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마법사 특성 살펴보기[장문]

아이콘 커피와프리마
댓글: 13 개
조회: 12343
추천: 30
2017-04-19 15:33:32

- 이 글은 전체적인 마법사 특성을 다루며 주관적인 의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 글 소개 >>

 

원래의 글은 16년 7월1일에 적은 글 내용이지만 시간이 지나고 다른분들이 글을 찾기에는 너무 뒤에 있어서(...) 가독성 향상을 위해 편집도 하면서 새로 정리하고 다시 올리게 되었습니다. pve만이 아닌 pvp 특성도 모두 포함하는 내용입니다. 물론, 전 투지는 하지않는 포화 유저이기 때문에 pvp내용은 pvp유저분과 의견이 다소 다를수는 있을꺼에요. 이런 특징을 가지는구나 정도로만 보셔도 될꺼 같습니다.

 

순서는 중요 특성, 보조 특성, PVP용 특성, 비주류 특성, 핵쓰레기 특성이 있습니다(핵쓰레기 특성은 이게 왜 쓰레기인지에 대한 설명과 특성 개발자를 까는 내용도 추가하였습니다).

 


--------------------------------------------------- 

<< 중요 특성 >> - 빠르던 늦던 MAX를 권장하는 특성

 

1. 강인한 공격 - 힘 증가 특성 [전직업 공용]

최우선 투자 대상1. 투자하면 힘이 증가합니다. 특성 포인트가 적은 초기라도 적어도 10렙까지는 찍으시는게 좋아요[9레벨에서 10레벨로 오를때는 힘이 1이 아닌 2가 올라가며 19레벨에서 20레벨로 찍을때도 동일합니다]. 10렙까지는 소모하는 포인트도 상대적으로 적죠(30p). 물론 이후에 특성 포인트가 더 쌓인다면 늦든 빠르든 20레벨(Max)(10렙에서 +50p)까지 무조건 찍게 됩니다.

 

2. 파멸의 광탄 - 재장전

최우선 투자 대상2. 적중 시 일정 확률로 파멸의 광탄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PVE든 PVP든 유용한 몇 안되는 특성으로 신규 유저시라면 아무래도 특성 포인트가 모자랄테니 포인트 소모가 적은 6렙(11%, 9p)까지 투자하시고 힘 증가부터 마스터 한 이후 10렙(Max)까지 찍으시면 됩니다.

 

주의! 적중해야 초기화가 됩니다. 빗나가면 그런거 없으니 유의하세요... 

 

3. 뇌격 강타 - 추진력

pve한정 최우선 투자 대상3. 뇌격 강타가 치명타로 적중 시 마력 폭발의 재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뇌격 강타는 몬스터 대상 치확이 있어서 pve 딜 사이클 관리에 도움이 되는 좋은 특성이지만 pvp에는 그리 유용하지 않은 편입니다. 최소한 10렙(18p)은 필수입니다. 각성 이후에는 뇌격 강타의 비중이 더 커지고 마폭의 쿨관리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PVE를 한다면 반드시 Max까지 찍는게 좋습니다.

 


---------------------------------------------------

<< 보조 특성 >>

 

1. 얼음폭풍 - 전투돌진

마법사의 유일한 이속 버프 특성(마법사는 다른 직업과 달리 물러서기에 전투 가속이 없습니다)으로 얼음폭풍 적중 시 5초간 자신의 전투 이동 속도가 증가합니다. 개별 적용이므로 중간에 추가로 적중하면 버프가 갱신되기 때문에 최대 11초간 유지가 가능(얼음폭풍 6초 + 전투돌진 특성 5초)합니다.

PVE의 경우 무빙을 활용한 후방 점유에 도움이 되며 PVP의 경우도 이속 증가로 인한 회피의 효율이 커지므로 역시 좋습니다. 처음에는 5렙(9p)정도만 투자해 두시고 중요 특성을 마스터하는 200포인트 이상부터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특성은 1개로는 큰 효과가 없고 반드시 다수를 투자해야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패치로 이동 속도 증가 최대량이 70에서 35로 반토막났지만 이속 버프는 이것뿐이기 때문에 여전히 중요합니다.

