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이슈] 조국 딸 단국대 논문 읽은 후기라는데

아이콘 꿈꾸는하늘 | 댓글: 43 개 | 조회: 4897 |
나름 생업에 바쁘지만 하도 문제라고 하니 해당 논문을 찾아서 읽어 봤다. 읽어 보니 비난을 받고 있는 내용이 하도 어이가 없어서 글을 써 본다. 

공짜로 누구나 전문을 볼 수 있는 논문이니 남들 얘기에 휘둘려서 이렇다 저렇다 욕하지 말고 직접 한 번 읽어 보자!

전체 6패이지이지만 참고문헌 빼고 제목 빼고 하면 4페이지도 채 되지 않으니 너무 부담 가지지 마시라.

구글에서 eNOS Gene Polymorphisms in Perinatal Hypoxic-Ischemic Encephalopathy로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내가 본 기사들 모두에서 어느 학술지에 실렸는지 이야기는 없고 그저 영어 논문 영어 논문 하길래 유명하지는 않더라도 어디 SCI journal에는 실린 건 줄 알았다. 그런데 논문이 실린 학술지 이름이 The Korean Journal of Pathology이다. 영문이기는 하지만 대한병리학회에서 발간하는 2012년 기준 impact factor 0.174짜리 학술지이다. 

그렇게 영어논문임을 강조하지만 의학논문 검색에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Pubmed로 검색을 해 보면 나오지도 않는 논문이다. 

이제 논문 내용을 한 번 들여다 보자. 

앞에서 제목 빼고 참고문헌 빼고 내용이 4페이지가 조금 안된다고 이야기했는데 내용은 정말 별 게 없다. 아래 요약한 내용이 정말 전부다. 해당 연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서론이 거의 3/4 페이지이고 표와 그림이 차지하는 부분이 거의 한 페이지이다. 나머지 중 반 페이지 정도는 본문의 내용을 요약한 초록(abstract)이라 아래 쓴 것처럼 실제 연구 내용이 썰렁하다는 게 사실 별로 놀라운 일도 아니다. 

단국대 병원에서 2002년에서 2004년 사이에 태어난, 분만중에 특별한 이상없이 (without any perinatal problems) 저산소증에 의한 뇌손상 (hypoxic-ischemic encephalopathy)이  발생한, 만삭에 가까워서 태어난 (term or near-term) 신생아 37명과 만삭에 태어난 54명의 정상 신생아 (normal full-term newborns) 사이에, eNOS라는 유전자의 다형성 (polymorphism)을 비교해 봤더니 유전자 내의 Glu298Asp라는 위치의 G allele이 두 군의 신생아들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저산소증에 의한 뇌손상 (hypoxic-ischemic encephalopathy)의 합병증인 폐동맹 고혈압과는 TC genotype과, 유전자내 T-786C 위치의 C allele이 관련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위에 언급된 다형성들이 임상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분석이나 추가 연구/관찰도 전혀 없이 정말 위의 내용이 전부이다. 

논문의 내용이 된 연구라는 게 이미 두 군의 신생아들의 유전자를 분석해 놓은 결과를 SPSS라는 통계 프로그램을 써서 비교한 게 전부다. 통계 프로그램을 돌린 후 두 군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결과를 열거한 게 실질적으로 논문 내용의 전부이다. 

논문 제목부터가 일반인들은 이해할 수도 없을 전문적인 내용을 게다가 영어로 썼으니 고등학생인 조국 후보자의 딸이 논문 직성에 참여했을 리가 없다고 엄청나게 비난을 한다. 그런데 실제로는 이 논문이 엄청나게 복잡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다. 사실 별 내용이 없는 논문이다. 그러니 impact factor 0.174짜리 학술지에 실리는 거다. 일반적인 수준의 고등학생이라면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반나절 정도만 자세히 설명을 들어도 이해할 수 있을  내용이다. 

국가 연구비를 받아 연구원들이 몇 년에 걸쳐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쓴 논문을 단 2주간 인턴을 한 고등학생이 가로챈 것처럼 몰아가고 비난을 한다. 이것도 정말 어의 없는 사실의 왜곡이다. 이 논문은 몇 년 간의 연구 결과를 담은 것이 전혀 아니다. 자료 수집은 몇 년 전에 이미 되어 있었다.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몇 분이면 끝날 간단한 통계 분석을 한 것이 이 논문에 담긴 연구의 전부이다. 이 정도면 성실한 고등학생이 2주간 실험실 생활을 열심히 하고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는다면 충분히 쓸 수 있을 간단한 내용일 뿐이다. 





Lv32 꿈꾸는하늘

메뉴 인장보기 EXP 36%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오픈 이슈 갤러리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