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ERA입니다.
2월 27일(목) 스킬 리밸런스 조정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해 드립니다.
그 외 컨텐츠와 관련된 내용은 [2월 27일 업데이트 안내 – 컨텐츠]를 통해 확인 부탁드립니다.
* 일부 업데이트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1. 신규 스탯 추가 및 스킬 리밸런스
n 새로운 스탯인 물리 관통, 마법 관통, 물리 저항 무시, 마법 저항 무시가 추가되었습니다.
◆ 특정 직업의 패시브나 스킬 효과를 통해 해당 스탯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무사 – 패시브 스킬 ‘검강’을 통해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물리 저항 무시 수치 증가
● 비검사 – 패시브 스킬 ‘검은 마력’을 통해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마법 저항 무시 수치 증가
● 궁수 – 패시브 스킬 ‘꿰뚫는 화살’을 통해 물리 치명타 위력에 비례하여 물리 관통 수치 증가
● 인술사 – 패시브 스킬 ‘마력 상쇄’을 통해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마법 관통 수치 증가
n NPC의 체력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적용되던 방식이 삭제됩니다.
n 창기사
◆ 신규 패시브 스킬: 굳건한 의지
● 물리 저항이 5% 증가합니다.
◆ 신규 패시브 스킬: 방패 숙련
● 물리 저항에 비례하여 방패를 사용하는 다음 스킬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 맹렬한 돌진, 방패치기, 반격 찌르기, 방어구 부수기, 방패 연타, 압도, 정의의 도약, 방패 방어, 방벽 전개
◆ 철갑의 의지
● 물리 저항의 50%만큼 피해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 결의의 문장(피해 흡수량 증가)이 삭제됩니다.
◆ 희생의 의지
● 물리 저항의 80%만큼 HP 회복 효과가 증가합니다.
◆ 수호의 맹세
● 물리 저항의 15%만큼 아군의 물리 저항이 증가합니다.
◆ 방어구 부수기
● 물리 저항의 20%만큼 적중 대상의 물리 저항을 감소시킵니다.
n 권술사
◆ 신규 패시브 스킬: 강인한 의지
● 물리 증폭이 5% 증가합니다.
◆ 신규 패시브 스킬: 권갑 숙련
●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완벽한 방어 반사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거인의 힘 (방어)
● 힘 증가 효과가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폭연타
● 물리 증폭의 10%만큼 적중 대상의 물리 저항을 감소시킵니다.
● 최대 중첩 수치가 변경됩니다. (3 → 1)
n 사제
◆ 신규 패시브 스킬: 성령의 가호
● 마법 저항이 5% 증가합니다.
◆ 수호의 갑옷
● 마법 저항의 65%만큼 피해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 혼신의 주문
● 4단계 효과가 마법 저항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심판의 주문
● 힘, 치명타 유발 효과가 마법 저항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천벌의 연쇄
● 마법 저항의 20%만큼 적중 대상의 마법 저항을 감소시킵니다.
n 정령사
◆ 신규 패시브 스킬: 자연의 가호
● 마법 저항이 5% 증가합니다.
◆ 정령화
● 강화 수호의 정령: 마법 저항의 50%만큼 피해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 강화 번개의 정령: 마법 저항에 비례하여 힘 효과가 증가합니다.
● 강화 파괴의 정령: 마법 저항에 비례하여 치명타 위력 효과가 증가합니다.
◆ 고통의 주박
●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스킬 위력이 증가합니다.
● 마법 저항의 20%만큼 적중 대상의 마법 저항을 감소시킵니다.
●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10초 → 20초)
n 무사
◆ 신규 패시브 스킬: 검강
● 물리 증폭의 4%만큼 물리 저항 무시 효과가 증가합니다.
◆ 급소 치기
● 물리 증폭의 5%만큼 물리 저항 무시 효과가 증가합니다.
◆ 힘 모으기
●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다음 1회의 스킬 위력이 증가합니다.
n 비검사
◆ 신규 패시브 스킬: 검은 마력
● 마법 증폭의 4%만큼 마법 저항 무시 효과가 증가합니다.
◆ 암흑 채찍
● 스킬 적중 시마다 마법 저항 무시 효과가 중첩됩니다.
● 위 효과는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어둠 강림
● 마법 증폭 5%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n 검투사
◆ 신규 패시브 스킬: 치명상
● 물리 치명타 위력에 비례하여 다음 스킬의 스택 폭발 위력이 증가합니다.
