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이슈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지식] 애더럴(암페타민)과 콘서타(메틸 페니데이트)

아이콘 이세라
댓글: 12 개
조회: 10888
2018-04-27 06:47:43


암페타민과 덱스트로암페타민의 혼합제제이며, 각성제이다.

주로 약물 사용후 우울증, 기면증, 그리고 무엇보다 ADHD의 증상 개선과 그 치료에 있어 효과를 발휘한다. ADHD의 보유 여부와는 관계없이 복용 후엔 도파민의 분비가 촉진됨과 동시에 도파민의 재흡수가 차단되어 뇌내 도파민 농도의 상승에 따라 여러가지 효과를 가져온다. 아편계 마약 중독자의 금단증상을 완화해 중독치료용으로 사용될 수도 있으며, 이는 메틸페니데이트 또한 마찬가지이다.

메틸페니데이트를 주성분으로 사용하는 ADHD 치료제들과의[판매명] 차이점이라면 메틸페니데이트는 그 자체로서는 도파민의 분비를 촉진하지 않는 대신 환자의 뇌에서 미약하게나마 생산되는 도파민의 재흡수만을 차단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도파민의 농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고, 애더럴같은 암페타민 혹은 덱스트로암페타민제제는 재흡수를 차단하는 동시에 도파민 분비를 촉진한다. 이러한 특징은 환자 혹은 환아가 도파민이 전혀 분비되지 않을경우 도움이 된다.

메틸페니데이트와 더불어, 유일하게 ADHD의 원인인 뇌의 비정상적 구조와 기능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다.



꺼무위키 펌


요약) 애더럴은 도파민 분비 촉진 및 재흡수 차단. 콘서타는 재흡수만 차단

암페타민은 국내에선 마약으로 분류 처방이 안됨
메틸페니데이트는 정신과에서 처방 가능

문제는 도파민 분비 자체가 거의 안되는 환자에게는 메틸페니데이트로는 치료 효과가 없기 때문에 암페타민이 효과적일 수 있지만 처방이 안되기 때문에 방법이 없음.

Lv50 이세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