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팁] 초보도 쉽게이해할수있는 듀얼,쿼드 그리고 헥사코어의 개념!

아이콘 촙오흥마
댓글: 11 개
조회: 8701
추천: 16
2011-01-07 13:23:36

 

 

     듀얼코어,쿼드코어,헥사코어등등 많이 있습니다.  개념정리가 잘안된 초보분들을 위해서 글을 하나 남겨봅니다.

 

     자 간단하게 듀얼 쿼드 헥사의 뜻은 아시죠?  듀얼 2 쿼드 4 헥사 6  입니다.  이걸 기차에 비유해볼까 합니다.

 

     곧 설날이고 고향에는 내려가야겠고 어떻게 내려가지 하던차에 생각이 났네요. 진짜 쉽습니다. 이해못하시면

 

      초등학교 재입학하셔도 될정도입니다.

 

      듀얼코어는 두칸짜리 기차입니다. 쿼드는 네칸짜리 헥사는 여섯칸짜리입니다. 

 

       그리고  CPU에는 아키텍쳐라는게 있어요. 아키텍쳐에 따라서 클럭당성능(IPC) 라는게 있습니다. 여기까진 어렵죠.

 

        이 아키텍쳐를 기차(무궁화,새마을등)로 비교해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논란이되는 린필드,데네브,투반 그리고클락데일까지 4가지를 비교 해드리겠습니다.

 

       자 일단 린필드라는 프로세서는 네할램 아키텍쳐입니다. (클락데일도요)  자 이놈들은 새마을호입니다.

 

     그렇지만 클락데일 요놈은 새마을호인데 늘연착이되서 속도가 무궁화호입니다.

 

       그리고 투반 데네브라는 프로세서는 페넘2 라고 합니다. 이놈들은 무궁화호 입니다.

 

      어느정도 감이 오시죠?  이 열차는 화물을 운반합니다.    여기서 게임은 화물입니다.

 

 

 

      첫번째 게임 와우와 스타2입니다.  와우와 스타2는 2칸을 쓰는 화물입니다.  여기서 간단한 질문을 드릴께요

 

      어떤 기차가 가장 빠를까요? 2칸이라면 모두다 적재할수있으므로 린필드가 당연히 빠르겠네요. 연착되는

 

      클락데일은 무궁화급속도이므로 떨어지겠습니다.

 

      두번째 게임 GTA4 가 있겠네요(잘생각이 안나서요;;) 이놈은 4칸을 쓰는 화물입니다.

 

      도착순서는?  1. 4칸 새마을호       2. 4칸&6칸 무궁화호        3. 2칸 새마을호 다 되겠죠.

 

     세번째 게임 아직헥사지원게임은 없지만  스타3 라고 지칭후 헥사지원겜이라고 하겠습니다.

 

     도착순서는 ?  1. 6칸 무궁화호    2. 4칸 새마을호   3.  4칸 무궁화호   4. 2칸 새마을 호 순입니다.

 

 

 

 

    이게 기본적인 개념입니다.  자 여기서 질문이 또 들어올꺼같네요.  저기 제가 하는건 2칸짜리고

 

    2칸짜리 기차에 태웠는데    왜 4칸 보다 느리죠?      OS라는놈과 백신 등등이  그 기차에 

 

    무임승차하고 있군요?  또 다른애들 무임승차로 태운건 없나요?? 지인들을 무임승차 시키셨군요.

 

   그렇다면 당연히 4칸짜리 기차가 더 빠르습니다.      여기까지 잘 이해하셨나요?  4칸 6칸은

 

     똑같이 숫자만 바꿔서 대입해보시면 나오겠습니다. 

 

 

 

     자 여기에 추가로 요새 달려나오는 HT라고 불리우는 하이퍼쓰레딩 기능이 있습니다. 

 

     이놈은 대체 뭐하는놈인가요??  4개의 열차에 발코니처럼 설치해놨습니다.  좀더 화물을 적재할수있게요.

 

    와 그럼 게임할때 더 좋아야하는거 아닌가요? 죄송하게도 발코니를 설치해서 면적은 넓어졌으나

 

    그 설치하면서 줄어든공간이 조금있습니다. 근데 내 화물은 이칸을 꽉채우고 부피가 커서 발코니를 활용을

 

    못하네요.         이게 바로 HT가 몇몇게임에서 발목을잡아 프레임을 하락시키는 이유입니다.

 

    점심을 먹고 정신없이 쓴거라서(발로썻다고 표현하죠)  말도 안되는거럼 보이긴하지만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을꺼라고 생각합니다.

 

 

  

     

 

 

    

 

       

Lv72 촙오흥마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