- 질풍 가르기, 종단 가르기
◆ 맹독의 일격
● 물리 증폭의 200%만큼 맹독 피해가 증가합니다.
● 결의의 문장(지속 피해 증가)이 삭제됩니다.
◆ 강철의 의지
● 물리 저항 20%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투지의 일격
● 물리 저항의 20%만큼 적중 대상의 물리 저항을 감소시킵니다.
● 위 효과는 강철의 결의 상태에서 사용 시에만 적용됩니다.
n 마공사
◆ 아케인 파편
● 마법 치명타 위력에 비례하여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속사포 발사, 아케인 빔 연사
● 연사 시간이 길어질수록 스킬 위력이 증가합니다.
● 위력 증가 효과는 마법 치명타 위력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최대 발사 시, 마법 증폭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아케인 빔 연사 적중 시마다 [섬멸의 빛]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n 궁수
◆ 신규 패시브 스킬: 꿰뚫는 화살
● 물리 치명타 위력에 비례하여 물리 관통 및 오버차지 스킬 위력이 증가합니다.
◆ 바람의 선율
● 물리 증폭 5%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바람 걸음
● 요동치는 시위 효과가 물리 증폭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 개발자노트를 통해 안내 드렸던 스킬 위력 하향 조정은 취소되었습니다.
◆ 맹독의 화살
● 물리 증폭의 100%만큼 맹독 피해가 증가합니다.
n 인술사
◆ 신규 패시브 스킬: 마력 상쇄
● 마법 증폭의 1%만큼 마법 관통이 증가합니다.
◆ 침투안
● 마법 증폭의 비례하여 근접 스킬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 검기술
●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스킬 위력이 증가합니다.
n 광전사
◆ 신규 패시브 스킬: 과다출혈
● 최대 HP에 비례하여 특정 스킬 위력이 증가합니다.
◆ 광폭화
● MP 대신 HP를 소모하며, 최대 HP 10%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정신의 문장(소모 MP 감소)이 삭제됩니다.
◆ 흡혈 광타
● 최대 HP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 혼신의 일격
● MP 대신 HP를 소모하게 변경됩니다.
◆ 모아치기
● 차징 단계에 따라 최대 HP의 1%씩 감소합니다.
● 근성의 문장(오버차지 HP 소모 감소)이 삭제됩니다.
◆ 소용돌이
● 차징 단계에 따라 최대 HP의 1%씩 감소합니다.
◆ 폭주
● 폭주: 야수의 돌진 – 최대 HP의 6% 소모
● 폭주: 우수/좌수 – 최대 HP의 2% 회복
● 폭주: 쌍수 – 최대 HP의 3% 소모
n 마법사
◆ 신규 패시브 스킬: 친숙한 마력
● 최대 MP가 4% 증가합니다.
◆ 신규 패시브 스킬: 주문 영창
● 최대 MP에 비례하여 다음 스킬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 운석 낙하, 얼음 폭풍, 마력 폭발, 파멸의 광탄, 폭렬구
◆ 파멸의 광탄
● 최대 MP의 6%를 소모합니다.
◆ 운석 낙하
● 최대 MP의 12%를 소모합니다.
● 정신의 문장(소모 MP 감소)이 삭제됩니다.
◆ 얼음 폭풍
● 최대 MP의 10%를 소모합니다.
● 정신의 문장(소모 MP 감소)이 삭제됩니다.
◆ 마력 폭발, 폭렬구
● 최대 MP의 8%를 소모합니다.
◆ 융합
● 적중 시, 최대 MP의 15%를 회복합니다.
◆ 마력 강화
● 최대 MP 8%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마력 탈취
● 적중 시, 차징 단계에 따라 MP를 최대 20%만큼 회복합니다.
● 정신의 문장(소모 MP 감소)이 삭제됩니다.
◆ 마력 방패
● 최대 MP의 500%만큼 피해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 결의의 문장(최대 데미지 흡수량 증가)이 삭제됩니다.
n 월광무사
◆ 신규 패시브 스킬: 달의 환상
● 물리 증폭의 50%만큼 마법 증폭이 증가합니다.
◆ 달빛 증폭
●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달빛의 공명 스킬의 위력을 증가시킵니다.
◆ 반월참
●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4초 동안 위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 적월, 개전
● 힘 증가 효과가 마법 증폭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n 회복 스킬의 툴팁이 개선됩니다.
◆ 기본 회복량 우측에 능력치를 통해 추가된 HP 회복량이 녹색 값으로 표기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