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인증글 

[잡담] ll신비c의 데네브 오버가이드(신개념포함)

ll신비c | 댓글: 15 개 | 조회: 17111 | 추천: 22 |

 

안녕하세요.하게에 간간히 눈팅만하고 답글만 달다가 처음으로 글을 쓰게되었네요.


amd 쓰시는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듯 싶구요.데네브를 중점으로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오버클럭을 하기에 앞서서 사제쿨러의 구입은 필수입니다. 기본쿨러의 발열,소음으로 순정상태로도 불편함이 있죠.오버클럭을 안하시더라두 이런문제로 인해 사제쿨러를 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자신의 케이스의 폭을 고려해서 선택하셔야 하구요.가격대비 괜찮은 쿨러는 바다2010,잘만 퍼포마,써모렙 트리니티,잘만 9900 max 이정도가 제일 많이 쓰이구요.개인적으로는 성능을 중요시하기에 잘만9900max를 권해드리고 싶구요. 퍼포마와 트리니티중 고민을 많이하시는데 성능은 비슷합니다.바다2010으로도 3.8오버 가능하니 본인의 취향이나 예산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케이스 폭이 애매해서 타워형 쿨러선택이 힘든분들이면 쿨러마스터의 제미니S 이것도 쓸만하고 좋습니다.

 

 

오버클럭 방법은 cmos에서 하시는게 좋지만 오버클럭을 쉽게 할 수 있게 프로그램들이 있죠.이 부분도 개인취향을 존중합니다만 이왕이면 cmos에서 하시길 권해드립니다.난 죽어도 모르겠다 하시는분들은 프로그램으로 하셔두 됩니다.

자 이제 cmos로 들어가볼까요? 기본적으로 꺼주셔야 할 것들은 Cool n quiet,ACPI SRAT table,Spread Spectrum,CIE Support가 있고 투반인 경우 Core performance Boost도 끄시길 권해드립니다.

 

추가로 ACC(Advanced Clock Calibration)나 BIO-unlocking 이곳도 데네브,투반일경우 일단 끄시길 권해드리고 세부적으로 들어가시면 -,0,+ 코어별로 값을 줄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확히 어떤거다라고 알려진게 없으며 세팅수치 또한 마찬가지이구요. 뿔딱코어에 -를 줘서 안정화가 된 사례가 많이 있었기에 많은 분들이 -값으로 변경을 하시더라구요.반면 +값을 주어서도
안정화가 된 경우가 간간히 있었기에  이부분은 최종적으로 더이상 건드릴게 없을때 한번쯤 값을 변경하시면서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저는 이쪽을 건드려서 안정화를 본 경우가 없었고 코어부활이 된 경우나 해볼만하지 데네브,투반 유저분들은 그냥

끄고 오버를 하시는게 난거 같습니다.


 

이번엔 퍼포먼스메뉴나 오버클럭 네비게이터를 메뉴얼로 바꿉니다. CPU/HT Reference Clock(MHZ)이나  CPU Frequency 이곳을 보시면 옆에 숫자가 있죠. 200 이런식으로 있을겁니다. be버전인분들은 수정안하고오버하실수 있는거고 아닌분들은
이 값을 변경하셔야 하죠. 숫자로 입력하시면 됩니다.이부분의 숫자는 어느정도 한계값이 있고 이값을 250이상 주시다가 잘 안되는경우 노스브릿지에 추가적인 전압을 약간 더 주셔야 합니다.노스에 추가적인 전압을 주시는거는 되도록 자제하세요.쿨링이 확실하다거나 약간의 전압추가는 하실분들만 하시길 바랍니다.초보분들은 230~ 240정도부터 시작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값을 변경하면 HT/cpu nb/램클럭과 비례해서 올라갑니다. 이부분을 유의해서 계산하셔야 하구요.955를 예를들어 240을 주고 배수를 15배수로 설정하시면 씨퓨클럭이 3600이 되는겁니다.nb클럭도 2400이런식으로 되는거구요.250으로 변경하시고15.5

배수라하면 3875 이런식으로 씨퓨클럭이 되는겁니다.


