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파티 인벤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칼럼] [브금]죠죠러의 길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아이콘 Nekunam
댓글: 8 개
조회: 16818
2014-03-06 13:15:51

WARNING!! 

이 글은 아직 죠죠를 접하시지 못하셨거나, 죠죠를 알고는 있으나 섣불리 죠죠러써의 일보를 내딛지 못하시는 분들의 등을 밀어주기 위해 쓰였습니다만.....필자는 필력보단 마음으로 글을 쓰기 때문에 "이게 무슨 칼럼인가 똥글인가?"라는 의 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S0C8l

 

<죠죠의 기묘한 모험-팬텀블러드 OP 그 피의 운명>

 

 

 

0. 목 차

 

1. 죠죠의 기묘한 모험(이하 죠죠)은 무슨 만화인가?

 

2. 죠죠의 매력포인트

 

3. 죠죠 1기(1부,2부) 리뷰

 

4. 끝내며...

 

 

 

 

1.죠죠는 무슨 만화인가?

 1987년부터 일본 점프 잡지에서 연재중인 장편 만화

일본: ジョジョの奇妙な冒険(ジョジョのきみょうなぼうけん)

미국: JoJo's Bizarre Adventure

이탈리아: Le bizzarre avventure di Giogio

대만: JOJO冒険野郎

한국:메가톤맨

 

1987년 죠죠 1부를 시작으로 해서 현 2014년 죠죠 8부가 연재중인 초장기 연재 만화이자, 현재의 배틀물이란 장르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끼친 만화입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죠스타 가문의 사람들(성과 이름에 죠가 하나씩 들어가므로 별칭이 죠죠가 됩니다)의 모험기를 그린 만화이지요. 죠죠가 처음 연재된 시기를 생각해보면 죠죠는 당대의 소년만화의 틀과는 전혀 다른 포멧으로 스토리를 끌어가는, 실험적이고 대담한 작품이었습니다. 이런 실험적인 스토리 전개와 특유의 독특한 미장센은 후에 죠죠러라 불리는 사람들이 죠죠에 열광하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2.죠죠의 매력포인트

 

 "그럼 죠죠러들이 이렇게 죠죠에 열광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죠. 죠죠가 이렇게까지 사람들의 마음을 뺴앗고 열광하게 되는 데에는 죠죠가 가진 여러가지 매력적인 특징들이 있습니다.

 

2-1)소년만화 특유의 전개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스토리 전개

 

<1부부터 8부까지의 죠죠들. 제각기 특유의 개성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죠죠는 1부부터 8부까지 제각기 성격과 능력이 다른 '죠죠'라는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웠습니다. 매 부마다 만화의 분위기도 다르고 주인공도 배번 바뀌기 때문에 배틀물 만화가 장기 연재시 필연적으로 맞게 되는 문제인 '파워 인플레이션'에서부터 어느정도 자유로울 수 있었습니다. 물론 선대 죠죠가 그 다음부의 죠죠의 모험에도 등장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그로 인해 파워 인플레가 나타나기 보단 어디까지나 조력자로써의 역할로 나왔기 때문에 이는 선대 죠죠에 대한 향수와 함께 스토리를 더욱 흥미있게 만들어 주었지요.

 

2-2)매력 넘치는 재기발랄한 캐릭터들

 

 죠죠를 논하는 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매력적인 캐릭터인데요, 각 부의 주인공들인 죠죠들을 비롯해 조연급 캐릭터, 악역, 심지어 엑스트라로 등장하는 캐릭터까지도 명대사나 명장면들을 가지고 있어 독자들의 열렬한 인기(혹은 컬트적인 인기...)를 누립니다. 각각의 등장인물들이 사건 해결을 위해 어느정도 기여를 하며,작중 폭발적인 인기를 갖는 디오의 경우 성장하는 악역이라는 꽤나 드문 특징으로 사실상 죠죠의 투탑 주인공급으로 자리잡게 됩니다. 그외에도 작품 특유의기묘한 연출은 죠죠서기라 불리면서 많은 이들의 이불 킥을 양산하게 됩니다.

 

<이 대사 하나로 죠죠 2부의 루돌 폰 슈트로하임은 모두의 뇌리에 박히게 되었다.> 

 

 

2-3)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 "인간 찬가"

 

<필자가 생각하는 인간 찬가를 가장 강하게 어필했다고 생각하는 캐릭터, 시저 체펠리>

 

 죠죠의 각 시리즈마다 각각 다른 개성이 있지만 이 전체를 관통하는 공통의 주제는 인간 찬가입니다. 자신의 신념을 관철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게 되며, 이로 인해 작중 인물들은 적에게 사정봐주지 않고 개발살내는 경향이 강해지며 적대하는 인물들도 '실은 얘도 좋은 녀석이였어' 같은 전개 없이 절대 악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품의 연재가 장기화 되면서 이 특성은 더욱 도드라져서 5부의 경우는 피카레스크 풍의 죠죠가 나타나며 자신의 신념을 향해 나아가는 인물들의 모습들을 보게 됩니다. 이런 주제는 뭇 죠죠러들의 열혈을 자극하는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2-4)깨알같은 드립들.

 

 죠죠러가 아닌 사람들도 죠죠에서 파생된 드립들은 접해볼 정도로 죠죠에 나오는 명대사드립들은 컬트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작품 외적으로 접하기 보단 작품 내에서 나타나는 드립들 직접 느껴 보시는 게 여러모로 여러 죠죠 드립들을 향유하는데 있어 더욱 재미가 있습니다.

 

<죠죠를 읽고 최고로 HIGH!!한 기분이 무엇인지 느껴보자.>

 

 

 

3.죠죠 1기 리뷰(홍보?)

<죠죠의 기묘한 모험 팬텀블러드,원작의 감동을 애니로 고스란히 담았다.>

 

 현재 죠죠의 기묘한 모험은 2012년 4분기-2013년 1분기 총 2쿨로 1부 팬텀블러드(1화~9화) 2부 전투조류(10~26화)까지 애니메이션화 되었으며 만화 특유의 오리지널리티를 극도로 잘 재현함은 물론, 성우들의 호연. 흡입력있는 전개로 많은 비 죠죠러들 까지 죠죠에 입문하게 만드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죠죠 1,2부의 특성상 서사성이 도드라지는 부이자 후대 죠죠들이 겪는 사건의 발단이 되는 부이기도 하니 죠죠를 시작하려 하시는 분이시라면 모쪼록 즐거이 시청하시고 죠죠러써의 길을 즐겁게 걷도록 하죠.

 

4.마치며........

 

 

피시방에서 나름 열심히 적은 뻘글이 끝났습니다. 부족한 필력이지만 제법 긴글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람들이 저를 왠지 자꾸 쳐다보는거 같아 뒷통수가 따갑습니다만.... 죠죠니까 부끄럽지 않은걸??

 

 

 

 

그리고....

 

 

 

 

 

 

 

여부가 있겠습니까? 얼른 1기 다보시고 다음2분기에 나오는 2기도 보셔야죠!!

Lv75 Nekunam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