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후기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모니터/TV] 0.5ms 세계 최고의 응답속도! 초고속 게이밍 모니터, ASUS VG258QR 리뷰~!

아이콘 루카피어
조회: 1559
2019-07-30 06:04:27







이젠 영상으로 편하게 보자!
(유튜브 영상 화질 : 3,840x2,160 / 4K 해상도 지원)




안녕하세요. 오베르뉴 크로나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ASUS의 초고속 게이밍 모니터 VG258QR입니다. 최근까지 고 주사율의 TN 패널이 탑재된 디스플레이가 많이 출시되었고, 바로 저번까지 TN 패널이 탑재된 모니터를 리뷰했었는데요. 이번 에이수스 VG258QR는 국내 최초로 0.5ms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응답속도와, 165Hz의 고 주사율을 겸비한, 그야말로 FPS 장르를 위해 태어난 게이밍 모니터입니다. 또한, ELMB 기술을 도입해, 빠르게 움직이는 사물의 번짐 및 모션 블러를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그 외에도, 어댑티브 싱크, 즉 AMD의 프리싱크와 NVIDIA의 지싱크 호환을 지원해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하며, 특히 최대 400nit의 밝기 폭을 지원해, 국제 E-SPORT 대회와 프로 선수들이 사용할 만큼, 스펙상 정말 훌륭한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리뷰를 진행하겠습니다.





  스펙






  브랜드 소개


게이밍 브랜드인 Republic of Gamers (ROG)로 유명한 ASUS, 에이수스는 1989 년에 네 명의 엔지니어에 의해 설립된 대만 기반의 다국적 컴퓨터 하드웨어 및 가전제품 회사로, 현재 세계 No.1 마더보드 및 Top 3 컨슈머 노트북 브랜드입니다. ASUS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날개 달린 천마인 Pegasus에서 유래된 이름으로, 예술과 학술의 영감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힘과 창의성 있는 정신을 상징하는 ASUS의 이름은 새로운 기준의 품질과 혁신을 담은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대명사입니다.





  패키지


패키지의 전면과 후면은 동일한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모니터의 전체적인 외형과, 주요 특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패키지의 상단에는 손잡이를 구성해, 운반이 용이하게 했습니다.



패키지의 측면에도 역시 주요 특징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언 박싱



구성품은, 모두 개별 포장되어 있으며, ASUS VG258QR 디스플레이 본체와 스탠드, HDMI 케이블, DP 케이블, 오디오 케이블, 전원 어댑터와 코드, 간단 설명서, 워런티 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품 외형


VG258QR은 블랙 색상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패널은 눈부심 방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베젤은 두께감이 조금 있는 편입니다. 전면 하단에 ASUS의 심볼을 붙여,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또한, 스탠드 거치부분은 100 x 100 mm의 베사 표준 규격으로 구성되어있고, 벽걸이용 지지대나 마운트 암을 별도 구매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입/출력 포트는 DVI 1개, HDMI 1개와 DP 1개, 그리고 오디오 입력 및 헤드폰 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VG258QR 후면 중앙에는, 발열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통풍부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단 좌측에 메뉴를 설정할 수 있는 조그 셔틀과, 각종 게이밍 핫키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스탠드 바디 측면에 모니터 각도 조절에 대한 설명이 R.O.G 글씨체로 기재되어 있으며, 붉은 색상으로 ASUS만의 포인트를 더했습니다. 또한, 스탠드 베이스에도 붉은 띠를 둘러, 일체감을 더했습니다.



스탠드 베이스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각 모서리마다 부착되어 있습니다.





  장착


스탠드 설치는 무척이나 간단합니다. 스탠드 바디를 들어 올려, 스탠드 베이스를 연결합니다. 스탠드 베이스는 별도의 도구 없이 결합할 수 있게끔 제작되었습니다. 스탠드 설치 시, 패널에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게끔, 밑에 포장 비닐이나, 부드러운 천을 깔고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케이블 홀더에 전원 케이블과 HDMI, DP 케이블 등을 정리하여, 보다 깔끔한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 즉 엘리베이션 기능은 130mm 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위블 기능은, -90° ~ 90°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틸트 기능은 위로 33°, 아래로 5° 가능합니다.



특히, ASUS VG258QR은 피벗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165Hz 고 주사율
일반적인 모니터는 대부분 수직 주파수 60hz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직 주파수는 "1초당 화면을 표시하는 능력"으로, 60hz는 1초당 60번 화면을 표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ASUS VG258QR는 165Hz를 지원하며, 60hz 대비 2.7배 더 많은 화면을 표시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화면을 보여줌으로써 훨씬 더 부드러운 느낌을 가져다줍니다. 고 주사율은 FPS나 TPS, 레이싱 게임 등 빠른 반응을 요구하거나, 화면 이동이 잦은 장르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는데, 특히, 배틀그라운드나 오버워치 같은 류의 게임에서 아주 만족스러운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FreeSync, NVIDIA G-SYNC Compatible 지원
프리 싱크나 지싱크 호환은 가변 주파수 기능으로, 기존의 모니터가 무조건 1초에 주사율 만큼 화면을 표시해줬다면, 그래픽카드에서 발생한 프레임대로 모니터도 바로 해당 주파수로 자동적으로 변화하면서 표시해주는 방식입니다. 즉, 수직동기화는 그래픽카드가 모니터에 맞추는 방식이었다면, 어댑티브 싱크는 모니터가 그래픽카드에 맞춰주는 방식입니다. 그래픽카드가 추가적으로 연산 능력을 처리할 필요가 없어 인풋 렉이 없어져 덕분에 부드러우면서도 이질감이 없는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약간의 인풋 렉이 있다고는 하지만 신경 쓰일 정도가 아니라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모니터가 지원하는 주사율을 넘거나 부족하면 모니터에서 표시 자체가 안되므로 안타깝게도 해당 기능은 작동이 안 되어 똑같이 테어링과 인풋 렉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싱크 호환과 프리 싱크 모니터를 구입할 때는 최저 주파수와 최대 주파수 범위가 넓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HDMI: 40~120Hz / DP: 40~165Hz 범위를 지원합니다.