 

그다음에 HT(Hyper Transport Configuration)이 부분도 올라갔으니 조정이 필요합니다.이것도 오버되면 오류가 생길 수 있다 오버가 되도 체감되는 부분이 없다해서 대게 2000근처에 맞춰 사용을 합니다.이부분은 되도록 2000근처에 맞춰서 쓰시길 바랍니다.(혹시sli 하신분은 따로 쪽지를 주십시요)

아까 저기서 250을 준거라면 배수를8로 2000이되고 245를 줬다면 배수를8로 1960 이런식으로 고치시면 됩니다. be버전인분들은 만지실게 없습니다.

 

 

이제 램쪽을 살펴보도록 하죠. 램도 마찬가지로 같이 오버가 됩니다.램오버는 사실상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않고 체감상 미치는 부분이 적으니 크게 생각안하셔두 무관하구요.램클럭이 높은게 유리하고 램타는 조여질수록 좋긴합니다.amd는 90계열보드 쓰시는분들 아니면 고클럭오버에 능하지 못합니다.고클럭에 램타가 많이 풀어진거나 기본클럭에 램타가 최대한 많이 조여진것과 크게 차이가 나질 않습니다. 중간정도 1600에서 최대한 조여진게 더 좋을수도 있는거구요.초보분들은 적정선 클럭에서 적당한램타로 타협보시길 바랍니다.잘 모르시겠으면 오토로 쓰셔두 무관합니다.많이 쓰시는 삼성램 특징중 하나는 TRCD값이 잘 안조여집니다.이정도만 알고 계시다가 이수치를 9이하로는 주지마세요.안정화보시기 힘듭니다.


메뉴에서 보면 Memory Clock Mode 이부분에서 메뉴얼로 변경하시구요. Mem clock Value 에서 보드가 지원하는 숫자가 보이실겁니다. DDR3-800 DDR3-1066 DDR3-1333 DDR3-1600 AUTO 이런식으로 써져있구요.
이부분은 이렇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FSB:DRAM  1:2/ 1:2.66/1:3.33/1:4 아까 250을 주셨다면 그거를 생각해서 실제 클럭이 500/667/833/1000 이런식으로 됩니다.


램 클럭을 높게 잡으면 대신 램타를 좀 더 풀어줘야 할 수도 있고 추가로 전압을 더 줘야하기에 기본전압 잡힌거로 사용하실분들은 클럭만 낮춰서 잡아주심 되겠습니다.

 

 

DRAM Timing Mode 이곳을보시면 램타를 조정하는곳입니다. Both로 두시고 초보분들은 램타를 오토로 두셔두 무관하나 다른분들의 설정을 따라해보셔두 됩니다.


변경하실곳은 CL-2T Command-TRCD-TRP-TRAS 이곳을 주로 만지구요 다른부분은 오토로 두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자면 9 1T 9 9 24(27) 이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램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분들은 따로 자료를 찾아보시고 적당한클럭에 오토램타나 약간 풀어진램타에서  안정화를 다 보신후에 램타부분을 조금 더 낮은값으로 수정하셔서 만지시고 또 안정화를 보시는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오버클럭의 중요도순은 씨피유클럭>nb클럭>램클럭>램타 순입니다. 성능상으로도 씨퓨클럭을 최대한 끌어올리시는게 제일 좋구요.그다음 nb클럭의 최대치를 찾는게 좋습니다.

