넴드의 스킬들 별 팁을 정리하고, 일반적인 공대 기준으로 체력 단위로 주의할점을 나열하여 공략을 진행하겠습니다.
<보스 스킬 정리> (까다로운 스킬 순)
1. 벨리우스 부르기 (캐삭빔 : 바닥 크게 깔리는 스킬)
--> 영웅보다 훨씬 빠르게 바닥이 발동하니까, 빠르게 피해야 합니다.
--> 주로 3페이즈(40~0)에서 다른 스킬과 겹치면서 제대로 대처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핵심꿀팁 : 바닥의 위치는 정해져있으니, 미리 무빙 방향을 정하면 3페이즈 바닥 피하기가 쉽습니다.]
바닥의 종류는 두 종류이며, 위 그림에 언급한대로 기둥 앞에 서있으면, 바닥을 최소한의 무빙으로 효율적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즉, 마지막 페이즈 때 바닥 맞고 "아 바닥 방향 운이 없어"라고 하는건, 규칙을 못 발견하여 그런거지 사실상, 운이 아니라 택틱으로 피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저희 공대 영상을 보시면 2~3페모든 바닥 전에 항상 기둥에 가서, 무빙이 거의 없는걸 발견하실 겁니다.)
2. 히드라 사격
--> 항상 30초마다 스킬 시전을 하며, 페이즈 변환시(70퍼, 40퍼) 첫 히드라 사격은 17초후에 시전합니다.
--> 힐업기는 히드라 사격에 맞추는것이 이득입니다.
--> 두개 이상의 화살을 맞으면, 30초 스턴에 걸려서 사실상 전투이탈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화살 판정이 상당히 두꺼워서 근딜들은 주의해야합니다.]
--> 한 히드라 사격에는 대상자포함 최소 3명의 인원이 들어가야 합니다. [신화 히드라사격은 총 4개]
--> 공대마다 맞는 방식이 다르지만, 저희도 여러가지 실험해본 결과 위크오라가 제일 효율적입니다.
[핵심 꿀팁] 위크오라를 쓰세요. 쉽습니다. (영상 찍으면 X맨도 바로 찾아낼수 있습니다.)
--> 위크오라 히드라사격 대처, X맨찾기용 2개가 있으며, 2개 모두 글의 맨 밑에 따로 첨부하겠습니다.
3. 심연의 존재(장어 소환) & 날카로운 회오리바람
--> 영웅과 큰 차이점은 없으나, 장어가 스킬 시전하여 심연의 이빨을 깨물면 다른 데미지와 겹칠 경우 급사가 날 수 있으니, 가급적 스턴을 통해 차단하는게 좋습니다. [모두 차단하기는 힘드니, 위험한 타이밍 정도만]
--> 이미 영상들을 통해 많이들 보셨다 시피, 회오리바람이 없어지지 않고 느려지니 사이로 통과하면 됩니다.
(혹시 회오리바람에 맞으면 디버프가 꽤아프나, 보호의 축복 으로 해제 가능합니다.)
--> 쫄이 죽고 생기는 바닥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쫄 잡는 타이밍을 맞춰야 하며, 일부 타이밍엔 아주 천천히 잡아야 회오리바람시전에 맞출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복어 (데미지 버프) & 공포 상어 (즉사 스킬)
--> 유일한 네임드 체력 기반 스킬입니다. [다른 스킬은 모두 시간 기반 스킬]
복어는 97퍼, 82퍼, 67퍼, 52퍼, 37퍼, 22퍼, 7퍼 마다 정해진 장소 5군데 젠(첫 트에 위치 확인)이 됩니다.
상어는 85퍼, 70퍼, 55퍼, 40퍼, 25퍼, 10퍼 마다 현재 복어 위치를 빨갛게 물들이고 4초후에 올라옵니다.
한 번 복어를 먹으면 10중첩(1중첩당 데미지 3%증가, 힐러는 별로 효율 없음)에서 시작하여 시간에 따라 50중첩(데미지 150% 증가)까지 올라가며, 어떠한 이유로도 데미지를 받으면 자동으로 복어가 떨어집니다.
[히드라 사격, 히드라사격 도트 데미지, 먹물 바닥, 녹색 바닥, 쫄 및 멀록 평타, 게걸 아귀, 고통의 짐 등]
--> 복어를 한번 떨어뜨리면, 2분 동안 다시 복어를 줏을 수 없는 디버프에 걸리게 됩니다.
[주로 딜러는 1조, 2조가 메인 딜을 맡게 되며, 서포트로 예비조정도 까지를 배정합니다.]
(1조 : 단일딜 폭딜 클래스 추천 // 2조 : 마격딜러 우선)
복어 버프 없이는 광폭화를 보기 떄문에, 이를 적절히 활용해야 하며 먹는 타이밍을 정확히 익혀야 합니다.
[공대 딜 상황에 따라, 먹으러 가는 타이밍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주된 전멸 요인중 하나가 상어 바닥이 본진 근처에서 생기는 경우입니다. (다른 스킬과 겹쳐서 무빙하다 사고날 수 있음) 복어 먹은 사람들은 반드시, 상어가 나오기 나오기 최소 2~3%전에 공대원들이 안가는 곳에다가 복어를 강제로 떨어뜨리고 합류해야 합니다. [무시하고 하다보면, 운빨에 맡겨야 할 떄가 생김]
--> 참고로 상어는 무적과 얼방도 뚫고 들어오므로 정확히 복어를 버려야 대처가 가능합니다.
5. 삼키는 허기
--> 영웅과 큰 차이점은 없으나 데미지가 아픕니다. 반드시 해파리를 이용해 떨어뜨려 주도록 합시다.
--> 멀록이 떨어지면, 멀록 숫자에 비례하여 강해집니다.
한번에 3명씩에게만 디버프를 거는데, 해파리타이밍을 놓치면 다음 턴에 누적되어 멀록이
상당히 쌔게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놓칠경우, 보호의 축복이나 개인 무적기를 이용해
멀록을 다음 해파리 전에 강제로 떨어뜨리면 좋습니다.]
--> 멀록 시전 스킬이 엄~~~~~청 아픕니다. (주의!!). 반드시 차단/비격 봐야합니다.
(참고로 멀록 피통이 매우 낮아서 순식간에 녹아버리니 빨리 죽여서 위험요소를 제거합시다.)
--> 마지막 페이즈 때, 사람이 죽어가면서 멀록이 잔뜩 나와 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략에 상당히 중요한 요소니 차단 + 딜로 빠르게 처리해 줍시다.
6. 우레와 같은 충격 (해파리)
-> 영웅과 차이점 없습니다. 삼키는 아귀(멀록) 떨어뜨리는 용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7. 고통의 짐 (탱커 디버프)
-> 영웅과 차이점 없습니다. 85퍼 타이밍에 일부러 복어떨어뜨리려고 한틱 맞는 택틱도 자주 나옵니다.
(데미지 기반 공대 전체 데미지이므로, 반드시 탱커가 생존기 키고 한대 맞을 것.
회피싫으니 등 돌리기! - 언데스트라님 제보)
8. 오쑤네트 소환(검은바닥), 게걸 아귀(2페때 빨아들이는 스킬)
-> 영웅과 차이점은 없으나, 데미지가 꽤 아픕니다.
일부 아귀는 히드라사격과 겹치는 타이밍이 있어서, 힐업기가 필수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