 

2. 마력 폭발 - 신속(수정)

마력 폭발의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아는분은 다 알지만 특성의 신속 계열은 창기사의 맹돌 빼고는 모두 효율이 매우매우 안좋으므로 중요 특성을 마스터하는 200포인트 이상부터 투자를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2. 마력 강화 - 증폭

마력 강화를 사용할때의 pve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언듯보면 효율이 좋아보이지만 이 수치가 곱연산입니다. 즉, 20%+@%의 pve 추가 피해가 아니라 20+(0.20x@)%의 pve 추가피해가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1포인트만 투자하시고 200포인트 이상부터 본인이 순수 PVE로 가겠다면 추가 투자를 고려해보세요.

 

3. 얼음폭풍 - 재장전

서리 구체, 빙결의 대지가 치명타로 적중 시 얼음 폭풍 재사용 시간이 감소합니다.

리뉴얼 이전엔 최우선 특성이었지만 현재는 버려지는 특성. 버려진 이유는 발동 조건이 치명적으로 너프되었기 때문(특성 자체의 조건 너프(적중 시 -> 치명타 적중 시로 변경되고 재사용 시간 감소량도 절반으로 감소)으로 결과적으로 얼폭의 딜 비중은 많아야 10%수준이므로 보조용도로 8레벨(1초)정도까지는 투자하되 비중있게 투자하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4. 강인한 불사조 - 부활 시 5초동안 입는 피해가 50% 감소 [전직업 공용]

부활하면 일정 시간 댐감 효과가 생기는 특성으로 1포인트만 주는건 괜찮은거 같습니다.

일어나자마자 급사하는걸 어느정도는 방지할수도 있으며 전장에서도 적용됩니다(특히, 포화에서 중거에서 부활하자마자 포 맞을때... 부활 무적 버프는 사람에게만 효과가 있지만 이건 포에게도 댐감이 됩니다).

 

5. 민첩한 불사조 [전직업 공용]

부활하면 이속 증가 버프가 걸리지만 전투 시 해제됩니다. 부활해서 빠르게 이동해야할때 약간의 도움이 되는정도1포인트만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6. 급출발 [전직업 공용]

탈 것 탑승시 일정 시간 동안 이동 속도가 증가하지만 5분에 한번만 발동합니다. 주로 1포인트만 투자해서 전장에서 활용하는 방법(문이 열릴때 바로 말을 타고 나가는 방법)등이 있으며 1포인트만 찍으면 그래도 없는것보다야 낫습니다.



---------------------------------------------------

<< PVP용 특성 >>

 

1. 굳건한 방어- 맷집 증가 특성 [전직업 공용]

투자하면 맷집이 증가합니다. 주로 pvp에서 급사를 방지하기 위해 투자합니다. 예전에는 마법사의 맷집 효율이 전 직접 중에서도 극악이었지만 현재는 맷집이 통합되었으니 거진 필수로 찍는 특성입니다.


2. 치명적인 교훈 [전직업 공용]

상대방에게 치명타 피격 시 일정 확률로 5초간 치명타 저항이 증가하고 추가로 피격될때마다 치명타 저항이 추가로 증가합니다(추가 증가는 치명타 공격이 아니어도 추가로 증가하며 추가로 증가 시 지속 시간이 갱신됩니다). 소수전(결투, 투지)에서는 활용 가치가 있지만 다수전에서는 치교가 있든없든 다굴맞으면 끔살당하는 마법사에게(...) 치교가 그리 유용하다 보기는 힘들지만 맷집과 마찬가지로 급사를 방지하기 위해 찍습니다.


3. 번개의 각인 - 지속

번개의 각인 적중 시 스턴 지속 시간이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예전에는 확률성 지속 시간 증가였지만 현재는 지속 시간 증가량이 적어진 대신 확정적으로 증가하므로 PVP를 한다면 필수로 찍어야 합니다.


4. 기상 공격 - 쾌속의 각인

기상 공격을 하면 5초간 고각과 번각의 시전 속도가 증가합니다. 전형적인 PVP용 특성이며 특성 효과라 문장 효과와 중복도 가능하므로 잘만 활용하면 매우 좋습니다. 각인의 시전이 덫보다 빠른 특징 때문인지 궁수의 쾌속의 덫보다 시전 속도 증가량이 적은편입니다.

