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나에게 맞는 케이스 선택하기

Kolon
댓글: 23 개
조회: 10072
추천: 23
2011-02-11 17:49:42

나에게 맞는 케이스 선택하기

 

 

※ 케이스는?: CPU,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 등... PC의 주요부품을 담는 상자.

 

1. 케이스 크기

 

(1) 빅타워: 내부공간이 넓어 확장성이 뛰어납니다. 그래서  5.25인치 베이 4개이상, 3.25인치 베이 7개이상이며ATX, micro-ATX메인보드와 ATX파워서플라이를 장착 가능합니다. 큰 확장성 덕분에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도 무리없이 장착할 수 있지만 높이와 길이가 50cm가 넘고 가격도 다른 케이스에 비해 높아 가정에서 쓰기에는 부적합한 부분도 있습니다.

 

(2) 미들타워: 가장 대중적이고 선택의 폭이 넓은 규격입니다. 5.25인치 베이는 3~4개사이, 3.25인치 베이는 4~7개사이 이며 장착가능한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의 규격은 빅타워와 같습니다. 그래픽카드는 제조사별로 장착가능한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높이는 40cm내외로 가정용에 적합합니다.

 

(3) 미니타워: 미들타워에서 높이만 35cm정도로 낮아진 형태의 케이스로 미들타워보단 작지만 내부 확장성을 고려한 제품입니다. 메인보드는 micro-ATX만 장착가능하고 파워서플라이는 ATX와 micro-ATX 둘다 장착 가능합니다.높이가 작아진 만큼 5.25인치 베이가 1~2개정도로 줄어들었습니다.

 

(4) 슬림[LP]: 미니타워에서 폭이 9~10cm정도로 줄어든 케이스입니다. 메인보드는 micro-ATX를 장착 가능하고 파워서플라이는 micro-ATX와 TFX를 장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좁은 내부공간 때문에 LP형 그래픽카드만 장착이 가능합니다. 5.25인치 베이와 3.25인치 베이를 한개씩만 장착 가능하므로 확장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5) 슬림[일반]: 미니타워와 슬림[LP]케이스의 중간정도의 크기로 ATX와 micro-ATX보드와 파워를 창작할 수 있습니다. 폭은 13~15cm로 LP형보다 약간 두껍습니다.

 

(6) HTPC: 풀어서 홈시어터PC라 부릅니다. 보통 얇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TV와 연결하여 DVD플레이어로 사용할 때 자주 구매합니다. 

 

※ 개인적으로 미들타워를 추천합니다.

 

2. 부가기능

 

(1) 쿨링팬: 슬림형같은 작은 케이스는 보통 앞,뒷면에 하나씩 쿨러가 장착되어 있으며 미들타워나 빅타워같은 확장성이 좋은 케이스의 경우 1~3개정도 쿨러를 추가할 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옆판에도 1~4개의 쿨러 자리가 있습니다. 소음, 성능의 문제로 번들쿨러보다는 사제쿨러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2) 손나사: 옆판넬을 손쉽게 분리할 수 있도록 손으로 돌려 푸는 나사입니다.

 

(3) LCD 디스플레이: 앞면에 위치해 있으며 컴퓨터 내부온도, 냉각팬 회전속도 등의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 LCD가 장착된 케이스는 타 제품에 비해 약간 비쌉니다.

 

3. 두께

 

출처: http://www.playwares.com/xe/17339309

 

케이스 두께는 요런 모양의 마이크로 미터(버니어 캘리퍼스)를 사용하여 젭니다만 요즘은 케이스 상세스펙에 두께가 나와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 두께가 두꺼우면 무엇이 좋나?: 판넬의 두께가 두꺼울수록 내구성이 높고 내부의 HDD와 광확드라이브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이 잘 차단됩니다.

 

 

(2) 두께의 기본 단위는?: T(=mm)이며 1T당 1mm입니다.

 

(3) 저가형 케이스는 0.5T 정도인 반면에 퀄티리가 높은 고가형 케이스는 0.6T, 0.8T정도로 두껍습니다. 일부 빅타워케이스는 1~2T두께의 판넬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0.6~0.8T가 게임용PC케이스에 적당한 두께입니다. 

 

 

4. 판넬의 종류 

 

(1) 철판: 케이스를 만드는데 많이 쓰이는 판넬의 종류입니다.

 

(2) 알루미늄: 열전도율이 높아 내부열을 배출하는데 매우 유리합니다. 고급스러운 케이스의 모양을 연출할 수 있지만 가격은 높은 편으로 전문가나 PC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종류입니다.

 

5. 추천 케이스

 

(1) 1~4만원대 저가형: *3Rsystem R460 에스프레소(링크: http://tln.kr/47754)

                                  *GMC B-4(링크: http://tln.kr/4775k)

                                  *BIGS VIKER X(링크: http://tln.kr/4775v)

                                  *GMC Double-X(링크: http://tln.kr/4776b)

                                  *3Rsystem L-600 브이렉스 주니어(링크: http://tln.kr/4776n)

 

(2) 6~8만원대 중저가형: *잘만 Z9 Plus(링크: http://tln.kr/4777v)

                                     *3Rsystem L-1200 브이렉스(링크: http://tln.kr/4778a)

                                     *GMC H-80 풍III 250mm Ver2.0(링크: http://tln.kr/4778s)

                                     *IN WIN TRACK EZ-SWAP(링크: http://tln.kr/4779i)

 

(3) 10만원 이상 고가형: *리안리 LanCool PC-K62 블랙(링크: http://tln.kr/477ko)

                                    *SilverStone FT02-W 블랙 YDG(링크: http://tln.kr/477l1)

                                    *쿨러마스터 HAF 912 ADVANCED WINDOW(링크: http://tln.kr/477la)

                                    *Antec LANBOY AIR 레드(링크: http://tln.kr/477lm)

                                    *쿨러마스터 CM690 II Advanced(링크: http://tln.kr/477m8)

 

(4) 추천 색케이스: 쿨러마스터 CM690 II Advanced window 화이트, NZXT Phantom 화이트&레드(판 얇음)

                                                                                          

 

6. 끝으로...

 

 끝으로 말씀 드리자면 추천케이스는 그냥 가성비나 우월한 성능 등... 장점이 있는 케이스를 모아놓은 것입니다.자기만의 독특한 케이스를 만들고싶다면 아크릴판을 이용한 자작케이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퉁쳐서!!! 두께, 케이스크기, 쿨링성능을 고려하여 구매하시면 됩니다. (위에 너무 어럽게 풀어서 쓴듯;;)

 

인벤러

Lv88 Kolon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