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마우스] [집중탐구]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

아이콘 월광가면 | 조회: 179 |



모든 버튼 옵티컬 스위치 채택!

트리플 클릭 버튼 + 모드 전환 버튼 + 사이드 삼각 패턴 디자인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2019년 9월 COX(콕스)에서 출시한 보급형의 가성비 게이밍 마우스 라인업에 해당하는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보급형과 가성비라는 단어만으로 봐도 일단 가격적인 부분에서 경쟁력을 가진 것을 쉽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단순히 가격적인 부분의 이점을 뛰어넘는 구성으로 비슷한 가격대의 다른 마우스 제품들을 위협하기에 충분한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이라는 점이 상당히 인상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먼저,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주요 체크 포인트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1. 모든 버튼의 옵티컬 스위치 채택

2. 좌측에 배치된 트리플 클릭 버튼

3. 제품 바닥면에 자리한 모드 전환 버튼

4. 미끄럼 방지를 위한 측면의 삼각 패턴 디자인

5.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버튼 커스터마이징과 매크로 지원 및 프로필 관리


등을 지원하는 제품이라고 소개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아래의 링크에서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9439968








제원


콕스에서 2019년 9월에 출시한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PIXART PAW3325 센서를 사용한 보급형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제품의 크기는 117 x 63.5 x 39 mm이며 무게의 경우 제품 페이지나 제품 박스에서는 70±10g으로 소개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실측할 경우, 케이블의 위치에 따라서 무게가 제법 달라지는 모습을 보였으면 케이블을 살짝 들고 마우스 무게를 측정할 때 약 89g 정도로 체크되었습니다.


보급형의 가격대 제품임에도 모든 버튼에 옵티컬 스위치를 채택했다는 파격적인 모습을 보이며 좌측면에 트리플 클릭 버튼이 적용되었고 바닥면에는 모드 전환 버튼도 제공하고 있는 상당히 개성 있는 마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DPI는 6단계로 제공되며 기본 설정은 5000 DPI까지 세팅되어 있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최대 10000 DPI까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폴링레이트는 기본 500Hz로 세팅되어 있으나 역시나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125 / 250 / 500 / 1000Hz를 선택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다양한 프로필 지원을 바탕으로 버튼 지정과 매크로 설정 및 마우스의 고급 설정이나 RGB LED 효과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개봉



제품 박스를 한번 살펴볼까요.

검은 박스 배경에 주황색의 콕스 회사의 아이덴티티 색감이 포인트로 들어갔습니다.

중앙에 제품의 외형이 자리하고 그 아래에 CM300 제품명이 크게 새겨져 있습니다.






제품 상단 좌측에 COX(콕스)의 로고가 크게 제법 크게 자리하고 있고,

우측에는 RGB illuminates LED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품 아래의 상품명 우측에 보면 OPTICAL SWITCH 100,000,000 Life Cycle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마우스는 소모품이고 가장 스위치와 수명이 중요한 요소이지요.

그러니, 1억 회의 수명을 제공하는 옵티컬 스위치를 탑재했다는 부분은 이 제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제품 박스 자체가 상당히 작은 사이즈입니다.

처음 제품을 수령했을 때 의외의 작은 크기에 귀여운 인상을 가지게 되더군요.

물론, 요즘은 이렇게 작은 박스 크기의 마우스 제품들도 제법 보이고 있습니다.





제품 박스의 우측면에는 해당 제품의 특징들을 아이콘과 간단한 소개 글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면...

"OPTICAL SWITCH, PIXART PAW3325, 9KEYS, REG LED LIGHT, 

6STEP DPI, SORTWARE, 4STEP POLLING RATE" 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품 박스의 상단은 동그란 봉인씰이 부착되어 제품의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제품 박스 후면에는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제원과 책임 A/S 무상 1년에 대한 

안내 및 적합성 평가에 의한 품질 표시에 대한 내용과 해당 제품의 컬러 색상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원에 대한 내용은 앞서 소개 드렸으니 여기서 다시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 Unboxing 영상

위의 영상을 통해서 제품의 개봉 과정과 내부 포장 상태 및 마우스 본체의 외형과 제품 보증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 속에서 제품을 꺼내는 과정에서 보면 포장 봉지 형태의 뽁뽁이에 제품이 보관되어 있는데, 아마도 제품 박스 사이즈가 작아서 마우스 보호 차원에서 감싸준 것 같습니다.





