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쿨러/팬] 튜닝 시스템에 잘 어울리는 강력한 쿨링 성능의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성큼큼
조회: 920
2019-08-16 07:19:33

튜닝 시스템에 잘 어울리는 강력한 쿨링 성능의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PC 관련 부품을 꾸준하게 만들어 출시하고 있는 잘만에서 튜닝 효과를 극대화시킨 CPU 쿨러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를 출시하였다. 



상단 커버 스펙트럼 RGB LED 라이트닝 효과가 너무나 멋진 제품으로 인텔 9세대 CPU와 최근 출시된 라이젠 3000 시리즈를 완벽하게 지원하여 공냉식으로도 오버클럭킹이 가능한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해준다. 또한 저소음 모드로 작동하여 CPU 사용이 많을때도 크지 않는 정숙성으로 강력한 성능의 멀티미디어, 게이밍 PC를 조립할때 일순위로 고려해봐야 할 제품이기도 하다.






박스에는 CNPS10X OPTIMA II 쿨러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표기되어 있다. 쿨러 작동 모습이 전면에 프린팅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주요 스펙들이 영문으로 기술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주요 특징이라고 하면 파스텔톤 스펙트럼 RGB LED / 듀얼 블레이드 120mm 쿨링팬 / Direct Touch Heatpipes (DTH) Base로 강력한 쿨링 성능과 튜닝 효과를 쉽게 구현해 낸다.




뒷면에는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4가지 특징을 다국어로 기술해 놓고 있다. 공기 유동에 최적화된 최신 120mm 듀얼 블레이드 팬을 적용하여 냉각 성능을 향상하였고, CPU의 열을 히트싱크에 직접 전달하여 냉각성능을 향상시킨 DTH 베이스를 적용한 점이 좋아 보인다. 


또한 4개의 히트파이프를 적용하여 최대 200W TDP를 지원하며, 다양한 인텔 및 AMD 소켓을 지원하여 아주 오래된 CPU만 아니라면 어떤 메인보드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





배송도중 파손을 염려하여 스펀지 폼으로 쿨러, 120mm 냉각팬을 감싸고 있어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포장은 굉장히 튼실한 편으로 아무리 큰 움직임에도 손상될 염려가 없다.





다양한 인텔, AMD CPU 소켓에 설치할 수 있는 구성품들이 제공되고 있다. 설치에 필요한 백플레이트, 스크류, 너트, 사이드 캡, 브래킷, 서멀 그리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인텔과 AMD CPU에 따라 부속품을 따로 제공하여 혼동이 없다. 


인텔 CPU는 LGA2066, 2011-V3, 2011, 115X, 1355 소켓을 완벽하게 지원하며, AMD CPU에 대해서도 AM4, AM3+, AM3, FM2+, FM2 소켓을 지원하여 양사 최신 CPU에서는 모두 호환이 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CPU 소켓에 따라 어떤 CPU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설치하는 방법이 유저 매뉴얼에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백플레이트를 CPU 소켓에 따라 셋팅하고, 양면테이프를 부착하며, 서멀구리스를 CPU 베이스에 도표하는 등의 일련의 설치 과정이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는 것이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의 특이한 것 중에 하나가 CPU 핀이 2개로 되어 있다는 것이다. 하나는 RGB LED를 구현하기 위한 커넥터이며, 다른 하나는 120mm 듀얼 블레이드 냉각팬을 작동시키기 위해서이다.


따로따로 연결하기 보다는 이것을 하나로 묶어 셋팅하는 Y자형 젠더를 제공하고 있다. 메인보드에서는 CPU 팬 연결 커넥터를 2개 이상 제공한다면 각각 연결해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은 메인보드에서는 Y자형 젠더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것이 편리하다.





지나치게 크지 않은 아담한 사이즈는 미들타워 이상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설치할 수 있는 160mm 높이까지

지원한다. 높이가 160mm 보다 낮은 슬림형 케이스에서 사용하기를 원하는 분들은 케이스 높이를 미리 숙지하여

구매해야 한다. 


케이스와 간섭현상으로 케이스 사이드 패널을 닫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풀 블랙 프레임, 4개의 구리소재 히트파이프, CPU 열을 히트파이프로 직접 전달시키는 DTH(Direct Touch Heatpipes) 기술을 적용하여 열 저항을 최소화시킴으로써 냉각성을 극대화 부분이 디자인으로 잘 나타나고 있다.




120mm 듀얼 블레이드 냉각팬을 장착하는 공간이 안쪽으로 들어가 있고, 블랙 프레임 위에 4개의 나사홀을 뚤여 놓아 긴 나사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고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블랙버전은 초기 화이트 버전과 달리 설치시 조립 편의성의 개선되어 출시되었다. AMD 너트 개선, 육각 렌치로 조여야 하는 나사가 일반 십자 드라이버로 조일 수 있도록 변경되어 설치 편의성이 한층 높아졌다. 





