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암사를 격변때부터 꾸준히 플레이 해오며, 투기장을 즐겨하고 있는 고강윤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북미서버에서 활동중이며, 암사에 대해 꾸준히 고민하고 여러 조합을 구상해보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글쓴이는 예전 와우 pvp 계에 엄청난 잘못을 범했으며, 소위 범죄자이자 전과자 입니다. 구글이나 인벤을 통해 충분히 그 내용을 확인이 가능하시며, 범죄자에게 도움을 받길 원하지 않는 분은 뒤로가기 살포시 부탁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인벤 쪽지를 통해 암사에 대해 질문이 끊임없이 오고 있고, 현재 많은 분들이 팁글을 쓰고있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중 저와 같은 입장일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암사에 대한 방향성이나 팁을 원하시는 분들을 외면할수 없어 작성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범죄자의 도움과 팁을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분은 뒤로 가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나 말씀 드리지만 그때의 일은 죄송합니다.
(이글은 필드와 깃전이 아닌 투기장에서의 3v3 암사에 대한 글이며, 깃전과 필드관련 이야기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기본 특성
(빨강색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고정, 노랑색은 조합에 따라, 플레이에 따라 고민해봐야 할 특성입니다)
※ 45랩 - 정신 폭탄? 영혼의 절규??
조합 스타일에 따라 절대적으로 나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님이 도암술같은 조합을 하게 될 경우 굳이 딜러쪽에 스턴을 주실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비는 메즈 때문이라도 영절을 집어주셔야 합니다.
상대방을 고정시키는 플레이를 암사가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팀이 파흑 암 술 이런 조합 이라면, 암사에게 적 딜러의 고정을 요청하게 됩니다.
그러면 어쩔수 없이 정신 폭탄을 집으셔야 합니다. 조합마다 스왑하세요!!
※ 60랩 - 머무는 광기? 영혼을 거두는 자??
이거 두개는 정말로 고민이 많이 됩니다.
영혼을 거두는 자 특성은 단적인 예로 지금 어둠의 권능 : 죽음 데미지는 꽁 정신분열 1개의 딜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35% 일떄 가속을 30을 받아먹는 것만으로 쓰기엔 뭔가 부족해 보입니다.
그러나 이 특성은 35% 마격에 상대방의 킬각을 잡으실수도 있으실껍니다. 이 특성의 메리트는 거기에 있습니다.
꽁정분이 안떠있고 공화살도 없는 타이밍에 순간 마격 2방으로 상대를 죽이거나, 다시 한번 공허형상에 들어가게끔 해주기도 합니다. 마격만 지속적으로 칠수 있다는 기준하에 가장 DPS 기대값이 큽니다.
많은 마격 타임에 정말 유요한 특성은 확실합니다.
머무는 광기는 간단합니다.
공허형상이 끝난 이후의 현자 타임을 최대한 보정해주며, 기본적 베이스 딜을 높게 깔아주는 특성입니다.
마격타임을 보기보단 상대방을 말려죽이거나, 우리쪽 기본 DPS가 많이 낮다 느껴질떄 가져가는 특성입니다.
기본 공허형상을 유지하는 시간만큼 현자타임이 짧아지며 높은 가속으로 두번째 공허형상 진입이 빨라집니다.
1줄요약 : 기본 딜 베이스는 머무는 광기 > 영혼을 거두는 자 / 가장 높은 기대값은 머무는 광기 < 영혼을 거두는 자
가 되겟습니다.
※ 75랩 - 어둠의 통찰..?
현재 이 특성을 고정시키는 이유는 이번 패치로 인하여 또 흡혈의 손길 딜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이전에는 흡혈의 손길딜과 집단실성
을 통한 높은 DPS의 유지가 기대값이 컷음으로, 상서로운 영혼이나 산레인을 찍기도 했습니다만
현재 너프로 인하여 그전보다 5~6초를 공허형상을 더 유지 해야 그전딜정도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물론 산레인과 상서로운 영혼이 좋지 않다는건 아닙니다만, 상대방이 암사 플레이 스타일을 어느정도 알고 있는 마지막 시즌인 7시즌에서
모든 스킬을 다 짤려가며 딜하는 암사입장에서 굳이 기대값이 낮아진 2가지 특성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 느끼며, 고정을 시켜 주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90랩 - 불행 고정 아닌가요...??