제품 구성은 여타의 보급형 마우스들과 다르지 않는 단출한 구성입니다.

포장된 뽁뽁이를 제거하면 나오는 마우스 본체와 품질 보증서가 해당 구성의 전부입니다.





1.8m 케이블, USB 금 도금, 노이즈 필터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1.8m 길이의 케이블을 패브릭 재질로 감싸고 있고

해당 케이블에는 노이즈 필터가 부착되어 있으며 USB 단자는 연하게 금도금 처리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급형 마우스 제품이기 때문에 하나둘 정도 누락해도 상관없을 부분이었지만

가격 이상으로 하나하나 신경을 써서 준비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패브릭 케이블이 보통의 제품들보다 조금 더 두껍다 보니 길이 들기 전 며칠간은

조금 더 뻣뻣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조금은 거치적거릴 수도 있습니다.





무게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제원에 무게에 대한 내용을 작성할 때 조금 난감했습니다.

제조사에서 소개하는 무게는 70±10g 였지만, 제가 실측한 무게는 상황에 따라서 변동이 심했기 때문입니다. 왜냐면, 두꺼운 패브릭 케이블이 무게 측정에 방해 요소로 작용해서 패브릭 케이블을 어떻게 놓고 무게를 측정하느냐에 따라서 무게가 완전히 달라지더군요. 패브릭 케이블이 없는 마우스 본체의 무게는 70±10g 일는지 모르겠지만, 패브릭 케이블이 달린 상태의 무게는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측정됩니다. 마우스의 패브릭 케이블을 들어 올리는 정도에 따라서도 사실 무게가 들쭉날쭉했었습니다만,  그나마 적절한 선에서 마우스 무게는 약 89g 정도였으며, 패브릭을 바닥에 놓고 측정하면 마우스 무게는  약 94g으로 나오는데 이 부분은 마우스 무게에 케이블의 무게가 분명 방해 요소로 적용되었을 겁니다. 그리고, 케이블과 마우스를 합한 무게는 138g으로 마우스 케이블이 무게에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패브릭 케이블의 두께를 줄이거나 차라리 가벼운 재질로 대체하는 것이 더 좋지 않았을까 생각되던 부분이었습니다.






외형 - LED off



▲ 360도 회전 이미지

이 글의 시작부에서 정면에서 바라보는 각도의 회전 이미지를 보여 드렸었죠.

이번에는 LED off 상태에서 앉은 자세에서 책상 위에 놓인 마우스를 바라보는 시점에서의 360도 회전 이미지를 준비했습니다. 이 두 개의 회전 이미지만으로도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외형에 대해서는 80% 이상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준비했습니다.





대칭형 마우스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좌우 쉘이 대칭형인 양손잡이 마우스입니다.

해당 쉘은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익히 알고 있는 그립감 좋은 바로 그 쉘과 거의 동일한 편이며

버튼 부위에서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무광 UV 코팅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를 사용하며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줬던 것이 무광 UV 코팅입니다. 보통 해당 가격대의 마우스들의 경우 UV 코팅이 적용되어 있어도 사용 몇 시간 만에 손가락 지문이 남거나 마감이 좋지 못한 경우를 간혹 접하기도 하는데,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무광 UV 코팅은 마우스를 리뷰 진행하는 동안 다뤄보면서 손가락 자국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사이드 삼각 패턴 디자인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양쪽 사이드는 미끄럼 방지를 위해서 삼각 패턴이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이 따로 러버 코팅 형태는 아니고 쉘의 성형 과정에서 애초에 해당 패턴이 준비된 것 같습니다. 하우징과 동일한 재질이지만 그립 할 때 확실히 미끄럼 방지 효과를 제공해서 만족감을 제공합니다.





모든 버튼 옵티컬 스위치 채택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가장 큰 특징이 모든 버튼에 옵티컬 스위치를 채택했다는 부분입니다. 보급형의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지만 모든 버튼에 옵티컬 스위치가 적용되어 기계식 스위치에서 발생하던 이중 클릭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로부터 해방시켜줍니다.





분리형 버튼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좌우 클릭 버튼은 분리형 쉘을 사용한 분리형 버튼 구조입니다. 일체형 버튼 구조가 순간적인 버튼 클릭 중에 미세하게 마우스의 조준점이 흔들릴 수 있는 것과 달리 분리형 버튼 구조는 FPS 같은 순간순간의 버튼 클릭에 정확도가 필요할 때 좋은 사용 환경을 제공합니다.


