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칼럼 

[칼럼] 최근 보컬로이드 근황

Kamabbang | 댓글: 5 개 | 조회: 14018 | 추천: 13 |

 

 보컬로이드의 흥행에 힘입어 여기저기서 찍어내듯 캐릭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이미 레드 오션이 된 시장에선 매력적인 음색을 가지고 있지 못하면 살아남기가 힘듭니다. 3세대의 경우 수십 개의 캐릭터 중에서 실제로 살아남은 캐릭터는 구미, IA를 포함해 얼마 되지 않습니다.

 어느새 보컬로이드도 4세대로 넘어왔고 VY1V4를 필두로 여러 보컬로이드들이 쏟아져나오고 있는데요. 보컬로이드중 가장 사람과 비슷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메구포이드 구미를 만든 인터넷 사에서 따끈따끈한 보컬로이드를 발표했습니다.

 

7월 30일 인터넷에서 사전 다운로드, 8월 4일 오프라인에서 정식 발매된 인터넷사의 보컬로이드 '오토마치 우나'입니다.

 

11살에 148cm의 소녀라는 철컹철컹한 설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유 아이템은 뱀장어로 '우나'라는 이름과 연관이 있는듯합니다. (우나기 = 장어)

 

부드러운 음색 Sugar와 강렬한 음색 Spicy 가지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음색은 사람과 굉장히 비슷하지만 강렬한 음색에서는 기계음이 묻어납니다. (Spicy는 2세대 보컬로이드인 카가미네 린과 목소리가 굉장히 유사합니다.) Spicy에서 로봇의 느낌이 나는 건 아무래도 사람들이 보컬로이드에게서 완벽한 사람의 목소리 뿐만 아니라 적당히 기계음 섞인 목소리 역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지 아닌가 싶습니다.

 

우나는 4세대 보컬로이드인만큼 기존 3세대 보컬로이드와 큰 성능 차이를 보입니다.

 

4세대 보컬로이드에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로울(Growl)

 

목소리가 심하게 떨리며 신음하는 듯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블루스나 록 등의 다양한 장르에서 효과적이면서 특징 있는 음색을 표현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응하는 VOCALOID4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며 VOCALOID3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경우 그로울 기능은 사용할 수 없다. 그로울 기능을 적절히 사용하면 발음 강약 조절이 실제 사람과 비슷해진다.

 

크로스 신세시스(Cross Synthesis)

 

서로 다른 두 개의 상세 라이브러리를 혼합하여 새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응하는 두 개의 라이브러리가 필요하다. 참고로 이 기능은 서로 다른 VOCALOID 라이브러리들로는 사용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하츠네 미쿠 Sweet + 하츠네 미쿠 Dark로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하츠네 미쿠 Sweet + GUMI Power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출저 : 나무위키

 

 

예전에 인벤에도 영혼 탑재 보컬로이드라며 VY1의 Fairytale이라는 곡이 올라온 적이 있는데요.

인간을 닮은 샤우팅이 인상적이던 VY1V4의 Fairytale

(https://youtu.be/0qLEUyNzDJ4)

 

아직 발매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만큼 우나가 VY1V4만큼 인간 다운 샤우팅을 내는 곡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애초에 강렬한 음색이 기계음을 담고 있는 만큼 이런 자연스러운 샤우팅을 내지 못할 것 같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Sugar 음색을 사용해서 부드럽게 인간의 느낌을 내는 곡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Q (원곡 카가미네 린)

 

Spicy를 기본으로 사용하는 탓에 기계음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중간 중간 Sugar 음색을 사용해서 피처링처럼 들어오는 부분이 있는데 보컬로이드가 맞나 싶을 정도로 자연스러운 목소리가 나옵니다. (처음엔 작곡가가 피처링 한줄... 우나 같긴 한데 확신이 서지 않아서 원곡 찾아감.)

(1분 ~ 1분 25초, 2분 ~ 2분 20초)

 

 

 

 

혁신적☆메타마루포젯 (건어물 여동생 우마루 OP)

 

도입부를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음색에서 인간의 향기가 느껴집니다. 40초부터 Sugar

 

 

멜트 (원곡 : 하츠네 미쿠)

 

VY1V4 Fairytale을 조교한 cillia님이 우나를 가지고 커버한 곡입니다.

숨 고르는 소리는 물론 발음 할 때 바람 빠지는 소리도 섬세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4세대로 오면서 보컬로이드 성능이 확연하게 올라왔습니다. 특히 이번 우나는 다른 4세대와 비교해서 뛰어난 음색을 가지고 있어 4세대 원탑 VY1V4와 맞붙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시간이 지나 본격적인 신조교 곡들이 올라오면 다시 한 번 놀라움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v19 Kamabbang

메뉴 인장보기 EXP 19%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애니메이션
칼럼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