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
테섭 버그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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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 홈페이지 1:1 문의
-내용 추가-
6/23 - 불필요한 스킬 (파워 트랜스퍼) 삭제 또는 간소화 추가
6/23 - 패밀리어 스택으로 인한 구조적 결함 설명 보안 추가
6/23 - 헥사 스탯 효율성 설명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설명 보안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문제해결 설명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문제해결 설명 보안 추가
6/24 - 트리니티 문제점과 해결점 추가
6/25 - 엔버 극딜 구조 문제해결 컷신 부분 설명 추가
6/25 - 5차 스킬 문제점과 해결점 추가
6/25 - 패밀리어 스택이란? 추가
6/26 - 소울링크 딜레이 문제점과 해결점 추가
모든 엔버 유저의 만병의 근원
엔버 패밀리어 스택이란?
위에 움짤을 보면
"마스코트 패밀리어(용가리)" 스킬을 쓰고
기본 주력 스킬을 사용하며, 스택을 쌓아야 극딜이 가능한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이제부터 "마스코트 패밀리어(용가리)"라는 스킬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엔버의 극악적인 극딜 구조를 아래 설명 하고 문제해결을 제시함
1. 엔버 극딜 구조 개선 - 엔버는 퓨어딜러 인데 스택이라는 패널티가 있다면, 그것에 상응하는 딜량적인 보상이 있어야 하지만 딜량 부족
- 위의 말한 스택을 시간을 투자해야 하다 보니 시드링과 링크를 바인드 하고 바로 킬 수 없는 구조적 결함을 극복 해보기 위해서 극딜 하기에 앞서서 패밀리어를 예열 시킨 다음 스택이 다쌓이면 그때 극딜이 가능함 문제는 예열 하고 나서 극딜버프를 올리는 시간동안 극딜 프리딜에서 손해를 보게 됨 그리고 솔격이면 상관이 없지만 파티격으로 갔을때, 예상외 일이 생기면 기다리는 시간동안 패밀리어는 증발하여 극딜 손해를 보게 됨 그에 따른 파티격 보스를 갔을 때는 엔버만 스택을 쌓다 보니 엔버 극딜 위험성도 높고 파티원 전체 딜로스가 발생
- 엔버는 다른 직업에 비해 30초 시간 동안 극딜을 넣어야 다른 직업이 넣은 딜량과 비슷해지는데, 현실상 30초동안 가만히 있는 보스는 없음 그에 따른 딜누수로 문제 발생
- 120초에서 30초라는 시간 동안 압축되지 않은 딜사이클에서 엔버에게 불합리한 엑티브 스킬들 수는 총 14개(패밀리어 2번사용) 극딜 압축도 안된 캐릭터에게 너무 많고 쓸모없이 분리 되어 있는 스킬들이 문제들 이 문제가 6차까지 패치 받으면서 더욱더 부각됨 피날레는 극딜 스킬이라 버프 다 올리고 쓰는게 권장 되는데 피날레 컷씬이 7초 끝나고 30초 버프가 들어와서 타 버프들이랑 시간 10초 가량 어긋나는 부분도 문제
(이상적인 극딜 사이클 참고용 사진)
크올솔, 스인미, 노바, 페투치아 생략된 내용인것을 참고
이번 6차 스킬 피날레 스킬 문제는
엔버가 위의 사진처럼 이상적인 딜사이클을
돌려도 전체 딜 절반이 들어간 뒤부터
6차 피날레 강화시커가 나와 극딜 손해를 보게 되는 시스템이 문제
극딜을 하더라도 엔버의 주스킬인 6차피날레 시커가 나오지 않게 되면서 손해를 보게되는게 큰 문제점
모든것이 함께 어우러져야 시너지가 발생되는데
따로 노는 차가운 국밥 느낌
- 극딜형 엑티브 스킬이 많은 것도 문제지만 버프형 엑티브 스킬 파워 트랜스퍼 같은 불필요 하고 쓰임새도 애매한 스킬을 변경이나 패시브화가 필요해 보임
- (120초 주기 공용) 6차 대표 스킬이 6분이라는 설정 탓에 3분에게 극한 된 딜사이클 문제, 기울어진 운동장 같은 현상 발생 2분주기를 없애지 않는 것은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 지만 역차별을 발생시키는 패치 방향성을 검토 해볼 필요가 있음 예시: 리레→웨폰→리레 2분마다 스위칭하면 다음 6차스킬은 웨폰과 함께
- 동일 스펙기준 약간에 딜 차이는 발생하는건 RPG 게임상 잡을 수가 없지만, 5000~10000 스탯 차이가 나는 타직업하고도 딜량 차이가 발생 하는 것은 개발자가 엔버 딜 사이클에 관심이 없다는 표현
1- 문제 해결
- 극딜사이클 문제 해결을 위해서 - 패밀리어 스택 삭제 후
- 6차 스킬 피날레 애니메이션 빠르게 재생 시켜서 극딜 시간에 차지하는 비중을 감소
- 6차 스킬 피날레가 컷신 끝난 후 응원풍선 20초가 함께 적용 (30초에서 20초로 줄이면서 시커 딜상승)
- 기존딜량 해결을 위해 확률성 소울엑스퍼드 가동성을 100% 그리고 6차스킬에 강화된 소울시커 출시
- 파워 트랜스퍼 같은 무의미한 버프 간소화
- 극딜 기준 불필요하게 분리 되어 있는 많은 버프 간소화
2. 트리니티IV 문제
- 다른 타직업은 대미지 상승과 추가타 범위를 상향 조정을 받은 방면 엔버는 이렇다 하는 상향조정은 없음
2-문제해결
- 엔버의 트리니티는 공격 타격 범위를 확장시켜서 다른직업에서 차별 받는 점을 보안이 필요
- 트리니티가 대미지를 상향 받지 않았으니, 다른 스킬 패밀리어, 6차 강화시커에 대미지 상향조정 필요
- 다른 직업에 적용된 추가타 부분을 추가 필요성을 느낌
-의문-
트리니티 대미지와 마릿수는 상향 하지 않는 이유
- 대미지 : 패밀리어 스택을 없애는 이유는 극딜 기준을 높이겠다는건데 트리니티의 평딜 비중을 높이면 그 의미가 모호 해짐 따라서 이 문제는 간소화된 패밀리어 딜상승과, 6차 강화시커에 딜량 비중을 높이는 방향성이 옳다고 생각
- 마릿수 : 마릿수는 남아있는 스킬 로어가 잉여 스킬이 바뀌어서 엔버의 개성을 떨어트릴 가능성이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