6단계 DPI 조절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6단계로 DPI 조절이 가능합니다.

default 설정에서 마우스 휠의 뒤에 배치된 두 개의 버튼으로 6단계의 DPI 설정을 Up/Down 시키며 총 6단계의 DPI 순서는 500 / 1000 / 2000 / 3000 / 4000 / 5000 DPI 순으로 배치되어 있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최소 200에서 최대 10000 DPI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 DPI가 변경될 때마다 해당 DPI에 세팅된 LED 색상이 잠시 동안 점등되며 이를 통해 현재 DPI 설정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트리플 클릭 버튼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독특한 특징 중에 하나는 좌측 사이드에 배치된 트리플 클릭 버튼입니다. 옵티컬 스위치가 적용된 해당 버튼은 앞/뒤로 버튼과 구분되는 형태의 큼직한 버튼 크기를 가지고 있으며 default 설정으로 3번의 좌 클릭이 발생하는 버튼이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다른 버튼으로 재할당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버튼의 배치가 너무 앞쪽에 치우쳐 있어 엄지손가락이 긴 일부 사용자를 제외한다면 해당 버튼을 클릭하기 위해서는 그립 방법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사용하게 되는 특정 버튼으로 버튼을 커스터마이징 한다면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PIXART PAW3325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보급형 센서에 해당하는 PIXART의 PAW3325 센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 고성능 게이밍 센서를 바라는 것은 소비자의 욕심일 겁니다. 

하지만,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에 적용된 PAW3325 센서의 움직임은 솔직히 기대 이상이며 게이밍 마우스로써 충분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모드 전환 버튼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바닥면에는 Mode Change(모드 전환) 버튼이 제공됩니다.

default 설정에서는 Mode1과 Mode2 모두 동일하게 세팅되어 있으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이후에 사용자가 각 프로필과 모드별로 설정을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efault 설정은 Mode 1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각각의 프로필마다 서로 다른 Mode1, Mode2를 설정할 수 

   있으며 한번 저장해둔 설정은 메모리에 저장되어 보관됩니다.





스크래치 방지 비닐은 제거하고 사용하세요!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사용자에 대한 여러 가지 배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로 바닥면의 3개의 테프론 피트에는 모두 사용 전 스크래치 방지를 위해서

비닐이 씌워져 있습니다. 상당히 깔끔하게 부착되어 있다 보니 비닐이 부착되어 있는지

모르시고 지나칠 수도 있으니 왜 마우스 움직임이 매끄럽지 못하지?라고 오해하지 마시고

테프론 피트에 부착되어 있는 스크래치 방지 비닐을 제거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외형 - LED on




▲ 16.5M RGB LED 효과 영상

위의 영상을 통해서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에서 제공되는 모든 RGB LED 효과를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1650만 RGB 풀칼라를 지원합니다.

default 설정은 [컬러풀 스트리밍] 효과가 적용되어 있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한다면

다양한 RGB LED 효과와 색상 및 LED 속도 등을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제공되는 LED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컬러풀 스트리밍 - 싱글 컬러 - 브레스 - 테일(왕복) - 네온 - 레인보우 컬러 - 플리커 - 테일

 - 웨이브 - LED off ]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한 RGB LED 효과에 대해서는 뒤에 작성된 [전용 소프트웨어] Part에서 확인 가능하며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에 적용된 RGB LED 효과 중에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RGB LED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시면 위의 RGB LED 효과 영상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컬러풀 스트리밍 (default 설정)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에서 기본 설정으로 세팅되어 있는 컬러풀 스트리밍의 움짤을 준비했습니다. 컬러풀 스트리밍의 속도는 3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기본 설정은 2단계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방향은 ↑와 ↓로 변경이 가능하며 기본 설정은 ↓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 싱글 컬러

싱글 컬러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기본 색상은 RED 색상이며 RED 색상 박스를 더블 클릭해서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밝기의 기본 설정은 100이며 25/50/75/100으로 밝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 테일(왕복)

(※ 위의 움짤은 용량 관계로 테일(왕복) 효과 중에 일부만 준비했습니다.)

LED 효과 자체는 컬러풀 스트리밍처럼 꼬리를 기준으로 LED가 앞으로 왔다 갔다 하는 방식이지만 LED 색상이 단색으로 표현되며 한 번 LED 효과가 왕복할 때마다 

Red - Blue - Green - Sky Blue - Yellow - Purple - White 순으로 색상이 변합니다.