쿨러 상단 풀 블랙 프레임에는 화이트 LED 팬과 상단 커버의 파스텔톤 스펙트럼 RGB LED 효과로 완벽한 튜닝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측면에서 보면 히트싱크와 히트파이프를 플라스틱 소재의 블랙 프레임을 완전히 감싸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프레임 부분만 바꿀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화이트 & 블랙 프레임으로 교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주면 좋을 것 같다.






120mm 팬을 그냥 팬이 아닌 잘만테크 특허 기술이 사용된 듀얼 블레이드 팬이다. 임펠러 구조에서 발생하는 2중의 바람 흐름으로 강력한 냉각 성능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공기 흐름으로 소음이 감소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바람 구조상 내측의 작은 바람과 외측의 큰 바람을 동시에 발생시켜 풍량이 증가하고, 멀리 넓게 퍼저나가 냉각 성능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사각 모서리에 진동 방지 고무패드를 부착하여 팬 회전할때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하였다. 고무 진동 방지패드는 전후면을 합쳐 총 8개가 사용되었다.





115x 소켓에 설치하는 과정을 살펴볼 예정인데, AMD 라이젠 CPU를 사용하는 분들은 AMD 설치 과정이 자세하게 설명서에 소개되어 있으므로 참고하면 되겠다.


쿨러쪽 베이스 부분에 나사 4개를 드라이버로 3분의 1정도만 풀어 클립이 들어갈 수 있게 해준다. 풀어진 나사 아래 공간에 인텔용 클립을 넣고 다시 드라이버로 조여 헐렁하지 않게 한다.





메인보드 뒤쪽으로 연결하는 백플레이트를 인텔 소켓 타입에 맞춰 셋팅한 후에 뒤쪽으로 넣는다. 그러면 2개의 클립의 끝부분이 스크류를 넣어 조일 수 있는 홈이 위, 아래로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비교적 짧은 길이의 나사를 넣어 십자 드라이버로 고정하면 되는데 좌우 4개의 홈이 일치하도록 반정만 체결한 상태에서 나사 4개를 모두 조여주는게 좋다. 마지막으로 120mm 냉각팬을 홈에 설치하면 CPU 설치는 간단하게 끝마치게 된다. 





Y형 케이블에 RGB LED와 120mm 냉각팬 커넥터를 연결하고 반대 커넥터를 메인보드 CPU 팬 커넥터에 꽂아 부팅을 하면 화려한 RGB LED가 멋지게 빛나는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 쿨러의 작동 모습을 볼 수 있다.


최적의 쿨링 성능을 위하여 알루미늄 방열핀과 4개의 히트파이프를 사용하여 CPU의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시되는 구조이다. 이런 구조는 쾌적한 소음 환경에서 강력한 냉각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부하 100%에서 측정된 풀로드 온도는 63~65 사이로 35도가 넘는 한 여름의 날씨에 측정한 온도치고는 많이 낮은 편이다. 아이들 시에는 30~33도를 유지하여 강력한 쿨링 성능이 발휘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은 정밀하게 제작된 알루미늄 방열핀과 4개의 히트파이프를 통해 

뛰어난 냉각 성능을 발휘하며, 방열핀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설계 기술이 적용되어 발열을 빠르고 균등하게

배출하여 쿨링 효율을 높였다.


또한 120mm 팬은 PWM 방식으로 CPU 사용이나 온도가 높아질수록 풍량을 동기화하여 증가시켜 쿨링 성능을

극대화시킨다





PC 케이스 내에 모두 5개의 120mm 팬이 구동중인 상황에서 잘만 CNPS10X OPTIMA II BLACK EDITION의 120mm 소음도를 측정해 봤다. 정확한 소음 측정을 위해 소음 측정기가 사용되었으며 보통 40데시벨 초반대로 저소음 모드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듀얼 블레이드 팬 자체가 저소음을 지향하므로 소음에 있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이 실제 귀로 들어도 조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쿨러 상단부의 화려한 RGB 스펙트렴 효과가 포인트가 되는 잘만 CNPS10X OPTIMA II는 초기 화이트 버전에서 블랙 감성을 자극하는 BLACK EDITION이 출시됨으로써 색상 맞춤하여 PC 조립을 할 수 있게 되었다.  LED 튜닝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잘 맞는 CPU 쿨러로 우수한 쿨링 성능과 저소음으로 조용한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 


CPU 온도 테스트에서도 확인하였듯이 아이들, 풀로드 상태에서 측정된 온도가 크지 않고 가장 높은 온도를 60도에서 유지할 수 있어 지금같이 더운 여름에도 낮은 온도로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하다. 쿨링팬 소음은 스펙상 27dB이지만 케이스 내의 상활을 고려하면 40데시벨까지 나온다고 보면 된다. 


저소음 CPU 쿨러를 찾는 분들에게 적합하며, 3만 중반대의 가격은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을 정도도 특별한 RGB LED 감성을 직접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조심스럽게 추천해 본다. 설치시 살짝 조립하는데 불편함이 따르지만 이만한 가격대의 제품 완성도, 성능을 보면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저소음CPU쿨러, #RGB쿨러, #CPU쿨러추천, #튜닝CPU쿨러, #잘만테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8578988


본 사용기는 잘만테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Lv14 성큼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