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SSD/HDD] 생각보다 더 괜찮은 가성비SSD ADATA Ultimate SU800 512GB

라이크팡 | 조회: 193 |


PC 체감속도를 높이는 SSD는 저용량에서 고용량으로 바뀌어가는 추세에 있습니다. 체감속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하드 디스크를 SSD로 교체하는 것이지만 최근 SSD의 단가가 많이 하락하면서 저용량 보다는 대용량 SSD에 대한 요구가 더욱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특히 게임용 PC에서는 250GB 용량도 적기 때문에 최소한 250GB가 넘는 500GB 정도는 사용해야 

게임 3~5개 정도는 설치하고, 넉넉한 여유공간을 가지고 파일도 복사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고용량의 SSD를 선택하면 가격이 또한 문제라 모조건 구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성비라는 조건에 부합하는 제품을 찾는데, 오늘 소개할 ADATA Ultimate SU800 시리즈 SSD가 딱 그에 부합하는 제품입니다 .


3D TLC 낸드 플래시 기반으로 설계되었으며, 용량은 게이밍 PC에서도 걱정이 없는 대용량 512GB입니다. 지금부터 코잇에서 유통하는 ADATA Ultimate SU800 512GB SSD가 정말 쓸만한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Ultimate SU800 SSD 시리즈의 포장 박스는 홀로그램을 넣은 듯 보는 각도에 따라서 색상이 달라집니다. 128GB / 256GB / 512GB / 1TB / 2TB 5가지 모델중 딱 중간 용량의 512GB 제품으로 3D TLC NAND, 2.5" SATA 6Gb/s 등의 간략한 정보가 표기되어 있네요.






박스 측면에는 4가지 특징이 영문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향상된 LDPV 에러체크 코드, 지능형 SLC 캐싱 및 DRAM 캐시 버퍼를 지원하며, 마이그레이션 유틸리티를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박스 후면에는 Ultimate SU800 SSD 모델명과 3년 보증기간이 적혀 있습니다. CE, FC, KC 인증 마크, 제품 및 품질 보증 내용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QR 코드가 삽입되어 있네요. 중요한 내용을 다국어로 깔끔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봉인 씰을 제거하면 Ultimate SU800 SSD가 플라스틱 박스에 안전하게 패키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외 구성품은 특별히 보이지 않는 아주 심플한 구성입니다. 






SSD 본체는 2.5인치 규격으로 차세대 3D TLC 낸드 플래시를 적용한 최신 모델입니다. 노트북 하드디스크 규격인 2.5" 사이즈로 우리가 알고 있는 SSD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전면 중앙에 에이데이터(ADATA) 로고와 Ultimate SSD 문구를 넣어 어떤 제품인지 알 수 있게 해주며, 표면은 무광 코팅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SATA III로 최대 6Gb/s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다른 인터페이스의 제품도 많지만 SATA 방식이 가장 일반적며, 인터페이스 제한도 없는 편입니다.


뒷면에는 시리얼 번호와 각종 인증마크가 들어가 있는 일반적인 모습, SSD를 PC 케이스 2.5인치 

브라켓이나 전용 가이드에 설치할 수 있게 나사홀 4개가 후면과 측면에는 각각 2개씩 총 4개가

천공된 구조입니다.





좌우측 측면에도 각각 2개의 나사홀이 마련되어 있으며, 중간의 구멍은 일종의 에어홀로 보입니다.




Ultimate SU800 SSD 크기는 100.45mm X 69.85mm X 7mm (WxHxD), 무게는 스펙상 47.5g, 실측상 48g으로 한손으로 들어보면 거의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가볍습니다.


이렇게 가벼운 SSD는 데스크탑에서는 큰 효과가 없지만 구형 노트북이나 용량을 늘리고 싶은 노트북 사용자들에게는 무게는 줄이고, 전송 속도를 올릴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ADATA SU800은 PC 케이스를 열고 2.5인치 전용 가이드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PC 케이스 내의 파워 서플라이 4핀 SATA 커넥터와 메인보드 데이터 케이블을 사진처럼 연결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 전에 안정적으로 설치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2.5인치 브라켓이나 케이스에서 제공하는 전용 설치 공간에 장착하세요.




성능 비교 테스트할 제품군으로 마이크론 MX300 275GB를 선택하였습니다. 기존의 3D TLC 방식과 비교함으로서 차세대 3D TLC 낸드 플래시 방식의 ADATA SU800 SSD가 가지는 메리트를 확인할 수 있을 테니까요.


인터페이스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SATA3이며, 차세대 3D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SSD-Z에서 살펴본 정보인데 ADATA SU800은 실리콘 모션 SM2258 컨트롤러를 채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사용 가능한 용량은 476.94GB이며 운영체제를 설치한 C 드라이브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네요.


TxBENCH 벤치마크 결과는 Random Max (128KB) QD1 측정 항목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ADATA SU800이 앞서고 있습니다. 기존의 3D TLC와 차세대 3D TLC 낸드 플래시를 탑재한 SSD의 성능 차이가 확연하게 나고 있습니다.




속도로 성느을 판단하는 SSD와 같은 PC 부품의 성능을 가장 알기 쉬운 방법은 수치화시키는 것입니다. 저장 장치 테스트를 할때 가장 먼저 돌려보는 CrystalDiskMark 6에서의 결과는 스펙에 나와 있는 최대 읽기 속도 560MB/s, 최대 쓰기 속도 520MB/s 보다 조금씩 더 나오고 있습니다.


