션게임 초보자, 3D 울렁증환자 등에게 쉽게 권할 수 있는 캐릭터. 허나 재미나 성능 부분에서 하자가 많은 캐릭터. 카록 다음 순서로 개편되길 희망하고 있으나 공식적 언급 또한 없어서 미래가 어두운 편.


총평

- 반지의 제왕이라던가 어벤져스라던가를 보면서 활쟁이에 대한 로망을 품은 자라면, 연출 지리는 활카이를 키울 것. 

이 게임이 너무 어렵다 싶으면 활카이를 키울 것.

위 사례에 해당되지 않으면 가급적 키우지 말 것.




5-2. 카이 : 크로스건


공격력 ★★★★
- 총을 사용하여 FPS식 플레이를 하며 각종 볼트를 사용해 폭발류 공격을 한다. 지강총 지강총 하던 것이 어느새 상대적 중위권까지 내려왔다.
생존력 ★★★
- 스킬북도 없는 기본 구르기가 통짜무적이다. 헌데 요즘 다른 캐릭들 생존기가 더 좋아져서 이젠 무덤덤하다.
스피드 -
- 공격 속도 스탯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조작감 ★☆
- 활카이와 우열을 가리기가 힘들다. 그나마 활카이보단 자주 스킬을 써야해서 손이 아주 조금 더 바쁘다는 정도.
타격감 ★★
- 일반 공격 시 촥촥촥 소리는 거슬리고, FPS게임처럼 총기반동이 있는 것도 아니고 매우 밋밋함. 그러다 볼트 몇개 써보면 이건 또 멋져서 반함.

유틸성 ★★★
- 경직기1, 파티 SP획득상승 버프1 보유. 부위파괴 매우 잘함.
뉴비추천도 ★★☆
- 아직 중상위권의 우수한 성능과 쉬운 난이도. 활카이와는 다른 느낌의 재미없음류....


총평

- 총으로 팡팡 터지는 팡팡테리블을 하고 싶다면 총카이를 키울 것.

이 게임이 너무 어렵다 싶으면 총카이를 키울 것.

위 사례에 해당되지 않으면 가급적 키우지 말 것.









2012년 8월에 추가된 캐릭터. 2012년 만우절에 떡밥 (여자 리시타)으로 최초 등장했다가 유저들 반응이 좋자 실제 캐릭터로 나왔다는 설이 거의 정설.

밀라 요보비치, 안젤리나 졸리, 스칼렛 요한슨 등을 모델삼아 만든 것으로 추정. 근데 왜 주둥이를 이렇게나 튀어나오게 만들었을까. 뻐끔뻐끔.

저번 패치로 이비마저 얼굴 텍스쳐가 상향되면서, 전 캐릭터 중 피부 텍스쳐의 상태가 가장 안 좋은 캐릭터이다. 카이와 마찬가지로 개편을 기대하고 있으나 공식적 언급은 없어서 더욱 안습한 상황.

배경 스토리는 없으나, 리시타 배경 스토리의 마지막 부분에 등장. 2차무기 업데이트 당시 떡밥이었던 말도 안되는 '벨라는 사실 뱀파이어' 라는 떡밥을 풀어서 스토리 작가가 욕을 쳐먹고 있다. 쳐먹어도 싸다. 멜진느 돼지쐉년.




6-1. 벨라 : 듀얼소드


공격력 ★★☆
- 리시타와 같이 듀얼소드를 쓴다. 한 종류의 무기를 공유하는 유일한 케이스. 각종 반격기로 딜하는 것이 컨셉이다. 패치 전 검오나가 그랬듯, 반격은 결국 수동적 딜이기 때문에 파티플레이에서 결코 높은 딜이 나올 수 없다. 그마저도 배율이 높은 편도 아님.
생존력 ★★★☆
- 기본 회피형 생존기 및 반격기가 곧 생존기. 반격기의 준비자세인 크로스 스탠스는 거의 모션캔슬 급 발동속도를 자랑한다.

스피드 ★★★★★
- 최속의 공격속도를 자랑한다. 스피드형 전사 리시타 어리둥절행.

조작감 ★★★
- 매우 빠른 공속으로 스매시 꾸역꾸역 때려넣으면서 반격기까지 죄다 때려박는 식으로 플레이한다. 회피기는 거의 쓰지 않는다. 반격이 거의 모션캔슬로 진행되기 때문에 쉴 새 없이 공격을 퍼붓게 된다. 매우 스피디하고 좋다. 다만, 반격의 판정이 전(前)방 180도에서 전(全)방 360도로 패치된 이후로는 리듬게임으로 전락한 감도 없잖아 있음.
타격감 ★★★
- 같은 듀얼소드를 쓰는 검시타는 묵직하게 베는 느낌이라면, 검벨라는 날카롭고 예리하게 베는 느낌. 가벼운 듯 경쾌함. 촵촵.