 

오버시 인가되는 전압분포를 말씀드리자면 3.6오버에는 1.32~1.4초반까지 3.8오버는 1.35~1.45중반  4.0오버는 1.4초반~1.5초중반 적정전압분포가 넓은건 각 유저들의 씨피유수율이나 스테핑차이, 보드종류 등등 다르기에 대략 이정도 범위내라 생각하시고 그 안에서 찾아보시고 안정적으로 구동되는 최소전압인가수치를 찾아 흔히 말하는 전압다이어트를 하시면 됩니다.초보분들은 약간 넉넉히 주셨다가 낮추는 방법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nb전압은 2400~2800일경우 1.2~1.4정도가 대체적으로 들어가는 편이고 nb전압은 초보분들이시라면 과전압은 주지마시고 1,35선에서 멈추시길 바랍니다. 램전압은 1.65에서 타협보시구요.씨피유는 쿨링이 뒷바침되고 보드가 감당할 수 있고 풀로드 여름철 기준 65도 이내라면 1.4후반대까지는 괜찮습니다.1.5이상에서 안정화 보셔두 되나 온도가 높지않고 자신있는분들만 해보시고 초보분들은 권해드리고는 싶지 않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전압설정부분을  자세히 보겠습니다.

 

1.
CPU Vcore(Voltage) 이곳은 메인보드에서 씨피유에 공급하는 전압입니다.
CPU-nb over Voltage이곳은 cpu nb클럭으로 공급되는거구요.
Memory(DRAM) over Voltage 이곳은 램으로 추가전압 주는곳입니다.

 

custom P-States 를 활성화시키시면

 

2.
CPU FID/VID 컨트롤이 보이실겁니다.(보드에따라 메뉴가 적거나 순서나 조금 틀릴수도 있습니다.)
Core FID  이쪽부분의 설명은 길어서 대신 이곳에서 보시길 바랍니다.
Core VID   http://blog.naver.com/psy2993?Redirect=Log&logNo=90103171365
Core DID
NB FID    출처: http://news.mydrivers.com/1/182/182419.htm
NBVID

 

안만져도 될것들은 빼고 적은겁니다.

 

 

 

[ 개인적으로 물어보시는분들이 많아서 4/16일자로 내용 추가합니다.

 

간혹 특정보드에서 cpu nb vid 와 cpu nb voltage 가 없는 보드들이 있습니다. 이런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중에

NB Voltage 이곳을 cpu nb에 전압주는거로 잘못아시고 전압주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곳은 노스브릿지에 추가로 전압을

주는 곳입니다. (단 예외인 보드중에 많이 쓰시는 770icafe는 cmos에 NB voltage 이곳은 cpu nb voltage라 생각하세요.)

 

 

여기다가 전압을 줘야 할 경우는 cpu nb쪽에 일정량의 전압을 우선 준후 높은fsb를 예를들어 260을 넣었는데 안들어가고 불안정한 경우에 이곳에 약간의 전압추가로  혹시나 들어갈 수 있게 하는거지 이곳에 전압을 준다해서 cpu nb 쪽에 전압이 들어가는게 아닙니다.

 

 

이런분들의 특징중 하나가 3.6오버인데도 안정화를 못보시는 큰 이유 중 하나가 fsb 수치를 250 넣었다치면 nb클럭도 2500으로 만들고 프라임이던 링스던 돌리다가 에러난다고 하시는데 nb클럭이 올라가고 안정적으로 구동이 되려면 씨피유와 마찬가지로

기본전압 잡힌거 예를들어 1.1이면 1.25나 1.3을 넣어줘야 하는겁니다. 계속 NB voltage에 전압을 추가해도 안정화가 되기 힘들죠. 보드마다 nb vid 기본전압이 좀 다르기때문에 높게 잡혔던분들은 그나마 2400 2600까지도 무난히 들어갔을 수도 있으나

상대적으로 낮게 잡힌분들은 2400도 안되고 불안정하니 씨피유뿔딱이나 보드뿔딱으로만 여기시는 분들도 있는거 같습니다.