따로 사용자가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요소는 없으며 3단계 속도 조절만 가능합니다.





▲ 레인보우 컬러

이름은 레인보우지만 5가지 색상이 고정적으로 움직임 없이 배치되며

사용자는 색상 박스를 더블 클릭해서 해당 위치의 색상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 플리커

플리커는 깜빡이는 LED 효과로 2가지의 단일 색상이 서로 바꾸면서 깜빡이는 형태입니다.

사용자는 두 가지 색상 박스 중에 원하는 것을 더블 클릭해서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 테일

앞서 테일(왕복) 효과가 꼬리에서 시작해서 앞으로 움직였다가 다시 꼬리로 복귀하는 효과였다면

이번 테일은 꼬리에서 시작해서 앞에 도달해서 끝나는 효과입니다.

역시나 단일 색상으로 표현되면 하나의 색상이 꼬리에서 시작해서 앞에 도달하면

다음 색상이 다시 꼬리에서 시작해서 앞으로 도달하면 또다시 색상이 바뀝니다.

이때 색상은 통일(왕복)과 동일하게 Red - Blue - Green - Sky Blue - Yellow - Purple - White 순으로 색상이 변하며 사용자가 색상을 변경할 수는 없으며 속도는 3단계로 조절 가능합니다.





▲ DPI 설정과 LED 색상

default 설정에서 마우스 휠의 뒤에 배치된 두 개의 버튼으로 6단계의 DPI 설정을 Up/Down 할 때마다 해당 DPI에 세팅된 LED 색상이 잠시 동안 점등되며 이를 통해 현재 DPI 설정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DPI뿐만 아니라 DPI가 변경될 때 표현되는 LED 색상도 변경 가능합니다.






외형 - 비교




제가 보유하고 있는 마우스들 중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들과의 외형을 비교해봤습니다.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비교된 제품들 중에서 길이는 두 번째로 짧고

제품의 폭도 2번째로 짧으며 높이는 2번째로 높은 것으로 비교됩니다. 

하지만, 실제 그립 하면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높이가 높다는 생각이

잘 들지는 않습니다. 왜냐면 높이 부분의 최고점이 마우스 중앙 부위 상단의 등 부분이고

다른 마우스들은 엉덩이 쪽이 더 높은 마우스들도 있다 보니 상대적인 그립감에서

높이에 대한 체감은 낮은 편에 속한다고 보입니다.


제품 무게는 비교가 된 4제품들 중에서는 가장 가볍습니다만 무게에 있어서

큰 격차를 보이는 가벼움은 아니며 더키 시크릿 마우스를 제외하면 나머지 마우스들 간의

무게가 크게 차이나는 것은 아닙니다.


위의 4개 제품 모두 만족도 높은 그립감을 제공하지만 이미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쉘의

형태를 가지고 있는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가 가격적인 부분이나 익숙한 그립에

대한 이점을 바탕으로 접근성이 좋은 편입니다.






Grip​



▲ 위의 사진은 손길이 F10으로 짧은 손길이를 가진 유저가 Palm Grip 형태로 마우스를 편하게 그립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마우스의 높이까지도 너무나 익숙한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쉘은 다양한 그립 방식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 좌측이 Claw Grip이며 우측이 Finger Grip입니다.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장점은 어떤 그립이라도 편하게 잡을 수 있다는 것이겠지요.



▲ 위의 사진은 트리플 클릭 버튼을 사용할 때의 모습입니다.

기본적인 Palm Grip, Claw Grip, Finger Grip을 사용하는 유저들 중에서 극히 일부의 엄지 손가락 길이가 긴 분들을 제외한다면 나머지 분들은 버튼을 클릭할 때 변형된 형태의 그립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달라진 그립에 대한 적응보다 트리플 클릭을 사용할 때만 잠시 그립에 변화를 줘서 버튼을 클릭하게 될 겁니다.






Click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모든 버튼에 옵티컬 스위치를 채택한 제품입니다.

전체적으로 스위치를 덮고 있는 상판 부위의 크기와 자리 배치에 따라서 클릭음에 대한 소리나 움직임이 미묘하게 달라지는 부분은 있습니다만 전반적으로 클릭 느낌 자체는 휠 버튼의 클릭을 제외하고 비슷한 모습을 보입니다.