유틸성 ★★
- 홀딩기1, 파티 공격력 상승 버프 보유.

뉴비추천도 ★★
- 매우 빠르고 또 빠르고 또 빠른 캐릭터. 주둥이 튀나온 거랑 약한 것만 거를 수 있다면 강력추천. (사실 주둥이를 거를 수 있을 리가;;)


총평

- 나름 밸런스가 잘 맞는 캐릭이라고 생각했더니 이놈이고 저놈이고 다 상향되버려서 이젠 활카이, 블록과 함께 밑바닥 무덤지기 급으로 전락했다. 활카이와 마찬가지로 패치가 절실하나 공식적 언급이 없어서 눈물이 나는 캐릭터.




6-2. 벨라 : 듀얼블레이드


공격력 ★★★☆☆☆☆
- 끝에 날붙이가 달린 쇠사슬을 휘둘러 공격하는 중원거리 딜러. 공격은 약하지만 매 공격마다 '냉정'이라는 스택이 쌓이며, 이 스택이 일정 이상 쌓이면 '차가운 심장' 버프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버프를 사용시 창시타처럼 연속공격이 가능해진다. 이 때의 듀블벨라는 자체 검열 도 못알아보는 딜딸러가 된다.
생존력 ★★
- 0.42초 무적의 회피형 생존기를 가지고 있음. 회피 후 모션이 이어지는 특이사항이 있으나 간헐적으로 버그가 발생하여 적용 안됨; 후딜이 제법 있어서 연속공격에 취약함. 중원거리 딜러이니만큼 거리조절이 필요.
스피드 ★★☆☆☆
- 차가운 심장 버프 사용 시 미칠 듯한 공격속도를 얻게 된다. 평시에는 그저 그럼.
조작감 ★☆
- 중원거리딜러이다보니 상대적으로 안전한 편인데다가, 버프 스택→연속 공격이라는 단조로운 딜사이클 때문에 조작이 매우 단순.

타격감 ★★
- 무기 컨셉이 특이한 것이지, 타격감은 좀 가벼운 느낌. 채찍질 할 때 쇠사를 짤그랑거리는 소리 안들리면 이게 날붙이가 맞나 싶을 정도.

유틸성 ★★★☆
- 홀딩기1, 조건부홀딩기1, 강제부위파괴기1 보유.
뉴비추천도 ★★★
- 무기 리치가 리치인 만큼 비교적 쉬운 난이도와 성능을 보장합니다.


총평

- 특이한 컨셉의 무기, 우수한 성능, 비교적 쉬운 난이도. 그리고 튀어나온 주둥이. 듀블벨라 하실?









2013년 8월에 업데이트된 대검 전사. 카이와 마찬가지로 게임 초기부터 기획하고 있었음.

모든 캐릭터 중 가장 키가 크고 모델같은 비율을 자랑한다. 떡대는 크리스 에반스 급. 얼굴도 ㅅㅌㅊ.

배경 스토리로 전쟁고아+분노조절장애+살인귀라는 미친 컨셉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게임 플레이와는 전혀 무관함.)

돈이 안된다는 이유로 2차 무기가 아직도 없는 불쌍한 캐릭.



7-1. 허크 : 그레이트소드


공격력 ★★★★★☆
- 공격 연쇄라는 패시브 스킬을 통해 후딜 없이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일반 공격을 스킵하고 스매시 공격만 때려박을 수 있다. 거기에 한계 초월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통해 스태미너가 다해도 쉬지 않고 공격을 한다. 마영전 캐릭터의 큰 틀 두개를 깨버린 캐릭터. SP획득량 또한 매우 우수하여 파티플레이에서는 제일 빨리 홀딩기를 사용할 수 있다.
생존력 ★★★
- 적의 공격을 정면으로 맞받아쳐 입은 피해를 %로 감소시키고 버프 획득, 다음 스매시 공격 시 입힌 피해에 비례하여 체력을 다시 회복하는 시스템. 방어력이 높아질 수록 입는 피해가 줄고 꾸준히 체력을 회복하기 때문에 잘 죽지 않는다. 다만, 이 판정은 전방 180도로만 적용되기 때문에 숙련요구.
스피드 ★★★☆
- 공격 연쇄의 패시브 효과로 매 공격마다 각성 스택이 올라가 공격속도가 빨라지며, 스매시만 연속으로 때리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공격한다. 또한 기합 베기라는 100% 모션캔슬 스킬로 후딜도 캔슬한다.