 

이런보드를 쓰시는분들은 amd overdrive 가지고 계시다면 설치를 하시고 없으신 분들은

 

 http://sites.amd.com/kr/game/downloads/amd-overdrive/Pages/overview.aspx이곳에서 다운받으셔서 nb vid만 따로 전압을 올리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추가로 더 말씀드리자면 cpu vid도 없는 보드도 있구요.nb vid및 cpu nb voltage 이런메뉴들이 NB voltage와  헷갈리시다면

일단 cmos에서 변경한 값을  적어두시고 부팅후에 오버드라이브에서 어느부분이 변경된건지를 비교하셔서 확인하시면

확실히 드러나는거니 이런식으로 cmos의 메뉴항목과 오버드라이브 메뉴에서 잡히는 전압을 참고하셔서 정확히 인지하시면 되겠습니다. 

 

 

2400 은 1.15~1.25   2600은1.25 ~ 1.3   2800은 1.3~1.4  이정도로 생각하시고  정상적으로 부팅이 된다면

테스트 프로그램 돌려보시다가 재부팅하시면서 씨모스에 들어가셔서 cpu-nb에 설정치보다 더 높게 전압이 들어가고 있는지

비슷하게 들어가고 있는지를 확인하신 후에 설정치보다 더 들어 가고 있다면 약간 올려주시는게 안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

 


 

 

잘 읽어 보셨는가요? 이해가 100% 안되셔도 괜찮습니다.저도 예전에 본적이 있었지만 크게 염두해 두지않고 최근에서 다시보고 테스트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글을 쓴 가장 중요한 이유 및 설명이니 집중하셔서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흔히 2번에서 전압과 배수를 변경해서 오버클럭을 해왔습니다.파코즈나 기타등등 사이트에서 대부분 그곳에서 보고 따라하셨고 많이들 보셨을겁니다.
저도 오버클럭을 알려드릴때도 그랬었고 1번항목에서는 램만 추가전압 줄때 빼고는 거의 건드리지 않고 오버를 했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곳에서 잘 읽어보시면 VID를 낮추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VDD 전압은 CPU 내의 CMOS 회로의 필드 이펙트 트렌지스터의 전압이며, 곧 CMOS의 스위칭 전압이고, CPU의 I/O 신호 전압입니다. 이 전압이 줄어들면 CPU의 안정성이 상대적으로 나아지고 오버클럭도 잘 됩니다. CPU VDD를 적당히 낮추면 CPU가 오버클럭이 더 잘 되며, VDD가 낮으면 발열도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위와같은 설명이 있어서 여러가지 생각끝에 혹시나 해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이말을 다시하자면 cpu vid의 기본값을 어느정도 낮추면 안정성이 좋아지고 오버클럭이 좀 더 잘되며 발열도 좀 줄어든다는 말입니다.


cpu vid값을 낮추면 어떻게 오버하나요? 여태 여기서 전압을 올려주고 오버를 해왔는데 이런 의문이 드시는 분이 있을겁니다.그래서 나머지 필요한 전압은 1번에서 더주는거구요.


이말은 실제 전압이 1+2에 수치의 합산치만큼 들어간다고 보시면되고 약간의 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제 컴퓨터로 이틀간 테스트를 한 결과물을 알려드릴께요. 테스트는 프라임95로 했구요.램설정은 4.0오버때 안정이 확인이 된 1600 9 9 9 27 1t  고정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3.6, 3.8오버는 제 컴퓨터가 2번에서 수치만 올리고 변경해서도 안정적으로 돌아가기에 실사용가능한 최대클럭으로 오버를 감행하였습니다.4.0오버는 윈7 사용때 했었구요.지금은 XP로 변경한거라 3.6에 전압 최대한 낮추고 실사용만 했었습니다. 4.0이상 고클럭에서 테스트를 해봐야 cpu-vid값을 낮췄을때 정말 좀 더 안정화가 되는건지 오버가 좀 더 잘되는건지를 정확히 알아보기 위해서4.0이상 오버를 시도한거구요. 안정화가 살짝 불안정한 상태에서의 테스트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전압은 1.5안에서 설정하였습니다. 씨피유 vid는 기본으로 1.312로 잡히구요.4.2를 목표로 1번에 0.2 2번에1.2875 하였으나 프라임서 조금 돌리다 금방 에러가 나더군요. 일단 전압이 부족하고 1.5이상 전압을주고 안정화가 되더라도 실사용이 좀 꺼림직하기에 클럭을 4.1로 변경하였습니다.


