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하드웨어] 최신 CPU 내장그래픽 벤치 + 램오버 차이

블뤡팬떨 | 조회: 628 |
https://gigglehd.com/gg/review/6075847

내장그래픽으로도 가능한 대표적인 게임, 롤, 오버워치와 벤치마크 프로그램 벤치 결과입니다.
가성비 챙겨서 내장그래픽으로 조립PC 구성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인텔 내장그래픽이 좋아졌더라도 아직 암드 내장그래픽과는 조금 격차가 있는 것 같네요.
램오버 유무에 따라 꽤 차이가 있으니 가성비 더 챙기신다하면 램오버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버워치



PCMARK10



본문 내용 중...

인텔 내장 그래픽으로 게임을 하겠다면 딱 리그 오브 레전드까지, 오버워치는 무리입니다. 반면 라이젠은 오버워치도 충분히 해볼만한 성능이 나옵니다. 이게 GPU를 만드는 회사의 힘일까요?

라이젠은 메모리 오버클럭 후에 상당한 성능 향상을 보였습니다. 이를 두고 '라이젠은 램 오버가 필수'라던가 '라이젠은 램 오버를 해야 제 성능을 낸다'고 해석하는 분들도 있는데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CPU건 내장 그래픽의 성능은 시스템 메모리 대역폭에 큰 영향을 받으며, 메모리 대역폭은 메모리 클럭과 채널 구성에 따라 정해집니다. 인텔과 AMD의 차이점이라면  라이젠은 기본적으로 고클럭 메모리를 지원하며, 보급형 칩셋에서도 메모리 오버클럭이 된다는 겁니다. 오버클럭하는데 돈이 안 들어가고, 하기도 어렵지 않으니까 안 하면 손해를 보는 것 같은 분위기가 생기는 것이죠. 반면 인텔은 비싼 고급형 칩셋의 메인보드가 있어야 하니 사실상 메모리 오버클럭이 어렵습니다. 인텔도 고클럭 메모리를 조합하면 분명 성능이 많이 오르겠지만, 그렇게 쓰기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사실 가격이 가장 중요합니다. 인텔은 AMD에게 뺏긴 점유율을 되찾기 위해 가격을 많이 낮춘 F 시리즈를 출시했으나 여전히 라이젠의 가성비는 높으며, 무엇보다 그 F 시리즈는 내장 그래픽이 없습니다. CPU 내장 그래픽은 저렴한 시스템을 맞추기 위해 쓰는건데, 인텔의 노말 모델은 F 시리즈보다 가성비가 훨씬 나쁩니다. 반면 AMD는 내장그래픽 CPU에서 성능과 가격 모두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라이젠 3 3200G는 코어 i3-9100보다, 라이젠 5 3400G는 코어 i5-9500보다 쌉니다. 하지만 성능은 더 높습니다. 그럼 내장 그래픽이 달린 CPU를 쓰겠다면 뭘 골라야 하는지 답은 이미 나왔습니다. 

Lv33 블뤡팬떨

메뉴 인장보기 EXP 6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자유 게시판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