조작감 ★★☆
- 허크는 정면으로만 막고 때리기 때문에 다른 캐릭터(특히 리시타같은)와는 조작감이 많이 다르다. 각성 버프 유지를 위해 쉬지 않고 계속 공격을 해야 한다. 손이 바쁘다.
타격감 ★★★
- 출시 초기 과도한 상향패치로 공격 모션 속도가 대폭 단축되면서 묵직함이 많이 줄어들어서 아쉬운 부분. 그래도 '공격 쳐내기'를 쓸 때의 '깡-' 하는 타격감이 매우 좋음.

유틸성 ★★
- 홀딩기1, 경직기1 보유.

뉴비추천도 ★★★★
- 허크도 나름 대기만성형 캐릭인지라 뉴비가 잡기에 적절한 캐릭은 아니나, 적응하고 나면 이만큼 쉽고 재미있고 쌘 캐릭이 없다.


총평

- 허크가 유일신이던 시절엔, 도저히 이걸 뛰어넘는 OP는 나올 수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건 착각이었다. 유일신, 허폭도 하던 허크도 이젠 그 위로 몇 자리를 내어줬다. 물론, 그래도 아직도 지강헠임은 틀림없는 사실.










2014년 1월에 업데이트됨. 중국 시장 진출에 맞춰 출시된 중국풍의 캐릭터. 린완

모든 캐릭터 중 가장 작음. 키도, 가슴도. (설정 상 나이는 14살인가, 그 쯤 된다.) 린완

배경 스토리를 보면 망국의 공주라는 암울한 설정인데, 마을에선 미친년처럼 발랄하게 뽈뽈 뛰어다니고 춤추면 끈적한 봉춤을 추면서 섹스어필을 하시는데, 이거 도대체 어느 새끼 머리에서 나오신 건지...? 린완

마찬가지로 돈이 안된단 이유로 2차 무기가 없다. 린완



8-1. 린 : 배틀글레이브


공격력 ★★★☆☆
- 스매시로 적을 공격하면 '낙화'라는 스택을 적에게 쌓으며, 그걸 폭발시켜서 딜을 하는 컨셉. 스매시보단 낙화 쪽에 딜이 많이 치우쳐져있음. 린완

생존력 ★★★☆
- 단순회피기인 연풍과, 방어기인 섬풍, 이동기인 쾌속을 가지고 있다. 생존기 3종셋트를 두루 갖추고 있다. 린완
스피드 ★★★
- 공속은 검시타랑 비슷한 수준인데 역경직은 그보단 적어서 좀 더 빠른 느낌. 낫비 뺨치도록 공속 의존도가 심함. 린완
조작감 ★★★★
- 전면전, 게릴라플레이 두 방식 자유자재로 전환하며 싸울 수 있는 캐릭. 치고 빠지고 막고 치고 하며 낙화를 차곡차곡 쌓아서 팡팡! 린완

타격감 ★★

- 근데 들고있는 이것이 창인지 이쑤시개인지 뭔지 모르겠다. 쇠붙이로 찌르고 베는 타격감은 절대 이럴 수 없다. 그나마 낙화 팡팡이 커버치는 수준. 린완
유틸성 ☆
- 경직기1 보유. 허나 보스를 심하게 넉백시키는 문제로 파티플레이에서 꽤나 민폐 이미지로 각인되어 문제가 많음. 린완

뉴비추천도 ★☆
- 스킬의 최대랭크 해금이나 2차 무기 등 미래는 밝으나 그 미래가 대체 언제 올지 알 수가 없다. 린완


총평

- 캐릭터의 입지, 유저들의 인식, 어느 하나 추천해줄 만한 구실이 없다. 나도 별로 추천해주고 싶지 않다.

하지만 씹떡 페도새끼들은 내가 무슨 말을 해도 린을 키우겠지.









2014년 8월에 업데이트된 마검사. 이비와 같은 지능캐릭이다.

여캐 중에 가장 가슴이 크고, 여캐 중에 가장 몸매가 좋고, 여캐 중에 가장 바보같은 표정을 가지고 있음.

배경 스토리는 없지만 업데이트 당시 프로모션에서 침묵의 기사단과 연관이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게임 시작하면 그런 거 없고 사파이어 반지부터 사다 바쳐야하는 거다.