불행은 기본적 고정이 맞습니다. 사실 모든 조합에 불행을 찍어도 나쁘진 않아요. 제가 이걸 왜 고민을 하라 하는지 이유가 있다면 딱 1가지
바로 조합입니다.
예를 들어 암사가 꼭 단일 딜을 밀어줘야 하는 조합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야암기
야암기는 많은 메즈로 상대방을 말려 죽이는 플레이를 정말 잘하는 조합입니다.
가지고 있는 메즈갯수만 해도 강타 무력화 두개골강타 짤 영절 침묵 참회 심망
이미 와우 내의 메즈기인 스턴점감 침묵 짤 양점감 공포점감을 다가지고 있는 조합입니다.
이런조합에선 굳이 암사가 전체딜을 밀어주기보단 순간 단일딜로 밀어 죽여야 할떄가 많습니다.
굳이 불행을 찍는거보다 순간 마집이나 환각마귀를 통한 킬각을 잡는게 훨씬 좋을떄가 많습니다. 이건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맞는 플레이를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불행은 언제나 옳습니다. 단 마집이나 마귀가 팀의 조합에 따라 슈퍼 케리를 하기도 하는 특성입니다.
물론 상대방이 법사나 주술사 등 , 마집을 해제할 클래스가 있다면 마귀를 찍으셔도 되는부분이고, 마귀도 아니다 싶으시면 걍 불행찍고 미셔도 관계가 없습니다.
※ 100랩- 암사의 꽃 특성들...
이 특성들은 현재 암사의 플레이스타일을 모두 결정해 주며, 암사의 꽃이 되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현재 필자는 어둠붕괴로 굉장히 많이 이점을 보고 있습니다만, 공허의 유산이 나쁘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어둠 붕괴부터 설명을 하자면, 높은 DPS + 20초마다 떙겨주는 20의 공허수급 + 밀어주는 스킬이 부족한 암사에게 밀어주기용 특성
이 되겟습니다.
암사의 고질적 문제가 무엇이냐 한다면 높은 DPS에 숨어있는 함정입니다
예를 들어 DPS가 30만이다 라고하면 적 딜러 하나에게 10만, 다른 딜러 하나에게 10만, 적힐러 하나에게 10만
이렇게 들어갑니다. 3돋 기준입니다.
만약 DPS가 20만이면 적 딜러 하나에게 7만 다른 딜러 하나에게 7만, 힐러 하나에게 6만 이렇게 들갈껍니다.
물론 저렇게 딱 나뉘는건 아닙니다만 암사 의 플레이 특성이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이게 무엇이 문제가 되느냐...
밀어주는 스킬이 없다는겁니다. 타클래스의 20만 DPS와 암사의 30만 DPS는 단일타겟으로 봣을떄 타클래스는 20만 DPS를 고스란히 적 딜러 1에게 주지만 암사의 30만 DPS는 각기 나누어 준다는 것이죠.
킬각이 잘 안잡히고 답답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해주는 특성이 어둠 붕괴 특성입니다. 순간적으로 높은 DPS를 상대방에게 밀어 타클래스 정도는 아니더라도 흉내는 낸다 라는 것이죠
흉내만 내도 우리편 딜러는 갈증이 해소될겁니다. 와 이게 밀리네? 느낌을 받을수 있지요
(어붕으로 영절 한방에 밀어죽이는 야암술 동영상입니다. 어둠붕괴가 이렇습니다..)
공허의 유산은 따로 설명하지 않겟습니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특성 내에 있는 저 툴팁이 모든걸 설명해주고 있어서 굳이 설명할 이유가 없습니다.
참고로 취향입니다. 저도 간혹 유산을 쓸때가 있습니다. 조합에 따라 스왑합니다.
맞는 것을 찾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