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
3추글 

[하드웨어] 답변입니다.

아이콘 미르리아 | 조회: 562 | 추천: 3 |
[원문] SSD관련 몇가지가 궁금합니다.(왕초짜)

음.. 예전에는 부품에 대해서 좀 알았었는데..

이제는 고수님들께 정보를 깨알같은것부터 얻어야할 정도로 지식이 사라져버렸네요..

 

초보라 생각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드리겠습니다.

 

1. 일단 SSD가 뭔지는 대충 알았습니다.

 

지존의 디스크방식(?)이 아닌 뭐 어째저째 하는 그런거라 속도면에서 굉장히 차이가 나고, 그렇기 때문에 기록 용량면에 있어서 많은 자료를 저장할 수는 없다. 그리고 디스크를 돌리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발열량이 적고 소음도 없다.

뭐 대충 이정도 요약인것 같습니다.

 

-> 하드디스크는 CD롬 같이 플레터를 돌려서 읽고 쓰기를 하는것이죠. 모터로 디스크를 돌려야하니 소음 진동이 생기는 것이죠

CD롬 빠르게 돌때 소리나고 진동생기는것이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SSD는 USB메모리처럼 반도체 칩에 저장을 하는 방식입니다. 메모리 칩 관리하는 컨트롤러가 좋기때문에 USB와는 달리 훨씬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엄밀히 따져보면 다를 수 있지만, USB는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사람이 직접 티켓뽑고 계산하는것이라고 보시면 되고, SSD는 속도 제한없이 달릴수 있는 하이패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2. SSD의 설치에 대해서,

 

추천글들을 보면 노트북용 2.5인치 제품들을 추천하던데, 노트북용과 PC용은 사이즈의 차이일 뿐 설치하는데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다.

인것 같은데요, PC에 설치하게되면 보조장비(이름을 모르겠습니다)를 이용해서 거치를 하는것 같던데, 이 거치대는 따로 구매를 해야하나요? 아니면 기존 피시에 있는 FDD용 거치장치에 고정이 가능한가요?

 

또, 보드와의 연결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기존의 SATA케이블을 한개 따서 이용하는건가요?

 

-> 2.5인치라서 노트북용이라고 해놨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나와에서 잘못표기해서 일이 이렇게 커졌다고 생각합니다.

여튼간에 웬만한 SSD는 기본적으로 2.5 to 3.5 변환 가이드를 제공하고, 여기에 장착해서 3.5베이에 하드처럼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케이스에서 기본적으로 2.5인치를 장착 가능하게끔 만들어놨다면 가이드는 필요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케이스는 3.5인치까지만 지원을 해서 가이드가 필요한 것이죠.

인터페이스는 SATA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는 SSD가 일반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SSD입니다. 하드랑 똑같이 SATA선 연결해주고 전원선 연결해주면 됩니다. PCI-E인터페이스 SSD도 있는데 이것들은 PCI-E슬롯에 꽂아주는것으로 설치가 됩니다.


 

3. SSD의 사용법에 대해,

 

일단, SSD에 OS를 설치하고, 각종 TEMP부분은 다른디스크로 이동을 시키고, 자주 사용하는 게임만 SSD에 올려놓고 사용하라는 내용이 있는것 같던데,

OS를 HDD에 설치하고, 자주사용하는 게임만 SSD에 설치하게 될 경우, 속도향상은 기대하기 어려운건가요?

64G용량으로도 사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나요?


-> OS를 하드에 설치한다는것은 반만 SSD를 이용하겠다는 것과 같습니다.

64G용량으로 OS설치, 게임설치 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윈도우7이 12G정도 되고, 웬만한 게임들은 10G가 넘어가지 않기때문이죠. 다만 와우나 테라 같은경우에는 그 용량이 20G가 넘어가는 대용량이다보니 OS, 게임만 깔아도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런 말들을 하는 것입니다.


 

4. SSD의 실 사용에 대해,

그냥 일반 HDD처럼 취급이 가능한가요? 그러니까 뭐 예를 들어서, 관리차원에서 조각모음이나 불량섹터를 관리한다던지, 윈도우를 설치한다던지, 프로그램들을 설치한다던지 하는 부분에서 즉, 부팅에서 설치, 사용, 윈도우 종료까지.. 일반 HDD와 사용법은 다른것이 전혀 없는건가요?


->내컴퓨터를 보시면 하드와 똑같이 로컬디스크로 인식됩니다. 다만 관리는 하드가 아니기때문에 조각모음을 할 필요가 없고,

불량섹터같은것이 생길 위험도 없습니다. 윈도우7을 사용하게 되면 자동으로 Trim이라는 기능이 사용되어 웬만한 관리는 필요 없어지고, 찝찝함을 느낄때나 초기화 방법을 이용하여 초기화 한다음 윈도우를 다시 깔아주면 됩니다.

초기화 방법은 SSD 제조사(사용하는 컨트롤러)에 따라 다르니 알맞은 방법을 찾아 해주시면 됩니다.

관련 정보는 네이버카페 ssdsamo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5. SSD의 구입에 대해,

 

추천하는 제품들을 보면 삼성의 470모델을 많이 추천하시는것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서인것 같긴 한데, 다나와 같은곳에 가보니, 제품이 정품이 15만원 정도 병행이 12만 5천원 정도인것 같은데, 병행제품을 구매했을 때에도 정상적인 AS는 가능한가요? 또, 제품이 삼성껀데 어떻게 병행수입이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s470이 실사용에서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고 가격도 적당하기 때문입니다.

삼성껀데, 삼성이 국내에는 정식발매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래서 병행수입이 지속적으로 있었죠

병행수입제품은 삼성에서 a/s받기는 힘들고 그 유통업체에서 a/s를 대행해줍니다.


 

6. 혹시 제가 질문하지 못한 내용중에도 참고할 만한 내용이 있을까요?


->네이버 카페 ssdsamo 가시면 초보자 가이드가 있습니다. 한번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Lv77 미르리아

메뉴 인장보기 EXP 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질문과 답변
3추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