9-1. 아리샤 : 롱블레이드


공격력 ★★★★☆☆
- 역수로 쥔 더럽게 긴 검과 마나가 나오는 장갑을 사용해 쉼없이 공격하는 마검사. 모든 공격모션이 매우 매끄럽게 연결된다. '마나'라는 게이지를 별도로 가지고 있으며, 매 공격마다 마나를 스택하여 마나 블레이드(=광선검) 난도질 모드가 된다.
생존력 ★★★★☆
- 무적회피기, 방어기, 이동기 3종셋트를 갖춘 2호. 그중 방어기 '드레인 마나'가 우수한 편.
스피드 ★★★

- 평타, 스매시는 검시타, 린이랑 비슷한 공속. 마나블레이드 사용 시 매우 빠름. 드레인 마나로 후딜캔 가능.
조작감 ★★★
- 듀얼블레이드 벨라와 비슷한 버프스택 후 극딜형 구조이긴 하지만 듀블벨라와는 차원이 다르다. 하여간 손이 무지하게 바쁘다.
타격감 ☆
- 그렇게 힘들게 마나스택해서 휘두르는 마나 블레이드 님, 타격감의 상태가....?
유틸성 ★★
- 홀딩기1, 경직기1 보유. 경직기 시전시간이 매우 길어서 경직 용도로 쓰기엔 부적합;
뉴비추천도 ★★★★☆
- 이쁘고 가슴크고 딜잘나오는 여캐. 다만 지능캐인 데다가 이비와는 다르게 마나실드가 없어서 8~90제 방어구를 맞추기 전까진 정확히 두 대 맞으면 죽는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그 고비를 넘기고 나면 강캐가 된다.


총평

- 손이 많이 간다. 매 순간 순간이 선택의 연속. 비교적 전략적인 캐릭터라고 할 수 있겠다.

+여담. 가장 뛰어난 여자 옷걸이라고 생각함. 이번 골탐 때도 '야 공짜로 속옷이랑 머리를 준대 제에에발 한번만 해봐라' 로 친구새끼 다섯명을 꼬셔서 게임을 시켰더니 네 명이 아리샤를 골랐다고 한다.









2015년 7월에 업데이트된 환영 마법사. 이비, 아리샤와 마찬가지로 지능캐릭이다.

헤기가 추가되면서 모든 장비가 통합, 개편되었다. (헤기새끼 하나때문에 남자용 지능옷 수십개를 만들 순 없었겠지.)

모든 남캐 중 키가 가장 작다. 그리고 얼굴은 육성재+서인국 닮음. (제작자들 말로는 아이돌 여러명 섞었다카더라.)



10-1. 헤기 : 팬텀대거


공격력 ★★★☆☆☆
- 앞뒤로 칼날이 달린 한손단검같은 무기를 쉭쉭 날리고 마법으로 비슷한 사이즈의 환영들을 만들어 휙휙 던짐. 매 평타마다 환영 스택이 1씩 쌓여 스매시 공격 시 스택된 환영들이 날아가서 줘팬다. 이 환영을 얼마나 잘 쌓고 잘 때려박느냐로 허크아리샤도 씹어먹는 딜이 나온다.

생존력 ★★☆
- 평타, 스매시에 어느 정도 후딜이 있어 회피가 여유롭지는 않다. 지능캐인 것까지 감안하면 90렙 전까지는 씹헬. 신캐 치고는 의외로 모션,후딜캔이 거의 없다.

스피드 ★★★

- 다른 대부분의 중공속 캐릭터와 비슷한 수준. 허나 거의 반강제적으로 4타스매시를 우겨넣어야하기 때문에 역시 공속투자가 심하게 필요함.

조작감 ★★★
- 스택형 캐릭터이긴 한데 그 스택 방법이 평타이기 때문에 가급적 평타를 흘리는 다른 캐릭들과는 많이 다르다.

타격감 ★☆
- 안그래도 단검이니 마법이니 하고 있으니 묵직하거나 한 타격감을 기대하기가 힘든데 출시 후 개편 중 공격 사운드가 변경된 뒤로(개인 호불호 차이는 있겠지만) 타격감이 종범.

유틸성 ★★★☆
- 홀딩기1, 파티버프 다수 보유. 근데 뭐 그리 크게 도움되는 버프는 아니더라.

뉴비추천도 ★★★★
- 이게 요즘 유행한다는 예쁜 남자 아닙니까. 성능도 ㅅㅌㅊ인데 헤기나 키우시죳? ㅎㅎ


총평

- 확실히 어린 캐릭이라 얼굴은 다른 남캐에 비해 예쁘장하니 좋은데, 조작이 아무래도 영 내 취향은 아니더라.

중원거리 공격 캐릭터인데, 딜을 뽑으려면 평타를 흘리지 말고 다 박아야 하고, 평타는 전진성이 어마어마하고, 결국 4타스매시를 날릴 때면 코앞에 붙어있으니, 이럴 거면 왜 원거리캐릭으로 만드셨는지...??

Lv74 누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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