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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카드] 라이젠에 어울리는 건 R일까 G일까요.

아이콘 레시메르베주 | 조회: 85 |

▲ ASRock Phantom Gaming X RADEON VII과 EMTEK RTX 2080 Black Edition OC 

 

RYZEN 5 2600에서 이 두 카드가 어떠한 성능을 나타내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단, 이건 엄밀한 의미에서는 벤치마크 테스트가 아닙니다. 

 

각 벤더의 현 최신 드라이버의 상태 또한 점검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특정 게임에서 문제가 있는 경우라도 언급만 하고 넘어갔지 

드라이버를 교체하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 시스템 및 그래픽 카드 환경 

▲ CPU-Z와 RYZEN 타이밍 체커로 확인한 시스템 정보 

 

CPU: AMD RYZEN 5 2600

CPU 쿨러: 레이스 맥스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A320M-H 바이오스 버전 F32 

RAM: 지스킬 FLARE-X 3200MHz CL14 16GB (8GB x 2) XMP 적용 

VGA: ASRock Phantom Gaming X RADEON VII 16GB EMTEK RTX 2080 Black Edition OC D6 8GB

SSD: WD BLUE 250GB / MICRON MX500 1TB

파워: EVGA 750BQ 80PLUS BRONZE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ARC-3000 화이트  

키보드: 커세어 K95 RGB 플래티넘 은축 

마우스: 로지텍 G502 RGB PROTEUS SPECTRUM​

모니터: 삼성 C32HG70 / LG 32GK850G ​

운영체제: 윈도10 홈 64비트 1809





▲ 두 카드의 기본적인 정보입니다. 

 

이엠텍 RTX 2080 BE의 경우 RADEON VII처럼 레퍼런스 기판을 사용했습니다. 아쉽게도 전력제한 최대치가 +13%입니다. 이 때문에 코어 클럭에 여유가 있지만 전력제한에 걸려서 코어 클럭을 1900MHz 이상 넣어주는 의미가 없습니다. 1800 후반대만 넣어줘도 충분하죠. 





▲ RADEON VII과 RTX 2080 BE  

 

RADEON VII은 라데온 아드레날린 19.5.2 WHQL 

RTX 2080 BE는 지포스 게임레디 430.97 HOTFIX

2019년 6월 7일 현재 최신 버전입니다. 

 

GPU-Z 정보처럼 각각 코어/메모리 클럭이 오버가 됐습니다. 부스트 클럭의 경우 동클럭입니다. RTX 2080처럼 RADEON VII 또한 온도와 전력제한에 여유가 있으면 지정된 부스트 클럭를 초과해서 뽑습니다. 다만 이는 순간적인 것으로 유지력이 높지는 않습니다. 제가 확인한 바로는 순간이나마 1967MHz에 도달했습니다. 두 카드 모두 전력제한을 최대치로 설정했고, 코어/메모리 클럭 모두 몇 달에 걸친 테스트로 확인한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수치입니다. 




3DMark : DX11 FHD 파이어 스트라이크 / DX11 QHD 파이어 스트라이크 익스트림 / DX12 QHD 타임 스파이 


▲ 3DMark 측정 결과 

 

3회 연속 평균값입니다. 

게이밍과 관련해 이 측정치들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벤더가 다르기도 하고 게임에 따라 프레임 차이가 크게 납니다. 

 

따라서 3DMark로 측정된 수치들은 참고 사항,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게임 프레임 측정 조건  


▲ <DX11 데빌 메이 크라이5>(이하 DMC5) 프레임 측정 환경입니다. 

 

간단하게 FHD 및 QHD 풀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장의 보스몹인 자칭 "마이티 골리앗"를 만나는 장면입니다. 

제가 이렇게 측정 구간을 설명하는 건 측정 신뢰성 때문입니다. 





▲ <DX11 레지던트 이블2 리메이크>(이하 RE2RE) 옵션 및 프레임 측정 구간입니다. 

 

사실상 FHD/QHD 풀옵입니다. RE2RE의 이미지 퀄리티는 "DMC5의 레솔루션 스케일링"과 같은 옵션입니다. 바로 내부 해상도를 말하죠. 100%를 초과해서 넣어주는 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200% 넣어준다고 떨어지는 프레임에 비해 눈에 띄게 화질이 좋아보이는 것도 아닙니다. 

 

경찰서 홀 타자기에서 시작해 화살표 방향대로 홀을 한바퀴 돈 후, 동쪽으로 이동해 비상 계단을 타고 올라가 2층 복도문을 여는 데까지입니다. 평균 89~90초가 걸렸습니다. 부하가 높은 구간 중 동선이 짧은 곳을 선택했죠. 동쪽 사무실 옆에 존재하는 어두운 복도는 경찰서에서 부하가 가장 높은 지점입니다. 53시간에 이르는 플레이 경험상 RE2RE 장소 전체를 통틀어도 이보다 부하가 높은 곳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애프터버너 4.6.1 버전>으로 측정했죠. 그럼 어떻게 결과값이 나오느냐. 





▲ 예행 연습도 많이 하고 총 수십 회 이상 측정해서 그 중 고른 결과물입니다. 

사람인지라 수동으로 이렇게 측정할 경우 측정시간에 오차가 좀 있습니다. 

따라서 1~2프레임 정도는 오차범위로 무시해도 괜찮습니다. 





▲ <DX11 에이스 컴뱃7>(이하 에컴7) 측정 환경입니다. 

