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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록 개편안

창조의아침
댓글: 27 개
조회: 2966
추천: 49
2018-10-19 12:38:02
먼저 저는 8년동안 카록을 해온 고인물이 이므로
경험은 부족함이 없습니다 (타이틀수842)

아니 카록 개쎈데 왠 개편안??
라고 생각하실분들이 있으실지 모르겠는데 절대 딜적인 상향을 주장하려는게 아님을 먼저 말해둡니다

올해 봄쯤에 케릭 개편에서 카록이 행속 너프하는 패치가 있었죠.
(정확히는 버프에의한 행동속도)
원래 있던것을 뺏은거죠.
타클래스도 버프에 의해 속도가 오르면 행동속도도 오릅니다.
그런데 카록만 이 행속이 비적용으로 바뀐샘.

그래서 지금도 카록게시판가면 다들 말합니다.

행속롤백.

이거 큰거 아닙니다.
그저 위빙/더킹/구르기 할때 속도 약간 차이나는 그거요
그런데 여태 모르쇠하고선 여름때 버스터 후딜 줄어주는 패치를 해줬죠.
그거 없어도 되니 행속 롤백 해달라고 해도.


그리고 그와 더불어 다들 입을 모아 말하죠.

힘겨롤백.

쿨타임 1분40초였는데 20분으로 늘렸습니다.
네 사실상 한판에 한번가능하게요.

카록유저 50%는 힘겨 바라보고 시작했을터인데 그걸 너프해버렸습니다.
그 케릭이 가지고 있는 아이덴티티를 날려버린겁니다.

오나로 치면 카운터고
시타로 보면 퓨리고
검벨로 보면 크스고
헠으로 보면 쳐내기라고 볼수 있는 그스킬을

급너프 빡 때린겁니다.

물론 1분40초로 롤백 한다해도 왠만한 던전에서 2번 사용 할수없습니다.
그전에 끝나거나 힘겨 패턴자체가 한번만 나오거나 하니까요.

최근 던전인 엘쿨도 어지간한 헬팟 아니면 10분 안에 끝나는데
6줄부터 힘겨 패턴이 나오니 2번 이상 사용하는 일을 잘없을겁니다.

하지만 2번이상사용할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는거랑 없는거랑 당연히 다르죠.
가령 2번이상 사용한다고 겜 밸런스에 미친듯이 영향주는것도 아니구요.

그러니 힘겨롤백을 주장합니다
아니면..

보스들이 제대로 '샤우팅'이 먹히게 만들어주세요
'샤우팅'이 뭐냐구요?
보스의 힘겨패턴을 강제로 끌어오는 스킬입니다.

그런데 우스운건요.

이 샤우팅 스킬이 시3 보스중 제대로 먹히는건 현제 듀라한 밖에 없습니다.
단 한마리요.
몇달전에는 요하드도 유도가 되었지만 지금은 샤우팅이 안먹힙니다.

물론 특정 타이밍에 쓰는 힘겨패턴까지 다 되게 해달라는건 아닙니다.
(루,클레르,에스시더,루파 등등)

그러나 언제  나와도 상관없는 힘겨패턴정도는
(레지나,브라하,요하드,헤비던트,아르카나,엘쿨 등등)
샤우팅 적용 시켜야 하는것 아닙니까?

스킬용도를 만들어놓고 왜 무용지물로 냅두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개발진도 힘겨패턴 만들때 힘들게 만들었을텐데 힘겨 좀 수월하게 할수 있게 좀 해주면안되나요?

카록유저가 멋진 모습좀 보여주고
파티원도 딜타임 얻고 이만큼 윈윈할 사항이 따로 존재하는지?




여기까지는 공통사항이고
다음으로는 기둥카록에 대해서 입니다.


여러분 다들 기둥카록 유저 구경하기 참어렵죠?
카록유저 보인다하면 열에 아홉은 블록이죠.

왜 그러냐면 기둥록이 문제가 참 많아서 그래요.
예? 기둥카록이 약하냐고요?

아아아뇨 딜량으로는 안밀리는 케릭이예요.
'일반적인 딜'이 가능하면요.

자 
일단 기둥카록에 대해 모르는 분들 많으실텐데 설명좀 하고 넘어가죠.