좌/우 버튼 클릭

더블 클릭에 대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옵티컬 스위치는 게임 플레이에 만족감을 줄 수 있습니다. 옴론 스위치와는 클릭감이 미묘하게 다르다는 차이는 있으며 버튼 상판은 분리형이지만 약간의 클릭압은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클릭압이 사용자에게 부담이 되지는 않습니다.


휠 스크롤

휠을 돌릴 때 약간은 뭉글뭉글한 느낌이지만 구분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휠 스크롤 중에 나는 소리는 보통의 마우스에서 들리는 소리와 비슷하니 무난한 편입니다.


휠 클릭

빠른 휠 클릭이 가능해서 휠 클릭을 자주 사용하는 유저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약간의 클릭 압은 있지만 휠 클릭이라고 생각하면 부담되는 정도는 아닙니다.


트리플 클릭 버튼

크게 부담스럽지도 않고 경쾌한 버튼 클릭감을 제공합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버튼의 위치가 앞쪽으로 배치되어 웬만큼 손가락이 긴 사용자가 아니라면

F10 이하의 사용자는 기본 그립 상태에서 엄지가 닿지 않는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엄지 버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손바닥 끝을 마우스 등에 얹혀 놓고

마우스를 살짝 비틀어 둔 상태로 그립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앞/뒤로 버튼

동일한 형태의 옵티컬 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앞/뒤로 버튼의 클릭감이 약간 다릅니다. 앞으로 버튼은 무난하고 부담 없이 경쾌한 클릭감을 제공하는데

뒤로 버튼은 클릭할 때 경쾌함이 살짝 힘이 빠져 있는 모양새를 보입니다.

앞으로 버튼처럼 뒤로 버튼도 클릭이 경쾌하게 진행되면 좋을 텐데 아쉽네요.

대신에, 앞/뒤로 버튼 모두 엄지손가락으로 위아래 비벼본다고 해도 따로 클릭이 진행되지는 않아서 다행히 마우스 그립 중에 실수로 앞/뒤로 버튼을 잘못 누를 경우는 드물 것 같습니다.


DPI 버튼

DPI 버튼은 2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두 개의 DPI 버튼 모두 살짝 파진 공간에 묻혀 있기 때문에

손가락들이 쓸고 지나간다고 해서 클릭 반응을 보이지는 않기 때문에

사용 중에 실수로 DPI 버튼을 잘못 누르는 상황은 잘 없을 것 같습니다.


모드 변환 버튼

바닥면에 배치된 모드 변환 버튼은 적당히 클릭압도 있고 단단한 느낌을 줍니다.






폴링레이트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125 / 250 / 500 / 1000Hz의 폴링레이트를 제공합니다.

기본 설정은 500Hz가 적용되어 있고, 다른 폴링레이트로 변경하려면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합니다.






MouseTester



위의 항목들은 MouseTester를 사용해서 패브릭 재질의 마우스 패드 위에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측정한 값이며... 실측에 대한 오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객관적 자료로서의 가치를 가지지 못하지만 대략적인 파악은 가능한 참고 용도로의 활용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QHD 모니터에서 DPI는 3000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125Hz, 250Hz, 500Hz, 1000Hz를 테스트했으며, 체감상 1000Hz에서의 감도가 좋았다고 평가됩니다.


※ 수동으로 체크한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도가 부족할 수는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전용 소프트웨어




▲ 콕스 CM300 전용 소프트웨어 영상


위의 영상을 통해서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전용 소프트웨어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콕스 제품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링크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콕스 제품자료실

http://www.coxenc.co.kr/sub/customer/data.aspx





▲ 메인화면

중앙의 마우스 그림에 배치된 숫자는 각각 좌측에 나열된 버튼들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좌측의 버튼 커스터마이징, 프로필 관리, 모드 관리, DPI 세팅, LED 설정, 마우스 감도/속도, 

폴링레이트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모드 1, 모드 2

하나의 프로필에는 2개의 모드가 제공됩니다.

각각의 모드에는 버튼 커스터마이징과 마우스의 고급 설정 및 RGB LED 효과 등에 대한 내용까지 서로 다르게 설정 가능하며 이렇게 저장한 내용은 마우스 바닥면에 배치된 '모드 전환 버튼'을 통해서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메인 화면 좌측 하단에는 프로필을 관리하는 공간이 있습니다.