NVIDIA G-SYNC 호환의 경우, DisplayPort 단자에서만 지원되며, GeForce 10 시리즈, GeForce 16 시리즈, GeForce 2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417.71 드라이버 이상에서만 지원됩니다.



NVIDIA 제어판에서, G-SYNC 호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ASUS VG258QR은, 엔비디아에 G-SYNC 호환 공식 모니터로 등록된 제품입니다.




0.5ms 응답속도
응답 속도는 전기신호가 LED 소자에 전달됐을 때, 얼마나 빨리 반응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척도로, ASUS VG258QR의 경우, 0부터 100까지의 총 6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응답속도가 빠를수록 화면의 리프레시 간격이 짧아져, 잔상 없이 선명한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추가로, ELMB이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데, ASUS만의 백라이트 컨트롤 기술을 통해, 잔상으로 인한 모호한 경계를 감소시켜 더욱 또렷한 화면 품질을 제공합니다. 해당 기능은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으로, 해당 기능을 켜게 되면 어댑티브 싱크 기능을 꺼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TN 패널
명암비, 색상별 조절도 괜찮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점하나 찾을 수 없었으며, 기본적인 불량화소와 빛샘, 멍, 번인 테스트를 해본 결과도 아주 좋습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 모니터 밝기가 250칸델라인 것에 비해, ASUS VG258QR 게이밍 모니터는 400칸델라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1000 대 1의 명암비로 더 쨍한 화면을 볼 수 있어서 TN 패널의 단점이라고 볼 수 있는 색감에서, 예상보다 훨씬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여줍니다.





  OSD 살펴보기


ASUS VG258QR 초고속 게이밍 모니터는, 모니터 후면 하단의 조그셔틀을 통해 조작이 가능합니다.




게임 비주얼
게임 비주얼에서는, 게임 장르에 따라 모니터의 화면 설정을 변경해, 더욱 몰입감 넘치는 게임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블루 라이트 필터
시력 손상의 주원인인 청색 빛을 최소화해 시력을 보호합니다.




세부적으로 밝기 및 색온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이미지에서는, 반응속도 및 생생함 정도를 조절할 수 있고, 어댑티브 싱크 기능과 ELMB 기능 등 특수 기능들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음향
VG258QR 게이밍 모니터에는, 2W의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 볼륨을 조절하거나 음소거 할 수 있습니다.




입력 선택
DVI와 HDMI, DP 등 외부 입력 연결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
시스템 설정에서는, OSD 언어와 모니터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설정한 프로필을 저장할 수 있으며, 총 3개의 프로필을 제공합니다.




게임 플러스
게임 플러스에서는, 게임에 필요한 부가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준점 및 FPS 카운터, 타이머를 켜거나 끌 수 있으며, 다중 모니터 설정 시, 화면을 일렬로 정렬할 수 있도록 눈금 표시 기능을 제공합니다.





  소비 전력 측정


밝기를 100으로 설정했을 때는 25.4W, 40일 때는 16.4W의 소비 전력이 측정되었습니다. 또한, 대기전력은 0.1W로 측정되었습니다.





  후기


이렇게 해서, ASUS의 TN 패널 24.5인치 모니터인 ASUS VG258QR을 살펴봤습니다. 24.5인치에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해당 제품은, 세계 최고 수준의 0.5ms 응답속도, 165Hz의 주사율과 어댑티브 싱크 기능을 제공해, FPS 게임뿐만 아니라 레이싱 게임 및 RTS 게임 등을 두루두루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면서, 다양한 스탠드 기능과 선 정리 홀을 제공해 깔끔한 데스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싱크 호환을 공식 지원하기 때문에, NVIDIA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배려한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TN 패널 특성상 다소 아쉬운 부분이 존재하는데, 바로 시야각입니다. 24.5인치의 모니터의 경우, 1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도 있겠지만, 다중 디스플레이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도 존재할 텐데, 보조 모니터로 연결 시 특히 하단 쪽 시야각으로 인한 색 반전 등에 주의를 기울여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 다나와 링크 :

[본 리뷰는 (주)비원시스템에서 제품을 지원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초고속모니터 #게이밍모니터 #0.5ms #응답속도 #165Hz #주사율 #GSync #VG258QR #지싱크 #지싱크컴패터블 #지싱크호환 #FPS모니터 #배그모니터 #오버워치모니터 #1ms #프리싱크 #어댑티브싱크 #24.5인치 #FHD모니터

전문가 인벤러

Lv87 루카피어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갤러리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견적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