nb vid는 1.1이 기본이였구요. 1번에서 0.2주고 2번에서1.1125로 줬습니다. 제컴에 여태까지 nb클럭이 2600이 최대치로 알고 있었고 2번에 전압을 1.45까지 줬어도 2800주고 윈도우 진입이 안되서 2600에 쓰고 있었습니다.


nb vid도 뭔가 다른게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2800을 넣어봤는데 처음으로 진입이 되더군요. 놀랐습니다. 일단 불안정하겠지라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2번에서만 전압을 올렸을때 절대 불가능하던일이  진입이 일단됫으니 테스트를 계속 해봤습니다.


nb전압 총합은 수치상 합산하면1.3125지만 실인가되는거를 확인하니 1.36부근에서 전압이 들어가고 있었습니다.

 

 vid를 어느정도 선으로 낮춰야 좋은건지 그리고 정말 효과가 있는건지를 테스트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1+2전압합을  1.4875~1.5로 몇가지를조합  nb는 일단2800 고정으로 했습니다.


그결과  2번에 한쪽으로 몰아주고 프라임 돌릴시에 20분정도후 에러 1시간 미만에러,최대1시간10분에러, 3번코어가 불안정 했습니다. 3번코어만 에러가 나더군요. 그래서 nb도 2600으로 낮추고 똑같이 해봤으나 한쪽으로 몰아주는건 좀 불안했는지 안정화가 쉽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acc 퍼코어설정을 건드려서 이리저리 조합해도 별차가 없었구요.

 

그다음 대략 반반 조합 1번에 0.25 ,0.2씩 주고 나머지는 2번에서 맞추는 방식으로 이런식으로 테스트를 했습니다. nb는 다시 2800으로 올렸구요.


몇가지 조합중에 똑같이 불안한 부분이 있었고 2번에몰아주기랑 별차가 없었습니다.

 

마지막 조합은 1번에 cpu 0.2 2번에 1.2875 nb는 1번에 0.2 2번에1.1125 이거부터 출발하기로 하고 프라임을 돌렸습니다. 어라 1시간넘어서 2시간 3시간 좀 넘더군요. 이조합이 그나마 안정적인가보다 딱 느낌이 왔습니다.약간 신기했지요.혹시나 모르니 한번 더 돌렸습니다. 3시간 11분에서 에러가 나더군요.

 

 

휴지통에 남아 있어서 급하게 한장 올렸습니다.집에와서 보니 있더군요.프라임95 사용법에 대해 언급하자면 간혹 처음 접해본 분들 중 우선순위 설정을 몰라서 1로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테스트란에 worker threads 선택후에 맨위에는 코어갯수 그 밑에 priority 여기 숫자를 7이나8로 변경하시면 됩니다.9가 가장 힘들다 생각하시면 되구요.우선순위에 따라 전압 변동폭이 약간 있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에서 small 은 cpu에 부하를 걸어 테스트를 하는거고 large는 cpu+ram Blend는 ram에 부하를 주는것입니다.

보통 라지를 선택하셔서 테스트를 합니다. 테스트를 장시간 돌려서 대게 4시간이상을 기준으로 삼긴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긴하나 다른프로그램보다 통과가 힘든거라 이것만 돌려보셔두 무관합니다. 돌린지 얼마안되서 에러나는거 제외하고 2시간정도이상 돌렸을때 에러나는 경우라면 실사용서 에러가 안날 경우도 많기에 에러난다해서 지금 세팅에 추가로 꼭 전압을 주거나 램쪽을 꼭 만질  필요는 없습니다. 테스트는 단지 참고일뿐 평상시 게임을 하던 작업을 하던 씨피유를 이만큼 계속 혹사시키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죠. 자신이 평상시 하는대로 게임,작업등등 해 보시면서 일단 사용해 보시면 됩니다.그러구나서 에러가 생겼을때 그때 전압을 한단계 더 주고 사용하신다던지 램쪽만 따로 체크를 해보신다던지 램클럭을 낮추신다던지등등 이렇게 하시면됩니다.

