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 옵션에 대한 유효성에 대한 찬반의견이 간혹가다 갈리는 경우가 있기에 유효하다는 입장에서 실험과 증빙자료를 준비해 보았음.
일단 실험조건설정
하이퍼스탯은 본인이 평소 사용하는 내성 7레벨로 설정함
실험 방법 - 상태이상 내성 증가에 대한 옵션이 없을때 / 하이퍼스탯 7렙만 사용하였을때 / 하이퍼스탯 + 시그링크 를 사용하였을때 / 하이퍼스탯+시그링크+인내의 비약을 모두 사용하였을때
총 4가지의 case를 하드스우의 가장 작은 투사체에 피격당한 경우에 대입하여 영상으로 촬영 - 그 이후 gif 변환후 프레임 단위로 분석하여 상태이상 종료 시점에 대한 시점 변화를 도출해 냄
case 1. 상태이상 내성 증가에 대한 옵션을 아무것도 사용하지 아니하였을때
![](https://upload3.inven.co.kr/upload/2021/11/14/bbs/i015394896740.gif)
피격시점 : 16프레임
상태이상 종료시점 : 34프레임(33프레임까지 스턴)
총 17프레임 만큼의 시간 소요
case 2. 하이퍼스탯 7렙을 사용하였을 때
![](https://upload3.inven.co.kr/upload/2021/11/14/bbs/i013619171297.gif)
피격시점 : 12프레임
상태이상 종료 시점 : 30프레임(29프레임시점까지 지속)
총 17프레임 만큼의 시간 소요
case 3. 하이퍼스탯 + 시그링크를 사용하였을 때
피격시점 : 7프레임
상태이상 종료시점 : 23프레임(22프레임까지 지속)
총 15프레임만큼의 시간 소요
case 4. 인내의비약 + 하이퍼스탯 7렙 + 시그링크 모두를 사용하였을 때
피격시점 : 10프레임
상태이상 종료시점: : 24프레임(23프레임까지 지속)
총 13프레임만큼에 해당하는 시간 소요
응용
![](https://upload3.inven.co.kr/upload/2021/11/14/bbs/i016245951339.gif)
눈으로 보았을때 체감이 힘들긴 한데 한끗차이로 패턴 회피가 가능함
결론
실험 요소인 하드스우의 가장 작은 투사체는 상태이상 지속시간이 짧아서 case 1 > case 2 의 경우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으나 case 1 > case 4 의 경우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음 상태이상의 지속시간이 길 수록 작은 내성 차이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것으로 사료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