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공유기/NAS] 가성비 무선공유기 넷기어 R6700 사용해보니 ...

성큼큼 | 조회: 142 |

가성비 무선공유기 넷기어 R6700 사용해보니 ...


넷기어에서 가장 최근에 출시한 공유기중 가성비로 주목받고 있는 모델이 6700이다. 넷기어 R6700은 게이밍 XR300 공유기에서 게이밍 OS를 빼고, RAM 용량을 낮추면서도 공유기로써의 기본 성능은 어느 정도 유지한 가성비 공유기라고 할 수 있다.



강력한 신호 증폭기가 내장된 3개의 고성능 외장 안테나를 탑재하여 WiFi 커버리를 광범위하게 확장시킨다. 무선 속도는 통합 AC1750 규격에 기반하여 2.4GHz는 450Mbps, 5GHz는 1300Mbps를 낼 수 있다. 







넷기어 R6700은 게이밍, 모바일, 스트리밍에 강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배틀필드처럼 1인칭 FPS 게임을 한창 재밌고 하고 있는데 랙이 심하게 걸려 끊김이 발생한다면? 깊은 빡침에 뭔가 박살이 나지 않았을지. 


랙이 심하여 더 이상 게임을 진행할 수 없을때 네트워크를 안정화시켜 주는 게임에 특화된 유무선 공유기로써의 기능을 수행한다. 무선에서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AC1750 규격을 지원, 트래픽 우선순위와 대역폭 할당을 통해 지연현상(랙)을 스마트하게 해소해주는 고급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것이다.





1GHz 듀얼 코어 프로세서로 확장된 범위의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며, 빔포밍+ 기술을 통해 듀얼 밴드 장치 모두에서 향상된 WiFi 범위 및 성능을 느낄 수 있는 잘 만들어진 공유기이다.



박스 측면에는 넷기어 R6700 공유기의 사양과 기능에 대한 부분이 영어로 자세하게 적혀 있다. 

구성품, 크기, 나이트호크 앱, 그리고 기술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듀얼밴드 AC1750 통합 

와이파이 속도를 내면서도 가격은 동급 제품에 비해 저렴하여 앞으로 인기가 많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대주이다.





게임, 스트리밍으로 최적화되어 설계된 넷기어 R6700은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 구성을 보면~ R6700 공유기 본체, 유저 매뉴얼, 유선랜 케이블, 전원 어댑터가 동봉되어 있는 형태이다.





앞에서 보이는 전면은 넓은 면적의 보호비닐이 적용되어 있다. 우측 상단에는 종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와이파이 접속 SSID와 패스워드가 적혀 있고, 처음 공유기를 셋팅할때 필요한 QR 코드가 프린팅 되어 있다.




그리 크지 않은 아담한 크기의 넷기어 R6700는 첫 모습은 깔끔함이었다.

SF 영화에서나 볼 수 있는 사이버틱한 분위기를 내는 우주선을 닮아 인테리어 분위기를 연출하며, 깔끔한 첫인상 만큼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 성능으로 초고속 인터넷이 필요한 모든 장소에서 끊김없는 안정적인 속도를 낼 수 있다.


초고속 802.11ac 칩셋을 탑재하여 AC1750 규격의 초고속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한다. 빔포빙 +

기술을 적용하여 빠르고, 넓은 커버리지의 수신률과 안정적인 연결 속도를 최적화하여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공유기 상단 우측에는 와이파이 ON/OFF 스위치, 패스워드를 일시적으로 해제하여 두 무선 장치를 연결하는 WPS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나머지는 전원, 인터넷, 2.4GHz, 5GHz, Guest WiFi, USB 3.0, LAN 1~4의 활성화 여부를 알 수 있는 LED 램프가 자리하여 외부에서 직관적으로 작동 상태를 알 수 있다.






강력한 성능이 느껴지는 우주선을 빼닮은 외형은 미래지향적이며, 보면 볼수록 좌우 균형감이 

잘 맞춰져 있어 안정적이다. 측면에는 하루 24시간 동안 켜져 있어야 하는 공유기의 내부 발열을

해소하기 위해 넓은 공간에 공기 순환구가 뚤려 있다.





앞쪽 하단에는 USB 3.0 포트 1개가 자리하여 USB 관련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외장 하드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무선으로 공유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NAS 서버, DLNA 미디어 서버, USB 무선 프린터 기능을 지원한다.





모든 공유기가 그렇듯이 고성능을 내는 넷기어 R6700은 하드웨어 스펙이 높고, 하루 종일 사용해야 하는 기기라 발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풍구를 충분하게 마련해 두었다. 발열 해소를 위하여 측면과 후면에 촘촘한 구멍이 자리하고 있으며 흔들리지 않게 두툼한 고무패드를 배치하여 안정적으로 고정할 수 있게 설계하였다.