램쪽에서 문제가 없다면 실사용시 에러가 나지 않을 가망성이 높기에 개인적인 여유시간에따라 한번 돌려보시고 최소1시간은 해보셔야 합니다.4시간 통과되도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간혹 있기에 4시간 넘지 않았다고 낙심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프라임을 돌려본분들은 아시겠지만 불안정한 시스템을 몇번이고 돌려봐도 1시간미만 에러나는거 거의다 1시간미만서계속 에러가나죠.

 

같은 전압 수치라도 2번쪽에서 전압을 올리는것과 1+2에 전압을 나눠서 하는것과 원래는 차이가 없을거처럼 생각됫지만 cpu vid값이 어느정도 낮춰진 상태서 불안정한 시스템에 조금이나마 안정화에 영향을 미치는게 맞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그 낮추는 수치가 대체 어느정도 인지 얼마큼 낮추고 해야 제일 효과적인 수치인지는 아무래도 본인의 시스템에서 직접 찾아가야할 숙제로 여겨지네요.

 

제가 표현을 쉽게하려다보니 1+2로 쓴부분이고 나눠서 준다라고 애매한 표현을 쓰긴 했지만 이해는 되셨으리라 봅니다.

 

상식적으로는 2번 vid에 전압수치를 올려서 요구수치만큼 줘라 그게 더 쉽고 안정적일거라 생각이 드는데 그수치를 어느정도 작게하고 1번에서는 2번에서 요구하는 낮춰진 전압수치에 일정한 수치를 계속 더 준다는게 아주 약간이나마 더 번거롭고 까다로운 작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건 사실입니다.

 

좀 더 많은 테스트를 하고 알려드려야 하나라는 생각도 들긴 했지만  의외의 소득도 있었습니다.

데네브 본체를 5대 테스트를 해봤는데 기존에 2번에 전압올려서 안먹히던 nb클럭이 작게는200 많게는 400클럭이 올라갔습니다.

안정화까지는 3대를 테스트는 못해봤지만 일단 저역시도 전압을줘도 더 이상 안먹히고 윈도우 진입도 못하고 씨모스에도 진입안되던것들이 1번과 2번에 나눠서 전압주고 진입이되고 2대는 안정화까지 봤다는점은 새로운 발견인거 같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서만 그런건 아닐꺼같고 다른분들 특히 be버전 가진분들은 약간 더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100% 확신은 못드리지만 기존에 2번에다가 전압주고 더이상 클럭 못 올려본 분들은 시도해보셔두 좋을듯 싶습니다.


 다소 지루하게 들리는 내용과 글인거 같아 죄송하구요.이틀간 잠도 덜자가면서 마눌 잔소리 들어가며 테스트 겨우 했네요..

 

 

기존에 상식으로 통했고 그대로 따라해오던 한쪽에만(2번)전압 몰아주기 오버보다는 1+2적절한 전압 조합으로 데네브 및 투반유저분들에게 좀 더 높은 cpu,nb클럭에서 안정화 볼수 있는 하나의 희망적인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1 안정화 되가는 스샷입니다. 실사용 가능할 만한 풀로드 온도52~3도이구요. 큰 무리없이 사용가능 할거 같습니다.

 

전압 수치는 다음과 같고 nb vid쪽에 전압이 낮은거로 의심되서

2단계 올리고 프라임을 돌렸습니다.

 

cpu voltage +0.2 

cpu-nb over votage +0.2

cpu vid 1.2875          (기본 vid 1.312) 

nb   vid 1.15             (기본 vid 1.1   )


 

Lv31 ll신비c

메뉴 인장보기 EXP 48%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자유 게시판
인증글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