기둥카록 딜링 메커니즘을 간단히 말하자면..



이런 느낌으로 스매시 무한연계임.
고로 한대한대 댐지는 매우매우 약하고 느립니다.

스매시라고 같은것만 하는게아니라 약 3가지내지 4가지정도 다음 스매시를 선택해 연계하는것.

그래서 공격에 '충흡' 이란게 있고 공격 타이밍에 맞춰서 충흡을 해야지 원활하게 딜링을 할수 있음
이 충흡을 하기 위해선 스매시 연계를 어떻게 어떤타이밍에 하는지가 중요.

여기서 문제가 뭐냐면.
보스가 가불기 공격을 하면 '퍼팩트 충흡'을 해야합니다.
현제 가불기에 고통받는 유일한 직업이 기둥 카록입니다.
(헠이나 오나등등도 가불기 막기 어려워지지만 기둥카록은 정도가심각합니다.)

인게임에 타클래스랑 대화해보면 가드케릭인데도 '가불기'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 꽤 되더군요.

여튼 이 퍼팩트 충흡 타이밍이 미친듯이 짧습니다.
거기에 기둥 카록의 세월아내월아 하는 수준의 후딜때문에
가불기를 막아내기란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일반 레이드도 3할? 정도 되는 공격이 가불기라서 고통받는데
최고조는 다른데에 있죠.

결사대입니다.

네트 공격을 제외한 네반과 발로르의 모오오오오든 공격이 가불기입니다.
장판이고 즉사기고 순100% 가불기라구요.

즉, 모든 공격을 반드시 '퍼팩트 충흡' 해야한다 이말입니다.

이 퍼팩트 충흡 난이도가 말이죠.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오나의 퍼가나 흘리기?
그것보다 4배 5배 더어려운게 퍼팩트 충흡입니다.

즉,
스매시 하나 하나 매우 신중하게 눌러야 한다 이말입죠.
왜냐구요?

타이밍도 미친듯이 짧은데 후딜도 개길어서 연계를 하려면
반쯤은 다음 패턴나오기도 전에 예측하는 수준이여야 합니다.

딜링을 하려면 이러하고.
그래 결사대는 생존이 중요하니  생존 위주로 딜하면  되지!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는데 그러면..



이렇게 됩니다.

네, 구르기 1스, 2스만 존나게 하는거죠.
님들 케릭터 1스 2스만 주구장창해서 딜이 나오나요?

이게 어떤딜이냐면요..

검시타로 치면 퓨리를 봉인한 수준과 비슷하고
검벨로  치면 크스를 봉인한 수준일거고
미리로 치면 변신과 월스를 봉인한 수준과 맞먹을걸요?

아 그래서 이 방법이면 안정적으로 생존하냐구요?

아아아아아뇨.
구르기도 '퍼---팩 충흡'이여야하구
평타도 '퍼----팩 충흡'이여야하고
1스도 '퍼-----팩 충흡이여야 하니
이것도 써먹기 힘들어요.

한마디로 생존딜만 해서 '생존'만 해줘도 신컨인거예요.

뭐 이렇게 힘들게 설명할필요도 없이.

여러분들 결사대가서 기둥카록이 활약하는거 구경해봤나요?
활약은 커녕 클리어에 살아있는 모습도 잘 못봤을껄요?
아니 그전에 결사대에 기둥들고 오는 카록도 잘 못봤을겁니다.

안 그런가요?


그래서 제 주장이 뭐냐면
기둥 카록의 퍼팩충흡 개념을 없애자는 겁니다.

그러면 난이도가 너무 쉬워지지 않는가 할수 있는데
일반적인 충흡 판정이 짧아지더라도
가불기 여하 상관없이 충흡이 가능하도록이요.

진짜 이거 하나만 고쳐주면 기둥카록유저 2배 3배 4배는 늘어날거라 생각합니다.

가불기만 아니면 손맛도 있고 딜량도 꽤 좋은편이고 재밌거든요.

앞으로도 가불기 딸린 레이드 나올것이고.
결사대나 니플 같은곳도 계속 돌아야하는데

이정도면 양심적인 개편안 아닙니까?

Lv74 창조의아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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