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선정"은 개인 경험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이기에 "정답"이란 것은 없습니다.
이번에 처음으로 온라인상으로 PC를 장만하면서 제가 선택한 잣대는 하나입니다.
"클레임 처리를 빠르고 정확하게 행하느냐~!?"
1. 후보 업체군 사이트를 방문하여 업체가 살아있는 곳인지 확인합니다.
- 게시물의 갯수/게시 주기 등이 오래되거나 몇 개 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라 판단
2. 고객 AS 관련 게시판에서 클레임에 대한 담당자의 반응과 처리는 원활한가.
- 입금 확인 / 배송 확인에 대한 답변이 업무 시간중에 들어갔음에도 다음날로 미뤄지는 지연 행위는 없는가.
ps..
구입자가 재고 확인도 안 하고 결제하고
당일 또는 다음날 배송 확인 문자나 연락(업체가 약속한 절차나 행위)이 없음에도 확인치 않고
수령 직후 제품 상태를 바로 확인하여 이상 유무에 대한 확인 절차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적으로 성급하게 올리는 클레임은
업체 못지 않은 잘못된 소비 형식도 한몫하는 것임도 잊지 마셨으면 합니다.
우리가 직장에서 간혹 실수하듯이 업체내에서도 사소한 실수는 발생할 수 있기에
그걸 막는 것은 구입자의 조금은 빡빡한 부지런함이 얹어져야 한다는게 개인적 소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