 

5. 기상 공격 - 전화위복 [전직업 공용]

다운 시 일정 확률로 기상 공격의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기상 공격의 쿨 존재 유무가 생존을 결정지을수도 있는 PVP에서는 좋은 특성입니다. 마법사에게 있는 조력의 문장과 시너지가 있습니다.


6. 마력 방패 - 증폭

마력 방패의 내구력이 증가합니다. PVE를 한다면 찍을 이유가 없지만 PVP면에서는 활용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마법사의 마력 방패의 내구력 자체는 약하지만 (사제와 창기사의 보호막류 스킬은 내구력이 마방보다 훨씬 높은 4만에 근접하며 재사용 시간도 훨씬 짧음) 조력의 문장 등으로 추가 활성화가 가능하므로 생존력이 향상됩니다. 특성이 딱히 버프를 먹은 적은 없고 예전에는 마법사 방어력이 너무 낮아서 금방 사라지기 때문에 있으나마나였지만 방어력 향상과 맷집 통합으로 반사이익을 얻은 특성이죠.


7. 운석 낙하 - 마무리

다운된 대상에게 운석 낙하로 공격하면 치명타 확률이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PVE에서는 거의 쓸모없지만 PVP를 한다면 투자 해볼만한 특성 [에어본 상태이상에도 적용이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

<< 비주류 특성 >>


1. 강화 - 특성 공격력

스킬의 공격력에 특성 공격력이 추가됩니다. 다만 특성 공격력은 증뎀 크리스탈 효과가 비적용(파위 효과 적용 안됩니다)되며 치명타 위력 배율이 2배로 고정(즉, 비약이나 강화 크리스탈의 치위력 증가는 모두 적용 안됩니다)됩니다. 한마디로 깡댐만 증가하기 때문에 치명타가 절대적인 PVE에서는 효율이 매우 저조합니다. 그래서 PVP에서의 추댐을 위해 제한적으로만 투자하는 정도입니다. 다양한 스킬로 딜을 하는 마법사의 경우 한 스킬의 비중이 고만고만하기 때문에 잘 안찍는다고 봐도 됩니다.

 

2. 동상 특성 - 서리 구체, 빙결의 대지, 얼음 폭풍

위 스킬들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이동 속도 감소 효과(1~4중첩 시 10%, 5중첩 시 25%)를 줍니다.

안타깝게도 테라의 칠링 효과는 공속 감소 효과가 없고 이속 감소만 있습니다. 그마저도 얼음 폭풍은 발동 확률이 다른 스킬의 절반밖에 안됩니다. 얼음 폭풍 외에는 1포인트용으로 활용하시는게 낫습니다. 얼음 지속 피해 효과도 추가하거나 공속 감소도 붙었다면 어느정도 활용 가치가 있었을 여러모로 아쉬운 특성. 이전에는 생각보단 쓸만했으나 장비 교체 이후 전반적으로 이속이 크게 늘어난 탓에 상대적으로 이감형 CC기들의 가치 하락으로 찍을 이유가 없게되었습니다.

 

3. 화상 특성 - 운석 낙하, 추적의 업화, 화염 기둥, 불타는 숨결

위 스킬들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지속피해 효과(최대 체력의 0.5%, 최대 1000)를 6초간 줍니다.

데미지가 달랑 틱당 최대 1000입니다. 무사와 창기사의 상처 특성과 달리 포인트를 더 투자해도 화상의 발동 확률만 올라갈뿐 대미지가 안올라갑니다. 오히려 걸리면 메즈가 안돼서 더 도움이 안됩니다. PVE용으로는 무쓸모이고 PVP추댐을 위해서 투자를 고려해보세요. 사람에게는 평균 체력이 15~20만이라 가정하면 4500~6000정도입니다.