4K 모든 측정 항목에서 MX300을 앞서고 있는 점이 고무적이며 시스템에 따라 속도는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nvil's Storage Utilities, ATTO Disk Benchmark, IsMyHdOK 3가지 툴에서 측정한 속도는 대체적으로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ADATA SU800 512GB는 차세대 3D T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면서 안정성에서는 정평이 

나 있는 실리콘 모션 컨트롤러를 탑재함으로써 TLC 방식의 MX300의 성능에서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이렇게 속도에서 크게 차이가 나오는 것은 지능형 SLC 캐싱 및 DRAM 캐시 버퍼를 지원하는 것도 한 이유가 될 것 같네요.




기존 낸드 방식에 비해 50% 정도 전력소비량이 적고, 수명이 약 10배 가랑 길어진 차세대 3D TLC 낸드 플래시의 장점이 더티테스트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평균 속도 50% 미만의 구간이 0%일 정도로 평균 이상의 속도를 전구간에서 유지하고 있음을 테스트를 통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최대 속도, 평균 속도 나무랄때가 없을 정도로 좋은 결과가 나와 주었습니다.


무엇보다 특정 구간에서 속도가 저하되는 현상이 없다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파일을 용량별, 파일 구성별로 실제 전송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딱 한개의 파일이 14GB인 대용량 파일, 폴더와 파일이 기본 700개 넘어가는 4GB 용량의 잡다한 소용량 파일입니다.


대용량, 소용량 파일에서 읽기, 쓰기에서 속도 차이가 있지만 QLC와 같은 극악의 속도는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대용량 파일 속도에서 원래의 속도 비슷하게 나오고 있으며, 작은 파일을 수천개 있는 소용량 파일에서는 전구간에서 낮게 나오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부팅속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SSD의 특성상 윈도우 10에서의 부팅 속도를 비교해 봤습니다.


ADATA SU800 512GB SSD를 설치한 시스템 환경에서 14초로 MX300, 옵테인 하드디스크 조합보다 각각 3초, 10초 빠른 부팅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팅 시간 단축에서도 효과가 확실합니다.







요즘 재밌게 하고 있는 게임인 로스트아크를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


ADATA SU800 512GB  : 46초

마이크론 Crucial MX300 275GB : 57초

Intel Optane+HDD 2TB : 76초





마침 업데이트할 파일이 있어 게임을 하기 전에 업데이트를 진행한 모습입니다. 무선으로 서버에 접속하여 업데이트하는 것 치고는 상당히 빨리 업데이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파일 쓰기 520MB/s 속도 덕을 어느 정보 보는 것 같은게 체감 속도가 그전보다 빨라진 느낌입니다. 







ADATA SSD 사용자들이라면 반드시 설치해야 할 소프트웨어가 SSDTOOLBOX입니다.


ADATA SSDTOOLBOX 다운로드

https://www.adata.com/kr/ss/software-6


ADATA SSDTOOLBOX는 드드라이브 정보, 진단, 유틸리티, 시스템 최적화, 시스템 정보를 제공하는 필수 소프트웨어입니다.





ADATA SSD Toolbox를 지원하는 SSD 모델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ADATA Ultimate SU800 모델은 지원하고 있습니다.





ADATA SSD Toolbox를 설치하면 드라이브 정보, 진단, 유틸리티, 시스템 최적화를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시킬 수 있어 편합니다. 특히 자사의 SSD 툴이라 다른 프로그램보다 그 정확도가 높으며, 호환성이 좋아 오류날 일이 없습니다. 


단순한 드라이브 정보에서 부터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진단 기능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ADATA Ultimate SU800의 내외부 온도를 더티테스트 진행 도중에 측정해 봤습니다. 온도가 가장 낮은때는 내부 43도, 외부 23도로 현격한 차이가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SSD의 내부 온도가 47도를 걸쳐 52도까지 상승했습니다. 그 사이는 외부 온도는 거의 변화가 없는 0.8도에서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ADATA Ultimate SU800 512GB 용량의 SSD는 250GB를 넘어 대용량이라는 점에서 용량이 큰 게임을 설치해서 플레이하는 PC에 적합하다고 하겠습니다. 게임을 설치하지 않고 프로그램이나 파일 전송이 많은 분들에게도 괜찮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512GB는 용량적으로 용량이 비교적 큰 게임을 5개 이상 설치해도 어느 정도 여유 용량이 있기때문에 128GB, 250GB를 사용할때 느끼는 불안감을 완전하게 해소할 수 있습니다. 512GB라는 용량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만은 용량으로 OS 설치용 뿐만 아니라 대용량 파일을 백업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S 기간은 3년이며, 코잇에서 유통하고 이는 만큼 AS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가성비 좋은 사무용, 게임용, 멀티미디어 SSD를 찾는 분들이나 이제 막 SSD에 입문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가성비SSD, #대용량SSD, #고성능SSD, #최신형SSD, #ADATASSD, #SSD추천, #SU800


http://prod.danawa.com/info/?pcode=6476441

본 리뷰는 (에이데이타테크놀로지코리아)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Lv11 라이크팡

메뉴 인장보기 EXP 2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