 

측정 환경에 대해서 뭐 이렇게 말이 많냐구요? 이걸 설명하지 않으면 결과(측정된 최소 및 평균 FPS)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에컴7의 경우 플레이어가 실체감하는 프레임을 뽑아내기 위해 1회당 평균 316초를 돌렸습니다. 항만시설을 공격하는 미션8 전반부 전체를 열심히 플레이하면서 측정했죠. 미션8 전반부 전체 플레이에 걸리는 시간이 316초입니다.  

 

RADEON VII FHD 316초 측정 x 3회 / QHD 316초 측정 x 3회 

RTX 2080 BE FHD 316초 측정 x 3회 / QHD 316초 측정 x 3회 

 

1회 316초에 걸쳐 측정된 총 프레임 수는 45,000FPS 전후로 딱 이렇다는 느낌이 옵니다. 





▲ <DX12 섀도우 오브 더 툼레이더> 옵션입니다. 

 

해상도 가릴 거 없이 <DX12 가장높음 프리셋 + TAA>으로 내장 벤치마크를 돌렸습니다. 측정 결과의 평균 FPS는 <내장 벤치의 평균 FPS>를 가리킵니다. 최소 FPS의 경우 CPU 게임/CPU 렌더링/GPU 항목 중 최소치입니다. 위 벤치 결과의 해석은 이렇습니다. RYZEN 5 2600은 여유가 있지만, RADEON VII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RADEON VII이 이미 한계에 도달한 상황이라, RYZEN 2600이 아무리 열일해도 최소 FPS는 67FPS가 나옵니다. RTX 2080의 경우는 QHD 해상도에서 RYZEN 2600과 미묘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죠. 

 






▲ <VULKAN 월드워Z> 측정 환경입니다. 

 

애니메이션 품질까지 <울트라 프리셋>입니다. <모션 블러 강도 - 기본>입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거의 풀옵션이라는 얘기죠. 이렇게 설명하고 싶지 않은데 이미 시작한 거 어쩔 수 없습니다.  어쩌다 글이 이 모양이 됐는지 모르겠는데, 송구스럽다는 말씀드리며 끝까지 가겠습니다.







▲ <DX11 더 디비전2> 측정 환경입니다. 

 

위가 RTX 2080, 아래가 RADEON VII입니다. <DX11 가장높음 프리셋>으로 돌린 결과인데, 뭐가 이상하죠? DX11의 경우 FHD든 QHD든 RADEON VII 프레임이 박살이 납니다. 원인은 CPU 사용율에 있습니다. 70% 정도 나와야 할 CPU 사용량이 반토막난 결과죠. 재밌는 건 DX11에서만 이렇습니다. DX12의 경우 CPU 사용량이 약 70%를 찍으며 프레임이 잘 나옵니다. 




측정 결과 및 정리  


▲ FHD 각 게임 측정 결과 (3회 평균)

 

디비전은 DX11 API에서 문제가 심각하죠. DX12에서는 멀쩡하게 작동하고 프레임도 잘 나옵니다. 동원한 게임 6개의 평균 FPS만 보면 RADEON VII과 RTX 2080 BE는 같은 코어 클럭과 적당히 오버된(?) 메모리 클럭에서는 동급입니다. 최소 FPS의 경우도 DX12에서는 RADEON VII이 좀 더 잘 나오고, DX11에서는 RTX 2080 BE가 조금 더 잘 나오니 역시 도찐개찐이라고 봐도 될 듯합니다. 




▲ QHD 측정 결과 (3회 평균) 

 

여기가 문제입니다. 일단 DX12 API를 사용한 섀오툼에서도 눈에 띄게 밀렸죠. 거기다 RADEON VII이 <RE2RE>과 <에컴7>에서 사실상 묵사발이 났습니다. 최소 FPS 격차가 너무 크죠. 이게 <아드레날린 19.5.2> 문제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이건 엄밀한 의미에서 벤치마크를 하려고 쓴 글이 아닙니다. 현재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드라이버 상태를 관찰한 글이라고 보시는 게 맞겠네요.

 

RADEON VII이 QHD 해상도에서 RTX 2080 BE에게 패배했다? 이런 얘기보다는, 최신 RADEON 드라이버인 <아드레날린 19.5.2>가 문제가 많지 않은가 이런 애기를 해야 하지 않나 합니다. 이유야 어떻든 현재 최신 드라이버에서 RADEON VII의 체감성능은 썩 좋은 편이 아닙니다. 

 

다만 흥미로운 점은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VULKAN API입니다. 한때 "VULKAN의 왕자(王者)"였던 VEGA의 후속작인 RADEON VII은 "VULKAN API를 이용한 월드워Z"에서 만큼은 압박스러울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맺음말 


▲ 은벽돌과 검정벽돌

 

엄밀한 의미에서는 벤치마크도 아니라면서, 이렇게 측정환경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면서 프레임을 측정할 필요가 있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주지하다시피 R 브랜드의 벤더인 AMD와 G 브랜드의 벤더인 NVIDIA는 "숙적"입니다. 따라서 민감하고 미묘한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죠. 그래서 벤치마크 테스트가 아니라고 한 거고, 실제로 RADEON VII의 경우 사용한 최신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어서 제 성능을 내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 보이죠. 

 

여러 가지 조건을 감안해도 RADEON VII이 RTX 2080이 분명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아니 사실대로 말씀드리면 대부분의 게임에서 RTX 2080가 더 낫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게임도 있고 전체적으로 봤을 때 그 격차는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라데온, 지포스 가리지 않고 쓰는 입장에서 딱 이렇다는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더군요. 

 

다만 이거 하나는 알겠더군요. 적당히 램 오버클럭을 한 RYZEN 5 2600에 뭘 달아도 괜찮은 프레임이 나온다는 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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