기본 설정으로는 모두 같은 세팅으로 설정되어 있는 프로필이 3개 존재하지만

사용자가 임의로 프로필을 추가하거나 삭제 가능하며 저장된 프로필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버튼 재할당(커스터마이징)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9개의 버튼이 제공되면 그중에서 바닥면에 모드 전환 버튼을 제외하면 나머지 8개의 버튼에는 버튼 재할당이 가능합니다.

좌 클릭 버튼의 경우 버튼을 바꾸기 위해서는 먼저 우 클릭 버튼에 좌 클릭이 입력되어야 합니다.

이후에는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기능들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것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트리플 클릭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4번 버튼이 트리플 클릭 기능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지요.

한번의 입력에 세번 클릭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FPS 게임 등에서 3점사 기능을 활용하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Fire 키

해당 키는 좌클릭, 우클릭, 휠 버튼, 앞으로, 뒤로 버턴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미리 설정해둔 입력 간격에 따라서 원하는 입력 횟수만큼 입력이 진행되는 구조입니다.





조합 키

조합 키는 말 그대로 여러 키들을 조합해서 하나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어 포토샵에서 '웹으로 저장하기'의 단축키가 'Ctrl + Alt + Shift + S'인데

이를 위의 입력 칸에 입력하면 조합키 여러개를 누르지 않아도 한 번에 실행이 가능합니다.





DPI 세팅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전에는 6단계로 제공되는 DPI의 최대 DPI는 5000 DPI가 한계입니다.

하지만,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최소 200 DPI 에서 최대 10000 DPI까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DPI의 변경 단위는 5000DPI 까지는 100 단위로 설정 가능하고 이후 10,000DPI 까지는 500 단위로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또한, 컬러 박스를 더블 클릭하면 색상 창이 띄는데 여기서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면

이후 선택해둔 DPI로 변경될 때,  변경된 색상이 잠시 표현되며 이를 통해 현재 사용자가 선택한 DPI의 설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LED 설정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제공되는 LED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컬러풀 스트리밍 - 싱글 컬러 - 브레스 - 테일(왕복) - 네온 - 레인보우 컬러 - 플리커 

  - 테일 - 웨이브 - LED off ]


이 중에서 앞서 [외형 - LED on] Part에서 소개 드렸던 내용들은 제외하고 소개하지 않았던 내용들로만 추가 소개 드리면...


브레스 (숨쉬기 효과)

기본 7가지 색상이 설정되어 있고, 각 색상 박스를 더블 클릭해서 원하는 색상으로 변경 가능하며

3단계로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네온

전체적으로 단일 색상이 표현되었다가 자연스럽게 다음 색상으로 넘어가는 방식이며

Red - Yellow - Green - Sky Blue - Blue - Purple 순으로 색상이 변합니다.

따로 사용자가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요소는 없으며 3단계 속도 조절만 가능합니다.


레인보우 컬러

이름은 레인보우지만 5자지 색상이 고정적으로 움직임 없이 배치되며

사용자는 색상 박스를 더블 클릭해서 해당 위치의 색상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플리커

깜빡이는 LED 효과로 2가지의 단일 색상이 서로 바꾸면서 깜빡이는 형태입니다.

사용자는 두 가지 색상 박스 중에 원하는 것을 더블 클릭해서 색상을 바꿀 수 있습니다.


웨이브

정해진 구격안에서 색상들이 순서에 따라 앞에서 꼬리로 한 칸씩 이동하는 형태입니다.

사용자가 색상을 변경할 수는 없으며 3단계 속도 조절은 가능합니다.

정해진 색상은 Red - Blue - Green - Sky Blue - Yellow - Purple - White 입니다.


LED OFF

LED 효과를 끄고자 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마우스 감도/속도

윈도우 마우스 설정에서 제공하는 내용과 동일한 내용들입니다.

마우스 감도는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을 더 느리게 or 더 빠르게 설정할 수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DPI 세팅과 조합해서 적절하게 조절하면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이 사용자가 원하는 상태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사무 용도라면 포인터 정확도 향상이 마우스 가속으로 작업 시간을 단축시켜줄 수도 있지만,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포인터 정확도 향상은 체크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해당 옵션을 켜면 가속도 기능이 적용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의도와 무관하게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이 더 빠르게 목표를 벗어날 수도 있어서 마우스의 정확한 타겟팅을 위해서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크로 TEST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전용 소프트웨어도 매크로 기능을 제공합니다.

메인 화면 좌측에 배치된 매크로 에디터를 사용해서 매크로를 만들 수 있으며 

매크로를 만드는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새 매크로 버튼을 클릭해서 사용할 매크로의 제목을 지정합니다.