 


--------------------------------------------------- 

<< 핵쓰레기 특성 >>

포인트가 아까우니 이런건 찍지 마세요 ㅎㅎ 레알

 

1. 마력방패 - 재활용

마력방패를 30초간 유지 시 일정 확률로 재사용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선술했듯이 종이 of 종이 보호막인 마방이 전투 시 30초나 유지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개발자분들은 이런 특성을 대체 왜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창기사 철갑은 유지 조건이 10초인데다 따로 체력이 차는 특성도 존재한다는걸 생각하면 이 특성이 얼마나 거지같은지 알 수 있을겁니다. 이게 쓸만해지려면 최소한 저 유지 시간 조건이라도 대폭 감소돼야 할겁니다.

 

2. 마력 강화 - 지속충전

Max여도 총 회복량이 20초 x 15회복 = 최대 300 이며 그마저도 피격 시 해제됩니다. 이딴걸 찍으니 짤차징으로 마력 탈취를 쓰세요. 짤차징 마력 탈취도 Mp가 1000은 찹니다. 역시 왜 만들었는지 의문이 드는 특성입니다. 개인적으론 회복량을 10배로 올려도 전 이 특성을 찍지 않을겁니다.

 

3. 불타는 숨결 - 발화

화상 효과가 걸린 대상에게 적중 시 스킬 위력 증가(PVE) 또는 12초간 치저 감소 효과(PVP) 부여

 

특성 개발자가 법알못이라는 결정적인 증거. 왜 쓰레기 특성인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우선 선행 조건이 화상 효과입니다. 화상 효과도 특성이므로 선행 조건 때문에 특성을 더 투자해야합니다.

(2) 화상 효과는 테라에서 핵쓰레기 취급을 받는 지속피해 효과 특성이며 그조차도 확률 발동입니다.

(3) 특성의 효과도 청개구리스럽습니다. pve 효과가 스킬 위력 증가(도트뎀 증가가 아닙니다)이며 pvp 효과가 치저 감소입니다. 현재 테라에서의 유용한 특성 효과를 정반대로 세팅해놨습니다. 당장 저게 pve 효과가 치저 감소이고 pvp 효과가 스킬 위력 증가라면 "오, 찍어볼까"수준의 평이 나올수도 있다는게 보입니다.

(4) 스킬 위력 증가 효과가 실제론 도움이 안됩니다. 최대 효과가 33배라 좋아보인다고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불숨의 스킬 위력은 96입니다. 마법사 평타도 470대의 스킬 위력을 가집니다. 저게 33배로 늘어나도 쿨 3초짜리 마법사 진짜 평타인 추적의 업화보다도 스킬 위력이 낮습니다.

(5) 치저 감소 효과도 마찬가지로 pvp에서 5초짜리 치명타 저항 감소는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마법사는 업화와 파광, 각인을 빼면 스턴/메즈 등을 먹이지 않는한 순간적으로 실질적으로 큰 타격을 주는 공격이 힘든편입니다. 발화를 맞춰도 스턴을(불숨 먹이고 메즈를 걸수는 없으니까요) 추가로 먹여야 제대로 딜이 가능한데 그럴동안 치저 효과는 증발합니다... 잠수패치로 12초로 바꼇네요. 이 내용은 제외해도 될꺼같아요

 

즉, 이 특성은 pve&pvp 효과를 뒤바꾸고 선행 효과 화상을 삭제하고 특성 자체 효과도 상향하지 않는한(그리고 블루홀이 이 특성을 상향해줄 확률은 0%에 수렴하므로) 포인트를 1도 줘서는 안되는 핵 쓰레기 특성입니다. 그냥 찍지 맙시다.

 


---------------------------------------------------

다른 글 링크

 

마력 폭발 신속 특성 글(라즈베리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name=nicname&keyword=%EB%9D%BC%EC%A6%88%EB%B2%A0%EB%A6%AC&l=33979

특성 공격력 pve 실험글(글쓴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name=content&keyword=%ED%8A%B9%EC%84%B1&l=34953

마강 증폭 특성 실험글(글쓴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name=content&keyword=%ED%8A%B9%EC%84%B1&l=34947

초보자용 특성 트리(글쓴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144&name=content&keyword=%ED%8A%B9%EC%84%B1&l=35090

 

Lv74 커피와프리마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테라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