공유기 뒷면에는 리셋 홀, PC 유선으로 연결하는 LAN 포트 4개,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WAN 포트, DC-IN 단자, 파워 On/Off 버튼, 그리고 3개의 내장된 외장 안테나가 위치해 있다. 


LAN 포트 4개는 모두 1000Mbps(=1Gbps)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포트로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공간에서 모든 포트를 기가비트급으로 연결할 수 있다. 




고성능 공유기의 최근 흐름은 무선안테나를 장착하지 않고 착탈형으로 제공한다. 

넷기어 R6700 공유기의 경우는 가성비를 장점으로 하기 때문에 3개의 안테나가 장착된 상태로

패키징되어 있다.


적당한 간격으로 연결되어 있는 무선 안테나는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상하좌우 어떤 방향으로도

움직이는 넓은 각도는 무선 수신 방향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처음 공유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회선이 들어오는 케이블을 WAN 포트에 연결하고 유선랜 포트가 있는 PC, TV, 셋탑박스, 콘솔게임기는 LAN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할 준비를 한다.


케이블을 연결한 후에는 전원 어댑터를 DC-IN 단자에 꽂고 전원을 켠다. 

그러면 2.4GHz, 5GHz 무선 듀얼 밴드와 인터넷, 랜케이블로 연결된 LAN 포트에 심플한 화이트 LED가 점등된다.


랜포트에서 화이트 LED는 1Gbps의 속도를 연결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속도가 떨어지거나 1Gbps가 아닌 100Mbps의 경우에 주황색으로 바뀌어 점등된다. 전면의 화이트 LED로 켜지는 인디게이터는 전원, 인터넷, 2.4GHz, 5GHz, WAN LED에 불이 들어오고 이더넷 LAN 케이블을 연결시에는 1~4 LED가 점등되어 현재 사용중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넷기어 R6700은 나이트호크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지원하여 WiFi에 접속, 처음 사용자도 손쉽게 설정을 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는 초기 설정 외에도 사용이 빈번한 무선 설정과 같은 기능을 설정할 수 있어 넷기어 공유기 사용자는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필수 앱이다.


최근에 나오는 공유기는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서 전용앱을 지원하여 편리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처음 설정에서 최신 펌웨어를 검색하여 업데이트 해주는데 그 버전이 r6700v3이다.


앱은 장치관리자, 보안, 인터넷 속도, 자녀 보호, WiFi 분석, WiFi 설정, 게스트 WiFi, 트래픽 미터 등 꼭 필요한 기능들로 이루어져 있다. 장치관리자는 공유기에 현재 연결되어 있는 기기들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집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임시로 와이파이를 열어주는 게스트 WiFi도 열어줄 수 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외부로 노출되어 도둑(?) 사용자가 있다면 앱으로 접속하여 비밀번호를 빠르게 변경하여 대처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앱에는 WiFi 분석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스마트폰에서 연결시 수신률 강도, 지역별로 신호 세기를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접속해 있는 와이파이로 보는 회선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는 기능으로 실제 유용하게 사용다는 기능중 하나이다.





노트북에서 5GHz 고대역에 접속하여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 보면 꽤나 빠른 속도가 나온다. 

다운로드 속도는 206Mbps, 업로드 속도는 145.85Mbps로 기가인터넷 외의 상품을 사용하는 분들과는 무선 속도가 유선 속도일 만큼 잘 나오고 있다.  




1GHz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한 고성능 공유기 답게 속도가 매우 빠른 편이다.

500Mbps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무선 속도를 측정해보면 5GHz 대역에서는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동일하게 평균 300Mbps가 넘는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넷기어 R6700 공유기가 있는 곳과 10미터 정도 떨어진 장소에서 측정해 봐도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 업로드 350Mbps는 다운로드 302Mbps보다 빠르게 나타났으며, 핑값은 4.04ms로 모바일 치고는 상당히 빠른 편이다.




넷기어 R6700은 공유기 기본 기능 외에도 파일서버, 미디어서버를 활용할 수 있는 ReadySHARE

기능을 지원한다. USB 포트를 통해 백업저장, 스트리밍, 공유 및 인쇄를 위한 장치로 사용이 가능하다. 


무선으로 접속할 수 있는 USB 저장 장치, PC에서 쉽게 백업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DLNA 서버를 이용한 무선 스트리밍 기능, 게임 콘솔이나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사진, 동영상, 음악을 재생하거나 보거나 듣거나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USB 메모리에 저장된 동영상 파일을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재생할 수 있으며, 파일 이동이나 복사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간이 NAS 서버를 공유기 내에서 구축해 놓으면 외출시 밖에서도 접근이 가능하여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AC1750 규격의 빠른 WiFi 속도로 모바일 게임, 동영상 스트리밍, 유튜브 시청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어 비싼 NAS 서버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넷기어 R6700 공유기는 고성능 듀얼 코어 1GHz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듀얼 밴드의 속도를 

극대화하고 안정화시킨다. 3x3 스트림 기술을 통해 더 빠르고 강력하게 연결속도를 최대화하여 

유지, 사용자 편의에 맞는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SUPER-FAST 와이파이로 랙이 없는 게임, 끊김없는 비디오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다.