2. 이후에 만들어진 제목은 매크로 리스트에 저장이 됩니다.

3. 사용할 매크로를 만들기 위해서 [작성 완료] 버튼을 클릭해서 [작성 시작]으로 바꿔줍니다.

4. 매크로 내용을 작성합니다.

5. [작성 시작] 버튼을 눌러 [작성 완료] 버튼으로 변경하며 매크로 기록을 종료합니다.

6. 이후, 딜레이 조절이나 이벤트 삽입 등의 추가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 [작성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회색 동그라미가 블루 색상 동그라미로 바뀌고 Red 색상의 [작성 시작]으로 버튼 이름이 바뀝니다.


※ 사용할 매크로를 만들기 전에 [딜레이 자동 입력]을 사용할 것인지는 사용자가 사용할 매크로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 반복 조건문은 아래의 3가지를 제공합니다.

1. 손을 땔 때까지 반복

2. 키를 누르는 동안 반복

3. 지정된 횟수만큼 반복 (1~ 255)


※ 이벤트 삽입

키 리스트에는 매크로 기록을 위한 키 입력만 지원하며 키 리스트의 빈 공간에 마우스 클릭과 우 클릭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우측의 [이벤트 삽입] 항목에서 원하는 내용을 선택 사용해야 하며 이벤트는 키 입력, 딜레이, 좌 클릭, 우 클릭, 휠 버튼의 5가지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영상은 앞에서 소개 드린 매크로 작성 방법을 토대로 오버워치에서 로드호그 캐릭터의 콤보 조합인 [갈고리 + 산탄총 + 주먹] 콤보를 테스트한 영상입니다. 영상 속에는 입력한 매크로 내용과 실제 매크로 사용 모습까지 함께 담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GAME PLAY





▲ 오버워치 Play

위의 영상은 default 설정(폴링레이트 500Hz) 그대로 게임을 진행했으며 DPI는 3000 DPI에 맞춰 윈도우의 포인터 속도를 재조정해서 플레이했습니다. 그 결과,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는 보급형 가격의 제품이지만 게이밍 마우스로써의 기능이나 성능 면에서는 충분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 배틀필드 V, Play

배틀필드는 지난주에 지하 맵이 출시되고 많은 유저들의 호응을 받았지만, 역시나 방치된 상태의 핵쟁이들로부터 멘탈을 보호하기 위해서 아시아 섭이 아닌 호주 섭에 접속해서 플레이를 진행했지만, 여기서는 핑이 좋지 못해서 상대가 순간 이동하거나 헤드를 맞춰도 판정이 나지 않는 등의 불안한 모습은 있었지만,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의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힐팩 C 버튼과 팀원 보급 버튼 3을 마우스 버튼에 할당해서 빠른 반응이 가능하도록 세팅하고 플레이할 때 조금 더 효과적인 상황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총평



장점

더블클릭 걱정 없는 옵티컬 스위치를 모든 버튼에 채택

측면의 삼각 패턴이 마우스 그립 중에 미끄러짐을 잡아준다

누구나 만족할만한 그립감

마우스 표면의 UV 코팅 성능이 우수

RGB LED 효과 제공

전용 소프트웨어 지원

독특한 트리플 클릭 버튼 & 모드 전환 버튼 적용

가성비 게이밍 마우스로 적합


단점

패브릭 케이블이 두꺼워 길이 들기까지 조금 걸리적거릴 수 있다.

트리플 클릭 버튼의 위치가 애매하다



이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게이밍 마우스 중에서는 상당히 저렴한 마우스가 분명하지만 그 속에 담겨 있는 내실 있는 구성과 기능들은 그 이상의 값어치를 충분히 제공하는 매력적인 제품입니다. 

기존의 기계식 스위치에서 경험하게 되는 이중 클릭에 대한 불안과 스트레스가 싫으신 분들과 작은 비용으로 특정 버튼을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사용기는 COX 공식 총판 제우전산에서 제품을 공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콕스, #COX, #CM300, #RGB, #게이밍, #마우스, #옵티컬스위치, #트리플버튼, #가성비, #PAW3325

#UV무광코팅, #사이드삼각패턴디자인, #6단계DPI조절, #최대10000DPI, #폴링레이트1000Hz, #전용소프트웨어지원

Lv76 월광가면

메뉴 인장보기 EXP 9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