PC에서 관리자 화면으로 접속하면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이 디즈니 서클 기능으로 들어가마자 

활성화시킬 수 있다. 서클을 사용하면 집안의 모든 장치에서 콘텐츠를 필터링하고 시청 시간을 제한하며, 취침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다.




고급 홈에서는 전반적인 공유기 정보, 인터넷 포트, 2.4GHz / 5GHz 무선 설정, 무선 게스트 등 다양한 설정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 중요도에 따라 서비스 수준에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 WAN의 대역푹을 할당하는 QoS 기능을 기본 지원한다. 특정 SSID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속도 저하 현상을 막아주는 QoS는 게임용으로 최적화되어 있는 업스트림 QoS와 향상된 비디오 스트리밍 기능의 다운스트림 QoS로 구성되어 있다. 


QoS 우선 순위 규칙 목록으로 들어가면 다양한 기준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속도 테스트를 누르면 다운링크, 업링크 대역폭을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USB 3.0 포트의 활용 방법은 다양하다.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NAS 서버로 만들어나 무선 기능이 없는 프린터를 무선 프린터로 만들어주는 RradyShare 프린터가 대표적이다.


무선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USB 포트에 연결된 저장장치의 콘텐를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는 DLNA 미디어 서버 기능을 지원하며, TiVO는 애플 TV와 관련된 기능으로 넷기어 제품들은 해외에서도 인기 제품들이라 현실적인 니즈를 반영하여 지원하고 있다.




토렝이 사용자들을 위하여 내부에는 비트 토렝이 다운로드가 탑재되어 있다. 

공유기에서 토렝이 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한다는게 특이하면 자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 될 것이다. 


토렝이 외에도 FTP, HTTP, eDonkey 파일을 공유기에 연결된 외장 저장공간으로 직접 다운로드하여 미디어 서버로 실시간 스트리밍한다면 파일을 복사해야 하는 불편함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을 경우에는 외부로부터의 해킹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넷기어 R6700 공유기는 자체적으로 액세스 제어 기능으로 넷기어 아머 보호 기능을 지원하여 

강력한 보안 성능을 제공한다.


외에도 사이트 차단, 서비스 차단, 자녀 보호, 스케쥴, 전자메일과 같은 우리가 일상에서 접속 혹은

사용하는 모든 루트를 망라하여 제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관리자 메뉴로 들어가면 앞전에 잠깐 언급한 빔포밍 기능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든 모바일 기기의 와이파이 속도, 안정성, 커버리지를 증폭시키는 

Beamforming+ 기술을 사용하려면 체크박스에 V 체크를 해줘야 해요.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스트리밍, 게임을 많이 한다면 필수적으로 선택되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고급 설정에는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을 탑재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 포트포워딩 : 외부에서 내부 PC로 접속할때 공유기에서 포트를 공유하는 기능

- 포트 트리거링 : 동적(Dynamic)으로 불특정 호스트에서 포트 트리거에 정해진 Port(TCP/UDP)에 대해 요청이 있는 경우에만 해당 Port를 개방하는 자동설정 방식


- VPN 서비스 : 인터넷 트래픽을 암호화하고 인터넷 상의 개인 신원을 보호해주는 일련의 서비스

- UPnP : 공유기의 내부 네트워크 그룹 내에서 장치를 연결하면 인식 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허가하는 기능

- VLAN/브리지 설정 : 가상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기능





하나의 IP를 여러대의 네트워크 디바이스와 나눠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라우터) 모드와 하나의 

IP를 한대의 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한 AP 모드, 즉 액세스 포인트 모드를 취사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넷기어에서 새롭게 출시한 넷기어 R6700 공유기는 v3 버전으로 새롭게 리뉴얼된 제품으로 

기가비트 인터넷을 지원하는 실속형 모델이다. AC1750 규격의 통합 속도하에 빔포밍+와 같은 

고급 기술을 사용하여 WiFi 사용 범위를 늘리고, USB 3.0 포트를 탑재하여 ReadySHARE USB, 

ReadyShare 프린터, Netgear ReadySHARE Vault 등 고급 기능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보안 기능을 필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이때 언제 어디서나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고 홈 네트워크와 장치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넷기어 Armor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가성비 좋은 기가비트 공유기 치고는 상당히 매력적인 기능이다. 


속도 저하 없이 듀얼 밴드의 빠르고 안정적인 WiFi 환경을 경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본 사용기는 넷기어 코리아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 후 작성되었습니다.


Lv5 성큼큼

메뉴 인장보기 EXP 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